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전4, 액트 4 이상 시공의 마지막 관문인 '네레이드의 분노'가 해금되었다. 이곳에 입장하기 위해선 아바타 랭크 25 달성뿐만 아니라, 액트 4 저널 완성 퀘스트인 '전설의 검귀'를 클리어해야 한다.

네레이드의 분노에서는 클리어 보상으로 전설 등급의 장검 아르카나, '검귀 크로우'를 획득할 수 있다. 크로우는 수속성의 장검 아르카나로, 단일 대상에게 높은 수속성 대미지를 입힐 수 있는 스킬들을 보유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고유 군진의 연환기들은 높은 계수의 광역 공격들로 구성되어 있어 다방면에서 활약한다.

네레이드의 분노를 클리어하면 해당 지역으로 파견을 보낼 수 있게 된다. 파견 보상으로 68,250이라는 높은 수치의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기에, 55,500의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는 '나의 첫번째 숙적' 파견과 병행하면 아르카나의 랭크업이 보다 수월해진다.

◆ '네레이드의 분노' 사건 정보

입장 조건: 아바타 랭크 25
권장 랭크: 25
필요 시간의 모래: 4g
최대 입장 가능 인원: 3명

메인 미션: 인간을 공격하려 하는 머맨들의 리더 네레이드 처치
서브 미션:
① 사망자 없이 메인 미션 완료
② 4인 이하의 군단으로 메인 미션 완료
③ 뇌속성 아르카나를 사용하지 않고 메인 미션 완료


▲ 액트 4 이상 시공의 마지막 관문, '네레이드의 분노'는 크로우를 획득할 수 있는 곳이다


◆ 이것만은 알고 가자, '네레이드의 분노' 공략 요점 정리

1. 첫 중간 보스, '분쇄의 표르트'는 수속성 물리 판정의 광역 공격을 사용한다.
2. 표르트의 광역 공격 중 내려 찍기는 공격 범위가 대상을 유도한다.
3. 표르트는 HP가 약 6만 이하로 내려가면 공격력 60% 증가, 항마력 50% 감소 버프를 건다.
4. 두 번째 중간 보스 '아쿠아리나'는 다수의 랜덤 타깃에게 얼음 화살을 날린다.
5. 얼음 화살은 약 1,500의 대미지를 지녔고 피격 시 침묵 상태 이상에 걸린다.
6. 아쿠아리나의 내려 찍기 공격은 피격 시 탈수 디버프에 걸리고, 2중첩 시 즉사한다.
7. 보스 몬스터 네레이드는 HP 감소에 따라 총 4페이즈에 걸쳐 사용 패턴이 변화한다.
8. 1페이즈 땐 자신 주변, 타깃 주변 2가지 광역 공격을 사용한다.
9. 보스의 HP가 약 42만 이하로 감소하면 물정령을 지속적으로 소환한다.
10. 물정령의 물방울 공격에 피격되면, 행동 불가와 함께 지속 시간 종료 시 즉사하는 호흡 곤란 디버프에 걸린다.
11. 호흡 곤란 디버프는 물정령을 처치하면 해제된다.
12. 보스의 HP가 약 24만 이하로 감소하면 물정령 소환 패턴이 사라지고, 텔레포트와 랜덤 타깃 광역 공격 패턴이 추가된다.
13. 보스의 HP가 약 12만 이하로 감소 시 텔레포트 패턴이 사라지고 물정령 소환 패턴이 추가된다.


'네레이드의 분노' 사건에선 일자 형태의 맵을 진행하며 총 2회의 중간 보스전을 가진다. 중간 보스를 포함해 모든 일반 몬스터들은 수속성을 띠고 있어, 뇌속성 스킬의 딜러가 크게 활약한다.

첫 중간 보스, '분쇄의 표르트'는 수속성의 물리 판정을 지닌 광역 공격을 사용한다. 그중에서 내려 찍기 패턴은 공격 범위가 타깃을 유도하기 때문에 회피가 불가능하다. 다만 패턴의 대미지 자체는 높지 않으므로 맞으면서 버티는 것이 가능하다. 표르트는 HP가 약 6만 이하로 감소하면 자신의 공격력을 60% 상승시키는 버프를 건다. 이로 인해 공격 패턴 하나하나가 위협적이게 변하므로, 딜러들은 화력 집중으로 빠르게 처치할 필요가 있다.

