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이하 히어로즈)에서 6월 30일에 진행될 영원한 분쟁 업데이트를 미리 체험할 수 있는 공개 테스트 서버가 오픈된 가운데 밸런스 패치로 대대적인 영웅 능력이 변경되어 유저들의 이목이 집중 되고 있다.


▲ 대규모 업데이트에선 과연 어떤 영웅이 떠오를지 기대되는 부분이다.


AOS 장르에서 영웅간의 밸런스는 다재다능한 영웅과 다양한 플레이로 정확하게 균형잡힌 황금 밸런스를 찾는 것이 매우 어려운 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게임, 대회 게임 구분없이 큰 영향을 주는 부분이라 민감한 사항이기도 한데 이번 영웅별 변경사항을 보면 영웅들이 전반적으로 하향된 점이 많다.

이번 패치에선 그동안 다양항 상황에 대처할 수 있었던 공용 특성인 피에는 피, 독살등 효과가 조정되면서 일부 영웅들이 간접적으로 피해를 보기도 했고 빛나래와 바이킹등 특성과 기술이 전체적으로 재설계 되어 앞으로의 활용도에 고심할 필요가 생겼다.

지원가의 대대적인 변경과 기존 강력한 모습을 보여준 영웅들의 하향등 대규모 패치마다 매번 새로운 것을 보여주는 블리자드의 히어로즈! 이번 패치에서 주목해 볼만한 변화를 겪은 영웅들에 대해 한번 알아보자.




▣ 공용 특성의 변화

블리자드는 이번 PTR서버에서 주요 공용 특성들의 대대적인 변화를 시도하였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많은 영웅들에게 인기를 받았던 피에는 피의 변경이다. 기존의 슬로우 효과와 피해량이 줄어든 대신 회복량이 증가되어 암살 용도보다 생존 용도의 비중이 높아졌다.

지속 피해로 적을 암살하는데 많이 쓰인 독살은 전체 피해량이 같지만 지속 시간이 길어지면서 초당 피해량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독살이 걸린 대상이 좀 더 생존을 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많이 생겨 독살을 사용하는 영웅들의 암살 능력이 약해졌다.


▲ 독살과 피에는 피의 변경으로 큰 영향을 받게 된 케리건


재생의 구슬을 습득할 때마다 회복량을 증가 시키는 마술사의 꿈과 재생 전문가의 기본 회복량이 삭제되고 증가되는 스택이 약간 올랐지만 재생의 구슬을 25개이상 먹은 이후부터 기존과 비슷해지기 때문에 전체적인 회복량이 감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가호의 보호막은 기존 185(레벨당 +35)의 보호막에서 최대 체력의 15%만큼 보호막을 씌워주는 것으로 변경되어 전반적으로 보호막 양이 줄어들었다. 마지막으로 현재 해외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승급 특성의 변화를 눈여겨 볼 수 있다. 기존 승급 특성의 효율보다 비교적 많이 하향 되었는데 계속해서 쓰일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전망이다.

■ PTR서버 공용 특성 변경 내용

새로운 특성: 흡혈
흡혈 공격을 대체하는 특성입니다.
일반 공격 시 주 대상에게 준 피해량의 25%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흡혈 공격은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피에는 피
이제 대상을 느리게 하지 않습니다.
주는 피해가 대상 영웅의 최대 생명력의 15%에서 10%로 감소했습니다.
회복되는 생명력이 준 피해의 100%에서 200%로 증가했습니다.

마술사의 꿈
처음의 마나 재생량 +0.5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이제 재생의 구슬 하나를 획득할 때마다 마나 재생량이 0.1 증가합니다.

독살
총 피해량은 변경되지 않은 채, 지속 시간이 5초에서 10초로 증가했습니다.

승급
이제 돌격병의 생명력이 300%, 공격력이 100% 증가하지 않습니다.
대신, 대상 아군 돌격병이 영웅이 아닌 대상으로부터 받는 피해가 75% 감소하고 영웅이 아닌 대상에게 100%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가호의 보호막
이제 대상의 최대 생명력의 15%에 해당하는 피해를 흡수합니다.

