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의 마지막 주, 이카루스에 작지 않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혁명단 신규 보스 추가, 아이템 제작 부스터 등장과 함께 여름 이벤트도 시작되었지요. 이런 내용들이 얼마나 이슈가 되고 유저분들은 어떤 이야기를 나눴을까요?


■ 도적단장 크피르, 직업 밸런스 논의에 불을 붙이다

혁명단에 새로운 보스가 등장했습니다. 바로 ‘도적단장 크피르’입니다. 복잡한 패턴과 괴랄한 공격 범위, 까다로운 공략법 덕분에 업데이트 날부터 많은 유저들의 도전정신을 불태웠지요. 신화 등급 장비 제련석이라는 보상도 적지 않았고요. 인벤 유저분들도 후기를 올리고 공략을 공유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하지만 좋은 이야기만 오가지는 않았습니다. 크피르의 패턴이 까다롭고 스킬의 반경이 넓어 딜 타이밍을 잡기 어려운 근접 딜러와는 달리 강력한 딜링과 다양한 상태이상 기술, 무적기까지 가지고 있어 스킬의 스펙트럼이 넓은 매지션의 성능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어떤 유저들은 매지션을 하향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고 또다른 유저들은 다른 클래스를 상향해 균형을 맞춰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일부는 단순히 상향 하향이 아니라 보스 패턴을 바꿔야 한다는 의견을 내기도 했지요.

매지션 밸런스 조정 논의의 근간에는 새로운 보스와의 전투에서 힘을 못쓰는 직업들에 대한 아쉬움이 있습니다. 신규 클래스와의 격차가 눈에 보이기 때문이지요. 오랜 시간 검증을 거친 기존 클래스와는 다르게 신규 클래스는 예상치 못한 성능을 발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레인저 역시 그랬고요. 게임 오픈 초반에는 어쌔신의 성능이 화제가 됐었고, 가디언이 갓디언이었던 적도 있습니다. 신규 보스의 공략법이 정해지고 있는 타이밍에서 개발진이 클래스 간 밸런스를 어떤 방식으로 맞춰 나갈지 기대해봐야 하는 시기입니다.

☞ 인벤 '토르카이' 유저의 도적단장 크피르 공략 영상 [바로가기]





■ 아이템 제작 부스터 등장, 성능은 ‘글쎄’

아이템 제작 확률을 올려주는 부스터의 2~5레벨 레시피를 구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많은 유저들이 이제 고등급 장비 제작 확률이 높아지겠구나, 스트레스가 조금은 줄어들겠구나 라며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지요. 30%라는 수치가 적은 것은 아니니까요.

하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생각만큼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아이템 제작 부스터를 1~5단까지 다 맞춰도 마신 장비나 테마인 장비의 제작 확률이 여전히 낮다는 말이지요. 물론 기존 확률이 원체 낮았던 만큼 부스터를 장착한다 해서 극적으로 올라가진 않겠지만, 그래도 다소 실망했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습니다.

보통 게임에서 확률 증가가 곱연산으로 계산된다는 것을 생각해 봤을 때 30%라는 수치는 원래 낮았던 마신 무기 제작 확률을 고려해보면 그다지 큰 수치가 아닐지도 모릅니다. 30%에서 30%가 오른다면 40%지만, 10%에서 30%가 오르면 13%니까요. 확률이 낮음, 보통, 높음처럼 범위로 표시되기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로 보입니다. 최근 대세는 확률 공개입니다. (확률이 천만분의 일이라 해도요) 표기법을 고민해야 하는 시기가 아닌가 싶네요.

☞ 여러분 제작부스터 사지 마세요 게시물 [바로가기]



■ 조금 위험한 수영복? 여름 이벤트 시작

7월 26일 점검 전까지 여름 이벤트가 진행됩니다. 특별 토큰을 모아 아이템으로 교환하는 방식입니다. 여름 시즌인 만큼 주요 상품이 '수영복' 입니다. 여기까진 예상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수영복이 '학생' 수영복입니다. 일본 애니메이션에서 봤던 바로 그 수영복이요. 여기까지도 괜찮습니다. 무려 메인 모델이 샤링입니다. 이쯤 되면 노렸다고 밖에 설명할 수 없습니다. 판단은 여러분의 몫이지만요.

그래도 이 정도 수준은 와이디온라인의 최근 행보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최근 모바일게임 '갓오브하이스쿨'에 우주최강 삼대장이라는 이름으로 '그 분들'을 캐릭터로 낼 정도니 이건 약과라고 볼 수 있지요. 게다가 스크린샷으로 보이는 수영복의 퀄리티가 나쁘지 않다는 의견이 나오는 만큼, 위험함은 회사에 맡겨 두고 우리는 게임을 즐기면 될 것 같습니다.

수영복을 포함해 각종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는 '달콤한 수박화채'는 네 가지 방법으로 획득 가능합니다. 가장 쉬운 것은 역시 출석체크입니다. 접속 한 시간이 지나면 하나를 받을 수 있지요. 나머지는 일일 퀘스트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밝힌 화채 획득양은 하루 최대 4개 입니다. 수영복은 80개로 교환 가능합니다. 20일이면 된다는 뜻이지요.

이뿐만이 아닙니다. 여름을 맞아 바나나 Pepe 펠로우를 얻을 수 있는 스페셜 출석체크도 진행 중입니다. 빛나는 낚시 패키지를 비롯해 고대 장신구와 엘룬까지 얻을 수 있으니 놓치지 마세요.

▲ 달콤한 수박화채로 교환 가능한 품목


▲ 학생 수영복 외형


▲ 수박화채 획득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