두 번째 중간 보스, '아쿠아리나'는 전투에 참가 중인 유닛 중에서 랜덤하게 다수의 타깃을 지정하여, 얼음 화살을 날린다. 얼음 화살은 동랭크 뇌속성 딜러 기준으로 약 1,500의 대미지를 자랑하며 사용 빈도도 높다. 그러므로 딜러들은 사전에 카르타로 최대 HP를 상승시켜두자. 또한 얼음 화살 피격 시 침묵에 걸리므로, 회복 수단으로 법장 아르카나보다는 물약을 지참하는 것이 좋다.

아쿠아리나는 자신 주변에 수속성 마법 대미지를 주는 내려 찍기 패턴도 보유하고 있다. 이는 공격 범위가 넓지 않아 딜러들은 최대 사거리에서 공격하면 안전하다. 대미지 또한 강하지 않아 동일 속성의 탱커라면 충분히 버틸 수 있다. 그러나 이 패턴에 피격되면 탈수라는 특수한 디버프에 걸리며, 2회 피격으로 디버프가 2중첩될 시 그 대상은 사망한다. 그러므로 탱커는 공격을 피하면서 전투하는 것이 좋다.

보스 몬스터, '네레이드'는 자신의 HP 변화에 따라 총 4페이즈에 걸쳐 다양한 추가 패턴을 사용한다. 그 중에서 각각 42만, 12만 이하로 감소되었을 때 사용하는 물정령 소환 패턴을 조심하자. 물정령의 물방울 패턴에 피격되면 일정 시간동안 모든 행동을 할 수 없으며, 지속 시간 종료와 함께 즉사하는 '호흡 곤란' 디버프에 걸린다. 이 디버프는 위협적이지만 물정령을 처치하는것으로 해제할 수 있어 딜러들은 물정령을 집중 공격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보스의 HP가 12만 가량으로 떨어졌을 때는 대처 방식이 달라진다. 물정령을 소환하는 것은 동일하나, 보스의 다양한 광역 공격을 회피하면서 물정령까지 처치하기엔 딜로스가 심해 순식간에 물정령으로 맵이 도배될 수 있다. 그러므로 물정령을 무시하고 보스에게 화력을 집중하여 신속하게 처치하는 방법이 인기를 얻고 있다.

▲ '네레이드의 분노' 시작 지점 및 각 보스들의 위치


◆ '네레이드의 분노'에서 유용한 아르카나

G.S. (전설)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특징: 뇌속성의 광역 스킬 보유, 수속성 몬스터 공격 시 상시 치명 판정
코스트: 2

획득처 1: 액트 3 저널 완성
획득처 2: 이상 시공 - 나의 첫번째 숙적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리스 스탐가르드 (전설)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특징: 명속성 추가 대미지, 암속성 대미지 면역 버프 부여 가능
코스트: 3

획득처 1: 영자 조합기


아니타 (희귀)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코스트: 2
특징: 수속성 탱커, 광역 도발 및 수속성 몬스터 능력치 감소 스킬 보유

획득처 1: 빙룡성 - 사라져가는 극한의 주인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획득처 2: 클리오라 고원 - 비프로스트의 검은그림자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획득처 3: 오로라 평원 - 푸른 창은 악을 멸하며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획득처 4: 주신들의 봉인지 - 관의 유적(어려움)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획득처 5: 십자 고갯길 - 엘피앙의 놀이터(어려움)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디디에 레이틴 (희귀)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특징: 뇌속성 딜러, 짧은 쿨타임 및 스턴 효과의 필살기 보유
코스트: 2

