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전4에서는 다른 장소로 빠르게 이동하는 방법이 존재한다. 공간도약 장치를 이용해 같은 시공의 다른 장소로 이동하는 방법과 시간 나침반을 이용해 다른 시공이나 사건으로 이동하는 방법이다.

공간도약 장치는 같은 시공 내 다른 장소에 위치한 공간도약 장치로 순간이동이 가능한 양방향 통행 장치다. 처음부터 마음껏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한 번이라도 방문했던 공간도약 장치로만 이동이 가능하다. 미니맵에서는 'ф'를 옆으로 눕힌 아이콘 모양이 공간도약 장치를 뜻한다. 실제 생김새도 미니맵 아이콘 모양과 닮아있다.

사용을 원한다면 공간도약 장치 근처에서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된다. 사용 시 좌측 리스트에 다양한 장소가 나열되는데, 현재 이동 가능한 장소는 흰색으로, 아직 한 번도 방문하지 않아 이동이 불가능한 장소는 회색으로 표기된다. 이동하고자 하는 장소를 선택하면 별도의 로딩 없이 해당 장소로 즉시 이동된다.

▲ 공간 도약 장치의 위치는 미니맵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 이동하고자 하는 장소를 클릭하는 것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시간 나침반으로는 각 시공의 마을에 위치한 공간도약 장치로 이동하거나 시공 균열을 통해 각종 사건에 직접 입장하는 것이 가능하다. 시간 나침반이 있는 위치는 에스카토스 군사 지구다. 하지만 사용을 위해 에스카토스로 이동할 필요는 없으며, 좌측 상단의 시간 나침반 메뉴를 클릭하거나 단축키 'T'를 누르는 것으로 시간 나침반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단, 사건에 입장한 상태라면 사용할 수 없고 일반 필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퀘스트를 진행하면서 랭크를 올리다 보면 각 시공의 첫 공간도약 장치는 자동으로 오픈된다. 하지만 이외의 마을은 공간도약 장치와 마찬가지로 직접 방문해야 한다. 이외에 시공 균열의 사건에 직접 입장하는 것도 가능한데, 역시 한 번이라도 방문했던 시공 균열만 해당된다.

필드 내라면 어디서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타 시공으로도 이동이 가능한 것은 큰 장점이지만, 시공 내 이동은 불편한 편이다. 공간도약 장치와 달리 오직 마을에 위치한 공간도약 장치로만 이동이 가능하며, 사건이 아닌 시공 균열의 위치로 바로 이동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시간 나침반을 적절히 섞어서 사용하면서 원하는 장소로 빠르게 이동하도록 하자.

▲ 시공을 넘나들 수 있게 해주는 시간 나침반. 단축키 'T'로 사용할 수 있다

▲ 시간 나침반을 통해 원하는 마을이나 사건으로 직접 이동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