쿵푸팬더3에서 캐릭터의 전투력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굉장히 여러 가지가 있다. 그리고 그 모든 것에 골고루 신경을 써야만 강력한 캐릭터를 만들 수 있다. 게임을 처음 접하는 유저라면 육성 요소가 이것저것 많아 너무 복잡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결국 요약하면 크게 4가지 부류로 나눌 수 있다.

캐릭터의 전투력을 올리는 데는 크게 장비, 동료, 스킬, 기운 4가지를 신경 써야 한다. 4개나 돼서 복잡하다? 절대 그렇지 않다. 게임을 막 시작한 그대여! 지금부터 소개하는 것들만 차근차근 따라오다 보면 어느새 강력해진 자신의 캐릭터를 볼 수 있을 것이다.





■ 일단 스테이지를 돌고 레벨부터 올려주세요!

쿵푸팬더3는 RPG이다. 새삼스럽게 이 사실을 다시 상기시키는 이유는 이러니저러니 해도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레벨’임을 말하기 위함이다. 캐릭터의 레벨은 여러 가지 요소에 영향을 준다. 장비 부위 강화나 동료 레벨, 스킬 레벨 역시 캐릭터의 레벨에 따라 상한선이 정해지고 스테이지나 각종 콘텐츠 입장 역시 특정 레벨을 달성해야만 가능해진다. 장비 역시 착용 가능 레벨이 정해져있다.

레벨업에는 왕도가 없다. 꾸준히 게임을 플레이하며 스테이지를 공략하고 각종 일일 미션을 클리어해야만 올릴 수 있다.

혹 내 레벨대에 자신의 능력치가 어느 정도인지,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알고 싶다면 장비 창에서 ‘전력 분석’ 버튼을 눌러 확인할 수 있다. 전력 분석은 20레벨부터 볼 수 있으며, 다양한 부문에서 자신의 현재 상황을 진단해준다.

☞ 무엇을 얻기 위해 레벨업을 하는가? 쿵푸팬더3 레벨업 가이드 [바로가기]

▲ 레벨을 올려야 각 콘텐츠가 해금된다.


▲ 레벨이 필요한 스테이지도 있다.


▲ 팩트 폭력이 아주 묵직하다.




■ 템빨은 실존합니다. 여기서는 더 그렇지요. ‘장비’ 육성법

장비는 캐릭터 육성의 알파이자 오메가이다. 캐릭터의 육성이 장비의 육성과 동급이라 생각하면 된다. 본론부터 말하자면, 장비는 획득 – 강화 – 승급의 단계를 거쳐 육성할 수 있다.

첫 번째 획득은 장비 육성에서 가장 쉬운 단계이다. 어떤 캐릭터든 20레벨을 달성하면 자신의 장비를 제작할 수 있기 때문. 다만 장비에 붙을 수 있는 능력치의 최대값과 최소값이 존재하기 때문에 단순히 장비를 얻는 것과 좋은 장비를 얻는 것은 조금 다른 개념이다.

처음 게임을 시작했다면 일단 20레벨까지는 각종 튜토리얼을 따라가며 자연스럽게 진행하자. 이 과정에서 혹 추천이 붙은 장비를 획득했다면 이전 장비는 미련 없이 교체하며 남는 장비를 활용해 부위를 강화하면 된다. 20레벨까지는 꾸준히 장비를 강화하며 금화를 모아두어야 한다.

20레벨을 달성했다면 장비 창에서 제작 탭에 들어가 자신이 주로 사용하는 캐릭터의 초월급 장비를 제작해야 한다. 제작에는 ‘제작서’와 ‘장비 정수’가 필요하며, 이것들은 모두 금화로 구매할 수 있다. 곡옥에 여유가 있다면 제련석을 추가로 들여 ‘강화 제작’을 하는 것이 좋다. 강화 제작을 한 장비의 능력치는 기본적으로 일반 제작보다 좋기 때문이다.

초월 장비를 제작해야 하는 이유는 명확하다. 첫 번째로, 초월 장비는 캐릭터 레벨이 오를 때마다 그에 맞춰서 레벨 승급을 시킬 수 있다. 그리고 두 번째로, 초월 장비는 일반 장비에 비해 강화를 10단계 더 할 수 있다.

제작을 통해 장비를 획득했다면 남은 것은 그 장비를 키우는 일이다. 가장 쉬운 것은 스테이지 보상으로 얻는 남는 장비나 우주 운철을 활용해 ‘다이아 승급’을 하는 일이다. 어차피 다음 레벨로 올리기 위해서는 다이아 승급이 선행되어야 하므로 이 부분을 가장 먼저 처리해주는 것이 좋다.

