블레스의 대표이자 메인 힐러는 팔라딘 입니다. 미스틱이 지속적으로 아군을 천천히 치유한다면, 팔라딘은 한 방에 아군을 치유한다는 점이 다르죠. 특히 중갑을 주로 착용하는 팔라딘은 죽지 않고 잘 버티는 모습을 보여주곤 합니다.

그렇기에 파티, 토벌대, 투기장, 길드 전쟁 및 수도 쟁탈전, 공방전까지 팔라딘이 있어야 이런 콘텐츠들을 즐길 수 있습니다. 아군을 치유하는 능력과 죽은 아군을 부활시켜 전투를 지속해주는 메리트가 있죠.

이번에 만나볼 팔라딘 유저는 '밝은달빛' 입니다. 팔라딘이 재미있다 보니 팔라딘을 8개나 키웠으며, 탱커 팔라딘도 가능하다며 자신있게 소개했는데요. 전문가의 분위기가 느껴지는 '밝은달빛' 유저를 통해 팔라딘의 전술과 룬 세팅 등 심도있는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 팔라딘 전문가 밝은달빛을 만나봤습니다.



■ 힐 하는 맛이 최고다! 팔라딘 '밝은달빛' 인터뷰

Q. 반갑습니다.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밝은달빛]: 안녕하세요 BMW 부길마 직책을 담당하는 팔라딘 끝판대장 밝은달빛입니다.

처음 팔라딘을 선택하게 된건 혼자서 힐하고 딜하며 천상천하 유아독존을 꿈꾸며 시작했어요. 첫 던전 기르카르의 은신처를 처음 혼자서 클리어하고 나서는 음 역시 이거야! 했습니다. 그러나 유적으로 넘어가서 초반 몬스터를 잡아보니 '아 혼자서 못하겠구나'를 느끼며 좌절하고 말았어요.

그래도 아직까진 파티원의 빠진 피를 쭉쭉 채울 때 그 쾌감은 아는 사람만 압니다! 팔라딘은 힐 하는 맛이죠!



Q. 아무래도 팔라딘이라 이곳저곳 던전을 많이 돌 것 같습니다. 요즘은 어느 던전을 주로 도시나요?

[밝은달빛]: 최근까지 이벤트로 인해 폐허 토벌대 던전과 요새 던전을 병행하며 돌고 있었지만, 이벤트가 끝난이후 요새만 돌고 있습니다.

후담으로 아마 전서버에서 파탈라 폐허를 저희 길드가 제일 많이 클리어 했을 텐데 이벤트 의상과 금괴를 아무것도 못먹었습니다. 드랍률이 너무 안 좋더라고요.


▲ 아무래도 전사왕의 무덤이 다른 던전들보다 많이 즐긴다고합니다.




■ 팔라딘 '밝은달빛' 전술 정보

■ 1네임드 요새 팔라딘 전술



- 핵심기술
성직자

- 사용기술
희생의탄원, 초월, 치유의 빛, 치유의 광휘, 통찰의 갑옷, 신성한 대지, 신의 분노, 부활

- 반응기술
마력 흡수, 참회의 섬광

- 적용기술
평안, 자각, 자애, 신성


■ 3네임드 요새 팔라딘 전술



- 핵심기술
성직자

- 사용기술
희생의탄원, 초월, 치유의 빛, 신성한 평결, 통찰의 갑옷, 신성한 대지, 신의 분노, 부활

- 반응기술
마력 흡수, 참회의 섬광

- 적용기술
여명의 갑옷, 자각, 자애, 신성


■ 탱킹하는 요새 팔라딘 전술



- 핵심기술
성기사

- 사용기술
질책, 규탄, 초월, 치유의 빛, 통찰의 갑옷, 천상의 갑옷, 신성한 평결, 응징

- 반응기술
마력 흡수, 참회의 섬광

- 적용기술
평안, 자애, 신성, 성전의 의지


[밝은달빛]: 파티에 딜이 부족하면 평결을 넣고, 아군 생존이 힘들면 적용기술에서 평안 빼고 여명의 갑옷을 넣으며 사용 기술에 통찰의 갑옷으로 세팅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팔라딘도 탱이 가능한데요, 질책 스킬로 어그로를 잡고 통찰의 갑옷과 천상의 갑옷으로 밀치는 걸 저항하며 신성한 평결 및 응징으로 약간의 딜링이 가능합니다.

