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게임즈가 퍼블리싱을 맡은 모바일 RPG ‘쿵푸팬더3 for Kakao(이하 쿵푸팬더3)’에 금일(17일), 새해 맞이 대규모 업데이트로 ‘시즌 2: 무적 5인방의 비밀’이 추가됐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최고레벨이 85로 확장된 것은 물론, 45레벨 이상 캐릭터를 위한 ‘캐릭터 각성’ 시스템, 실시간 5:5 PvP 모드인 ‘각성 대전’, 5:5 PvE 모드인 ‘고지 점령’ 등의 새로운 콘텐츠가 대거 추가됐다.

실제 업데이트가 적용되기 전, 새롭게 바뀌는 '쿵푸팬더3'의 모습을 먼저 알아보기 위해 퍼블리셔인 카카오게임즈를 직접 찾아 인터뷰를 진행할 수 있었다. 평소와 같은 업데이트 인터뷰지만, 이번 인터뷰에서는 패치 노트에서 볼 수 있는 업데이트 내용을 그대로 되짚는 것이 아닌, 최근 유저들 사이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부분들에 대한 속 시원한 대답을 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

'쿵푸팬더3'의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유저들의 불만을 해결할 수 있는 개선안 마련은 물론, 새롭게 시작되는 '각성' 시스템으로 색다른 재미를 가득 담았다고 자신한 그들과의 인터뷰를 정리해봤다.

▲ (우측부터) 카카오게임즈 이수현 팀장, 서준우 퍼블리싱 담당



Q. '쿵푸팬더3' 출시 이후 벌써 3개월이 지났다. 그동안 '올해를 빛낸 대중적인 게임'에 선정되고, 누적 다운로드 200만 건도 달성했다. 소감이 어떤가?

이수현 : 오늘이 딱 출시 3개월째 되는 날이다. 많은 분이 '쿵푸팬더3'을 다운받아주시고, 플레이해주셔서 너무 감사한 마음이다. '쿵푸팬더'라는 유명 IP 게임을 서비스하다 보니, 부담스러운 부분도 있고 잘해야겠다는 마음도 있었는데, 컨텐츠 퀄리티 자체에 대해 긍정적인 호응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나름대로 뿌듯한 마음을 가지고 서비스하고 있다. 앞으로도 많은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을 부탁한다.

서준우 : 이번에 시즌 2 업데이트가 새롭게 추가됐다. 공식카페에서도 먼저 밝힌 내용이지만, 이번 업데이트 이후에 2월, 3월에 거쳐서 '시즌2'의 업데이트가 계속 추가될 예정이다. 앞으로도 남아있는 업데이트가 많이 있으니, 기대해주시기 바란다.



Q. '쿵푸팬더3'를 3개월 동안 서비스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화가 있다면?

이수현 : 초반부터 유저분들이 게임에 대해 긍정적이고 좋은 평가를 많이 해주셨던 것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이때부터 구글플레이 평점도 4.6으로 계속 높은 점수를 유지하고 있다. 반대로 아쉬웠던 기억은, 실시간 컨텐츠인 '영혼계 대전'에서 버그가 발생해 유저들이 불편함을 겪었던 것이다. 특정 지역에 캐릭터가 갇혀서 나오지 못하는 형태의 버그였는데, 해당 문제는 이번 시즌2 업데이트 추가와 함께 수정작업을 진행했다.


Q. 그럼, 이제 '영혼계 대전' 콘텐츠에서 발생했던 버그는 전부 사라진 것인가? 버그 수정 이외에도, 지금까지 버그를 악용했던 유저들의 제재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하다.

이수현 : 기존 버그를 통해 나타날 수 있었던 불편점은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대부분 수정됐다. 하지만, QA 과정에서 찾을 수 없었던, 라이브 서비스에서 많은 유저가 함께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의도치않은 패턴에 대해서는 계속 지켜봐야하는 상황이다. 모든 수정 사항이 잘 적용됐다는 것이 확인되면, '영혼계 대전' 관련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물론 제재도 중요하지만, 모든 유저가 함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추가적 보상을 먼저 마련할 것이다.

서준우 : 내부에서도 특정 유저들이 버그를 악용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번 수정버전으로 '영혼계 대전'이 정상적으로 운영되는 것을 확인한 후, 그 다음 버그 악용 유저들에 대한 제재 방향을 결정할 예정이다.


