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식] 파이널판타지14 - 레터라이브 특별편 Part.1(Fanfest 2019)


2019년 7월 25일. 액토즈 소프트 사내 스튜디오에서 레터라이브 특별편 파트1이 진행됐다. 이번 방송은 신규 업데이트 V4.5 내용과 2019 서울 팬페스티벌 소식을 전하는 목적으로 한국 운영 프로듀서 최정해 실장과 이화수 운영팀장 그리고 김승현 사업팀장이 마이크를 잡았다.

V4.5 업데이트에서는 신규 전투 콘텐츠인 '금단의 땅 에우레카: 히다토스편'과 '경쟁의 날개: 숨겨진 보루(기공전)'이 모험가들 앞에 모습을 드러낸다. 이와 더불어, 서버 텔레포 기능을 통해 다른 서버의 모험가들을 만날 수 있는데, 해당 기능을 대비하여 서버 장비도 업그레이드될 것을 예고했다.

신규 업데이트 내용을 간단하게 소개한 후 2부에서는 10월 6일에 개최되는 2019 서울 팬페스티벌에 대한 상세 소식을 전했다. 특히, 음악 콘텐츠로 케이코&수잔 칼러웨이의 피아노 콘서트와 프라이멀즈의 밴드 콘서트가 확정됐다는 소식으로 많은 시청자들의 놀라움을 자아냈으며, 한국판 전용 굿즈를 공개하여 기대감을 한층 더 높이기도 했다.

2019 서울 팬페스티벌에 대한 정보는 앞으로도 공식 사이트에 추가될 예정이며, 9월에 진행되는 레터라이브 특별편 파트2에서 더 자세한 소식이 있을 것으로 언급했는데, 레터라이브 특별편 파트1에 대한 내용은 상단 다시보기 혹은 아래 내용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1부: V4.55 업데이트 및 신규 이벤트 관련 간단 소개


1부에서는 7월 30일에 출시되는 V4.55 업데이트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했다. V4.55 업데이트에서는 금단의 땅 에우레카: 히다토스편, 경쟁의 날개: 숨겨진 보루(기공전), 서버 텔레포 기능이 추가되는데, V4.55와 V4.56 패치 시 서버 장비를 업그레이드할 것을 예고하여 현재보다 더욱 쾌적한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신규 콘텐츠 추가와 더불어, V4.55 업데이트 기념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먼저 빙고를 완성하고 꼬마 친구: 드워프 토끼를 찾아 숨겨진 미션을 달성하면 보상을 얻게 되는 '수상한 빙고르제아'와 한국 서비스을 4주년을 기념하는 '4주년 신생제'가 준비되어 있다.

























▣ 2부: 2019 서울 팬페스티벌 행사 일정 및 굿즈 공개


2부에서는 본격적으로 2019 서울 팬페스티벌에 대해 안내했다. 입장권 판매가 시작될 때 오픈한 공식 사이트에 세부 일정이나 콘텐츠가 공개되지 않은 바람에 입장권 구매를 망설이는 모험가가 많았는데, 이번 레터라이브를 통해 안내된 만큼 입장권 구매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먼저, 메인 스테이지 콘텐츠로는 V5.0 관련 레터라이브, 개발자 토크(소켄 마사요시), DATA MAP, 코스프레 콘테스트, 더피스트 한국 챔피언십, 빛의 성우: 창천편, 현장 Q&A가 있다.

이와 더불어, 가장 기대하는 콘텐츠인 음악 콘서트에서는 케이코와 수잔 칼러웨이가 피아노 콘서트로 토요일을 장식하며, 프라이멀즈 밴드가 팬페스티벌의 마지막 무대를 빛낼 예정이다.