재생 전문가
처음의 생명력 재생량 +4.0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이제 재생의 구슬 하나를 획득할 때마다 생명력 재생량이 1.5 증가합니다.

기술 보호막
지속 시간이 2초에서 3초로 증가했습니다.




▣ 영웅 밸런스의 변화

◎ 암 살 자

암살자에서 가장 눈에 들어오는 것은 많은 인기를 받는 영웅인 일리단의 변화라고 볼 수 있다. 지난 패치에서 휩쓸기(W)의 저지불가 판정이 삭제되었는데 이번 패치로 습격(Q)의 저지불가 판정도 삭제되어 상대 스킬을 회피하는 운용에 있어 더욱 세밀한 컨트롤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저지불가 기술이 없는 일리단은 계속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까?


또한 공용 특성인 피에는 피 능력 변경과 궁극기 탈태의 피해량과 범위가 대폭 줄어든 것은 일리단 운용에 많이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변경된 점을 어떻게 보완하며 플레이할지 일리단 유저들이 풀어야 할 중요한 숙제가 마련 되었다.

제이나는 생존에 도움이 되는 13레벨 특성인 전력 질주가 사라져 기존 추노와 이동성 생존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나 얼음 보호막을 주로 사용하는 유저라면 크게 달라진 부분은 없을 것이다. 전력질주 자리에 아직 새로운 특성은 추가되지 않아 어떤 특성이 추가될지 유저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큰 변동이 없는 암살 영웅들의 행보도 기대를 끌고 있다.


마지막으로 타이커스는 사거리가 증가되고 넉백 기술들의 기절관련 버그가 수정되어 포화를 끊을 수 있는 스킬들이 많이 줄었기 때문에 라인 싸움이나 교전에서 전보다 위협적일 수 있으며 천공기 타겟 조정 또한 상향되어 다시 한번 원거리 딜러로써 상위 티어에 발을 들여놓을 수 있을지 기대를 끌고 있다.

■ 암살자 계열 주요 변경 내용

* 일리단
• 탈태 (R)
- 반경이 25% 감소했습니다.
- 공격력이 200(레벨당 +10)에서 20(레벨당 +4)으로 감소했습니다.
• 습격 (Q) : 저지 불가 판정이 삭제 되었습니다.
• 휩쓸기 (해방 특성 선택 후) (W) : 저지 불가 판정이 삭제 되었습니다.

* 제이나
• 전력 질주(특성)가 삭제되었습니다.
• 물의 정령 (R) : 제이나가 죽은 이후에도 공격 대상을 다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타이커스
• 일반 공격 사거리가 다른 원거리 영웅의 사거리에 맞추어 증가했습니다.
• 수류탄 (W) - 융해점(특성) : 공격력이 120(레벨당 +50)에서 200(레벨당 +3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드라켄 레이저 천공기 (R) : 타이커스가 죽은 이후에도 공격 대상을 다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전 문 가

전문가 계열에서 눈여겨 볼 수 있는 것은 현재 대회나 일반 게임에서 많이 사용되고 실바나스와 높은 승률을 자랑하는 바이킹의 대대적인 변화가 있다.

실바나스는 라인 교전에서 돌격병을 폭발시켜 주변 영웅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었던 불안정한 독의 중첩 피해 효과 삭제와 울부짖는 화살의 피해량 감소로 인해 전반적으로 암살 능력이나 조건부 화력이 줄어들었지만 기존의 운영에는 영향을 크게 끼치지 못해 꾸준히 사용될 것으로 보여진다.

한편 기존의 효율성 문제로 대부분의 유저들이 사용하지 않았던 빙의는 7개의 충전 횟수가 생겼으며 충전 횟수에 따라 보다 빠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재설계 되어 실바나스를 하는 유저들에게 주된 연구 대상이 될 것이다.


▲ 이번 패치로 새로운 국면에 접어든 바이킹


바이킹의 경우 펄쩍! (W)이 13레벨로 넘어가 생존률이 떨어졌으며 바이킹의 습격!(R)의 피해량 감소로 전체적인 화력이 저하되었지만 이제 막 패치가 이루어진 시점에서 새로운 것들을 어떤 방법으로 사용해야 효율적인지 정확히 알지 못하기 때문에 많은 연구를 통해 플레이에 변화를 줄 것으로 예상된다.

