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룡 업데이트와 함께 령 성장식도 추가로 개편됐다. 먼저 비교적 낮은 단계가 된 진 초월령/만월령까지는 확정진화식이 추가됐다. 신규/복귀자를 포함한 모든 유저들이 획득하고 성장시킬 수 있는 이벤트 아이템 '화룡령'과 '화룡수호석'이 추가되었으며, 기존 최상위 단계인 진 용신령, 진 호신령 위에 명휘령과 광휘령이 추가됐다.

진화에 사용되는 아이템에도 변화가 생겼다. 이제 홍문수와 수호수는 대부분의 경우 월석이나 선단같은 다른 재료 아이템들처럼 '결정'으로 변환해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이 변화를 통해 자연스레 예상할 수 있듯이, 이제 게임 안에서 홍문수와 수호수를 결정 형태로 보다 쉽게 수급할 수 있게 됐다.

▲ 이제 진 초월령 단계까지 확정진화를 할 수 있다


먼저 진 초월령/만월령 단계까지 확정진화식이 등장했다. 기존에는 각성 초월/만월령 초입까지만 확정 성장할 수 있었던 것에서 한계선이 높아진 것이라고 보면 된다.

확정진화에 사용되는 주 재료는 천원수다. 각성 초월/만월령이 다음 등급의 각성 초월/만월령으로 진화하는데에는 천원수 5개가 필요하며, 각성 초월/만월령 E가 진 초월령/만월령으로 확정진화하는데에는 천원수 20개가 필요하다.

현재 봉인된 각성 초월/만월령이 5만금대 후반, 봉인된 진 초월/만월령이 17만금대를 보이고 있으며, 천원수의 가격은 개당 4천금 전후다. 때문에 모든 단계에서 확정진화를 하면 각성 단계의 아이템을 팔고 진 단계를 구매하는것보다 비싸질 수 있으므로 가격대를 잘 계산해보고 투자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 천원수 가격에 따라 손익분기점이 달라지므로 비용 계산이 필수다


신규/복귀자를 비롯해 부캐릭터를 육성하고 있다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이벤트 령과 수호석도 등장했다. 이번 화룡 업데이트에서는 '열려라, 성장판!' 이벤트가 진행되며, 화룡령과 화룡수호석을 구매하고 성장시킬 수 있다. 이들은 5단계까지 성장할 수 있으며 이후에는 각성 홍문/비월령 및 각성 홍문수호석으로 진화할 수 있다.

베이스가 되는 화룡령과 화룡수호석을 구매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일일도전과 주간도전 보상으로 지급되는 '성장 주화'를 모아 비룡공상에서 구매하는 것으로, 각 30개의 주화가 필요하다. 만약 신규/복귀자라면 N포인트샵에서 무료로 불완전한 화룡령과 불완전한 화룡수호석을 구매할 수 있다. 만약 사전예약 페이지에서 아이템을 응모해두었다면 화룡령 1단계와 화룡수호석 1단계가 쿠폰 형태로 지급됐다.

화룡령과 화룡수호석을 준비해두었다면 이번에는 성장 주화를 '성장수'를 구매하는데 사용하면 된다. 성장수는 홍문수, 수호수를 대체하는 이벤트 아이템으로 전설 단계 진화까지 활용되는 것이 특징이다. 즉, 일일도전만 꾸준히 해줘도 별도의 지출없이 전설등급 령과 수호석을 만들 수 있는 셈이다.

특히 금, 토, 일의 일일도전과 주말도전에서는 홍문수, 수호수 결정을 보상으로 지급하기 때문에 반드시 진행해주는 것을 추천한다. 두 결정 아이템은 월석이나 선단 결정과 궤를 같이하는 아이템으로, 거래가 불가능한 대신 좀 더 쉽게 얻을 수 있고, 거래가능한 아이템과 사용은 거의 동일하게 할 수 있다. 즉, 화룡령과 수호석을 전설급으로 진화시킨 뒤, 전설 령과 수호석을 다음 단계로 끌어올릴 아이템을 미리 준비해놓을 수 있다는 것이다.

령과 수호석의 성장은 확률싸움인데다가 캐시의 의존도가 매우 높다. 하지만 결정이 출시되면서 부담을 많이 줄일 수 있게 되었으므로 일일도전이 귀찮더라도 부지런히 수행해두도록 하자.

▲ 화룡령과 화룡 수호석을 성장시키면 최소한의 비용으로 전설 령과 수호석을 획득할 수 있다

▲ 금, 토, 일의 일일도전과 주말도전은 반드시 수행 할 것! 성장 주화에 홍문수/수호수 결정도 준다


이외 최상위 령으로 명휘령, 광휘령이 추가됐다. 명휘령은 용신령을, 광휘령은 호신령을 계승하는 상위 령으로, 기본 공격력과 치명피해가 상승하고 발동 효과가 강화된 것이 특징이다.

최종단계인 진 명휘령은 진 용신령 대비 공격력이 10, 치명피해가 148 상승한다. 발동효과를 살펴보면 공격력 상승률은 동일한 반면 항마공격력 180 상승 효과가 추가된다. 치명타 확률은 역시 동일하지만 치명타 피해량이 50% 증가에서 65% 증가로 상승한다. 속성피해 효과의 경우 퍼센트 상승률은 동일하지만 추가 상승분이 365에서 460으로 증가한다.

진 명휘령은 이전의 령이 그러했듯 효과 발동시간이 이전 단계의 령들보다 길어져 15초의 지속시간을 지닌다. 또한 재발동 제한시간이 1분이 아닌 57초로 적용되어 실상 진 용신령과 같은 타이밍에 효과가 다시 발동된다. 이는 신규 령이 출시될때마다 령의 쿨타임이 어긋나 강신이나 투지발산 등 파티강화기를 사용하기 어렵다는 불만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진 광휘령은 진 호신령 대비 공격력 10, 치명피해가 148 상승한다. 발동효과는 진 명휘령과 비슷한 방식으로 강화되어 항마공격력, 치명타 피해량, 속성피해 추가 상승분이 오른다. 진 광휘령의 발동효과 지속시간은 12초며, 재발동 제한시간은 진 호신령과 동일한 8초다.

▲ 상위 령인 명휘령/광휘령이 등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