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전 4에서는 무엇보다도 플레이어 아바타 캐릭터의 랭크업이 중요하다. 랭크를 올리면 제작이나 파견, 강림 등 여러 기능이 개방될 뿐만 아니라, 군진에 편성할 수 있는 아르카나들의 제한 코스트가 늘어나기 때문에 군단 조합에도 유리해진다. 무엇보다도 아르카나의 랭크는 아바타의 랭크를 넘을 수 없기 때문에 실질적인 전력 상승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먼저 아바타의 랭크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창세기전 4에서는 단순히 사냥으로 벌여들이는 경험치로만 랭크업을 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이에 반해 액트를 진행하면 할 수록 수행해야하는 퀘스트 지역과 시공 균열의 권장 랭크는 급격하게 높아지는 편이다.

무작정 스토리만을 진행하게 된다면 스토리 지역에 맞닥뜨리는 적과의 랭크가 심할 경우 2랭크 이상 차이가 날 수 있다. 이 지경에 이르면 아군 아르카나의 공격이 명중하지 않거나 적에게 들어오는 피해량이 매우 커 제대로 된 전투가 힘들 지경이 된다. 이 때문에라도 원활한 스토리 진행을 위해서 꾸준한 랭크업으로 군진의 내실을 다져놓는 것이 중요하다.

▲ 랭크 차이가 심하면 적에게 들어오는 피해량을 버티기 힘들어 진행이 어려운 수준이다


▣ 메인 퀘스트와 서브 퀘스트, 시공 균열을 통한 랭크업

메인 퀘스트는 창세기전 4를 시작하면 가장 초반부터 접할 수 있는 랭크업 수단이다. 메인 퀘스트를 수행함으로써 게임 내 화폐인 엘드와 아이템 보상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퀘스트 완수 경험치로 아바타의 랭크를 올릴 수 있다.

메인 퀘스트를 진행한다면 동시에 열리는 서브 퀘스트를 함께 진행해 주는 것이 좋다. 서브 퀘스트는 대개 수주받은 메인 퀘스트와 비슷한 지역과 동선을 지니고 있는 편이라 함께 진행하면 보다 효과적인 랭크업을 도모할 수 있다.

메인 퀘스트와 서브 퀘스트는 경우에 따라 특정한 시공 균열에서 수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때 시공 균열을 돌고 얻을 수 있는 완수 경험치 또한 효과적인 랭크업 수단이 된다. 특히 할 수 있는 모든 메인 퀘스트와 서브 퀘스트를 완료하고 다음 스토리 지역이 벅차다고 느껴질 경우, 시공 균열을 반복하는 것도 경험치 벌이에 좋은 수단이 된다.

▲ 경험치와 엘드를 얻을 수 있는 메인 퀘스트와 서브 퀘스트, 원활한 랭크업의 원동력이 된다


▲ 시공 균열은 경험치 뿐만 아니라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는 기회의 땅이다


▣ 시공 균열을 클리어하고 아르카나를 수집하여 아르카나 퀘스트를 수행하자

시공 균열은 특히 완수 보상으로 아르카나를 주기도 한다. 저널을 완성시키기 위해 아르카나를 수집하거나, 군진에 들어갈 특정한 아르카나를 획득할 필요가 있을 때, 아르카나 수집과 함께 경험치 획득을 병행하는 차원에서 시공 균열을 반복하게 된다.

그러나 시공 균열은 입장할 때 정해진 양의 시간의 모래를 소비하게 되기 때문에, 무한정 시간의 균열을 반복하여 랭크업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시공 균열을 입장할 때 사용 시간의 모래는 일일 퀘스트를 수행하는 것으로 보충이 가능하다. 일일 퀘스트는 경험치는 따로 제공하지 않으나 엘드와 시간의 모래를 얻을 수 있기에 필요하다면 다른 퀘스트 수행과 병행하면서 진행해 주는 것이 좋다.

시공 균열에서 새 아르카나를 획득할 경우 아르카나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아르카나 퀘스트는 해당 퀘스트에 필요한 아르카나를 확보하는 것으로 활성화가 된다. 퀘스트 수행 시 경험치와 엘드를 제공하며 퀘스트에 따라 해당하는 아르카나를 추가적으로 지급하는 경우도 있다.

아르카나를 많이 확보한다면, 그만큼 아르카나 퀘스트를 많이 수행할 수 있게 되므로 결과적으로 랭크업에 필요한 경험치를 확보하는 것이 된다. 이는 곧 해당 액트의 아르카나 저널을 완성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전설 등급 아르카나 보상을 원하는 유저라면 아르카나 퀘스트를 활용한 랭크업을 추천한다.

▲ 필요하다면 일일 퀘스트를 통해 시간의 모래를 확보하는 것도 좋다


▲ 아르카나 퀘스트 목록에서 수행 가능한 퀘스트와 필요한 아르카나를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