■ 전문가 계열 주요 변경 내용

* 실바나스
• 불안정한 독 (특성) : 이제 플레이어는 동시에 발생한 다수의 불안정한 독 피해를 한 번만 받습니다.
• 빙의 (R) : 빙의의 기능이 재설계되었습니다.
- 이제 빙의를 7회까지 충전할 수 있으며, 1회 충전에는 12초가 걸립니다.
- 일반 하수인은 충전 1회를 소모하며, 투석기는 충전 5회를 소모합니다.
- 이제 빙의된 하수인이 추가 생명력을 얻지 않습니다.
• 어둠의 여왕을 받들라(특성)가 재설계되었습니다.
- 최대 충전 횟수를 3회 증가시키며, 1회 충전 시간을 4초 감소시킵니다.
- 적 용병을 빙의하면 충전 5회를 소모합니다.
• 울부짖는 화살 (R) : 공격력이 200(레벨당 +20)에서 140(레벨당 +18)으로 감소했습니다.

* 머키
• 꿈은 이루어진다 (특성) : 처음의 기술 위력 증가량이 10%에서 5%로 감소했습니다.
• 점액 (Q) : 공격력이 55(레벨당 +6)에서 56(레벨당 +6.2)으로 증가했습니다.
• 복어 (W) : 공격력이 130(레벨당 +35)에서 134(레벨당 +36)로 증가했습니다.

* 길 잃은 바이킹
• 올라프가 전투에서 벗어났을 때의 주기적인 생명력 회복량이 생명력의 10%에서 5%로 감소했습니다.
• 에릭의 이동 속도가 약 5% 감소했습니다.
• 빠른 재시작(고유 능력)이 삭제되었습니다.
• 새로운 고유 능력: 바이킹 비상 식량
- 재생의 구슬을 획득할 때마다 모든 바이킹의 초당 생명력 재생량이 영구적으로 0.5 증가합니다.
• 달려라 달려! (Z)
- 이동 속도가 40%에서 30%로 감소했습니다.
• 바이킹의 습격! (R)
- 지속 시간이 12초에서 15초로 증가했습니다.
- 초당 공격력이 30(레벨당 +14)에서 25(레벨당 +11)로 감소했습니다.
• 박격포 (Q)
- 이제 자신에게 쏘거나 함선과 매우 가까운 곳에 쐈을 때 바로 폭발하지 않습니다.

1레벨
• 바이킹 비상 식량이 길 잃은 바이킹의 새로운 고유 능력으로 변경되어 특성에서 삭제되었습니다.
• 잠입 액션 : 은폐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5초에서 3초로 감소했습니다.
• 새로운 특성 (1레벨): 폭발성 공격
- 밸로그가 영웅이 아닌 대상에게 주는 방사 피해가 100%로 증가합니다.
• 새로운 특성 (1레벨): 바이킹 매수 (E)
- 적 돌격병을 처치하면 바이킹 매수 중첩이 쌓입니다. 최대 100회 중첩됩니다.
- 40 중첩을 사용하면 용병에서 가장 가까운 바이킹이 용병을 매수합니다.
- 모든 바이킹이 중첩을 쌓을 수 있으나, 각 돌격병은 1중첩만을 줍니다.

4레벨
- 빨강 머리 돌머리가 삭제되었습니다.
• 아파도 괜찮아
- 이제 영웅에게 피해를 주면 치유량이 두 배가 됩니다.
• 파괴 공작!
- 에릭의 일반 공격이 구조물에 10초에 걸쳐 100(레벨당 +10)의 피해를 추가로 줍니다. 이 효과는 중첩되지 않습니다.
• 돌아야 이긴다! (Q)
- 4레벨에서 7레벨로 옮겨졌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12초에서 10초로 감소했습니다.
- 공격력이 50(레벨당 +10)에서 42(레벨당 +9)로 감소했습니다.

7레벨
- 날쌘돌이 에릭이 4레벨에서 7레벨로 옮겨졌습니다.
- 이제 에릭의 기본 이동 속도도 10% 증가시킵니다.
- 펄쩍! (W)이 7레벨에서 13레벨로 옮겨졌습니다.