획득처 : 영자 조합기


미카엘 (우수) [아르카나 페이지 바로가기]
특징: 뇌속성 딜러, 높은 대미지 계수 및 짧은 쿨타임의 스킬 보유
코스트: 3

획득처 1: 카산드라의 정원 - 침소의 정적을 깨는 자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획득처 2: 다크 포레스트 - 영광의 홀 탈취작전 [사건 페이지 바로가기]



■ [입구~분쇄의 표르트] 공격력 상승 버프 이후엔 극딜! 탱커를 살려라

사건에 입장하면 맵의 북서쪽에서 시작하게 된다. 이후 길을 따라 진행하여 맵 곳곳에 포진되어 있는 머맨들을 처치하며, 2명의 중간 보스를 처치하면 보스 몬스터, 네레이드가 있는 마지막 광장에 도달할 수 있다.

머맨들은 수속성을 띠고 있으며, 15,000~20,000 남짓의 HP를 지니고 있다. '사용 패턴은 심연 속의 수중도시'에서 만났던 머맨들과 큰 차이가 없으므로 특별히 위협적인 패턴은 없다. 다만 머맨들은 다수가 한 곳에 밀집되어 있거나, 로머들이 많으므로 다중 전투가 발발하기 쉽다. 그러므로 항상 회복 수단을 준비하고, 주위를 살피며 다가오는 적이 있으면 도발을 통해 딜러가 아닌 탱커쪽으로 어그로를 끌어오자.

머맨들을 처치하며 도달한 첫 번째 광장, 그 끝에는 첫 번째 중간 보스 '분쇄의 표르트'와 다수의 머맨들이 대기하고 있다. 이들 모두와 동시에 전투를 하기엔 탱커의 부담이 커지므로 주변에 있는 일반 몬스터들을 먼저 처치하자.

▲ 표르트와 전투하기 전에 먼저 주변 몬스터부터 정리하자


분쇄의 표르트는 수속성에 312,627의 HP를 지녔다. 표르트는 전투 시 단일 대상 공격뿐만 아니라 돌 떨구기와 내려 찍기 2가지 광역 패턴도 함께 사용한다.

돌 떨구기는 어그로가 끌려 있는 유닛 주변에 수속성 물리 대미지를 주는 패턴이다. 방어력 534의 아니타 기준으로 약 17,00~1,800의 대미지를 받기에 회복으로 버틸 수 있는 수준이며, 공격 판정이 생기기까지 약 5초의 시간이 걸리므로 회피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간헐적으로 랜덤한 위치에 공격 범위가 생성되는 경우도 확인되고 있으니, 항상 바닥을 주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려 찍기는 어그로가 끌려있는 유닛 주변에 1,700 가량의 수속성 물리 대미지를 주는 패턴이다. 그러나 돌 떨구기와는 달리, 공격 범위가 대상을 유도하기 때문에 회피가 불가능하다.

표르트는 HP가 약 6만 이하로 감소하면 자신에게 '분쇄의 포효'라는 버프를 건다. 이는 표르트의 공격력을 60%나 증가시켜 탱커가 쉽게 빈사 상태에 이를 수 있다. 다만 버프 효과로 인해 표르트의 항마력도 50% 감소하니 딜러들은 화력을 총동원하여 탱커가 죽기 전에 표르트를 처치하자.

▲ 표르트는 자신의 HP가 6만 이하로 떨어지면 공격력이 대폭 상승하는 버프를 건다


▲ 버프 이후에는 높은 대미지로 전멸하기 쉬우니 재빠르게 처치하자



■ [표르트 이후~아쿠아리나] 2번 맞으면 즉사하는 광역, 반드시 피해라!

표르트를 처치한 이후, 이전처럼 머맨들을 처치하며 진행하다 보면 2번째 중간 보스, 아쿠아리나가 있는 곳에 도달한다. 아쿠아리나 주변에는 별도의 일반 몬스터들이 없으므로 준비가 되는대로 바로 전투를 시작하면 된다.

아쿠아리나는 수속성에 312,627의 HP를 지녔다. 기본적으로 어그로가 끌린 유닛에게 수속성 마법 공격을 사용한다. 이는 항마력 636의 아니타 기준 700 남짓의 대미지로 크게 위협적이진 않다. 그러나 다른 공격 패턴인 얼음 화살과 내려 찍기가 강력하여 전투 시 주의를 요한다.