▲ 다이아 승급은 장비의 등급을 올릴 수 있게 해준다.


혹 모든 부위의 장비를 다 제작했다 해도 제작은 계속되어야 한다. 반복적인 제작으로 얻을 수 있는 장점은 크게 세 가지이다.

1) 착용 장비보다 더 좋은 능력치/추가 속성/스킬 보유 장비 획득
2) 신물 - 추가 속성 획득
3) 신물 – 추가 스킬 획득

신물은 사용하지 않는 장비를 파괴하며 추가 속성이나 스킬을 추출하는 것이다. 특히 신물 스킬의 경우 활성화를 위해서는 꽤 많은 숫자의 장비를 갈아야 하기 때문에 꾸준한 제작이 필수이다.

금화를 벌고, 장비를 제작하고, 갈아 넣는다. 이 세 가지만 기억하면 된다.

▲ 신물 속성 강화로 캐릭터를 강력하게!


▲ 최상급 장비를 확인하고 뽑도록 하자.


일반 스테이지에서 나오는 장비 역시 나름의 쓸모가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의상 해금’이다. 일부 의상은 특정 스테이지에서 나오는 장비를 요구하기 때문에 이를 확실히 파악하고 해당 스테이지를 집중적으로 공략하도록 하자.

스테이지에서 얻을 수 있는 영웅 이상 장비는 제작 장비의 다이아 승급이나 신물 추가 속성으로 활용할 수 있고, 정 쓸모가 없다면 분해를 통해 여분의 자원으로 교환할 수 있다.

☞ 한 번 강화하면 아이템을 바꿔도 OK! 쿵푸팬더 3 장비 가이드 [바로가기]



■ 때로는 나보다 더 잘 싸우기도 합니다. 동료 육성

동료는 전투에서 자동 전투를 벌이는 조력자이다. 강력한 동료가 있다면 손 하나 까딱하지 않아도 스테이지를 깨는 기적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동료 획득은 기본적으로 원보나 곡옥 뽑기에서 가능하다. 이에 더해 엘리트 스테이지나 각종 상점에서 얻을 수 있는 캐릭터 조각을 활용해 합성할 수도 있다. 특히 최강의 성능을 자랑하는 신급 동료들은 대부분 특정 상점에서 조각을 구매할 수 있으니 원하는 동료가 있다면 그 콘텐츠를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동료를 얻었다고 해서 끝이 아니다. 얻은 동료도 키워줘야 하는 법. 동료 자체의 레벨과 동료 스킬 레벨업은 물론 진급과 승급도 굉장히 중요한 요인이다.

동료의 레벨은 캐릭터 레벨에 비해 비교적 쉽게 올릴 수 있다. 함께 스테이지를 공략해도 소량의 경험치를 얻을 수 있지만 이로는 조금 부족하다. 때문에 만두나 라면, 복숭아 등 음식을 활용해 동료의 레벨을 올리는 방법이 있다. 이러한 음식들은 상점에서 구매하거나 일일 퀘스트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다. 단, 동료의 레벨은 캐릭터 레벨보다 높아질 수 없다.

동료 레벨을 올렸다면 다음은 스킬 레벨을 올릴 차례이다. 동료 스킬은 금화를 사용해 올려줄 수 있으며 캐릭터와 마찬가지로 해당 동료 레벨 이상으로 올릴 수 없다.

진급은 일정 레벨에 도달한 동료의 등급을 올리는 과정으로, 여기에는 승급석이라는 아이템이 필요하다. 동료의 등급은 일반, 고급, 희귀, 영웅, 전설의 다섯 가지로, 등급이 올라가면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 하나씩 늘어나기 때문에 전투에서 큰 도움이 된다. 신급 동료는 최대 다섯 개, 그 이하 동료는 최대 4개의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 음식을 사용해 레벨을 쉽게 올릴 수 있다.


▲ 동료의 등급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 정해진다.


승급은 캐릭터의 별 개수를 올리는 과정으로, 각 캐릭터의 조각을 모아 수행할 수 있다. 별 개수가 올라가면 능력치가 큰 폭으로 상승하기 때문에 조각을 꾸준히 모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일반 동료는 1성부터 5성까지 육성할 수 있고, 3성부터는 별 개수가 반 개씩 오르니 총 7번의 승급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은색 신급 동료는 이후 달 5성까지, 주황색 신급 동료는 달 5성 이후 해 5성까지 육성 가능하다.

