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8일. 스퀘어 에닉스는 FF14 글로벌 서버에 신규 업데이트 V4.05 버전을 출시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그동안 논란이 된 직업 밸런스 요소가 대폭 조정되고 '차원의 틈새 오메가: 델타편(영웅)'이 추가되어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다.

직업 밸런스 조정에서 방어 직업부터 살펴보면 태세를 변경해도 게이지를 소모하지 않게 된다. 나이트는 '신성한 영혼(Holy Spirit)'의 위력이 소폭 감소했으며, 전사는 '폭풍 쐐기'의 위력 소폭 상향되고 '야성 게이지'와 관련된 사항이 다소 개편됐다. 마지막으로 암흑기사는 '결정타(Quietus)'에 MP 회복 효과가 추가되며, '흡혼검'의 위력이 소폭 증가했다.

DPS 직업을 살펴보면 닌자의 '돌풍 베기' 위력 감소를 제외한 나머지 직업은 상향이 이뤄졌다. 그중에서 '기공사'는 '강렬한 사격' 사용할 때 발생하는 '물리 피해량 증가' 효과가 8%로 증가하고 '열 게이지' 요소가 대폭 조정됐으며, '흑마도사'는 '삼연마(Triplecast)'의 재사용 시간 감소와 '파울(Foul)'의 MP 소모 삭제 등으로 큰 변화가 있다.

신규 직업인 '사무라이'와 '적마도사'를 포함하여 '음유시인'과 '몽크'는 이번 업데이트에선 변화가 없다는 점을 참고한다. 마지막으로 치유 직업군에서는 학자의 치유량이 상승했으며, 백마도사는 '백합' 관리가 전보다 수월하도록 변경됐다. 또한, 점성술사는 주력 카드인 '아제마의 균형' 효과가 하향됐지만, '할로네의 창' 효과가 변경되었다.

직업 밸런스 조정과 더불어 추가되는 신규 레이드 '차원의 틈새 오메가: 델타편(영웅)'은 랄거스 리치(13, 12)에 있는 NPC '마도 터널'에서 연대기 퀘스트 '사건 규명'을 진행하여 입장할 수 있다. 아이템 조건은 310(1층)~320(4층) 레벨이지만, 기존 레이드 던전처럼 8인으로 입장하면 아이템 레벨 조건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영웅 난이도 레이드가 출시되면서 'Elysium'과 'Angered' 등을 포함한 글로벌 서버 유명 공격대가 WFK을 노리고 있는데, 어떤 공격대가 최초 성공의 영광을 차지할 지도 모험가들 사이에서 큰 관심사가 되고 있는데, V4.05 업데이트에 대한 내용은 아래 내용 혹은 글로벌 FF14 공식 로드스톤을 통해 확인하자.


▣ 글로벌 서버 V4.05 업데이트 주요 내용

* 출시: 2017년 7월 18일 (점검 시간: 14~19시)
* 내용: 신규 레이드 '오메가: 델타편(영웅)' 출시 및 직업 밸런스 조정




■ 직업 밸런스 변경(PVE)

* 방어 직업 공용
- 방어 직업 악세사리(290레벨 이상)에 '힘' 능력치가 추가된다.

* 나이트
- 충의 마스터리: 충의의 방패와 충의의 검을 변환할 때 '충의 게이지(Oath Gauge)'를 소모하지 않는다.
- 신성한 영혼(Holy Spirit): 위력이 430 → 400으로 감소한다.

* 전사
- 수비 태세: 수비 태세와 파괴 태세를 변경할 때 '야성 게이지(The Beast Gauge)'가 소모되지 않는다.
- 파괴 태세: 수비 태세와 파괴 태세를 변경할 때 '야성 게이지(The Beast Gauge)'가 소모되지 않는다.
- 폭풍 쐐기: 콤보 위력이 250 → 270으로 증가한다.
- 힘의 해방: 발동 조건에서 '야성 게이지'가 삭제된다.
- 강철 회오리: 적에게 준 피해량의 일정량만큼 HP를 회복한다.
- 원초의 해방: 발동 조건에서 '야성 게이지'가 삭제된다.