얼음 화살 공격은 전투에 참여 중인 유닛 중 랜덤하게 다수의 타깃을 지정하여 수속성 마법 대미지를 주는 패턴이다. 이는 딜러 아르카나 기준 1,500 가량의 대미지를 입으며, 피격된 대상은 약 12초간 침묵 상태 이상에 걸린다. 이 패턴은 사용 빈도가 높아, 방치하고 전투하다간 딜러나 힐러 진이 쉽게 전멸할 수 있다. 그러므로 사전에 카르타를 세팅하여 최대 HP를 상승시키고, 전투 시에는 물약이나 회복 스킬로 최대한 활용할 필요가 있다.

▲ 얼음 화살은 랜덤 타깃 지정 방식이다, 딜러와 힐러는 미리 HP를 올려놓자


내려 찍기는 아쿠아리나 주변 약 7×7m 범위에 걸쳐 수속성 마법 대미지를 주는 패턴이다. 대미지 자체는 항마력이 636인 아니타 기준 1,800 정도로 회복으로 버틸 수 있는 수준이지만, 피격 시 '탈수'라는 특수한 디버프에 걸린다. 이는 공격력, 마법력, 방어력, 항마력을 30%씩 감소시키고 2중첩 시 즉사라는 위협적인 효과를 지니고 있다. 또한 지속 시간이 170초가량으로 긴 편이며 엔닐이나 리스와 같이 디버프 해제 스킬로도 제거가 불가능하므로, 내려 찍기 패턴은 회피하자.

아쿠아리나를 처치하면 보스가 있는 광장으로의 길이 열린다. 이후에는 별도의 일반 몬스터들이 없으므로 이때 회복이나 카르타 세팅 등 정비 타임을 갖는 것도 좋다.

▲ 내려 찍기에 피격되면 탈수 디버프에 걸리고, 2중첩 시 그 대상은 즉사한다



■ [네레이드] 물정령은 즉각 처치, HP 12만부터는 보스에게 화력 집중!

네레이드는 암속성에 602,575의 HP를 지녔고, HP의 변화에 따라 총 4페이즈에 걸쳐 다양한 패턴으로 유저들을 압박해 온다. 1페이즈 땐 통상 공격 외, 2개의 광역 공격을 사용한다. 하나는 어그로가 끌려있는 유닛에게 릴리의 필살기, 다크존과 유사한 공격으로, 피격 시 높은 수치의 암속성 마법 대미지를 입는다. 다른 하나는 네레이드 주변에 암속성 마법 대미지를 주는데 피격 시 스턴에 걸린다. 두 광역 패턴 모두 탱커라도 빈사나 사망급의 대미지를 자랑하므로 회피하는 것이 좋다.

네레이드의 HP가 약 42만 이하로 감소하면 2페이즈에 돌입하며, '물정령' 소환 패턴이 추가된다. 물정령은 수속성에 19,000 가량의 HP를 지니고 있다. 이들은 단일 대상에게 물방울 가두기 공격을 사용하는데, 피격 시 약 12초간 행동 불가와 함께 지속 시간 종료 시 즉사하는 '호흡 곤란' 디버프에 걸린다. 또한 호흡 곤란 디버프는 디버프 해제 스킬로 제거가 불가능하며, 디버프를 건 물정령을 처치하는 것으로 풀린다.

그러므로 물정령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선 소환되는 즉시 처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정령은 2페이즈 동안 지속적으로 소환되지만, 한 번 소환된 후 약간의 쿨타임이 존재하므로 물정령 처치와 보스 공격을 반복하며 보스의 체력을 깎아가자.