13레벨
- 최단 시간 주파!가 삭제되었습니다.
- 참으면 손해가 13레벨에서 16레벨로 옮겨졌습니다.
• 새로운 특성 (13레벨): 바이킹 공격단 (W)
- 사용하면 5초 동안 모든 바이킹의 일반 공격이 대상 적 영웅 최대 생명력의 1%만큼 추가 피해를 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30초입니다.

16레벨 : 집행자가 16레벨에 추가되었습니다.
• 64KB 마라톤
- 이제 달려라 달려! 사용 시 저지 불가 상태가 되지 않습니다. 대신 감속 및 이동 불가 효과가 제거됩니다.
- 이동 속도 증가량이 4초에 걸쳐 감소하는 속도가 초당 10%에서 5%로 감소했습니다.
• 바이킹의 힘!
- (Q)이 16레벨에서 7레벨로 옮겨졌습니다.
- 단축키가 E에서 Q로 변경되었습니다.
- 지속 시간이 7초에서 4초로 감소했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에서 30초로 감소했습니다.
- 보호막의 수치가 100(레벨당 +20)에서 40(레벨당 +10)으로 감소했습니다.

20레벨
2탄! : 이제 길 잃은 바이킹의 부활 대기시간을 50% 감소시킵니다.



◎ 전 사

현재 강력한 화력이나 탱킹력으로 1티어의 자리에 위치한 아눕아락은 이번 패치에서 하향을 피하지 못했다. 상대의 체력을 흡수하며 전방에서 버텨주는 전사형 영웅이기 때문에 흡수량은 변화가 없지만 피해량이 줄어들어 기존보다 화력면에선 영향이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아눕아락의 변화로 다시 한번 상위 티어를 놓고 치열한 탱커 싸움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매번 패치마다 대세가 바뀌는 전사 계열 영웅의 입지가 어떻게 달라질지 기대된다.


▲ 1티어 자리를 지켜온 아눕아락의 행보는 과연?


■ 전사 계열 주요 변경 내용

* 아눕아락
• 풍뎅이 숙주 (고유 능력)
- 풍뎅이의 이동 속도가 약 16% 감소했습니다.
- 풍뎅이의 공격력이 8(레벨당 +2)에서 7(레벨당 +1.8)로 감소했습니다.
• 착취의 무리 (R) : 공격력이 20(레벨당 +8)에서 16(레벨당 +6.4)으로 감소했습니다.

* 요한나
• 눈부신 방패 (E)
- 이제 눈부신 방패의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대상의 모든 일반 공격이 빗나갑니다.
- 실명 지속 시간이 4초에서 1.5초로 감소하였습니다.

누더기
• 지면 강타 (W) : 마나 소모량이 55에서 45로 감소했습니다.
• 뜯어먹기 (E)
- 마나 소모량이 75에서 65로 감소했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에서 24초로 감소했습니다.



◎ 지 원 가

지원가 계열은 이번 패치에서 가장 크게 변화되는 역할군이다. 특히 기존의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던 레가르, 빛나래, 말퓨리온의 대대적인 변화가 눈에 띄는데 빛나래는 유저들이 자주 사용하는 독살, 정찰기, 승급, 가호의 보호막등이 삭제되고 새로운 특성이 추가와 기술의 변화등으로 기존에 익숙했던 운용과는 크게 달라질 것으로 예상되며 유저들의 연구가 계속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 우서의 독보가 예상된 가운데 어떤 지원가가 새롭게 떠오를까?


레가르 또한 대대적인 특성 변화가 있었다. 그 중 정화라는 특성이 추가되어 상대 군중 제어에 효율적으로 맞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 눈에 띄고 크게 하향된 변경이 없어 상위 티어 자리에 계속 군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말퓨리온같은 경우 이번에 전반적인 스킬 마나 소모량이 감소되어 전보다 효율적으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어 다시 떠오를 준비를 하고 있다.

현재로선 패치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은 우서의 독주가 예상되는 가운데 어떠한 영웅이 새롭게 연구되어 유저들의 관심을 끌지 기대가 되는 지원가 계열이다.

