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31일부터 10월 22일까지, 12주 동안 진행되는 전장 이벤트인 '전장, 그 안에 생명의 빛' 덕분에 피크 타임에는 10분 내외로 빠르게 매칭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평소에 PvP를 즐기지 않던 유저들도 전장에 합류하는 등 PvP의 인기가 상승세를 타고 있는데요.

파이널판타지14의 PvP 콘텐츠에는 늑대우리, 전장(제압전, 쇄빙전, 쟁탈전)과 경쟁의 날개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전에 PvP를 접해본 적이 없는 모험가의 경우, PvP에 대해 잘 모르기도 하고 어쩐지 어려워보여서 도전을 망설이게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PvP의 기본은(개인전을 제외하고) 개인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지 않죠. 그러나 PvP를 처음 이용하는 유저라면 용기내어 입장한 전장에서 아무것도 모르고 혼자 다니다 갑자기 어디선가 나타난 적군에 의해 전투 불능에 빠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총사령부의 햇병아리' 모험가를 위해, PvP 초보자가 기본적으로 알고 가면 좋을 정보를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 PvP 기본 정보




■ PvP 전용 기술

PvP 지역에서는 PvP 전용 기술을 사용하게 됩니다. 기술의 위력과 성능이 변화하므로 자신이 선택한 직업 기술의 상세 내용을 확인하고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늑대우리 부두에 위치한 나무 인형을 이용해서 기술 사용과 콤보 사용법에 익숙해지는 연습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강심장호 갑판에 나무 인형이 있습니다!


■ 보조 기술

PvP 보조 기술은 PvP 지역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2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직업별로 필요한 보조 기술이 다르므로 전략적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겠죠.


▲ 전력 질주를 대신 사용할 수 있는 질주 기술도 있습니다


■ 특성

PvP 지역에서는 '특성'이라는 새로운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성은 전 직업 공통 기술이며, 3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조 기술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전투 성향에 따라 필요한 기술을 선택하면 됩니다.


▲ 자신의 역할에 맞는 특성을 선택하면 좋습니다


■ 상태 이상

PvP에서 기절, 과중력, 속박, 둔화, 침묵, 수면 상태 이상에 걸릴 경우 상태 이상 효과가 사라지면 내성이 생겨 일정 시간 동안 해당 상태 이상에 걸리지 않습니다.

■ 이동수단

탈것을 타고 보행 이동할 수 있습니다. 비행은 불가하며, 2인용 탈것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탈 것에 탑승하고 있는 상태에서 공격을 받을 시 과중력 디버프가 부여된다는 점을 참고하면 좋을 것입니다.

■ 아드레날린

개인별로 누적되는 리미트 브레이크인 아드레날린은 기존의 리미트 브레이크 버튼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 피스트에서는 아드레날린 단지를 통해 게이지를 더 빠르게 채울 수 있죠. 다만 시전 도중 스턴 또는 수면 등의 디버프를 부여받을 경우 시전이 취소되기 때문에 '구속방지' 기술을 발동한 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역할에 따라 발동되는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 아드레날린
* 방어 직업: 15초간 주위 파티원이 받는 데미지 50% 감소
* 근거리 물리 공격 직업: 대상에게 물리 공격
* 원거리 물리 공격 직업: 대상에게 직선 범위 공격
* 원거리 마법 공격 직업: 원형 범위 마법 공격
* 회복 직업: 주위 파티원 HP 50% 회복, 모든 상태 이상 해제


■ 투쟁심

투쟁심은 일정 수의 적 팀 플레이어를 전투 불능 상태로 만들면 획득할 수 있는 강화 효과입니다. 이름표 좌측에 아이콘이 표시되고, 강화 효과를 가진 플레이어의 위치는 지도상에 표시됩니다. 투쟁심을 가진 적 팀 플레이어를 처치하면 더 많은 점수를 얻을 수 있죠.

※ 투쟁심 버프
* 투쟁심 상승: 다른 플레이어를 4연속 전투 불능으로 만듭니다.
주는 피해량이 20% 증가하고, 아드레날린 게이지 증가량이 1.25배가 됩니다.

