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 온라인4의 대표팀은 선수 급여가 200으로 제한된다. 이로 인해 원하는 선수를 모두 사용할 수 없어 주전 중심으로 스쿼드를 구성하고 일부 선수는 급여가 낮은 선수를 강화해서 사용하는 추세다. 급여 대비 성능이 좋다는 의미의 '급성비'라는 용어도 등장했다.

수비수와 골키퍼는 많은 이들이 강화 선수를 이용해 급여를 아끼는 포지션이다. 실제로 공식 경기를 진행하다보면, 해당 포지션에서 10 이하의 급여가 낮은 선수를 사용하는 구단주들을 많이 만나볼 수 있다. 강화를 진행하는 경우도 많기에 이적시장 가격도 저렴한 편이 좋다. 급여와 가격, 능력치를 고려했을 때 수비수 급성비 추천 선수로는 17 클래스 소크라티스, 베나티아, 알렉스 텔리스, 피슈체크 등이 있다.

골키퍼에서는 쿠르투아, 나바스 등이 고려될 만 하다. 쿠르투아는 9의 급여, 나바스는 7의 급여를 가지고 있다. 17 클래스 선수들은 최근 급여와 강화 등의 영향으로 판매 수량이 많이 줄었기에 미리 가격을 파악하고 구매 주문을 걸어두는 것이 좋다.

※ 해당 선수들의 가격은 2018년 5월 19일 14시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대표팀 급여 고민, 급성비 선수로 해결해야 한다


◆ 저급여 가성비 선수 많은 CB 포지션, 17 소크라티스, 베나티아, 마놀라스 등이 인기

CB 포지션은 선택할 수 있는 선수가 상당히 많다. 많은 17클래스 선수들이 적당한 급여와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기에 자본이 충분하다면 유명 선수를 강화해서 사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17 소크라티스는 대인 수비 81, 태클 83, 헤더 75, 몸싸움 80 등 수비 능력치가 좋고 186의 키를 가지고 있다.

유벤투스의 17 베나티아도 수비 능력치가 좋은 편이며, 키가 189로 소크라티스보다 크다. 급여는 9로 같다. 이적시장 가격은 베타니아가 조금 더 비싸다. 17 바르찰리도 가격과 급여, 능력치 모두 준수한 편이다. 17 K. 마놀라스는 8이고 속력과 가속력, 대인 수비, 태클, 가로채기 등의 능력치가 괜찮다. 다만, 이적시장 가격이 36,000대로 위의 선수들에 비해 다소 비싸다.


▲ 소크라티스와 베나티아 모두 준수한 능력치를 가졌다


▲ 바르찰리와 마놀라스, 마놀라스가 급여에서 장점이 있다


◆ LB는 알렉스 텔리스, 필리피 루이스, RB는 마리오 가스파르와 피슈체크가 준수

LB와 RB는 상대편의 발 빠른 선수를 상대해야 하기에 속력과 가속력을 유심히 살펴보는 것이 좋다. 수비수와 골키퍼 중에서도 특히 두 포지션에 급여를 아끼려는 구단주들이 많아 인기 선수는 가격이 상당히 올랐다.

먼저, LB 포지션에서는 알렉스 텔리스가 괜찮은 모습을 보인다. 8의 급여를 가지고 있지만, 속력과 가속력이 각각 80, 79로 상당하고 크로스 능력치도 좋다. 다만, 몸싸움이 특히 약하기에 수비 시 주의가 필요하다. 자본이 충분하다면 전작부터 사랑을 받아 온 필리피 루이스도 좋다.

RB 포지션은 급여와 가격 모두 낮은 선수를 찾기 쉽지 않다. 급여가 9, 10인 선수들은 이미 상당한 가격에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기에 RB에서 급여를 아끼려면 기준을 조금 낮추더라도 강화 선수를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17 마리오 가스파르는 이적시장에서 1강화 카드가 3,000 BP대에 거래되고 있다. 급여는 8이며 속도와 수비 관련 능력치가 가격에 비해 준수한 편이다. 다만, 민첩성과 밸런스가 다소 낮다. 17 피슈체크, 아바테도 급여와 능력치, 가격 모두 만족할 만 하다.


▲ LB는 필리피 루이스와 알렉스 텔리스의 급여, 능력치가 괜찮다


▲ 마리오 가스파르는 저렴하나 민첩성, 밸런스가 낮다


◆ 멀리 던지기 특성 가진 쿠르투아, 나바스 인기! GK 저급여 가성비 선수

GK 포지션을 살펴보면, 멀리 던지기 특성을 보유한 17 쿠르투아, 나바스의 인기가 좋다. 두 선수 모두 좋은 골키퍼 관련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다. 급여는 쿠르투아가 9, 나바스가 7이며 키는 쿠르투아가 199cm로 185cm인 나바스에 비해 크다.

멀리 던지기 특성을 제외한다면 선택의 폭은 넓어진다. 능력치는 17 부폰이 최상위권이나 가격이 60,000 BP로 다소 비싼 편. 독일 국적의 페어만, 레노는 그에 비해 저렴한 가격에 구매가 가능하다. 둘 모두 급여는 7이다. 만약, BP와 급여를 더 낮추고 싶다면 17 후이 파트리시우나 세르히오 리코 등을 고려하는 것도 괜찮다.


▲ 멀리 던지기를 보유한 17 나바스와 쿠르투아


▲ 17 레노, 페어만도 급여와 능력치가 괜찮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