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소울 테스트 서버에 파티 내 피해량 순위 및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전투 기록 시스템이 등장했다. 또한 종족/성별 변경권이 추가되고, 무한의 탑 연습용 스테이지라고 할 수 있는 '백선 연무장'이 추가됐다.

전투 기록 시스템의 경우 보스전을 진행할 때 피해량 정보를 수치로 직접 표현해주는 일종의 '대미지 미터기'로, 1인, 4인, 6인, 팀 레이드 전투 모두에서 활용할 수 있다. 종족/성별 변경권의 경우 다른 종족, 다른 성별의 캐릭터로 해당 직업을 플레이하고 싶지만 캐릭터롤 새로 육성하는게 부담스러웠던 유저들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외 백선 연무장은 무한의 탑과 달리 접속에 특별한 재료가 필요한 등 제한 요소가 없기 때문에 원하는만큼 도전을 이어나갈 수 있으며, 달성도에 따라 보상도 얻을 수 있는 새로운 콘텐츠다.

▲ 종족/성별 변경권, 전투 기록 시스템, 백선 연무장 등 다양한 변화가 테스트 서버에 적용



◆ 가장 높은 피해량을 기록한 이는 누구? 전투 기록 시스템 등장

전투 기록 시스템은 보스와 전투를 할 때 피해량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정확한 수치가 바로 계산되어 표기되는 것이 특징이다.

1인, 4인, 6인, 레이드 던전을 가리지 않고 보스전이 시작될 때 전투 기록 창이 자동으로 나타나며 보스 생명력 대비 피해량, 초당 피해량, 누적 피해량 등의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록은 보스마다 진행되며 첫 번째 보스를 클리어하고 두 번째 보스전이 시작되면 전투 기록이 새로 작성되는 방식이다.

이때, 혼자서 보스를 상대하는 경우에는 본인의 기록만 표기되지만 팀/파티 구성시에는 1위부터 3위까지의 기록과 자신의 기록이 표시된다. 표현 방식은 막대 그래프의 형태로 피해량 순위 1위를 기준으로 피해량 비율이 표시되어 파티원 및 자신의 화력을 비교할 수 있다.

전투 후 보스 공략에까지 성공하면 '공유하기' 버튼을 눌러 상위 3명의 정보를 다른 이들과 공유할 수 있다. 또한 전투 중 접기/펴기를 이용해 UI를 가리거나 표시할 수 있으며 닫기를 눌러 아예 꺼버릴 수도 있다. 단, 닫기를 누른 경우 사망후 부활 등 로딩을 다시 하지 않는 한 전투 기록 창이 표기되지 않으며, 현재 테스트 서버에서는 전투가 종료됨과 동시에 전투 기록창이 사라져 공유하기가 불가능하다.

일명 대미지 미터기로 불리는 이번 전투 기록 시스템의 등장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들이 나오고 있다. 시스템을 반기는 이들은 구무악 등을 통해 단편적으로만 확인할 수 있었던 직업별 화력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밸런스 조정의 지표로 삼을 수 있다는 부분과 파티에 묻어가는 인원을 색출하기 편하다는 점 등을 장점으로 뽑았다.

반면에 반대하는 이들은 DPS가 정확한 수치로 표현되면서 이를 빌미로 파티 내 분쟁이 일어날 수 있고, 일정 이상의 DPS를 기록하지 못하면 파티에서 배척되는 등 게임의 장벽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 보스 전투 지역으로 진입하면 전투 기록창이 자동으로 오픈된다

▲ 보스 전체 체력대비 피해량과 DPS 등 정보가 전투 기록창에 표시된다



◆ 곤남이 건족으로, 린남이 진여로! 종족/성별 변경권 등장

종족/성별 변경권은 육성중인 캐릭터의 종족과 성별을 변경할 수 있는 부가 서비스 아이템으로, 기존의 외형 변경권이나 이름 변경권처럼 캐릭터 선택 창에서 사용할 수 있다.

종족 변경권의 경우 캐릭터의 직업을 기준으로 변경 가능한 종족을 선택할 수 있다. 종족을 변경하면서 성별과 외형 변경도 함께 진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본인의 직업을 선택할 수 있는 종족으로만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암살자나 린검사처럼 특정 종족의 고유직업들은 종족 변경이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성별 이용권은 캐릭터의 성별을 변경하는데 사용되며, 동시에 캐릭터 외형 정보를 새롭게 설정할 수 있다.

종족/성별 변경 시 주의해야할 부분은 의상이다. 캐릭터의 종족이나 성별을 변경하고 있는 경우 보유하고 있는 종족/성별 전용 의상은 더 이상 착용할 수 없다. 변경권을 사용한다고 해서 이런 의상들이 해당 종족/성별에 해당하는 의상으로 교환하는 기능이 제공되진 않는다.