* 투쟁심 폭발: 다른 플레이어를 8연속 전투 불능으로 만듭니다.
주는 피해량이 40% 증가하고 아드레날린 게이지 증가량이 1.5배가 됩니다.


■ 선행 퀘스트

PvP 콘텐츠 이용을 위한 선행 퀘스트의 이름과 NPC의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 격전의 늑대우리(총사령부별 퀘스트)
쌍사당: 그리다니아 신시가지- 쌍사당 대령 보르셀(9, 11)
흑와단: 림사 로민사 상층 갑판- 흑와단 대령 르아샤(13, 12)
불멸대: 울다하 날 회랑- 불멸대 대령 스위프트(8, 8)


※ 격돌, 경쟁의 날개
늑대우리 부두- 소프트녹스(5, 5)



▣ 늑대우리



사나운 늑대들의 향연, '더 피스트'의 막이 올랐다. 차려진 요리는 물론 적의 살점! 총사령부에서 사용되는 군용품을 곁들여, 몰려드는 적을 모조리 먹어치워라! 하지만 적도 순순히 잡아먹힐 상대는 아니다. 늑대의 적은 같은 야성을 품은 늑대뿐이기에... 잔치에 초대된 늑대들이여, 이빨을 드러내고 발톱을 세워라! 적의 살을 물어뜯고, 그 뼈로 옥좌를 쌓아올려라!

제한시간 8분 이내에 메달 600개를 모으면 승리하는 더 피스트! 만약 양쪽 팀 모두 메달 600개를 달성하지 못했다면 종료 시점에 메달을 더 많이 보유한 팀이 승리를 거머쥐게 되죠. 참가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참가 조건
1. 4대 4/개인: 역할 제한 있음
2. 4대 4/고정 소규모 파티: 역할 제한 있음
3. 8대 8/파티 매칭: 역할 제한 없음


메달의 갯수가 승리를 좌우함에 따라, 적이 가진 메달을 빼앗아 더 많은 메달을 가지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플레이어가 전투 불능이 되면 보유하고 있던 메달의 절반이 바닥에 떨어지죠. 따라서 메달을 얻으려면 적 플레이어를 상태 불능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나 메달을 지나치게 많이 보유하고 있으면 받는 피해가 12% 증가하는 메달 과중량 약화 효과가 부여되며 중첩될 수 있다는 것을 참고하세요. 따라서 파티원끼리 메달을 적절히 분배하여 보유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회복 직업과 공격 직업은 메달 과중량 약화 효과가 부여되었을 경우. 집중 사격을 받고 전투불능 상태에 빠지기가 쉽기 때문에 가능하면 150개 미만의 메달만 들고 있는 것을 권장합니다.

■ 보급 상자

전투 필드 곳곳에 위치한 보급 상자를 파괴하면 다양한 강화 효과가 부여되는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보급 상자는 일정 시간마다 재등장하며, 보급 상자에 더 많은 피해를 입힌 팀의 플레이어 중 1명이 아이템을 얻게 됩니다.

■ 등급과 보상

더 피스트는 PvP 평점에 따라 등급이 부여됩니다. 등급을 통해 실력을 확인하는 것은 물론 시즌 종료 후 등급별로 '순위 보상'과 '등급 보상' 두 가지의 차등한 보상을 받을 수 있죠.


▲ 브론즈, 실버, 골드, 플래티넘, 다이아몬드


순위 보상이란 개인별 또는 파티별 순위에서 상위에 입상한 참가자에게 주어지는 보상입니다. 시즌이 종료되는 시점에서 개인 순위 100등, 파티 순위 30등 안에 들면 보상이 지급됩니다. 모그레터를 통해 '증서'가 지급되며, 지급된 증서는 시즌 보상 지급관을 통해 보상과 칭호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순위 보상은 정해진 수령 기한이 없으므로 소지품 공간 부족 등의 이유로 받지 못한 경우에는 조건을 갖춘 후 다시 말을 걸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등급 보상은 지난 시즌 종료 시점에 브론즈 등급 이상을 달성한 모든 참가자에게 주어지는 보상으로, 등급에 따라 보상 내용이 다릅니다. 더 피스트의 등급전에 참가하지 않았거나 브론즈 등급으로 승급하기 전에 시즌이 종료된 참가자는 등급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또, 등급 보상은 바로 다음 시즌에만 받을 수 있고 등급 달성 후 2시즌 이상 지나면 보상을 받을 수 없으므로 기한이 지나기 전에 꼭 보상을 받는 것이 좋겠죠.