■ 지원가 계열 주요 변경 내용

* 빛나래
• 특성 : 정찰기, 독살, 승급, 가호의 보호막, 투하:지게로봇, 전력질주가 삭제 되었습니다.

위안의 안개 (고유 능력)
• 특성 : 재생의 비, 치유의 돌풍가 삭제되었습니다.
• 새로운 특성 (1레벨): 퍼지는 안개
- 위안의 안개의 사거리가 33% 증가합니다.
• 새로운 특성 (7레벨): 안개 속에서
- 일반 기술을 사용할 때마다 위안의 안개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 새로운 특성 (20레벨): 활력의 안개
- 위안의 안개로 다른 영웅을 치유하면 위안의 안개 치유 효과가 6초 동안 25% 증가합니다. 최대 3회 중첩됩니다.

위상 이동 (Z)
• 위상 보호막(특성)이 13레벨에서 7레벨로 옮겨졌습니다.
- 지속 시간이 3초에서 20초로 증가했습니다.
• 새로운 특성 (1레벨): 뾰롱뽀룡
- 위안의 안개로 영웅을 치유할 때마다, 위상 이동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 새로운 특성 (4레벨): 까꿍!
- 아군에게 위상 이동을 하면 6초 동안 넓은 지역의 시야를 제공하고 은신 및 은폐한 영웅을 드러냅니다.

비전 섬광 (Q)
• 비전 섬광 안쪽에 주는 피해가 70(레벨당 +16.5)에서 80(레벨당 +11)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비전 섬광 바깥쪽에 주는 피해가 35(레벨당 +10.75)에서 40(레벨당 +8)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끈끈한 섬광(특성)
-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30%에서 40%로 증가했습니다.
• 새로운 특성 (4레벨): 비전 탄막
- 비전 섬광의 사거리가 50% 증가합니다.
• 새로운 특성 (7레벨): 환상의 조준
- 비전 섬광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안쪽에 적중한 적 영웅당 3초, 바깥쪽에 적중한 적 영웅당 1초 감소합니다.

변이 (W)
- 지속 시간이 2초에서 1.5초로 감소했습니다.
- 기술이 기본적으로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 이제 대상의 이동 속도를 20% 감소시킵니다.
- 끈끈한 가루(특성)가 삭제되었습니다.
• 새로운 특성 (4레벨): 불안정한 기형
-변이 효과가 끝날 때 대상과 주위 모든 적에게 60(레벨당+10)의 피해를 줍니다.
• 새로운 특성 (16레벨): 상급 변이
- 변이의 지속 시간이 1초 증가합니다.

요정 가루 (E)
- 대마법 가루(특성)가 삭제되었습니다.
- 보호막 가루(특성)가 재설계되었습니다.
- 1레벨에서 13레벨로 옮겨졌습니다.
- 이제 요정 가루가 기술 피해를 50% 감소시킵니다.
• 새로운 특성 (4레벨): 요정의 흥분
- 요정 가루를 얻은 아군이 위안의 안개로 치유되면 추가로 4초에 걸쳐 30(레벨당 +10)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 새로운 특성 (13레벨): 요정의 추진력
- 요정 가루의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50%로 증가하고, 1.5초에 걸쳐 감소하여 20%가 됩니다.
• 새로운 특성 (16레벨): 튕기는 가루
- 요정 가루가 대상 주위의 아군 한 명에게 튕깁니다.
• 점멸 치유 (R)
- 이세라의 축복(특성)이 삭제되었습니다.
• 새로운 특성 (20레벨): 폴짝용
- 점멸 치유를 시전한 후 2초 안에 다른 대상에게 시전하는 두 번째 점멸 치유가 충전 횟수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 리리
• 쿵푸허슬 (특성)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200%에서 150%로 감소했습니다.
• 실명의 바람 (E)
- 이제 실명의 바람의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대상의 모든 일반 공격이 빗나갑니다.
- 지속 시간이 4초에서 2초로 감소했습니다.
• 눈뜬장님 (특성) : 이제 실명의 바람의 지속 시간을 50% 증가시킵니다.

