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0일(토) 던파로 ON 디렉터 토크쇼가 유튜브 방송을 통해 생중계 됐다. 던파로 ON 토크쇼는 지난 2017 던파 페스티벌을 통해 공식적으로 모습을 드러낸 김성욱 디렉터 총괄과 함께 레이드 던전 / 마수 던전 / 편의성 등 다양한 주제로 유저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다.

이날 토크쇼를 통해 마수던전 이후로 발생한 밸런스에 대한 문제와 다캐릭터 장려 정책, 파밍 기간 단축 등 다양한 이야기가 오고갔다.


▲ 정준 해설위원(좌)과 성승헌 캐스터(우)와 함께 김성욱(중) 총괄이 함께 나왔다




■ 주제 1. 각 편의성 업데이트

1. 마계의 틈, 비탄의 탑, 계정 내 입장 캐릭터 제한 폐지.


해당 콘텐츠들이 처음 적용됐던 시기에는 지금과 위상이 다소 다르기도 했고, 유저들이 가지고 있는 경제적인 측면도 지금과는 달랐기 때문에 계정 별 입장 제한을 걸었다. 하지만 지금은 시기가 바뀌었고, 지옥파티 파밍에 대한 부담을 덜고 매일 파밍에 대한 기대감이 들 수 있다는 점 등 차차 제한을 풀 예정이다.


▲ 파밍 단축 키워드에 맞춘 콘텐츠별 개선이 이뤄질 예정이다



2. 균열된 차원의 장비 모두해체 지원

오랫동안 불편함을 겪었을 문제라 본다. 해체기에서 모두 해체 시 균열된 차원의 장비도 일괄적으로 함께 해체할 수 있도록 변경할 것이다.


▲ 해체 때문에 불필요한 시간이 드는 일은 없앨것



3. 내구도, 인벤토리 무게 평준화

오랜기간 관찰을 하고 분석한 문제다. 직업별로 내구도 수리비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걸 확인했다. 자료는 직업별 수리비 분포도인데, 그룹별로 상당히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딜링 방식에 대한 차이로 수리비가 많이 차이나는 것은 사실이며 앞으로 이런 공격 타입별 수리비에 차별을 두지 않도록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왼쪽에 레인저를 비롯한 수리비가 높은 직업군은 수리비를 내릴 예정이고, 반대로 오른쪽 끝에 있는 비전투 직업군의 수리비는 다소 올릴 예정이다.

물론 평준화 작업을 하고 부작용이 생길수도 있으나, 그런 부분은 적극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빠르게 밸런스를 맞춰나가도록 하겠다.

그리고 또 직업에 따른 여유 인벤토리에 대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중갑과 판금 직업들이 상대적으로 여유 무게가 부족한 편인데, 이런 부분도 모든 직업들이 여유 인벤토리가 확보될 수 있도록 평준화 작업을 하겠다.


▲ 직업별 차별이 있었던것은 맞지만 향후 평준화를 진행할 계획


▲ 방어구 타입에 따른 불평등한 부분도 줄일 것으로 밝혔다




4. 해체가, 마법부여가 본인 사용 기능 추가

해체가나 마법부여가를 하다보면 인벤토리가 꽉 차서 해체하고 싶은데, 장비를 갈기 위해서 파티를 탈퇴한다거나 혹은 마을에 해체기를 설치할 공간이 없어 불편함을 겪기도 한다.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굳이 상점을 열지 않더라도 본인이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할 예정이다.



5. 버프강화 상대방 정보보기, 우편 신고 기능 추가

상대방 정보 보기 기능에 버프 강화탭을 볼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최근에 차원의 틈 업데이트를 하게 되면서 스위칭 장비를 맞추는데 대한 난이도가 내려갔고, 이에 유저간에 정보를 공개해도 괜찮겠다는 판단이 들었다.

그리고 우편을 통한 괴롭힘이나 욕설 우편을 받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지금까지 마땅한 대처할 방안이 없던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지금부터는 우편을 통한 메시지나 괴롭힘도 신고 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 많은 유저들이 원했던 스위칭 박스의 상태를 인게임에서 열람할 수 있다





■ 주제 2. 안톤과 루크 레이드




1. 안톤 레이드 파밍 기간 단축

정규 파밍 콘텐츠로서의 역할과 초대장 수급 역할도 겸하고 있어 쉽게 수정하기 힘든 콘텐츠였다. 핵심은 파밍기간 단축으로 이기 선택 항아리를 제공하거나 거대한 형상의 악세서리를 탐식의 악세서리리로 업그레이드 하는 등 지금보다도 더 빠르게 아이템을 갖출 수 있도록 줄일 계획이다. 후에 나올 제국 투기장 콘텐츠 등을 고려하여 40%정도의 기간이 감축될 것이다.

그리고 별도의 레이드 상점이라는 시스템을 추가하여 보상을 통한 지옥파티 초대장 수급이 편해지도록 바꿀 계획이며, 최대 12개로 제한되어있는 안톤 캐릭터 입장 제한 폐지와 수/토/일 중 원하는 요일로 2회 선택 등 도 적용될 것이다.

레이드 보상으로 나오는 주화는 계정 귀속이며, 루크와 안톤 모두 공유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부캐릭터 육성이 더욱 빨라질 수 있으나, 경제적인 측면을 고려해 레이드 상점 아이템의 계정/캐릭터 구매 제한을 생각중이다.