■ 전략적 대화

더 피스트 참가 중에는 대화 채널의 사용이 제한됩니다. 대신 전략적 대화 기능을 사용하여 파티원과 소통하게 되죠.

전략적 대화를 통해 보다 빠르고 간단하게 아군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대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위기 시간

아무도 전투 불능 상태가 되지 않은 상태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위기 시간'이라는 약화 효과가 부여되어 받는 피해가 증가하게 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중첩되며, 한 사람이라도 전투 불능 상태에 빠지면 약화 효과는 사라집니다.


▲ 위기 시간 동안에는 날씨가 변화합니다


■ 부활

전투 불능이 되면 일정 시간 경과 후 시작 지점에서 자동으로 부활하게 됩니다. 쇠약 페널티는 없으며, TP와 MP가 모두 회복된 상태로 다시 전투에 임할 수 있습니다. 또한 10초 동안 무적 상태가 됩니다.


▣ 전장에 대해서




전장에서는 파티에 따른 역할 구성의 제한이 없습니다. 또한 시작 지점에서 역할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파티에 부족한 역할이 있는 경우 변경한다면 안정적인 결투가 가능하겠죠.

말하기, 외치기, 연합 파티, 떠들기 채널은 사용할 수 있지만 자유부대와 링크셸, 초보자 채널은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을 참고하세요. 그 때문에 전장에서의 의사소통은 주로 연합 파티 채널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전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바로 독단적인 개인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인데요. 개인 행동을 하다가 적들을 마주쳐 전투 불능 상태가 된다면, 부활해서 본진으로 돌아오기 전까지 파티의 화력에 기여할 수 없어 안정적인 전투가 어려워질 것입니다. 따라서 개인 행동을 하기보다는 연합 파티 채널을 통한 전술 지휘에 따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처음 전장에 입성한 모험가라면 갑자기 물밀듯이 몰려오는 공격에 빈사 상태가 되어 당황하기 쉽습니다. 회복 직업의 경우 아군이 공격받는 것이 보이면 즉시 회복 기술을 사용해야 하는데요. 조금이라도 늦을 경우에는 회복량보다 받는 피해량이 많아서 아군이 전투 불능 상태에 빠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격 기술보다는 회복 기술에 집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소위 '점사'라고 부르는 집중 공격이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보통은 특정 적군에게 표식을 지정하여 해당 플레이어에게 집중 공격을 하게 되죠.

■ 적 처치 또는 아군 사망에 따른 점수 획득/감점

적을 처치하면 일정량의 전술 점수를 획득하며, 아군이 전투 불능 상태가 되면 일정량의 전술 점수가 감점됩니다.

※ 점수 획득/감점 조건

투쟁심 폭발 버프를 가진 적군 처치: +20점
투쟁심 상승 버프를 가진 적군 처치: +10점
일반 적군 1명 처치: +5점

투쟁심 폭발 버프를 가진 아군이 전투 불능 상태가 됨: -20점
투쟁심 상승 버프를 가진 아군이 전투 불능 상태가 됨: -10점
일반 아군이 전투 불능 상태가 됨: -5점


■ 부활

아군을 통해 즉시 부활할 수 있으며 쇠약 페널티는 받지 않습니다. 부활을 받지 못했을 경우에는 부활 카운트가 끝난 후 시작 지점에서 부활할 수 있습니다. 15초 동안 무적 상태가 됩니다. 반복해서 죽으면 부활 카운트가 길어진다는 것을 알아두면 좋을 것입니다.