* 암흑기사
흡혼검: 콤보 위력이 280 → 300으로 증가한다. (어둠의 기교 사용시 420 → 440으로 증가한다.)
결정타: 자신의 MP를 회복하는 효과가 추가된다.

* 용기사
- 교묘한 점프: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 → 30초로 감소한다.
- 푸른 용혈: 지속 시간이 15초 → 20초로 증가한다.
- 음속 찌르기(Sonic Thrust): 콤보 발동으로 푸른 용혈 효과 시간 10초 연장 효과가 추가된다.
- 용의 시야(Dragon Sight): 범위가 6 → 12m로 증가한다.
- 창술 숙련(Lance Mastery): 이 특성으로 부여되는 위력 증가가 30 → 100으로 증가한다
- 환영 강타(Mirage Dive): 시전 후 경직 시간이 단축된다.

* 닌자
- 돌풍 베기: 콤보 위력이 220 → 200으로 감소한다.

* 기공사
- 신속 장전: '열 게이지'가 감소하는 효과가 삭제된다.
- 강렬한 사격: 물리 피해량 증가 효과가 5% → 8%로 변경된다.
- 강렬한 사격: '열 게이지' 상승량이 10 → 5로 감소합니다.
- 산탄 사격: '열 게이지' 상승량이 10 → 5로 감소합니다.
- 총열 가열기(Barrel Stabilizer): 재사용 대기시간이 120초 → 60초로 변경된다.
- 가열 분열탄: '열 게이지' 상승량이 10 → 5로 감소합니다.
- 가열 슬러그탄: '열 게이지' 상승량이 10 → 5로 감소합니다.
- 가열 정밀탄: '열 게이지' 상승량이 10 → 5로 감소합니다.
- 자동포탑 룩 과부하(Rook Overload): 위력이 400 → 800으로 증가한다.
- 자동포탑 비숍 과부하(Bishop Overload): 위력이 300 → 600으로 증가한다.

* 흑마도사
- 파이어: MP 소모량이 감소한다.
- 파이쟈: 마법 시전 시간이 3초 → 2.8초로 감소한다.
- 블리자쟈: 마법 시전 시간이 3초 → 2.8초로 감소한다.
- 파울(Foul): MP 소모량이 삭제된다.
- 삼연마(Triplecast): 재사용 대기시간이 90초 → 60초로 감소한다.

* 소환사
- 바하무트 빙의: 바하무트 에테르 부여 조건 설명이 변경된다.

* 치유 직업 공통
- 에스나: MP 소모량이 감소한다.

* 백마도사
- 은사(Plenary Indulgence): 자신을 제외한 파티원의 HP를 회복했을 때 은사가 부여될 확률이 20% → 100% 확률로 변경된다.
- 은사(Plenary Indulgence): 은사 부여 조건이 '케알' 또는 '케알라' → '메디카'와 '메디카라' 또는 '케알가'로 변경된다.
- 은사(Plenary Indulgence): 유지 시간이 30초 → 10초로 감소한다.
- 은사(Plenary Indulgence):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 60초로 변경된다.
- 은사(Plenary Indulgence): 중첩 수에 따른 회복량이 400 / 500 / 600 → 150 / 300 / 450으로 감소한다.
- 은사(Plenary Indulgence): 은사 효과가 회복 기술을 시전한 백마도사 자신에게도 적용되도록 변경된다.
- 백합의 비밀(Secret of the Lily): 케알 사용시 백합이 부여될 확률이 50 % → 100 %로 변경된다.