초월은 쫄이 소환되거나, 생존이 어렵거나 아니면 갑옷류 스킬을 잘못 써서 밀치기를 버텨야 할 때 써주시면 됩니다. 치유의 빛은 자신의 체력이 부족해서 위급할 때 힐을 하면 됩니다.



Q. 전쟁요새 1네임드에서 팔라딘은 어떻게 활약해야 할까요?

[밝은달빛]: 기본적으로 탱커 위주로 힐을 넣습니다. 시작을 하기 전에 1네임드 경우 파티 조절을 잘 해야 하는데요. 파티원 중에서 보스 옆에 계속 서 있는 캐릭터와, 쫄이 소환되서 멀리 떠나야 하는 사람이 있을 겁니다. 그중에 쫄을 잡으러 가는 사람들을 잘 봐둬야 합니다.

특히 쫄 몬스터 잡는 그룹이 2개면 따로따로 체크하는게 좋아요. 가디언에게 힐을 할 경우에는, 장판이 여러 개 깔리기 때문에 미리미리 힐을 하는게 좋습니다. 팔라딘은 안전한 위치에 자리 잡고, 장판이 안깔리는 곳에서 탄원과 힐을 쓰는데, 탱커가 체력이 다 차 있더라도 계속 힐을 넣어야 해요.

근접 딜러와 가디언은 장판 2~3개씩 겹쳐서 맞으면 체력이 확 빠져요. 상황을 보고 빠지는 순간 힐을 하면 너무 늦는데, 주문력이 높으면 괜찮지만 주문력이 낮다면 미리 힐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미리 힐을 넣지 않는다면 보스가 밀고 속박 패턴에에 파티원이 죽습니다. 안정적인 자리에서 위치를 잡고 탄원을 쉬지 않고 돌리는게 좋습니다.


▲ 힐은 미리미리 해두는게 좋습니다.



Q. 3네임드는 어떻게 대처하는게 좋은가요?

[밝은달빛]: 팔라딘이 시야가 넓으므로, 안전지대를 찾아서 장판을 보고 자리를 잡아가며 안전지대로 파티원을 유도해주세요. 딜을 하다보면 딜러들이 장판을 못 볼 때가 있어요. 파티창을 보면서 독장판을 보면 디버프가 보이는데요. 디버프가 걸려있는 파티원에게 그쪽으로 붙어라, 다가가라 등 안전지대로 가달라고 오더해주세요.

보스 패턴 바뀌고나서 자리가 좁다면 여명의 갑옷, 통찰의 갑옷, 신성한 대지를 깔아서 대미지를 최소화시켜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 파티원에게 안전지대로 이동하라고 유도를!



Q. 그렇다면 룬 세팅은 어떻게 하셨나요?

[밝은달빛]: 저는 PvP도 즐기기 때문에 아래 스샷처럼 착용했습니다. PvP는 관심없고 던전유저라면 고목보다는 같은 가격인 바위 +6을 낄 수 있으므로 바위 효율이 높아요.

공격룬은 비룡 +7, 매 룬은 3개 세팅했습니다. 저번에는 까마귀나 독수리, 매도 써봤는데요. 룬이 고강이 될수록 한가지로 세팅하다보니 효율이 떨어지더라고요.

가속도는 팔라딘에게도 좋아서 매 룬을 쓰는데, 주문력이 부족할 때 많습니다. 그래서 룬이 고강일 경우 가속도를 위해 매룬과 비룡을 이렇게 사용했어요.


▲ 밝은달빛의 아이템 세팅.



Q. 초보자나 팔라딘을 처음 하는 유저에게 조언하는 꿀팁이 있을까요?

[밝은달빛]: 만렙을 찍고 던전을 가시면, 사용 할 일이 없던 파티원 보호 컨셉의 스킬들로 세팅하세요.

생전 처음 보는 희생의 탄원도 던전을 돌 때 사용하실 겁니다. 그래서 미리 스킬 설명을 잘 읽어보시고 세팅해주시는 게 좋아요. 추가로 같이 가는 파티들이 어떤 파티인지 판단해야 합니다. 파티가 딜이 잘 나오는 파티인지 아닌지를 알아야 하죠.