▣ 전장: 외곽 유적지대(제압전)




제7재해가 시작된 땅, 카르테노 평원에 드러난 고대 알라그 문명의 유적. 이곳 땅속에 잠든 '유물'의 소유권을 놓고 동맹 관계에 있던 세 도시가 대립한다. 결국 이 지역 내에서 생긴 분쟁은 외부에서 관여하지 않기로 하는 협정이 맺어지고, 카르테노 평원은 힘이 곧 법인 '무법자의 전장'으로 지정되었다. 그리고 지금, 평원 외곽의 유적지대를 확보하기 위해 각 총사령부의 모험가 부대가 움직이기 시작했다.

※ 기본 정보
1위: PvP 경험치 1000과 명예 점수 1000
2위: PvP 경험치 750과 명예 점수 750
3위: PvP경험치 500과 명예 점수 500


적 진영의 거점을 점령하여 획득 가능한 전술 점수의 최대치를 가장 빠르게 달성하는 총사령부 부대가 승리합니다. 최대치는 참여 인원에 따라 변동되는데요, 72인 전장의 경우 1600점, 48인 전장은 1200점, 24인 전장은 800점이 필요합니다.

■ 전술점수 획득법

전술 점수를 획득하는 방법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거점을 점령하여 전술 점수를 획득하는 방법으로, 카르테노 평원 여기저기에 흩어져 있는 깃발 주위에 일정 시간 이상 위치하면 거점을 점령할 수 있죠. 점령하고 있는 거점의 수에 따라 지속해서 전술 점수를 얻을 수 있으며, 하나의 거점을 더 점령하면 획득하는 점수가 2배나 차이나기 때문에 여러 거점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것이 승리의 핵심입니다.


▲ 거점 확보가 가장 중요합니다!


다음으로는 적 팀의 플레이어를 전투불능 상태로 만드는 것입니다. 해당 적 진영의 정보 점수는 일정량 감소하며, 아군 진영의 정보 점수를 높일 수 있죠.

마지막으로 필드에 간헐적으로 등장하는 마물인 '무인 요격기'와 '요격 시스템'을 처치하면 전술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피해를 입힌 진영이 처치에 따른 전술 점수를 가져가게 됩니다.


▲ 마물 무인 요격기


■ 보상 내역

※ 순위별 보상 내역
1위: PvP 경험치 1000과 명예 점수 1000
2위: PvP 경험치 750과 명예 점수 750
3위: PvP경험치 500과 명예 점수 500



▣ 전장: 영광의 평원(쇄빙전)




커르다스 동부 저지대에 위치한 영광의 평원. 일찍이 갈레말 제국군 제VII 군단장 넬 반 다르누스가 위성 '달라가브'를 유도할 때 이용한 하늘섬 고대유적을 이곳에서 발견했다고 한다. 최근 이곳에서 또 다른 고대 알라그 문명의 유물이 발견되자, 에오르제아 도시군사동맹은 얼어붙은 산악지대를 새로운 '무법자의 전장'으로 지정했다. 넬이 남긴 정보를 차지하기 위해, 얼어붙은 유물을 깨뜨리는 뜨거운 싸움이 펼쳐진다!

※ 기본 정보
- 선행 퀘스트: 격전의 무법지대
- 입장 레벨: 60레벨
- 아이템 레벨: 150레벨로 조정
- 전투 인원: 72인 또는 24인


알라그 석탑을 점령하고, 얼음탑을 파괴하고, 적 플레이어를 전투 불능으로 만들면 정보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정보 점수가 가장 빨리 일정 수치에 도달한 진영이 승리하게 되죠. 나머지 순위는 획득한 포인트에 따라 결정됩니다.

■ 전술점수 획득법

영광의 평원 필드에는 알라그 석탑과 얼음탑이 각각 위치하고 있는데요. 먼저 알라그 석탑은 중립 상태와 점령 상태로 나누어지고, 점령할 경우 정보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석탑을 점령하는 기준은 범위 내에 위치한 파티원의 인원수이므로 최대한 많은 인원이 위치해야겠죠.