* 학자
- 응급전술: 재사용 대기시간이 30 → 20초로 감소된다.
- 불요불굴책: 회복량이 400 → 500으로 증가한다.
- 심모원려책(Excogitation): 회복력이 650 → 800으로 증가한다.
- 심모원려책(Excogitation): 효과 시간이 30초 → 45초로 증가한다.
- 심모원려책(Excogitation): 재사용 대기시간이 60 → 45초로 감소한다.
- 요정의 화합(Fey Union): 발동 대상의 범위가 10m → 15m로 변경된다.
- 요정의 화합(Fey Union): 실행이 종료된 경우 '요정 게이지(Faerie Gauge)'가 감소하지 않도록 변경된다.
- 에테르 계약(Aetherpact): 에테르를 소비하는 기술이 대상에게 효과를 발휘하지 않아도 요정 게이지가 축적된다.
- 에테르 순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Quickened Aetherflow): 재사용 대기시간 단축 효과가 10초 → 5초로 감소하며, 발동 확률이 20% → 100%로 변경된다.
- 46레벨: '미아즈라'가 추가된다.

* 점성술사
- 아제마의 균형: 주는 피해량 증가 효과 20% → 10%로 감소한다.
- 할로네의 창: 사용하는 능력의 재사용 대기시간 20% 감소 → 극대화 확률 10% 증가로 변경된다.
- 아제마의 균형(범위): 주는 피해량 증가 효과 10% → 5%로 감소한다.
- 할로네의 창(범위): 사용하는 능력의 재사용 대기시간 10% 감소 → 극대화 확률 5% 증가로 변경된다.
- 파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 → 3초로 감소한다.
- 광속 시전 효과 향상: 발동 조건이 '베네피크', '베네피라' 극대화에서 '본질적 위계' 사용으로 변경된다.
- 35레벨: '왕도 파기' 기술이 추가된다.
- 40레벨: '보류 파기' 기술이 추가된다.




■ 차원의 틈새 오메가: 델타편(영웅)

* 입장 방법

- 요구 레벨: 전투 직업 70레벨 이상
- 위치: 랄거스 리치 (13.5, 12.4)
- NPC: 마도 터널
- 조건: 연대기 퀘스트 '사건 규명(The Anomaly)' 완료
- 전투 인원: 8인

* 요구 아이템 레벨

- 차원의 틈새 오메가: 델타편(영웅) 1: 평균 아이템 레벨 310 이상
- 차원의 틈새 오메가: 델타편(영웅) 2: 평균 아이템 레벨 315 이상
- 차원의 틈새 오메가: 델타편(영웅) 3: 평균 아이템 레벨 320 이상
- 차원의 틈새 오메가: 델타편(영웅) 4: 평균 아이템 레벨 320 이상

* 전투 제한 시간

- 차원의 틈새 오메가: 델타편(영웅) 1: 90분
- 차원의 틈새 오메가: 델타편(영웅) 2: 90분
- 차원의 틈새 오메가: 델타편(영웅) 3: 90분
- 차원의 틈새 오메가: 델타편(영웅) 4: 120분

* 영웅 난이도 진행 방법

차원의 틈새 오메가: 델타편(영웅)의 아이템 획득 장소와 보물 상자 조건 그리고 '델타 데이터 기록(Deltascape Datalog) 1~4편'의 사용 방법 등의 모든 내용은 V3.X 버전 '기공성 알렉산더(영웅)'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된다.


■ 알라그 석판: 만물 추가

'알라그 석판: 만물'은 1주일에 최대 450개까지 획득할 수 있으며, 최대 2,000개까지 소지할 수 있다. '알라그 석판: 만물'은 하나의 직업이 레벨 70에 도달한 경우 취득할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한다. '알라그 석판: 만물'의 등장으로 무작위 임무 및 던전 보상이 변경된다.


■ 신규 아이템 및 탈 것 추가

▲ 장비 디자인 콘테스트 최우수상 작품


▲ 신규 비전서 제작 아이템


▲ 신규 탈 것 아이템


▲ 새로운 꼬마 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