또한, 흔히 말하는 '마봉날먹'을 막기 위해 레이드에 항마력을 적용할 예정이다.


▲ 레요일에 약속 잡혔다고 스트레스 받지 말고 원하는 날에 가자!



2. 루크 레이드 파밍 기간 단축

루크레이드도 파밍 기간에 대해 단축을 생각하고 있다. 획득 가능한 어둠의 근원 갯수가 증가될 것이고, 다른 콘텐츠를 이용하면 파밍 기간이 더 줄어들 수 있도록 설계중이다. 물론 최종 콘텐츠기 때문에 안톤 정도로 파격적으로 줄어들진 않으나, 지금보다는 훨씬 완화될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루크의 가장 큰 문제점 하나는 루크 레이드만 돌아도 되는 스펙인데, 초대장을 모으기 위해서 안톤 레이드도 같이 돌아야 한다는 부담감이었다. 하지만 위에서 말한 레이드 상점과 더불어 루크 레이드에서도 레이드 주화를 획득함으로써 루크만 돌아도 충분히 초대장을 수급할 수 있도록 변경할 것이다.

루크레이드 역시 계정 당 캐릭터 입장 제한이 없어지고, 화/토/일 중 원하는 요일로 2회 선택으로 변경될 예정이다. 항마력도 적용, 무언 세트도 헤블론 세트로 금방 업그레이드 할 수 있게 변경할 예정.


▲ 무언세트도 헤블론 세트로 가즈아!




3. 안톤레이드

에너지 차단 후에 부화장이 열리기 전까지 기다렸던 대기 시간을 단축시킬 것이고, 부화장치 네임드의 위치도 고정으로 만들 계획이다. 처치한 몬스터는 마테카의 한자패턴에 등장하지 않도록 변경하는 등 불필요하게 시간이 지체되었던 일을 줄일 계획이다.



4. 루크 레이드 하드 모드 추가

새로운 기믹 등장, 난이도 크게 상승한 루크 레이드 모드가 나올 것이다. 일반 난이도와 입장 제한 횟수를 공유하는 던전이다. 난이도는 일반 레이드를 졸업했거나 졸업에 가까운 유저를 대상이다.

보상으로는 모놀리움이 계정 귀속으로 지급되며, 이외에 칭호나 감정표현, 파티창 프레임 등의 명예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 패턴이 대폭 추가되거나 강화되는 하드 모드


▲ 계정 귀속으로 지급되는 모놀리움!




■ 주제 3. 제국 투기장

몬스터에게 매일 하나의 약점 속성이 랜덤으로 부여되며, 약점 속성에 유리한 캐릭터들로 태그팀을 구성하여 공략하는 방식이다. 다양한 캐릭터를 육성하여 유리한 속성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기본적으로 하나의 캐릭터를 조종하게 되며, 자유로운 태그를 통해 교체할 수 있어 유저에 따라 다양하고 멋진 콤보가 만들어지는 재미를 제공할 예정이다. 난이도는 싱글 루크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

보상은 크게 3가지다. 계정 귀속 안톤의 영혼 조각, 90레벨 단품 에픽 방어구를 업그레이드 세트 방어구로 변경할 수 있는 합성법, 무기 속성별 강화 보주다.


▲ 난이도는 싱글 루크 정도로 계획중이다




■ 마수 던전

전면적인 개편을 준비중이다. 난이도의 체계화와 패턴 개선. 루크 레이드 종결급이면 누구나 클리어할 수 있는 난이도로 내릴 예정.

기존에 직업별 밸런스는 안톤/루크 레이드의 딜타임에 맞춘 밸런스였으나 마수던전은 좀 더 딜 타임이 늘어나다보니 직업별 밸런스가 무너졌다. 던전 개편을 통해 이를 잡겠다.


▲ 디렉터 취임 후 가장 핫했던 마수던전




■ 캐릭터 밸런스 및 리뉴얼

카오스 / 소울브링어 / 크리에이터 / 남스트라이커 / 섀도우 댄서 캐릭터 밸런싱

소울 브링어는 설치형 장판 스킬의 단점을 보완, 피해증가 스킬을 브레멘 하나로 통합하고 딜링 능력을 강화하는 개선이 이뤄질 예정이다.

패왕은 딜버그가 수정되면서 전반적으로 딜링이 떨어진 상태로 수치 조절, 리뉴얼을 준비중이다.

카오스는 소환수 운영의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개선하기 위해 일부 스킬의 리뉴얼과 배치 변경이 있다.

크리에이터는 게이지 시스템을 개편해서 스킬 사용수를 전반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며, 패시브 스킬 개편 및 추가를 통해 딜링 능력이 강화될 예정이며 스킬 역시 리뉴얼과 기능 개선이 이뤄질 것이다.

섀도우 댄서는 백어택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서 섀도우컷이 모든 타입의 몬스터를 홀딩하는 기능이 추가되는 등 기존 스킬 개선 및 신규 스킬 추가로 원활한 연계가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 취임 후 첫 밸런스 패치에 대한 개선안을 설명했다


▲ 디렉터 토크쇼 요약본 (※ 클릭하면 커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