특이하게도 희귀 등급의 사이렌의 필살기, '기원 인내'는 사용 시 호흡 곤란 디버프를 해제할 수 있다. 그렇기에 물정령의 주요 타깃이 되는 탱커 유저는 군단에 사이렌을 하나 배치하는 것으로 보다 생존율을 높일 수 있다. 사이렌 책정 코스트가 3이므로 멘토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네레이드의 광역 공격들은 강력하지만 회피할 수 있다


▲ 물정령의 물방울 공격에 피격되면 행동 불가 및 이후 즉사하는 디버프에 걸린다


▲ 호흡 곤란 디버프는 물정령을 처치하면 해제되니 딜러들은 물정령부터 처치하자


네레이드의 HP가 약 24만 이하로 감소하면 3페이즈에 돌입한다. 이때부턴 물정령 소환 패턴이 사라지고, 텔레포트와 신규 광역 공격이 추가된다. 텔레포트는 약 5초의 캐스팅 이후 랜덤한 지점으로 이동하는 패턴이다. 공격 판정 자체는 없지만, 이후 1페이즈부터 사용하던 주변 공격 광역 패턴을 연계하므로 네레이드가 텔레포트한 지점으로부터 신속하게 이탈하는 것이 좋다.

신규 광역 패턴은 랜덤으로 타깃을 지정하여 주변에 암속성 마법 대미지를 주는 공격이다. 현재 타깃이 되는 조건은 전투에 참여 중인 군단에서 최대 HP가 가장 낮은 유닛 중 1명으로 확인되고 있다. 그러나 한 위치에 자리를 잡고 보스를 지속적으로 공격하던 기존 이상 시공과는 달리, 네레이드는 텔레포트를 병행하므로 전열이 무너지기 쉽다. 그러므로 타깃이 되는 유닛을 제외하기 보단 매번 광역 공격을 회피하며 보스를 공격하는 것이 오히려 효율이 좋다.

또한 3페이즈부터 다크존 패턴의 타게팅 방식이 변경되는 것도 확인되었다. 1~2페이즈까지는 어그로가 끌린 유닛에게 사용하던 것이 3페이즈부터는 어그로가 끌린 군단 내에서 최대 HP가 가장 낮은 유닛에게 사용한다. 다만 공격 속도가 느린 것은 동일하므로 항상 바닥을 주시하면서 회피하자.

네레이드의 HP가 약 12만 이하로 감소하면 4페이즈에 들어서며, 텔레포트 패턴이 사라지고, 다시 물정령 소환 패턴이 추가된다. 그러나 2페이즈처럼 물정령 처치와 네레이드 공격을 병행하기엔 보스의 광역 공격 빈도가 높아 딜로스가 심해지고 파티의 부담이 커진다. 그러므로 이때부턴 물정령을 무시하고 보스에게 화력을 집중하여 보다 많은 물정령이 소환되기 전에 클리어하는 방식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만약 파티에 리스가 있다면 이 타이밍에 맞춰 빛의 지배를 사용하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 3페이즈부턴 랜덤한 위치로 순간 이동을 한다


▲ 순간 이동 이후에는 주변 광역 공격을 연계한다


▲ 3페이즈부터 사용하는 신규 광역은 랜덤 타깃 방식이다


▲ 라스트 스퍼트! 물정령은 무시하고 보스를 공격하라


◆ 광역을 회피하며 생존하라! 탱커 시점으로 보는 네레이드 클리어 영상 (인벤: 라이자미들튼)



◆ 4페이즈 보스 극딜! 딜러 시점으로 보는 네레이드 클리어 영상 (인벤: 나래부인)




■ [클리어 보상] 동상 디버프에 연계하여 더욱 강한 대미지를! '검귀 크로우'



'검귀 크로우'는 3코스트에 수속성을 띤 장검 아르카나다. 기본 스킬들은 단일 대상에게 높은 수속성 대미지를 줄 수 있으며, 높은 대미지 계수의 광역 연환기도 보유하고 있어 다방면에서 활약하는 근접 딜러다.

크로우의 자동기는 검법으로 기타 장검 아르카나들과 동일하다. 책정 대미지 계수는 공격력 기준 24~25%다. 일반기 진공수라인 영식은 단일 대상에게 총 5회에 걸쳐 수속성 물리 대미지를 주는 스킬이다. 책정 대미지 계수는 65~80%이며, 7초의 쿨타임을 지녔다. 또한 피격 대상에게 10% 확률로 이동 속도를 30% 감소시키는 동상 디버프를 10초간 부여한다.