행사 일정을 소개한 후 팬페스티벌에 판매되는 굿즈를 공개했다. 지난 레터라이브에서는 글로벌 전용 굿즈만 공개했는데, 이번에는 한국판 전용 굿즈의 종류와 표본까지 보여주는 시간을 가졌다. 한국판 전용 굿즈가 하나씩 공개될 때마다 채팅창에서는 호평이 이어졌으며, 빨리 굿즈 판매 기간이 오길 기다린다는 내용이 줄을 이었다.

해당 굿즈는 8월 11일까지 1차 입장권을 구매한 모험가들의 경우 8월 12일(월) 오후 2시부터 판매되는 온라인 우선 판매 시스템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2차 입장권 및 입장권을 구매하지 않은 모험가들은 9월 2일(월)부터 시작되는 온라인 일반 판매 시스템으로 구매할 수 있다.













































































■ 굿즈 샘플 공개

모험가들 사이에서 다소 인기가 있을 만한 글로벌 전용 굿즈와 한국판 전용 굿즈의 샘플을 직접 공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국판 전용 굿즈의 경우 아직 테스트 단계이므로 실제 판매될 때는 다소 수정된 버전이 될 거라고 강조한 만큼 어떤 구성인지만 확인하면 될 것이다.










































































▣ 3부: 2019 서울 팬페스티벌 관련 Q&A


마지막 3부에서는 팬페스티벌에 관련된 Q&A 시간을 가졌다. 다양한 질문에 대한 운영진의 세부적인 답변은 아래 내용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더 궁금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의 파이널판타지14 한국판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A. 일일 입장권 판매는 지난 번에도 말씀드렸지만, 구성된 일정이 완전히 다르고 안전 문제를 비롯한 여러 이슈가 있기 때문에 판매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참고로 글로벌 3개 지역에서 개최된 팬페스티벌에서도 2일권만 판매했고 글로벌 규정의 일종이라 양해 부탁드립니다.




A. 게일리캣과 클라우드 헤어의 경우 크리스탈샵에서 판매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참고로 2017 팬페스티벌 보상으로 지급된 게일리캣 모자의 경우 이후 절 바하무트 토벌전 이벤트를 통해 1번 지급됐는데, 해당 아이템은 현재 더 피스트, 팬아트, 코스프레 콘테스트에 참여하지 않으면 구할 수 없습니다. 전혀 계획하고 있지 않습니다.




A. 팬페스티벌에 오신 모험가 여러분들이 가장 먼저 얻게 되실 거예요. 웰컴 굿즈 안에 쿠폰이 동봉되어 있거든요. 팬페스티벌 종료 후에 판매될 예정인데, 자세한 일정은 추후 공지를 통해 안내하겠습니다. 아마 팬페스티벌이 종료되고 길지 않은 시일에 판매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A. 제 기억으론 2017 서울 팬페스티벌에서 4개의 가게가 입점했을 텐데요. 그때보다 더 많은 가게들이 입점할 예정이고, 최대한 좋은 퀄리티로 선보이기 위해 협의 단계에 있습니다. 현재까지 협의된 사항으로는 지난 행사보다 품목이나 입점 가게수는 지금도 충분히 많이 있는데, 확정이 되야 말씀드릴 수 있는 부분이라 이 부분은 파트2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A. 10시부터 시작으로 안내했는데, 당연히 모험가님들께서 준비할 시간을 드리기 위해 입장 시간이 더 빠를 것입니다. 만약 1~2시간 늦으시거나 오후에 입장하셔도 해당 시간의 스테이지 콘텐츠만 놓칠 뿐 그외 행사 이벤트 참여나 웰컴 굿즈 수령에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A. 페스티벌에서 자주 쓰이는 소재가 있어요. 코팅된 종이라고 해야 하나? 접착력도 좋고 방수 기능이 있어서 손가락으로 뜯거나 못이나 날카로운 것에 걸려서 찢어지지 않는 이상 훼손되진 않을 거예요. 착용 자체가 거슬릴 순 있어도 샤워하실 때나 씻을 때도 전혀 문제 없을 거라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A. 굿즈 구매를 위해선 인터파크에서 입장권을 산 이력이 있어야 합니다. 친구는 이력이 없이 바코드를 받을 것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구매하신 분만 굿즈 우선 구매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적으로 자동으로 처리되는 부분이라 이력이 확인된 분만 접근이 가능할 거예요. 이 부분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A. 패드도 준비할 예정입니다. 다만, 행사 PC 전체에 패드를 준비하긴 어려워서 이 부분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행사장에서는 X Box 전용 패드가 준비되어 있을 것이기 때문에 만약 PS4 듀얼쇼크4를 이용하시는 모험가님들께서는 따로 지참해주셔야 할 거 같습니다.

