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전4의 아르카나들은 전투 이외의 방법으로도 육성 및 강화할 수 있다. 아르카나의 훈련 / 각성 / 카르타 시스템이 그것이다.

훈련은 직접적으로 아르카나의 랭크를 상승시켜 능력치를 올리는 방법이다. 각성은 동일한 아르카나들을 일정 수 재료로 삼아 아르카나에게 새로운 패시브 스킬을 부여하는 방법이며, 카르타는 미리 책정된 만큼의 능력치를 상승시켜주는 카르타라는 아이템을 아르카나에게 장착하는 방법이다.

아르카나의 훈련 / 각성 / 카르타 모두 전투 상황을 제외하고, 게임 화면 좌측 상단에 있는 캐릭터 관리 메뉴에서 진행할 수 있다.

▲ 아르카나를 더욱 강하게 만들어 사건에 도전하자


▣ 아르카나의 랭크를 올릴 수 있는 또 다른 방법! 훈련 시스템

훈련 시스템은 AP와 엘드를 사용하여 아르카나의 랭크를 올리는 방법이다. 아르카나 훈련은 캐릭터 관리(단축키 'U') 메뉴의 '훈련' 탭에서 할 수 있다. 훈련 탭 좌측에 표시되는 보유 아르카나 리스트에서 훈련할 아르카나를 우클릭하거나 드래그하여 '아르카나 훈련'란에 놓고, 그 하단에 있는 '- / +' 아이콘을 클릭하여 올리려는 랭크 수치까지 설정해준 다음, 훈련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아르카나 훈련 시에는 '- / +' 아이콘을 클릭할 때마다 공격력 / 마법력 / 방어력 / 항마력 4가지의 능력치 변화를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소지 AP나 엘드가 부족하더라도 '- / +' 아이콘을 클릭해서 미리 랭크에 따른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보유 중인 아르카나 리스트에서 임의의 아르카나를 클릭하면, 아르카나 훈련란 우측에 있는 캐릭터 정보란에 선택한 아르카나의 상세 정보를 표시하는 것도 가능하다.

아르카나를 훈련할 때의 주의점도 존재한다. 바로 현재 아바타의 랭크보다 높게 올릴 수 없다는 것이다. 즉 아바타의 랭크가 10일 경우, 최대 10랭크까지만 훈련할 수 있다. 더불어 아바타 / 파트너 / 게스트 캐릭터는 훈련할 수 없다.

▲ 캐릭터 관리 메뉴의 훈련 탭 화면


▲ 아르카나를 훈련하는 방법


▣ 아르카나의 추가 스킬들을 해방하라, 각성 시스템

각성 시스템은 우수 등급 이상 아르카나에게 새로운 패시브 스킬을 추가하는 것이다. 이때 각성 재료로 각성하려는 아르카나와 동일한 이름의 아르카나를 일정 수 투입해야 한다.

아르카나의 각성은 캐릭터 관리 메뉴(단축키 'U') 의 '각성' 탭에서 진행할 수 있다. 먼저 메뉴 좌측의 아르카나 리스트에서 각성하고자 하는 아르카나를 우 클릭하거나 드래그하여 우측 '아르카나 각성'란에 위치시킨다. 그리고 각성 대상 아르카나와 동일한 이름의 아르카나를 우 클릭하거나 드래그하여 '사용 아르카나'란에 위치시킨 다음, 각성 아이콘을 클릭하면 재료 아르카나와 일정량의 엘드를 소모하며 각성이 완료된다.

▲ 캐릭터 관리 메뉴의 각성 탭 화면


▲ 아르카나를 각성하는 법


각성으로 획득하는 패시브 스킬은 효과가 미리 정해져 있는 것과 랜덤으로 부여되는 것 두 가지로 분류된다. 한 번 각성할 때마다 하나의 패시브 스킬이 해금되며, 다수의 패시브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 아르카나는 각성할 때마다 순차적으로 해금된다. 아르카나가 보유 중인 패시브 스킬은 아르카나 정보란의 필살기 우측에서 미리 확인할 수 있다. 다만 랜덤 패시브는 각성하기 전까진 효과를 확인할 수 없다.

