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전4에 등장하는 아르카나, 시라노 번스타인은 본래 영자 조합기에서만 획득할 수 있는 전설 등급의 아르카나다. 그러나 OBT 기념이벤트 중 하나인, '선물가득! 누.적.접.속'의 마지막 14일 차 보상으로도 획득할 수 있다. 만약 OBT 첫날부터 꾸준히 이벤트에 참여했을 경우, 금일(4월 5일) 시라노를 획득하게 된다.

시라노는 대검을 사용하는 아르카나로, 공격과 생존을 함께 할 수 있는 개인 스킬이나 연환기들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의 일반기나 필살기는 적에게 입힌 대미지의 일부를 자신의 HP로 흡수하는 부가 옵션을 지니고 있다. 또한 연환기로는 자신뿐만 아니라 군단원의 HP를 회복시킬 수 있는 스킬들을 보유하고 있어, 군단 전체의 생존력을 높일 수 있다.

다만 시라노의 군진의 연환기들은 높은 성능을 자랑하지만, 사용을 위한 배치 조건이 까다로운 편이다. 시라노 자체의 코스트도 3인데다 장검 아르카나와 대검 아르카나를 별도로 배치해야 하기 때문에 스킬 이해와 함께, 군단을 어떤 아르카나들로 구성할지 고민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 시라노는 공격과 회복이 동시에 가능한 스킬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 공격과 회복이 동시에! 안정성 높은 근접 딜러, '검은 옷의 도망자, 시라노 번스타인'



시라노는 3코스트의 암속성을 지닌 대검 아르카나다. 단일 대상과 광역 공격 스킬을 모두를 보유하고 있어 범용성이 높으며, 일반기와 필살기에는 적에게 준 대미지의 일부 만큼 자신의 HP를 회복하는 부가 옵션도 있기 때문에 근접 딜러 중에서도 높은 단독 생존력을 자랑한다.

자동기 양손검법은 단일 대상에게 공격력의 29~36%만큼 무속성 물리 대미지를 입히는 효과로, 재사용 대기시간은 2초다. 일반기 혈인연참은 단일 대상에게 공격력의 63~77%만큼의 무속성 물리 대미지를 입히는 효과를 지녔고, 재사용 대기사간은 6초다. 혈인연참은 사용 시 시라노 HP를 5% 깎지만, 적에게 입힌 대미지의 약 25%만큼 자신의 HP로 흡수하는 부가 옵션이 있기 때문에 HP 감소 페널티를 커버할 수 있다.

필살기 블러디 스트라이크는 대상 주변 8M 이내의 적에게 공격력의 72~88% 만큼의 무속성 물리 대미지를 주고 입힌 대미지의 약 30%만큼 자신의 HP를 회복하는 스킬이며, 12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지녔다. 회복 효과는 대미지를입힌 적마다 발동되므로, 다수의 적을 몰아서 한꺼번에 공격하면 순식간에 HP를 회복할 수 있다. 또한, 피격된 적은 20초간 혈인 디버프에 걸리는데, 이 디버프에 걸린 적을 공격할 때 마다 공격한 유닛의 HP를 회복된다.

대검 직업군의 아르카나들이 그렇듯, 시라노 또한 치명 확률이 10% 남짓으로 낮은 편이다. 그러므로 카르타 세팅은 공격력 수치를 상승시켜주는 '진격' 카르타 위주로 장착하여, 기본 대미지 증가와 그로 인한 일반기나 HP 회복 효과의 증대를 노리는 것이 효율적이다.

[흡혈 효과의 스킬을 다수 지닌 근접 딜러, 시라노 번스타인 스킬 확인하기]

▲ 블러디 스트라이크는 광역 딜링과 HP 회복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스킬이다


▲ 시라노는 치명 확률이 낮으므로 공격력 쪽에 카르타를 투자하는 것이 효율이 좋다


시라노의 고유 군진은 '원더링 어벤져'다. 군진 효과는 공격력 15% 증가와 스킬 사용에 필요한 사기 소모량을 5 감소시켜주는 것이다. 다만 방어력과 생명력을 5% 감소시킨다는 페널티가 함깨 존재한다.

보유 연환기는 옵시디언 스톰 / 혼돈의 폭주 / 데이모스의 의지 / 생존 의지 / 암흑혈 발현 총 5가지가 있고, 전열 가운데에 시라노를 배치하고, 좌측에는 장검 아르카나를, 그리고 우측에는 대검 아르카나를 배치하는 것으로 사용할 수 있다.