필살기, 선풍영결참은 사용 시 단일 대상에게 4회에 걸쳐 공격력의 152~186% 만큼의 수속성 물리 대미지를 준다. 이때 피격 대상이 동상 디버프에 걸린 상태라면 상시 치명타 판정으로 적중한다.

크로우는 각성을 통해 그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다. 특히 1차 각성 패시브, '빙한의 왕자'는 동상 디버프에 걸린 적에게 필살기를 사용 시 방어력 무시 판정의 대미지를 입히도록 바꿔준다. 또한 3차 각성 패시브 '고독한 구도'는 크로우의 공격력을 랭크당 3씩 증가시켜 딜러로서 더욱 입지를 굳건히 해준다. 다만 공격력 상승과 함께 방어력이 랭크당 1씩 하락하므로 생존에 주의를 요한다.

[단일, 광역 공격 모두 강력한 최고의 수속성 검사, 크로우의 스킬 확인하기]

▲ 단일 대상에게 높은 수속성 대미지를 주는 크로우의 필살기


▲ 1차부터 좋은 효율을 보이는 크로우의 각성 패시브


크로우의 고유 군진은 '오아의 무리'이며, 군진 효과는 공격력, 방어력, 항마력, 회피 확률을 각각 3%씩 상승시키고, 소모 사기량을 3 감소시키는 것이다. 연환기는 설화난격, 월빙화무, 성검양성, 복수의 왕자, 비오천추 총 5개가 있으며, 군단 가운데에 아바타, 전열 좌측에 크로우, 후열 가운데에 리오나를 배치하는 것으로 사용할 수 있다.

설화난격은 크로우 군진의 꽃과 같은 스킬이다. 사용 시 크로우는 5초간 무적 버프에 걸리며, 주변 7×7m 내의 적들에게 공격력의 450~550%라는 높은 수치의 회피 불가 수속성 물리 대미지를 준다. 이때 범위 내의 적에게 빙결 상태 이상을 걸며, 동상 디버프에 걸린 적에게는 증가된 대미지를 입힌다. 다만 쿨타임이 120초이기에 확실한 타이밍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 강력한 대미지, 화려한 연출! 설화난격은 크로우 군진의 상징적인 스킬이다


월빙화무는 사용 시 크로우와 리오나가 아바타의 곁으로 순간 이동한다. 그리고 그 주변에 공격력의 217~267%의 화속성과 수속성 혼합 물리 대미지를 입힌다. 성검양성은 버프 스킬로, 크로우 주변 10×10m 내에 있는 아군들에게 공격력, 마법력, 방어력, 항마력이 20%씩 증가되는 성검양성 버프를 부여하는 효과를 지녔다. 이때 버프를 받는 대상이 명속성이면 상승치가 10% 추가로 증가한다.

복수의 왕자는 2중 버프 효과를 지닌 스킬이다. 먼저 사용 즉시 크로우 자신에게 30초간 공격력이 10% 증가하는 복수의 왕자 버프를 건다. 이때 크로우의 HP가 20% 이하일 경우, 최대치까지 즉시 회복하며 복수의 검귀 버프를 건다. 이는 20초간 공격력 20% 증가, 받는 피해 30% 감소, 일반기와 필살기의 쿨타임 30% 감소 효과를 지녔다.

마지막 비오천추는 샤른 호스트의 연환기, 쉐도우 슬라이드와 사용 방식이 유사하다. 선택한 지점 10×10m 내의 적들에게 공격력, 마법력, 방어력, 항마력을 각각 10%씩 감소시키는 쇠약 디버프를 걸고, 크로우가 그 지점으로 순간 이동한다. 비오천추는 근접 딜러인 크로우에게 있어서 진입 스킬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나 착지 지점이 안전한지 먼저 확인한 후 쓰는 것을 잊지 말자.

▲ 화려한 연출을 자랑하는 크로우, 리오나의 합동 연환기, 월빙화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