만약 변경된 종족/성별에 맞지 않는 의상을 착용하고 있는 경우 의상 착용이 해제되며 유실물로 들어간다. 또한 종족/성별 변경 후 더 이상 착용할 수 없는 의상이 옷장에 들어있는 경우, 꺼내기/미리보기는 가능하지만 한 번 꺼낸 옷을 다시 옷장에 집어넣을 수 없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현재 테스트 서버 캐릭터 선택창에서 종족/성별 변경 아이콘은 업데이트가 되어 있지만, 종족/성별 변경권 아이템 자체는 아직 판매하고 있지 않아 직접 사용을 해볼수는 없다.

▲ 캐릭터 종족/성별 변경은 캐릭터 선택 창에서 진행할 수 있다

▲ 위와 같은 의상들은 종족/성별 변경 후 입을 수 없게 될 수 있으므로 주의



◆ 무한의 탑 대비 연습 가능! 기록에 따른 보상도 증정하는 '백선 연무장'

종족/성별 이용권과 전투 기록 외에도 또다른 굵직한 콘텐츠가 있으니 바로 백선 연무장이다. 백선 연무장은 무한의 탑 반대편에 입구가 위치하고 있으며 무한의 탑에 등장하는 NPC들을 상대로 지속적인 연습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무한의 탑과 달리 입장 제한이 없기 때문에 원하는만큼 계속해서 도전을 할 수 있다. 만약 자신이 무한의 탑 특정 층에서 더 이상 올라가지 못하고 있다면 백선 연무장을 통해 그 층에 해당하는 NPC들을 상대로 연습을 해본 뒤 해법을 찾아볼 수 있다.

백선 연무장에 입장하면 검사부터 주술사까지 총 8개의 직업에 도전을 할 수 있다. 처음에는 직업별 1단계 난이도에만 도전할 수 있지만 각 단계의 상대를 쓰러뜨리는데 성공하면 다음 단계에도 도전할 수 있다. 회수에 제한은 없으며 이미 승리한 직업/단계의 상대에게도 다시 도전할수도 있다.

▲ 백선 연무장은 무한의 탑 입구 반대편에 위치하고 있다

▲ 내부로 들어가면 직업과 단계를 선택해 도전을 할 수 있으며 처음에는 1단계만 선택할수 있다


적용되는 룰은 무한의 탑과 거의 동일하다. 기본적으로 아이템의 효과가 모두 적용되며, 매 전투를 끝내고 진행할때마다 아이템 효과와 스킬의 재사용 시간들이 초기화된다.

단, 무한의 탑에서 제공되는 전략 무공은 백선 연무장에서 제공되지 않는다. 또한 전투 결과에 따라 1성부터 3성까지의 달성도가 표기되는데, 2분 미만의 시간에 상대를 처치하면 3성, 3분 미만 2분 이상의 시간에 처치하면 2성, 4분 미만 3분 초과의 시간에 처치하면 1성의 달성도를 받게 되며 4분을 초과하면 무한의 탑과 마찬가지로 패배처리된다.

이 달성도는 백선 연무장에서 제공하는 보상을 획득하기 위한 기준이 된다. 연무장에서는 각 직업, 각 단계, 각 달성도마다 보상이 준비되어 있으며 자신의 기록에 따라 해당 보상을 수령할 수 있다. 만약 검사 1단계 1성 보상이 특제 곰탕 3개, 검사 1단계 2성 보상이 되찾은 비전 3개, 검사 1단계 3성 보상이 영석 3개라고 했을 때 3성을 달성하면 이 세 종류의 보상을 모두 획득할 수 있는 방식이다.

보상은 단계가 높을수록 증가하는데, 9단계 2성 보상은 파천주나 지옥주, 10단계 3성 보상으로 천하쌍세 귀중품 등이 지급되기 때문에 실력에 자신있는 유저라면 보상을 노리고 도전해볼만 하다. 또한 깜빡 잊고 보상을 받지 않은 경우라도 다시 연무장에 들어와 보상 받기를 누르면 그 단계에 해당하는 보상을 수령할 수 있다.

백선 연무장의 보상은 시즌 당 1회만 획득할 수 있다. 현재 테스트 서버에는 원일 시즌 3이 진행중이며, 백선 연무장 보상이 초기화되려면 '시즌 3'가 아닌 '원일 시즌'이 종료되어야 한다는 점 참고하자.

▲ 상위 달성도를 기록하면 하위 보상도 모두 획득할 수 있다

▲ 지옥주, 파천주, 천하쌍세 귀중품 등 뛰어난 보상도 준비되어 있다

▲ 단 보상은 1회만 획득할 수 있으며, 무한의 탑 시즌 타이틀이 바뀔때 초기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