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전4에는 '강림'이라는 시스템이 존재한다. 강림은 '마장기' 또는 '그리마'로 변신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튜토리얼 시작 시 이안을 고르게 되면 마장기, 노엘을 고르게 되면 그리마로 변신할 수 있다.

강림에 필요한 마장기(그리마)는 액트3를 시작하는 메인 퀘스트 중 시공 균열 '주신들의 봉인지'에 다녀오는 퀘스트를 완료하면 보상으로 '봉인된 제노시스'(아크샤)를 받게 된다.

퀘스트로 받은 마장기(그리마)는 15랭크부터 사용 가능하다. 강림시 군진이 사라지면서 2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변신이 유지되는 반면, 2시간(7200초)이라는 긴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가지고 있어 강력한 몬스터를 잡거나 위급 상황에 사용하는 것이 좋은 편이다.

▲ 메인 퀘스트 보상으로 받는 봉인된 제노시스


15랭크에 사용 가능한 마장기와 그리마의 이동 속도는 느린 편이다. 또한 대상 지정 후 공격 명령을 내리면 사용하는 '자동기'와 '일반기'가 없이 범위를 지정하여 사용하는 스킬만 가지고 있다. 마장기와 그리마의 스킬은 언뜻 보기엔 서로 비슷하지만 조금씩 다른 편이다.

마장기의 스킬인 광폭의 주먹은 마장기 바로 앞 6X8 범위에 연타 공격을 가하여 무속성 물리 피해를 입히고, 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고 있다. 대지 붕괴는 마장기 주변 8X8의 원형 범위에 무속성 물리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어내며, 1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고 있다. 광전자 폭풍은 마장기 주변 10X10의 원형 범위에 무속성 물리 피해를 입히고, 2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고 있다.

그리마의 스킬인 촉수 난타는 마장기의 '광폭의 주먹'과 비슷한 스킬로, 그리마의 바로 앞 6X8 범위에 연타 공격을 가하여 무속성 물리 피해를 입히고, 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고 있다. 내려찍기는 마장기의 '대지 붕괴'와 비슷하지만, 조금 더 넓은 범위인 10X10의 원형 범위에 무속성 물리 피해를 입히고 뒤로 밀어낸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10초다. 거부의 외침은 마장기의 '광전자 폭풍'과 비슷하지만 비교적 좁은 범위인 8X8의 원형 범위에 무속성 물리피해를 입히며, 20초의 대기시간을 가지고 있다.


= 마장기의 스킬 스크린샷 모음








= 그리마의 스킬 스크린샷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