▲ 석탑에 표시되는 깃발을 통해 점령 중인 진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얼음탑은 정보 점수를 얻을 수 있는 사물로, 피해를 입으면 격파되고 큰 얼음과 작은 얼음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완전히 파괴했을 경우 큰 얼음은 300점을, 작은 얼음은 70점을 획득할 수 있죠. 각 세력은 준 피해량의 비율만큼 정보 점수를 배분받습니다. 모든 얼음탑은 정지 상태에서 경기가 시작되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무작위로 기동 상태가 됩니다.

따라서 정보 점수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기동을 시작한 얼음탑을 먼저 찾고 가장 많은 데미지를 주는 것이 유리하겠죠.

■ 보상 내역

※ 순위별 보상 내역
1위: PvP 경험치 1000과 명예 점수 1000
2위: PvP 경험치 750과 명예 점수 750
3위: PvP경험치 500과 명예 점수 500



▣ 전장: 봉인된 바위섬(쟁탈전)




림사 로민사의 뱃사람들은 바다 어딘가에 움직이는 섬이 있다고 하는데... 마침내 어느 날, '방황하는 제비 꼬리'라는 별명을 가진 전설의 섬, '봉인된 바위섬'이 발견되었다. 모험가들은 새로운 발견에 환호했으나, 조사 결과 이 섬은 고대 알라그 문명이 '오메가'를 비롯한 대 야만신 기술을 실험하던 인공섬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리하여 알라그 유물에 숨겨진 '정보'를 차지하기 위한 싸움이 시작되었다.

※ 기본 정보
- 선행 퀘스트: 격전의 무법지대
- 입장 레벨: 60레벨
- 아이템 레벨: 150레벨로 조정
- 전투 인원: 72인 또는 24인


쟁탈전 역시 전술 점수 획득량에 따라서 각 세력의 순위가 매겨집니다. 적 팀 플레이어를 전투 불능 상태로 만들거나 무작위로 기동되는 알라그 석탑에서 획득할 수 있는 정보 점수로 승패가 결정되는 전장이죠. 제한 시간 내에 전술 점수 최대치를 달성한 진영이 승리합니다.

■ 전술점수 획득법

전장 시작 후 랜덤으로 4개의 석탑이 기동되며, 기동중인 알라그 석탑을 클릭하고 캐스팅이 완료되면 해당 총사령부 부대가 석탑을 점령하게 되며, 2분 동안 전술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석탑을 점거한 지 2분이 지나면 해당 석탑은 정지 상태가 되고 20초 후 랜덤 석탑 한 개가 기동되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어느 석탑이 기동되는지 파악하기 위해서 미리 정찰을 나가는 것이 중요하겠죠.

석탑이 기동되면 석탑의 랭크가 정해집니다. 3단계 중 하나의 랭크가 결정되며, 랭크에 따라 획득할 수 있는 전술 점수는 달라집니다.

※ 석탑별 획득 전술 점수
파랑(랭크 B): 80점
빨강(랭크 A): 120점
노랑(랭크 S): 160점



▲ 높은 랭크일수록 확률이 낮아집니다


■ 보상 내역

경험치와 명예 점수 보상은 활동량에 따라 변동사항이 있다는 것을 참고해주세요.

※ 순위별 보상 내역
1위: PvP 경험치 1000과 명예 점수 1000
2위: PvP 경험치 750과 명예 점수 750
3위: PvP경험치 500과 명예 점수 500




▣ 경쟁의 날개: 아스트라갈로스(기공전)




저지 드라바니아 외곽에 위치한 폐허 도시 샬레이안의 실험 시설 유적인 '아스트라갈로스'. 이딜샤이어의 고블린족들이 그 폐허를 웅장한 실험장으로 바꾸어 놓았다. 갈레말 제국군과의 전투를 의식하여 다수의 훈련용 기공병구를 갖추고 나니, 흡사 실전과도 같은 뜨거운 모의 전투를 벌일 수 있게 되었다. 이곳에서 모험가들은 영역을 다투는 새들처럼 맹렬하게 격돌한다!