Q. '쿵푸팬더 시즌2 : 무적 5인방의 비밀' 업데이트를 통해 새롭게 추가된 것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간단히 설명 부탁한다.

이수현 : 최고레벨도 85로 상향됐고, 만렙 확장과 함께 새롭게 탐험할 수 있는 17번째 스테이지도 추가됐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에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은 역시 캐릭터들의 '각성' 시스템 이다. 플레이어블 캐릭터인 '푸', '타이그리스', '시푸'는 45레벨부터 스킬을 각성할 수 있게 됐다. 5레벨, 10레벨 단위로 스킬을 육성, 강화할 수 있는 형태로 추후에 95레벨까지 추가되면 새로운 '각성 필살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각성 필살기는 각 캐릭터마다 3개씩, 총 9개가 추가될 예정이며, 하나의 캐릭터를 골라서 특화할 수 있는 방식이다. 포와 타이그리스, 시푸는 저마다 독특한 특징을 가지므로, 다른 캐릭터를 키우고 싶은 경우에는 '망각산'이라는 아이템을 통해 지금까지 모은 각성 포인트를 이전, 다른 캐릭터의 각성 필살기를 사용해볼 수도 있다.

이외에도 새해를 맞이하며 중국 전통 설날 컨셉의 신규 의상 3종을 추가하고, 오직 각성 캐릭터만 참가할 수 있는 5:5 PvP 시스템 '각성대전'과 5:5 PvE 컨텐츠인 '고지점령'도 새롭게 추가됐다. 숙달된 유저들은 새롭게 추가된 각성 콘텐츠를 통해 완전히 새로운 재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패치] 각성을 통해 더욱더 강해져라! 쿵푸팬더3 대규모 업데이트 살펴보기!

▲ 5:5 PvE 컨텐츠 '고지점령' 플레이 영상

▲ 설날 맞이 신규 의상과 컨텐츠로 가득 채워진 '시즌2' 업데이트


Q. 최고레벨 확장과 각성 컨텐츠 모두 어느정도 '쿵푸팬더3'를 즐기고 있는 유저들을 위한 컨텐츠인데, 신규 유저들을 위한 이벤트는 없는지?

서준우 : 사전 예약 보상으로 2성 신급 우그웨이를 지급했고, 친구 초대 이벤트도 계속 진행 중이다. 인게임에서는 물론, 공식 카페를 통해서도 계속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신규 유저들이 어떤 타이밍에 새롭게 진입하더라도 부족함을 느끼지 않도록 많은 지원을 할 생각이다.

컨텐츠 관련으로는 다음 2월, 3월에 새롭게 추가되는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유저들이 게임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서로 돕는 '길드 시스템'을 강화할 예정이다. 길드 단위로 서로 도움을 주고받으면서 '쿵푸팬더3'에 자연스럽게 정착할 수 있는, 그런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으니 기대 바란다.


Q. 최근 커뮤니티에선 대략 천만 원가량 과금한 자신의 계정이 갑자기 삭제됐다며 복구를 요청한 유저 사연이 화제가 됐다. 여러 가지 문제로 복구가 쉽지 않았다는 의견이었는데.

이수현 : 해당 유저는 iOS와 안드로이드 기기를 함께 플레이하는 유저로, 두 기기를 중복으로 사용하다가 한 기기에서 결제를 하고, 다른 한쪽에서 탈퇴를 하다가 계정이 날아가버린 상황이었다. 기술적으로 삭제된 계정을 그대로 복구할 수는 없는 구조였고, 카카오 정책상으로도 계정이 탈퇴 처리되면 다시 찾는 것이 불가능했다.

이런 상황에서도 어떻게든 문제를 해결하고자 계속 노력했고, 결국 해당 유저가 새롭게 생성한 계정에 기존의 DB를 이전해주는 방식을 사용하게 됐다. 이 작업을 위해서는 무조건 서버를 한번 닫을 필요가 있었고, 해당 유저 한 명을 위해 모든 서버를 닫을 수는 없었기에, 이번 시즌2 업데이트를 추가하는 과정에서 이 작업을 함께 진행한 것이다.

▲ 공식카페에서 화제가 된 유저의 건의사항 일부


Q. 오는 2월, 3월에 추가될 업데이트에서는 어떤 컨텐츠들이 공개될 예정인가?

서준우 : 길드 단위로 함께 즐길 수 있는 '길드 보스', 그리고 길드가 모여 함께 경쟁하는 길드전 컨텐츠가 추가될 예정이다. 이외에서 모든 서버를 통틀어 최강을 가리는 서버통합 길드전과 같은 컨텐츠도 준비 중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


Q. 끝으로 '쿵푸팬더3'의 시즌2 업데이트를 기다려온 유저들에게 한마디 부탁한다.

이수현 : 새롭게 추가된 '시즌 2' 업데이트에서는 자신이 선호하는 캐릭터를 골라서 육성할 수 있는 색다른 재미를 준비했다. 이외에도 5:5 실시간 컨텐츠도 추가됐고, 앞으로 즐길거리가 다양한 길드 컨텐츠도 더욱 다양하게 갖출 예정이다. 기존에 열심히 '쿵푸팬더3'를 플레이해주신 유저분들에게는 앞으로도 많은 사랑과 관심 부탁드린다는 말을 하고 싶다. 곧 설 연휴가 시작되는데, 이때도 다채로운 이벤트로 많은 보상을 준비할 예정이니 신규 유저들도 꼭 많이 플레이해주셨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