옵시디언 스톰은 시라노 군진의 메인 딜링 스킬이다. 시라노 주변 8M 이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공격력의 148~ 181% 만큼 방어 무시 암속성 물리 대미지를 주며, 부가 옵션으로 혈인 상태의 적에게 명중시킬 경우 그 대미지가 증가하기 때문에, 블러디 스트라이크나 후술할 데이모스의 의지와 연계하여 사용하면 다수의 적에게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다.

▲ 옵시디언 스톰은 광역 방어 무시 대미지를 줄 수 있는, 메인 딜링 스킬이다


혼돈의 폭주는 시라노 주변 10M 이내의 적들에게 10초간 명중률을 30%, 회피 확률을 10%씩 감소시키고, 받는 대미지를 20% 증가시키는 혼돈의 폭주 디버프를 부여하는 효과를 지녔다. 데이모스의 의지는 시라노 주변 10M 이내의 아군들에게는 20초간 방어력과 항마력을 20% 증가시키고, 적들에게는 혈인 효과를 거는 스킬이다. 생존 의지는 20초 동안 아군들의 방어력을 30% 증가시키고, 2초마다 시라노의 공격력의 30%만큼 아군의 생명력을 회복시키는 스킬이다.

암흑혈 발현은 스킬 사용 즉시 자신의 HP를 모두 회복하면서 모든 디버프를 해제하고, 20초 동안 공격력이 40%, 최대 생명력이 20% 증가되는 암흑혈 발현 버프가 걸린다. 다만 버프의 지속시간이 끝남과 동시에 스턴 상태에 빠진다는 페널티도 존재하니, 적을 반드시 처치할 수 있는 타이밍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HP 회복을 먼저한 다음 최대 HP를 늘리는 방식이기 때문에, 늘어난 HP만큼은 회복되지 않는다는 주의점도 있다.

※ 현재 옵시디언 스톰의 혈인 디버프에 따른 대미지 증가와, 혼돈의 폭주 디버프에 걸린 적들의 받는 대미지 증가 효과가 정상 적용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된다.

▲ 생존 의지를 사용하면 아군 전체의 HP를 회복할 수 있다


▲ 암흑혈 발현 버프가 끝나면 자동으로 스턴 상태에 빠지므로 주의하자



■ 코스트에 따라 적절히 배치하는 것이 중요, 시라노 군진과 궁합이 좋은 아르카나

시라노는 단독으로 사용할 때 보다, 군진을 활용할 때 그 진가를 발휘한다. 그러나 시라노의 군진은 연환기 사용을 위한 배치 조건이 까다로운 편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장검 / 대검 아르카나를 배치하느냐에 따라 나머지 코스트로 짤 수 있는 조합이 달라진다.

기본적으로 시라노의 코스트는 3으로, 15랭크일 때 최대 코스트가 8인 점을 고려하면, 나머지 5코스트 만으로 연환기 사용 조건인 장검 / 대검 아르카나와 이들 근접 딜러를 보조할 힐러나 원거리 딜러들을 배치해야 하는 셈이다.

◆ 시라노 군진에 배치하기 좋은 추천 장검 / 대검 아르카나

= 장검

라지스 (일반)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코스트: 1
특징: 높은 대미지 계수의 단일 대상 필살기 보유, 부담 없는 코스트

획득처: 대악마의 은둔터 시공 - 변질된 추억의 장소 사건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루이 세페르 (희귀)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코스트: 2
특징: 높은 대미지 계수와 짧은 재사용 대기시간의 스킬들 보유

획득처: 영자 조합기

실버 (영웅)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코스트: 2
특징: 단일 대상의 혈인 디버프 유지가 용이한 필살기 보유

획득처: 영자 조합기

이올린 팬드래건 (전설)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코스트: 3
특징: 높은 대미지 계수와 짧은 재사용 대기시간의 필살기, 멘토로 사용 권장

획득처: 액트2 저널 완성
이상 시공 - 침략당하는 해방군 기지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 대검

키스 (일반)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코스트: 1
특징: 높은 대미지 계수의 단일 대상 필살기 보유, 부담 없는 코스트

획득처: 우드 골렘의 영지 시공 - 마도 와이번의 역습 사건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카산드라의 정원 시공 - 침소의 정적을 깨는 자 사건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시간의 사면 시공 - 시공의 흔적 사건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신파이어 (우수)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코스트: 2
특징: 높은 대미지 계수, 방어 무시 단일 대상 필살기 보유

획득처: 대악마의 은둔터 시공 - 변질된 추억의 장소 사건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벤조일 (우수)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코스트: 2
특징: 단일 대상 혈인 디버프 유지가 용이한 필살기 보유