'보라매 팀'과 '까마귀 팀'으로 나뉘어 대결하는 아스트라갈로스! 기공 병기를 타고 적 팀을 파괴하는 전장입니다. 각 팀은 6개의 4인 파티로 구성된 연합 파티 24명으로 이루어지며 최대 48명이 동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파티의 역할 구성은 제한되어 있지 않고 시작 지점과 재출격 지점에서 역할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죠.

승리 조건은 적의 중추를 파괴하는 것입니다. 어느 팀도 적의 중추를 파괴하지 못했다면 중추의 남은 HP에 따라 승패가 결정됩니다. 중추 주변에는 마도 필드라는 보호막이 발생하며, 중추에 피해를 주기 위해서는 먼저 마도 필드를 해제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마도 필드는 어떻게 해제할 수 있을까요? 정답은 적 팀의 을 모두 파괴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선 적군의 탑을 파괴해야 중추 공략이 가능해지겠죠.

탑은 각 진영의 남쪽과 북쪽에 1개씩, 총 2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탑 주위에는 탑 보호막이 생성되며, 탑 보호막 안에 위치하면 아군의 HP가 회복되고 받는 피해를 줄여줍니다. 탑 보호막 효과를 전투의 흐름에 따라 적절히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 승리의 열쇠인 적의 중추


▲ 가장 먼저 탑을 파괴해야 합니다


■ 청린수

기공 병기는 청린수라는 자원으로 기동시킬 수 있습니다. 청린수는 파티 공용 자원으로 수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중앙 공급기를 차지하는 방법으로, 중앙 공급기를 차지하면 3초마다 청린수 1이 축적되죠.
다음으로 전장에 흩어져 있는 청린수 탱크를 줍는 방법입니다. 청린수 탱크를 1개 주우면 청린수가 10만큼 축적됩니다. 마지막으로 적 팀의 자동 인형을 처치하면 청린수 10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군의 청린수가 부족하다면 청린수 탱크를 적극적으로 주워야 합니다. 다만 적들에게 둘러싸여 위험한 상황이 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 기공 병기의 특성

기공전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순항추격자와 억압자, 포악한 심판자 등의 고블린 기공병기에 탑승하여 적 팀과 대결을 펼치게 되는데요. 기공 병기에는 각 파티별로 1명씩만 탑승할 수 있으며, 억압자와 포악한 심판자는 연합파티를 통틀어 2대까지만 탑승할 수 있습니다. 기공 병기에 탑승한 상태에서는 아군의 치유를 받을 수 없다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순항추격기는 연합 파티 단위로 최대 6대까지 탑승할 수 있습니다. 기공병기와 대인전에 특화되어 있죠. 회전분쇄, 레이저 검, 호크 블래스터 등의 기술을 사용하여 적군을 위협합니다.

포악한 심판자는 연합 파티 단위로 2대까지 탑승 가능한 기공 병기로, 대화염방사와 고출력 광선을 사용해 적을 불태우고 양손 로켓 주먹으로 탑과 중추를 분쇄합니다.

억압자는 적의 요새를 공략하기 위해 개발된 중기공병기로, 탑이나 중추 등의 시설을 파괴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보병이나 기공병기와의 전투에는 효과적이지 못합니다.

▲ 주로 적군 공격에 사용되는 순항추격기


▲ 기공전에서 가장 강력한 존재인 포악한 심판자


▲ 시설 파괴에 특화된 억압자


■ 자동인형

AOS 게임을 즐겼던 유저들이라면 익숙할 타입의 자동인형입니다. 투사형 '바이킹'과 마법사형 '마구스' 두 가지 유형이 있죠. 적군 자동인형은 공격 기술을 사용하여 처치할 수 있으며, 아군 자동인형은 회복 직업의 기술로 HP를 회복해줄 수 있죠. 적의 자동인형을 처치하면 아군의 청린수 자원을 획득할 수 있다는 것을 참고하면 좋을 것입니다.


▲ 바이킹


▲ 마구스


* 부족한 내용이나 오류가 있을 경우 댓글로 남겨주시면 확인 후 조치하겠습니다.
* PvP에 대한 팁을 댓글로 공유하면 초보 모험가분들께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