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2M이 오픈한지 약 2달이 되어가고 있지만 아직 알지 못하는 부분이 많다. 떨어진 아이템은 언제 사라질까부터, 던전 리셋되면 팅기나? 혹은 신탁서로 얻을 수 있는 아데나 최대는 얼마였지? 등이 이에 해당 될 것이다.

보고나면 "아!"하고 생각하거나 혹은 알고 있더라도 리마인드하면 좋을 리니지2M 잡학지식 몇 가지를 준비해봤다.



■ 알아두면 좋을 리니지2M 잡학지식 1탄

1. 바닥에 떨어진 아이템 소유권은 30초 후에 변경된다.

= 몬스터를 처치하고 떨어진 아이템의 소유권은 자신에게 30초간 유지되며, 이후 다른 사람도 루팅이 가능해진다. 또한 떨어진 아이템을 아무도 줍지 않으면 15분 후 사라진다.


▲ 바닥에 떨어진 아이템은 15분 후 사라진다


2. 전투 시 타겟 몬스터가 잘 안보이면 외각선 출력을 체크하자.

= 몬스터나 혹은 PVP 시 선택한 대상이 잘 구분이 되지 않는다면, '환경설정 -> 출력 -> 타겟팅 시 캐릭터 외각선 표시'를 체크하자. 대상의 윤곽선이 붉은색으로 표시되어 한눈에 확인이 가능하다.


▲ 외각선으로 보다 선명하게


3.힐은 무기에 상관없이 똑같은 양을 회복시켜준다.

= 힐 회복량은 캐릭터 레벨이나 무기 대미지에 상관없이 오로지 디바인 파워 스킬이나 WIS 스탯으로 증가하는 스킬 증폭 능력치로만 상승하게 된다.

->관련 기사 : [실험] 장비 교체로 변하지 않는 '힐량', 영향 주는 능력치는 오직 '힐 증폭'뿐!


이와 반대로 엑티브 스킬의 대미지는 무기와 각종 스탯에도 영향을 받는다. 현재 실험을 통해 '스킬 대미지 = (근거리/원거리/마법 대미지 + {(무기 대미지 + 추가 대미지) * 무기 대미지 증폭} + 치명타 시 추가 대미지) * (스킬 계수 * 스킬 대미지 증폭) + 각종 추가 대미지'로 추측되고 있다.

->관련 기사 : [실험] 다양한 능력치 바꿔가며 측정, 스킬 대미지는 어떤 능력치에 영향받을까?



4.던전 진행 중에 리셋 시간이 되면 팅기지 않고 계속 사냥이 유지된다.

= 크루마 탑이나 격전의 섬 등 일정 시간만 진행 가능한 던전에서 리셋 타이밍이 되면, 밖으로 팅기지 않고 시간만 갱신된다. 이를 이용해 오랫동안 사냥이 가능한 던전이 있다면 리셋 시간에 맞춰 사냥 세팅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기자의 경우 막피가 심한 날, 12시에 파괴된 성채의 충전석을 구매하고 3시에 입장시켜 6시까지 사냥한다.



5.체력 회복제 사용 시 회복되는 HP는 28~31이다.

= 물약 회복율 0%, 물약 회복량 1의 기본 스탯을 가진 캐릭터를 기준으로 체력 회복제(빨갱이)로 회복되는 HP의 양은 26~31이다. 더불어 상급 체력 회복제(주홍이)의 경우 HP가 38~46의 회복량을 가지며, 이외 고급 체력 회복제(말갱이)이는 개당 66~76의 HP를 회복 시킨다.

▲ 고급 체력 회복제, 일명 말갱이는 대략 70의 HP를 회복


6.아데나 신탁서로 얻을 수 있는 최대 금액은 55만 아데나다.

= 아데나 신탁서로 얻을 수 있는 금액은 최저 10만에서 최대 55만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외 신탁의 증표 신탁서로는 550부터 3,000까지 신탁의 증표를 얻을 수 있다. 더불어 은총의 신탁서로는 아인하사드의 은총을 200부터 1,100까지 획득한다.



7.기란의 신탁서 새로고침 시 다이아 소모 이전인 10회까지 사용되는 아데나는 59,600이다.

= 신탁의 경우 새로고침 첫 번째 비용에 따라 소모되는 아데나 값을 유추할 수 있다. 첫 새로고침 비용이 1,000 아데나이면 이후 1400, 1700, 2600 등으로 증가하여 10회까지 총 59,600 아데나를 소모하게 된다.

이외 첫 새로고침 비용이 3,000 아데나인 경우 3600, 4300, 5200 등으로 증가하여 최종 10회까지 183,900 아데나를 쓰게된다.


▲ 시작 아데나에 따라 최종 리셋 비용 확인 가능


8.각 캐릭터 2단계 증가 버프 효과는 공격 속도 25%와 이동 속도 25% 증가는 같지만, 시전 속도 증가는 직업별로 다르다.

= 각 직업별로 하나씩 가지고 있는 2단계 속도 증가 버프는 스킬창에서 내용을 알 수 없는 대신, 버프창에서 클릭 시 툴팁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재미있는 것은 모든 직업이 공통적으로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가 25%씩 상승하지만 시전 속도는 직업에 따라 다르다. 한손검과 이도류의 경우 시전 속도 상승이 없으며, 단검과 활은 10% 상승, 오브와 지팡이는 25% 증가한다.


▲ 버프 창에서 2단계 가속 효과 체크


9.단검 캐릭터 윈드워크로 상승되는 이동속도 30%다.