아르카나가 최종적으로 보유할 수 있는 패시브의 수는 등급에 따라 다르다. 우수 아르카나는 1개의 랜덤 패시브 스킬 / 희귀는 1개의 고정 패시브 스킬과 1개의 랜덤 패시브 스킬 / 영웅은 2개의 고정 패시브 스킬과 1개의 랜덤 패시브 스킬 / 전설은 3개의 고정 패시브 스킬과 1개의 랜덤 패시브 스킬을 획득할 수 있다.

각성 재료에 들어가는 아르카나의 수는 등급별로 차이를 보인다. 전설과 영웅 아르카나는 2개 / 희귀 아르카나는 3개 / 우수 아르카나는 4개다. 각성 시 소비되는 엘드의 양도 다른데, 전설은 5,000엘드 / 영웅은 4,000엘드 / 희귀는 3,000엘드 / 우수는 2,000엘드다.

◆ 등급별 보유 각성 패시브 및 각성 시의 재료 수량



▲ 아르카나 상세 정보에서 보유 중인 각성 패시브 스킬을 확인할 수 있다


▲ 각성 패시브 중 랜덤하게 효과가 부여되는 것도 있다


▲ 획득한 각성 패시브는 밝게 표시된다


▣ 착용하기만 하면 아르카나의 능력치가 상승한다! 카르타 시스템

카르타는 13랭크 이상의 아바타 / 파트너 / 아르카나에 장착하여 미리 카르타마다 책정되어있는 능력치를 상승시켜주는 아이템이다. 카르타는 몬스터 처치 시의 전리품으로 획득하거나, 일부 퀘스트 / 사건 클리어 보상, 또는 제작으로 획득할 수 있다.

카르타의 종류는 크게 빨강, 파랑, 초록 카르타로 나뉘며 각 색깔별로 상승시켜주는 능력치의 종류가 다르다. 빨강 카르타는 공격력, 마법력, 치명 확률 등을 증가시켜준다. 파랑 카르타는 방어력, 항마력, HP 증가와 같은 능력치를 증가시켜준다. 마지막으로 초록 카르타는 공격력, 마법력, HP, 치명 피해 등 다양한 능력치를 복합적으로 증가시켜준다. 또한 동일한 이름의 카르타라도 책정된 등급에 따라 착용 가능 랭크와 능력치의 증가 수치가 차이를 보인다.

▲ 동일한 이름의 카르타라도 등급에 따라 능력치 상승폭이 다르다


카르타는 캐릭터 관리(단축키 'U') 메뉴에 있는 '장비' 탭에서 장착할 수 있다. 메뉴 화면 좌측, 아르카나 리스트에서 원하는 아르카나를 클릭하여 메뉴 우측의 캐릭터 정보란에 표시한 다음, 아르카나 리스트 우측에 있는 인벤토리 아이템 목록에서 원하는 카르타를 우 클릭하면 장착된다.

하나의 아르카나에 장착할 수 있는 카르타는 최대 3개까지다. 여기에 중복 장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동일한 카르타를 연속으로 장착하여 특정 능력치를 집중 상승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장착된 카르타는 캐릭터 정보란에 표시되는 아르카나 상세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착한 카르타를 해제하고 싶을 땐 아르카나 상세 정보에서 장착된 카르타를 우 클릭하면 된다. 카르타는 장비와 동일하게 해제 시 인벤토리로 들어오며, 언제든지 다시 장착할 수 있다.

카르타를 장착할 때 특정 빨강, 파랑, 초록 카르타를 1개씩 정렬 순서에 맞게 장착하면 '카르타 조합'이라는 세트 효과가 발생한다. 각 카르타 조합 효과의 세부 구성과 효과는 다음과 같다.

◆ 카르타 조합 효과의 종류 및 상세 효과



▲ 캐릭터 관리 메뉴의 장비 탭 화면


▲ 아르카나에 카르타를 장착하는 방법


▲ 장착한 카르타는 아르카나 상세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