딜은 나오는데 생존이 가능하다. 생존은 되는데 딜이 안나온다 이런 상황이 많을 텐데요. 파티원들을 내가 더 지킬 수 있는 전술로 갈지, 기본적인 트리에서 딜을 더 보태야 할지 생각하시면 됩니다.


▲ 초보자라면 파티원을 위한 스킬로 세팅을!




Q. 이외에도 숙련자들을 위한 팔라딘 노하우가 있으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밝은달빛]: 제일 중요한 건 스킬을 많이 써보는게 좋습니다. 치유 감소 효과라던가 출혈 걸렸을때 정화를 해주면 힐이 덜 힘들어요. 무조건 힐만 써서 치유하지 마시고 파티원들한테 뭔가 않좋은 상태이상이 걸렸다면 자신이 풀어주거나 방어막을 씌워주는 등 상황에 맞게 회복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핵심기술의 성직자와 자각 콤보를 이어주세요. 아무런 캐스팅 없이 쓸 수 있으므로 한 번이라도 잘 터지면 계속 자각이 잘 터집니다. 자각이 떴다면 힐을 바로 채울 수 있으므로, 희생의 탄원으로 살리다가 신성이 터지면 풀 체력으로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장판이 많이 나오거나 보스가 자주 움직이는 패턴이라면 파티원이 많이 누워있을 겁니다. 부활을 사용하면 가만히 서서 부활해야 하는데, 보스가 자신한테 장판을 깔면 움직여야 해서 불편해요. 이때 초월을 쓰고 부활을 쓰면 됩니다.

이외에도 적용 기술의 여명의 갑옷 스킬을 넣어주세요. 통찰의 갑옷은 마법대미지 감소, 천상의 갑옷은 물리 방어력을 50% 증가시켜주는데. 여명의 갑옷을 세팅해주면 이 2개의 갑옷 효과를 주변의 파티원들 모두 효과를 받습니다.

대신 속박이나 넉백 저항은 없어지지만 파티원들이 피해를 덜 받는 형태죠. 스킬을 바꿀 때마다 자기가 어떤 효과를 얻고 어떤 효과를 잃는지도 보셔야 합니다.

참고로 딜러들은 고 강화룬이 되고 장비가 되어야 좋아야 파티 민폐가 안되는데요. 팔라딘은 그 정도는 아닙니다. 저 강화 룬이더라도 탄원이나 힐을 잘 활용만 해도 괜찮답니다.


▲ 팔라딘? 탄원을 잘 활용하세요.



Q. 오랜시간 게임을 즐기고 있는데 개발사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밝은달빛]: 던전말고도 유저들이 즐길 수 있는 콘텐츠좀 개발해주세요. 망한 콘텐츠라고 해서 버리지말고 이벤트를 해서 지속적으로 진행해주세요. 유저도 많이 빠져나갔는데, 있는 유저들이라도 재미있게 즐기게 해주세요.

공방전도 같은 맵에서 진행하는 것도 한계가 있습니다. 제가 시민군인게 지겨워서 안들어가죠. 시스템을 좀 바꿔주셨으면 하네요.

그리고 이벤트를 하실거면 유저들이 득달같이 달려들 수 있는, 드랍률 증가 등 현실적으로 해주세요. 폐허 이벤트는 엄청 과대한데 막상 도전해서 아이템을 얻으니 영웅룬이 겨우 나올 정도입니다.



Q. 끝으로 하고 싶은 말 있다면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밝은달빛]: 게임이 힘들다 다들 그러시는데, 블레스 말고도 다른 게임을 해도 딱히 할 게 없습니다.

아무래도 게임은 혼자보다 같이 하는 사람들끼리 떠들고 노는 재미죠! 저는 서비스 종료를 하지 않는 이상은 계속할 것 같아요. 운영진분들이 조금 힘내줬으면 합니다. BMW 길드는 혼자 하는 유저분을 환영합니다. 개인/단체도 환영하며 블레스가 그립다 싶으면 BWM 길드에게 가입 요청해주세요!


▲ 이상 팔라딘 전문가 밝은달빛이었습니다.


※ 인터뷰에 응해 주신 '밝은달빛' 님에게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인터뷰 당사자에 대한 무분별한 인신 공격성 발언과 악플은 사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