= 단검 캐릭터의 희귀 스킬인 윈드워크의 경우도 스킬창에서 증가되는 속도를 확인할 수 없다. 대신 버프 창 클릭으로 30% 증가를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각성 강화:윈드 워크로 추가되는 홀드 내성은 +20%다.



10.HP 절대 회복은 15초, HP 자연 회복은 8초다.

= 컬렉션이나 랭커 버프 등으로 얻을 수 있는 절대 회복은 HP, MP 모두 15초 마다 한 번씩 회복하게 된다. 이외 자연 회복은 HP와 MP의 주기가 달라 HP 자연회복은 8초 마다, MP는 15초 마다 회복한다.

또한 절대 회복과 자연 회복 주기는 서로 다르게 시간이 흐르기 때문에 겹치거나 짧은 주기로 반복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소지품 무게가 50%를 초과하여 자연 회복 주기가 멈춘 상태에서 절대 회복 주기만 반복되다가 다시 50% 미만 되었을 때 자연 회복 주기가 시작되며, 절대 회복 주기와 겹쳐지는 경우다.



11.컬렉션으로 얻는 경험치 보너스는 현실적으로 2.5%가 최대다.

= 일반 콜렉션에서 1.6%, 고급 콜렉션에서 0.9%, 희귀 콜렉션에서 0.3%해서 콜렉션으로 경험치 보너스를 2.8%까지 획득가능하다. 다만, 희귀 콜렉션의 경우 계승자의 서 희귀 스킬북 3개가 필요하기 때문에 최대를 2.5%로 생각하는 것이 좋다.


▲ 희귀 경험치 컬렉은 현실적으로 달성이 힘들다


12.강화 시 단축키는 Y다.

= 리니지2M은 퍼플을 통해 다양한 단축키를 지원하며 그 중에 한 예로 편의 부분에서 강화 단축키는 Y다. 이외 스캔은 T, 줍기는 G, 반격은 E, 버프 리스트 B 등이 있으며, 원하는 키로 변경이 가능하다.


▲ 알아두면 좋을 다양한 퍼플 단축키



13.실수로 강화 시도 화면으로 넘어왔다면 강제 종료하자.

= 안전 강화를 넘어, 강화 시도 화면으로 넘어왔다면 퍼플의 경우 게임 종료, 핸드폰은 뒤로가기로 강화 시도를 무효화 시킬 수 있다. 이때 핸드폰은 홈 버튼을 터치로 인정하는 경우가 있으니 그냥 전원을 꺼버리자.

이외 강화창 터치 후 화면의 어두운 비율에 따라 성공과 실패를 미리 알아볼 수 있다. 성공 시에는 화면 전체가 더욱 어둡게 변경되었다가 밝아지게 되며, 반대로 실패시에는 조금 어두웠다가 점점 어둡게 되는 형태다.


▲ 실수로 강화 시도 창으로 넘어왔다면 강제 종료하면 된다.


14.텔레포트 비용이 가장 비싼 곳은 안타라스의 동굴 지하 1층으로 40,000 아데나다.

= 텔레포트로 이동할 수 있는 곳 가장 저렴한 곳은 가장 초기 마을은 글루딘 마을로 500 아데나다. 반대로 가장 비싼 곳은 안타라스의 동굴 지하 1층으로 40,000 아데나다.

번외로 기억 장소로 이동하는 축복받은 순간이동 주문서는 개당 10만으로 어떻게 보면 가장 비싸고, 안타라스의 동굴 지하 5층은 아데나가 아닌 다이아 10개를 필요로 한다.

팁으로 용의 계곡 입구, 무덤, 동부, 북부는 직접 텔레포트로 해서 가는 것보다 하딘의 사숙으로 이동하는 것이 더욱 저렴하면서 이동도 빠르다.



15.MP 소모 감소는 1%만 챙겨도 효율이 좋다.

= MP 소모 감소 옵션으로 실제 MP 소모량이 소수의 형태로 나올 경우 소수점 아래의 수치는 버림으로 계산된다. 예를 들어 단검 캐릭터 모탈 블로우 스킬이 MP 2를 소모하는데, 1% 감소로 MP 1.98를 소모해야하지만 소수 점 버림으로인해 실제는 MP 1만 소모 된다.

->관련 기사 : [실험] 소수점 아래의 수치는 모두 버리고 계산! 'MP 소모 감소' 옵션의 효율은?




16.AUTO 사냥시 전투 범위가 미니맵에 표시된다.

= 사냥터에서 AUTO 사냥 시 탐색 범위 제한 없음을 제외하고 나머지 20M, 30M, 40M의 경우 사냥 시작 지점을 기준으로 원 모양으로 탐색반경을 미니맵에 표시된다. 희미한 붉은 원 형태로 표기된다.


▲ 붉은 원으로 표시되는 탐색 반경


17.최대 소지 무게 약 1.82당 체력 회복제 1개를 더 들고 사냥갈 수 있다.

= 소지 무게 +145가 늘어났을 때 물약 100개를 더 들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그게 아니더라 실제로는 소지품 무게 80%미만으로 세팅해야만 전투가 가능하기 때문에 양은 더 적어졌다.

따라서 '늘어난 무게 X 0.7999 = 1.45(체력 회복제 무게)'가 되어야 한다. 결과적으로 늘어난 무게 약 1.82당 체력회복제 1개 꼴이된다.


▲ 전투 가능한 무게가 79.99% 때문에 실제 들고가는 물약 더 적은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