꾸준히 조각을 모아 동료를 성장시키면서 또 하나 신경써야 하는 것이 바로 동료의 ‘수련’이다. 수련은 각종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수련서’를 활용해 동료의 능력치를 올리는 방법이다. 수련으로 얻을 수 있는 최대 능력치는 동료의 등급과 레벨에 따라 달라진다.

5성까지 조각을 모두 모았다고 해도 조각은 계속해서 모아야 한다. ‘영혼’ 시스템이 있기 때문이다. 영혼은 여분의 조각을 흡수해 능력치로 전환하는 시스템이다. 영혼은 추가 피해, 피해 감소, 추가 생명, 공격속도, 치명피해, 무적효과의 7개 영역에 투자할 수 있으며, 각 영역마다 최대 20레벨까지 할 수 있다. 영혼 레벨업에 사용되는 영혼의 개수는 레벨이 올라갈수록 점점 많아지고, 그때마다 필요한 영혼석의 개수도 늘어난다.

동료는 ‘인연’이라는 이름으로 다른 동료와의 시너지 효과를 받을 수 있다. 특정 동료를 모두 수집하고, 해당 동료의 등급이나 별 개수를 일정 수준까지 올리면 이 효과가 강화된다.

☞ 동료를 얻고, 성장시켜 전세를 뒤바꾼다! 쿵푸팬더3 동료 종합 가이드 [바로가기]

▲ 별이 올라가면 능력치가 급상승한다.


▲ 수련서로 동료에게 추가 능력치를 부여하자


▲ 인연 효과는 게임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 사용은 물론 지속 효과까지! 스킬 레벨업

스킬은 사용효과 외에도 레벨업 시 캐릭터 능력치에 바로 부여되는 패시브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로 사용하는 스킬이 아니더라도 일단 레벨을 올려주는 것이 좋다. 또한, 각 스킬에는 추가 효과를 사용할 수 있는 ‘비급’이라는 개념이 존재한다. 비급은 조각을 모아 활성화할 수 있으며, 비급서를 모아 비급 레벨을 올릴 수 있다.

스킬 레벨은 캐릭터 레벨만큼 올릴 수 있다. 스킬 레벨에는 금화 외에 필요한 자원이 없으므로 캐릭터 레벨이 올라간다면 스킬 레벨부터 올려주는 것이 좋다. 비급서는 비급쟁탈전, 혹은 상자에서 획득 가능하다.

☞ 사용하지 않아도 일단 레벨은 올려놔라? 쿵푸팬더 3 스킬 가이드 [바로가기]

▲ 표시된 부분의 패시브 효과는 스킬을 사용하지 않아도 적용된다.


▲ 비급서를 활용해 추가 효과를 활성화할 수 있다.




■ 놓치기 쉽지만 가장 중요한 요소, ‘기운’

기운은 착용함으로써 추가 능력치를 얻을 수 있는 일종의 룬 시스템이다. 기운의 종류는 총 4종으로 불의 기운과 물의 기운, 바람의 기운, 혼돈의 기운이 있다. 기운마다 증가하는 능력치는 불(추가 피해), 물(피해 면역), 바람(추가 생명), 혼돈(추가 피해 / 피해 면역 / 추가 생명)이다.

기운은 유저가 직접 플레이할 수 있는 '포'와 '타이그리스', '시푸'만 착용할 수 있으며 최대 5개까지 장착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불, 물, 바람, 혼돈 속성의 기운을 하나씩 착용하게 되며 캐릭터의 메인 속성과 동일한 기운을 추가로 장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주인공 포의 경우 각 속성 기운 1개씩에 물의 기운을 하나 더 착용할 수 있다.

기운을 착용하게 되면 기운 레벨의 총합에 따라 추가 능력치를 부여받게 된다. 기운 레벨의 총합은 해당 캐릭터가 착용하고 있는 불과 물, 바람의 기운 레벨에 혼돈의 기운 레벨x3 만큼을 합한 것과 같다. 예를 들어 불(Lv 10), 물(Lv 10), 바람(Lv 10)x2, 혼돈(Lv 10)을 착용하고 있다면 기운의 총합은 70이 된다. 레벨 달성은 10레벨 단위로 추가 능력치를 제공한다.

☞ 4가지 속성 기운을 모으면 캐릭터가 강해진다! 기운 가이드 [바로가기]

▲ 각 속성 기운의 효과


▲ 캐릭터별로 장착할 수 있는 기운의 속성이 다르다.


▲ 하급 기운을 모아 상급 기운을 만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