* 말퓨리온
• 특성 : 마술사의 꿈, 가호의 보호막, 치유의 수호물, 전투 탄력
• 특성 : 정화가 7레벨에 추가되었습니다.
• 특성 : 엘룬의 은총이 7레벨에서 4레벨로 옮겨졌습니다.
- 이제 일반 기술의 사거리를 30% 증가시킵니다.

정신 자극 (D)
- 마나 회복에 걸리는 시간이 10초에서 5초로 감소했습니다.
- 이제 고정된 수치가 아닌, 대상의 최대 마나의 15%를 회복시킵니다.
• 샨도의 청명(특성)이 4레벨에서 1레벨로 옮겨졌습니다.
- 이제 대상의 마나 재생률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 다재다능(특성)의 기능이 재설계되었습니다.
- 이제 정신 자극의 마나 회복량을 15%에서 25%로 증가시킵니다.

재생 (Q)
- 마나 소모량이 75에서 60으로 감소했습니다.
- 치유량이 5% 증가했습니다.
• 조화(특성)가 재설계되었습니다.
- 달빛섬광이 적에게 적중하면, 재생의 마나 소모량이 10 감소합니다. 이 효과는 중첩되지만 마나 소모량을 0보다 밑으로 감소시킬 수는 없습니다.
• 새로운 특성 (4레벨): 무성한 성장
- 재생의 즉시 치유량이 20% 증가합니다.

달빛섬광 (W)
• 달빛불꽃 (특성)
- 영웅이 아닌 대상에게 주는 피해가 30%에서 100%로 증가했습니다.
- 건물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 보름달빛섬광 (특성)
- 증가하는 효과 반경이 50%에서 60%로 증가했습니다.
• 방해의 달빛섬광 (특성)
-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20%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 달빛 세례 (특성)
- 중첩당 증가하는 공격력이 10%에서 15%로 증가했습니다.

휘감는 뿌리 (E)
- 재사용 대기시간이 12초에서 10초로 감소했습니다.
- 마나 소모량이 75에서 65로 감소했습니다.

* 레가르
• 특성 : 전투 탄력, 집중 공격, 불타는 공격, 광폭화가 삭제되었습니다.
• 특성 : 정화가 7레벨에 추가되었습니다.
• 천리안(특성)이 4레벨에서 7레벨로 옮겨졌습니다.
• 새로운 특성(7레벨): 전투 본능
- 일반 공격이 일반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초 감소시킵니다.

늑대 정령 (고유 능력)
• 야생의 심장 (특성)
- 추가 생명력 및 마나 재생량이 100%에서 75%로 감소했습니다.
- 그림자 늑대(특성)가 7레벨에서 4레벨로 옮겨졌습니다.
- 은폐 지속 시간이 2초에서 4초로 증가했습니다.

연쇄 치유 (Q)
• 새로운 특성 (16레벨): 굽이치는 물결
- 연쇄 치유로 한 번에 3명의 영웅을 치유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감소합니다.
- 생명력이 가득 찬 아군도 추가 치유의 대상이 될 수 있지만, 부상당한 아군을 항상 우선적으로 선택합니다.

번개 보호막 (W)
• 강화 충전 (특성)
- 일반 공격 추가 피해량이 25%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 반응 불꽃(특성)이 4레벨에서 13레벨로 옮겨졌습니다.
- 이제 번개 보호막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3초 감소시킵니다.
• 대지 보호막 (특성)
- 보호막의 수치가 100(레벨당 +21)에서 75(레벨당 +18)로 감소했습니다.
• 폭풍 소환사(특성)가 13레벨에서 4레벨로 옮겨졌습니다.
- 이제 번개 보호막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 이제 번개 보호막의 지속 시간을 2초 증가시킵니다.
- 마나 소모량 감소 효과가 50%에서 40%로 감소했습니다.

속박의 토템 (E) : 감속 효과가 적용되고 사라지는 속도가 더 빨라져서, 토템의 효과 범위 안의 플레이어들이 즉시 그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 번개 토템(특성)이 삭제되었습니다.
• 거대 토템 (특성)
- 이제 속박의 토템의 생명력을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 이제 시전 사거리 또한 50% 증가시킵니다.
• 결박 토템 (특성)
- 이제 시전 사거리를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선조의 치유 (R) :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에서 70초로 증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