획득처: 영자 조합기

로카르노 스탠리 (영웅)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코스트: 2
특징: 공격력과 항마력 증가 버프 필살기 보유, 군진 효과와 궁합이 좋음

획득처: 영자 조합기


시라노와 배치하기 좋은 장검 아르카나로는 라지스 / 루이 / 실버 / 이올린을 들 수 있다. 라지스는 공격력의 126~154%라는 높은 대미지의 필살기를 지녔고, 코스트도 1이라 보다 유연한 조합을 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루이는 공격력의 135~165%의 대미지를 주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7초로 짧은 필살기를 지니고 있어, 장검 아르카나 중에서도 높은 성능을 보인다.

실버는 필살기에 명중된 적에게 혈인 디버프를 부여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어, 옵시디언 스톰과 같은 스킬들과 연계하기가 좋다. 특히 재사용 대기시간이 7초라는 점을 활용하여 단일 대상과의 전투에서는 시라노보다 간편하게 혈인 디버프를 유지할 수 있다. 이올린은 단일 대상에게 최고의 DPS를 자랑하지만, 코스트가 3으로 높기 때문에 아바타의 멘토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 실버의 필살기는 단일 대상에게 혈인 디버프를 유지하기 용이하다


대검 아르카나 중에서 시라노와 궁합이 좋은 아르카나로는 키스 / 신파이어 / 벤조일 / 로카르노가 있다. 키스는 공격력의 153~187% 물리 대미지라는 준수한 필살기, 1코스트로 부담이 적은 배치 조건이 특징이다. 또한 멘토 튜토리얼 퀘스트로 획득하는 아르카나중 하나이기 때문에, 획득 난도도 낮다. 신파이어는 공격력의 139~170%의 방어 무시 대미지를 주는 필살기를 보유하고 있어, 보스전과 같은 1:1 상황에서 높은 효율을 보인다.

벤조일은 단일 대상에게 공격력의 162~198%라는 높은 수치를 지녔으며, 명중한 대상에게 혈인 효과를 거는 필살기를 보유하고 있다. 다만 단일 대상에게 지속적으로 혈인을 거는 능력은 실버가 더 우수하기 때문에, 실버를 보유하고 있다면 실버를 우선적으로 배치하자.

로카르노는 시라노의 군진 효과와 궁합이 좋다. 필살기 노블레스 오더는 군단원의 공격력과 항마력을 증가시켜주는 효과로, 최대 5회까지 중첩시켜, 공격력과 항마력을 30%까지 상승시킬 수 있다. 비록 스킬 사용시 소모되는 사기량이 10이라고는 하나, 최대 중첩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선 가급적이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끝날 때 마다 사용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사기 소모가 큰 편이다. 그러나 여기에 시라노 군진 효과, 사기 소모 5감소와 맞물리면 스킬 사용에 부담이 적어진다.

▲ 사기 소모량 감소 군진 효과와 궁합이 좋은 로카르노의 필살기

◆ 추천 장검 / 대검 아르카나를 활용한 조합 예시

배치 아르카나: 시라노, 실버, 키스, 보르스, 아바타(아네모네)

특징: 실버와 키스로 부족한 단일 대상 공격력 보완, 실버의 필살기를 활용한 간편한 단일 대상 혈인 디버프 유지 가능. 또한 1코스트의 대검 아르카나 키스를 배치하는 것으로 배치의 유연성이 생겨, 남는 2코스트에는 적 받는 대미지 증가 디버프를 걸 수 있는 원거리 딜러, 보르스 배치 가능.



배치 아르카나: 시라노, 실버, 로카르노, 스피밀리, 아바타(아네모네)

특징: 로카르노의 필살기 5중첩, 공격력 30% 증가 효과를 기반으로 한 근접 딜러 특화 구성. 시라노와 실버의 스킬을 활용한 혈인 디버프로 자체 생존력 강화 및 아바타는 아네모네를 멘토로 지정하여 힐러로 활용. 남은 1코스트에는 광역 힐을 가진 스피밀리로 보강.


배치 아르카나: 시라노, 아바타(이올린), 로카르노, 레인스카드, 아네모네

특징: 로카르노의 필살기, 공격력 증가 효과를 통한 물리 기반의 조합에, 장검 아르카나는 이올린을 멘토로 지정한 아바타를 배치하여 보다 단일 대상 공격력을 증강을 꾀함. 원거리 딜러로는 코스트가 낮으면서 높은 대미지 계수를 지닌 레인스카드를, 힐러로는 아네모네를 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