듀얼쇼크4의 경우 PC와의 호환성 문제로 이슈가 생길 시 다소 시간이 지연될 수 있거든요. 이러한 문제가 있어 X Box 전용 패드가 설치되어 있다는 점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패드 비율은 8인 토벌전 기준 8자리 당 1개 정도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A. 지금 상황에서 뭐가 준비되어 있다고 말씀드리긴 어려운 상황입니다. 모험가님들이 실망하지 않기 위해 치열하게 협의하고 최선을 다하고 있어요. 파트2에서 어느 공간에 무엇이 배치되어 있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A. 아까 안내한 것과 같이 오전 10시부터 오후 8시까지 행사가 진행됩니다. 너무 늦게 끝나지 않고 일요일은 약간 더 일찍 끝낼 수 있도록 스케줄을 조정중인데, 그 부분은 최대한 고려해서 노력할 예정할테니 최대 8시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A. 이전 행사에 비해 쉼터를 훨씬 많이 제공하긴 하지만, 모든 모험가님께서 편안하게 관람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부분은 양해 부탁드리고, 아까 소개한 골드 소서 피크닉 매트 있잖아요? 그거 휴대하기가 좋아요. 그 피크닉 매트를 이용하면 조금 더 편하게 자리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눈치채셨는지 모르겠지만, 피크닉 매트와 골드 소서 복권 보드 게임이 매우 잘 어울려요.)




A. 현재 확정적으로 말씀드릴 수 있는 부분은 레터라이브의 경우 스트리밍을 확정적으로 진행합니다. 다른 스테이지에 대해선 내부 논의 단계라 파트2에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다만, 음악 콘서트는 현장에 오신 분들을 위한 콘텐츠이기 때문에 절대 스트리밍을 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A. 두 입장권의 바코드를 받으신 다음 팔찌를 받으러 가는 입장권 교환처가 다르며, 행사장에 입장하는 대기 동선도 다릅니다. 입장 동선도 당연히 별도로 구분되어 있죠. 우선 입장권의 경우 첫 날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닌 일요일에도 적용이 되서 일반 입장권보단 일찍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페셜 굿즈를 궁금해하는 모험가님들이 많이 보였는데요. 별 거 아닌데... 관심이 많으시더라고요. 2019 도쿄 팬페스티벌에서 우선 입장권에 대해 스페셜 굿즈를 어떤 것을 드렸는지 보여드리기 위해 가져왔어요. (실망하실 것 같은데...)

모그리 가면이거든요. 2019 서울 팬페스티벌에서도 이 정도 수준일 것예요. 도쿄 팬페스티벌에서는 모그리, 아사히, 나마즈오 등의 5종류 가면 중에 무작위로 1개씩 있었거든요. 완전히 따라가진 않겠지만, 크게 다르지도 않을 거예요. 엄청난 스폐셜은 아니라는 점을 알아주셨으면 좋겠니다.

우선 입장권은 일찍 입장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라 저희는 그것에 포커스를 맞춰 강조하고 싶었거든요. 특별하다고 말씀드리는 것은 다른 곳에서는 구할 수 없는 한정품이기 때문에 그렇게 말씀드린 것입니다. (이거 가면이 얼굴보다 무조건 작아서 일본에서는 거의 측면에 착용하는 모험가가 많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