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오던을 관통하는 키워드는 역시 퍼스트서버 업데이트입니다. 무려 '16개'의 관련된 글이 오던에 올랐으며, 대부분 12월 18일 이후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2018년 이후 오래만에 만레벨 확장, 그리고 신규 장비와 3차 각성까지 동시에 진행되기에 유저들의 관심이 몰린 것은 당연지사입니다.

에픽 장비에는 특별한 옵션이 부여되었고, 잘 안쓰이던 유니크와 레전더리 장비의 상향과 신화 장비의 추가까지 모든 것이 새로워졌습니다. 그만큼 알아야 할 정보도 늘어났고, 관련해서는 많은 유저들이 굉장히 많은 정보글을 공유했죠.

특히 기존과 다른 연출과 구성으로 많은 준비를 한 것이 느껴지는 신규 던전이 등장했고, 본 서버 업데이트 전 미리 패턴을 확인할 수 있는 영상과 공략글들이 다수 올라왔습니다.

팬아트에서는 역시 12월 25일 크리스마스와 관련된 팬아트가 많았습니다. 특히 새로 등장한 트리스마스 특별 패키지의 인기는 대단했으며, 이와 관련되어 팬아트 뿐만 아니라 코스프레도 많았습니다.

던페를 포함하여 퍼스트서버 업데이트와 크리스마스까지 큰 이벤트가 몰려있던 12월 한 달간, 던파 유저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은 오늘의 던파 글은 무엇이 있었는지 카테고리별로 살펴봤습니다.


▲ 던페 덕분에 정보, 공략성 글들의 비중이 크게 늘었다


▲ 2019년 마지막 달의 주요 화제는 무엇이 있을까?




■ 킹 오브 더 오던! 조회수 1위에 빛나는 글은?

12월을 통틀어 가장 많은 유저들이 찾아본 오늘의 던파는 12월 7일 던파 게시판에 올라온 하코린 유저의 '12/5 패치 후 마을 배경 변화'글 입니다. 총 조회수 26,111에 댓글은 33개를 기록했습니다.

아직 던페에 대한 특별한 떡밥이나 정보가 없어 다들 뒤숭숭한 분위기일 때 게임 내 업데이트를 통해 배경에 변화가 생겼다는 것을 캐치하고, 이를 정리한 글입니다.

네오플의 철통보안 때문에 새로운 업데이트나 정보에 목말라 있던 유저들에게는 가뭄에 단비 같은 정보였죠. 단순히 배경이 바뀐것에 불과하지만 유저들 사이에서는 온갖 추측을 통해 다음 스토리와 레이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기에 충분했고, 던페 공개 후 예상한 것의 절반은 들어맞은 것이 되었습니다.

참고로 유저글이 아닌 것 중에서는 강정호 디렉터의 100레벨 업데이트 방향성 안내글이 조회수 60,164로 가장 높았습니다.


▲ 게임 내 배경이 변화한 것과 NPC의 대사를 빠르게 정리한 오던글




■ 3차 각성과 관련된 팬아트 급증! 팬아트 1위의 영예는 마제스티

팬아트 카테고리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글은 던파 UCC 게시판에 12월 2일 개제된 밀키츄 유저의 '[팬아트] 양치하는 마줌마(마제스티)' 입니다. 오던 선정 일자는 12월 10일 입니다.

근래 팬아트 글 중 보기 드물게 17,773이라는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댓글 역시 12월 오던을 통틀어 가장 많은 110개를 기록했습니다. 사실 이 많은 댓글에는 강호의 도리(?)를 찾아 헤메는 유저와 원본에 대한 설명(!)이 오고가는 훈훈한 모습 덕이기도 합니다.


▲ 여러분 착한 생각 하셔야 합니다. 오던지기는 죄가 없습니다.



뜨거운 댓글로 타오른 1위에 이어 2위를 기록한 건 바로 다음 날에 오던에 올라온 초니아찌 유저의 '크리스마스 패키지 나이트 아바타 그려봤어요!' 입니다.

던파를 즐기는 유저에게 익숙한 색감과 깔끔한 선처리, 크리스마스룩이 특히 잘 어울리는 나이트와의 조합으로 15,527회의 조회수와 62개의 댓글이 달렸습니다.


▲ 참고로 UCC 게시판 검색 결과 크리스마스 팬아트는 여격가와 나이트가 양분했다



그리고 조회수가 높은 편은 아니었지만 12월 7일 오던에 올라온 Nightcrawler 유저의 '3D로 만든 잿빛 무덤'도 놀라운 퀄리티로 많은 유저들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보통 2D 도트 그래픽이 기반인 던파의 특성상 3D 팬아트는 좀처럼 눈길을 끌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상상하지 못했던 잿빛 무덤의 3D 구현에 성공하여 유저들의 가슴을 설레게 만들었습니다.


▲ 댓글 중에서는 현재 개발중인 BBQ에 그대로 들어가도 어색하지 않다는 글도 있었다




■ 만레벨 확장과 신규 던전에 대한 유저들의 목마름! 퍼스트 서버 이슈

정보 및 공략 카테고리 내에서는 1월 9일 업데이트 되는 퍼스트서버 소식을 정리하거나 해당 키워드로 작성한 글들이 압도적으로 많았습니다.

특히 12월 18일 퍼스트서버가 본격적으로 오픈된 후, 새롭게 등장한 100레벨 장비와 아이템, 던전 등에 대해서 정리한 글은 대부분 오던에 올라왔을 정도죠.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글은 던파 갤러리의 harma 유저가 작성한 '퍼섭 등급별 던전보상 정리' 입니다. 곧 등장할 신규 지역에서 어떻게 파밍을 해야 하는지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글로 조회수 25,933에 댓글 69개가 달렸습니다.

특히 드랍되는 장비들의 교환 가능 여부나 특별 보상, 새김/계승 업그레이드 재료들의 수급처같이 세세한 부분도 정리되어 있어 많은 유저들의 추천이 이어졌습니다.


▲ 많은 유저들이 즐겨찾기를 누르게 만든 간단 요약 정리(출처 : 던파 갤러리 'harma')



공략글은 아니지만 의외의 정보로 많은 유저들이 찾아보게 만든 SeKA 유저의 '[팁] 페후가 대체 뭔데?' 글도 24,079라는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신규 에픽 장비 중 하나인 고대의 술식 세트의 옵션 설명 중에 채팅으로 '페후'라고 입력하면 공격속도와 캐스팅 속도, 쿨타임 감소 등의 효과가 발동하는데, 정작 페후라는 의미불명의 단어가 무엇인지 많은 유저들이 궁금해했습니다. 댓글에서는 이와 관련된 팬아트도 찾아볼 수 있을 정도죠.

그냥 네오플에서 멋대로 지어낸 단어가 아닌가 추측하기도 했지만, 놀랍게도 고대 룬 문자에서 따온 단어였다고 합니다. 이런 상형문자도 아닌 발음만으로 룬 문자까지 찾아낸 SeKA 유저의 근성에 박수를 보냅니다.


▶ : [팁] 페후가 대체 뭔데? 오던글 바로가기

▲ 무언가의 오타가 아닌가 했으나 의미가 있다는 것이 반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