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3월 말, 로스터 업데이트와 함께 대표팀 급여 확장이 진행됩니다. 구단주들은 특히 대표팀 급여 증가에 관심을 두고 있는 모습인데요. 과거의 사례를 떠올려보면, 흔히 말하는 대장 대표팀 스쿼드에도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급여는 현재 180에서 185로 증가하게 됩니다. 5급여의 여유가 생기는 것이라 팀을 전체적으로 수정하는 것보다는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방식으로 리빌딩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죠. 실제로 급여 확장을 대비해 미리 185급여에 맞춘 팀을 구상해보는 구단주들도 많은 모습입니다.

포지션별로 살펴보면 평소 저급여를 사용하던 골키퍼나 측면 수비수에 조금 더 높은 급여를 사용하겠다는 구단주들도 있고 미드필더나 공격수를 보강하겠다는 의견도 보입니다. 또, 아이콘 클래스 영입을 노리는 이들도 있죠. 개인적으로는 미드필더 보강을 생각하고 있는데, 여러분들은 어떤 포지션에 5급여를 더 투자하실 계획이신가요?


▲ 3월 말 대표팀 급여 확장이 예고되었습니다


◆ 급성비 업그레이드?! 골키퍼 & 수비수를 교체하겠다

현재 많은 구단주들은 골키퍼나 측면 수비수를 저급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표팀에서는 급여가 제한되기에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높은 중앙 수비수, 미드필더, 공격수에는 급여를 충분히 투자하고 골키퍼나 측면 수비수 자리에는 고강화 급성비 선수를 투입하고 있죠.

급여가 확장된다면, 급성비 선수들의 업그레이드를 진행한다는 구단주들도 있습니다. 강화를 거치더라도 저급여 선수가 부족한 모습을 보일 때가 많기에 골키퍼나 측면 수비수를 보완한다는 계획입니다. 다만, 5급여 확장이 여유있는 수준은 아니기에 골키퍼, LB, RB를 모두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무리가 있고 급성비에서 급성비로 교체하는 수준에서 머물 가능성도 있기에 고민이 필요하겠네요.

한 자리만 교체한다고 생각하면 기존 8~9급여 선수는 13~14급여 선수로 교체가 가능해집니다. 라이브 클래스도 충분하고 18S, 19A, 19UCL에도 13~14급여 선수가 많으니 쓸 수 있는 선수가 훨씬 많아질 것 같습니다.

중앙 수비수 보강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NHD 말디니 같은 선수를 HOT 클래스로 교체하는 방법도 있고 18~19급여 선수를 쓰고 있었다면 20급여가 훌쩍 넘는 20TOTY 반데이크 같은 선수까지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취향에 따라 아이콘 칸나바로까지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 골키퍼에 조금 더 많은 급여를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 동일 선수를 다른 클래스로 바꾸는 것도 방법!


◆ 더 단단한 중원을 위해 미드필더 보강?

얼마 전 피파온라인4를 즐기는 지인이 말했습니다. 본인은 급여가 확장되면 TT 굴리트를 HOT 굴리트로 교체하겠다고요. TT 굴리트의 급여가 18, HOT 굴리트는 22니, 어쩌면 가장 간단하면서도 효율적인 보강 계획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뭐, 굴리트라는 선수로 정리되는 포지션이긴 하지만, 급여가 증가하면 쓸 수 있는 선수가 많아지긴 합니다. 18~19급여 선수를 쓰고 있었다면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더브라위너 등 20TOTY 클래스의 영입을 고려해볼 수도 있습니다.

18~19급여를 쓰고 있었다면 HOT 제라드나 레이카르트, 비에이라 같은 선수를 투입할 수도 있게 됩니다. 제라드가 21, 레이카르트와 비에이라가 20이니 두 자리 이상을 업그레이드해도 되죠. 급성비를 교체할 수도 있는데, 기자는 현재 쓰고 있는 TC 사울을 HOT 발락으로 교체할 계획입니다.

LM, RM 포지션에 18~19급여를 사용하고 있었다면 고급여 선수도 노려볼 수 있습니다. 양쪽에 HOT 네드베드, HOT 루이스 피구 등 20급여 선수를 바라볼 수 있습니다. 20TOTY-N 손흥민, 20TOTY 마네를 쓰면서 반대쪽은 남는 급여에 맞게 조정해도 괜찮을 것 같고요. 이미 고급여를 쓰고 있었다면 다음 목표는 아이콘 클래스가 되는데, 전반적인 분위기를 살펴보면 측면 미드필더를 교체하겠다는 구단주는 그렇게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 TT 굴리트를 HOT으로 바꾸는 가장 간단한 방법도 있네요


▲ 저처럼 낮은 급여 미드필더를 쓰고 있었다면 보강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 아이콘을 바라봐야 할까? 공격수 업그레이드

사실, 최전방을 포함한 공격수 포지션은 이미 많은 구단주들이 고급여 선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ST 자리에서는 19TOTY 호날두나 HOT 호나우두 정도를 대장이라고 볼 수 있는데 모두 급여가 21이 넘어갑니다.

해당 선수들을 교체한다면 그보다 급여가 높은 아이콘 클래스가 목표가 될 텐데요. 아이콘 클래스는 가격이 엄청나기에 부담이 커집니다. D. 드로그바나 H. 크레스포 같은 아이콘은 현실적으로 구입이 어렵죠. 그렇다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로비 파울러나 테디 셰링엄을 살펴보면 어딘가 아쉬움이 느껴집니다.

즉, ST 자리에서 기존 대장을 쓰고 있었다면 굳이 교체가 필요하지 않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그래도 TT호나우두 같은 20급여 미만의 선수를 업그레이드하기에는 좋은 기회인 것 같습니다. 동일 선수를 한 단계 높은 상위 클래스로 바꿀 수도 있고 HOT이나 20TOTY-N, 20TOTY 클래스로 교체해도 급여가 부족하지 않을 것 같네요.

LW, RW 같은 측면 공격수는 앞서 언급한 LM, RM과 비슷합니다. 사실 많은 구단주들이 측면 미드필더를 측면 공격수로 쓰기도 하고 측면 공격수를 미드필더로 내려쓰기도 하니 상황에 따라 필요한 선택을 하면 되겠네요. 만약, 이미 20 이상의 선수를 쓰고 있었고 BP가 여유롭다면 측면 공격수 자리에 아이콘 에우제비우나 크루이프 등을 고려해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이 두 선수는 여전히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 급여 확장에 따른 선수 보강 계획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 투표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200이니를 증정해드립니다. 투표 기간: 3.24(화)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