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에는 스토리를 따라가는 '퀘스트'부터 시작하여 많은 경험치와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던전', 수많은 장르의 콘텐츠가 담겨있는 '항해'와 '섬', 어려운 난이도를 자랑하는 '가디언 레이드' 등 다양한 즐길 거리가 준비되어 있다. 앞서 언급한 전투 콘텐츠 외에도 각종 보상을 획득하거나 미니게임을 즐길 수 있는 콘텐츠도 존재한다.

이 콘텐츠들은 50레벨 무렵이 되면 모두 개방되므로 레벨이 높아질수록 유저가 할 수 있는 일들이 점점 늘어난다. 그렇다 보니 게임에 접속하면 어떤 콘텐츠부터 하는 것이 좋을지, 자신이 잊고 지나친 것은 없는지 고민이 될 수도 있다. 그래서 이와 같은 고민을 하는 유저들을 위해 로스트아크를 접속해서 종료할 때까지 어떤 순서대로 콘텐츠를 즐기면 좋을지 정리해보았다.





■ 커스터마이징부터 직업 선택까지!

자신의 취향에 맞춰 커스터마이징을 했다면 튜토리얼을 통해 로스트아크 이야기가 어떻게 시작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게 된다. 클래스마다 시작 대륙과 스토리가 다르며, 만약 튜토리얼을 1번 진행한 계정의 경우 튜토리얼 건너뛰기를 통해 단숨에 10레벨로 도달하면서 전직할 수 있다.

10레벨을 달성하여 트리시온에 입장하면 베아트리스가 3가지 상위 클래스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지시한다. 이때 전직하면 다시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사전 체험으로 신중하게 고민하는 것을 추천한다.










※ 클래스 선택 및 전직 알짜배기 Tip

- 캐릭터마다 시작 지역과 스토리가 다르다.
- 10레벨에 도달하면 트리시온에서 상위 클래스를 체험할 수 있다.
- 튜토리얼을 1번 진행한 계정은 스킵할 수 있다.
- 전직하면 다른 클래스로 되돌릴 수 없다.


■ 메인 퀘스트만으로도 충분하지만, 스킬 포인트 물약은 꼭 챙기자!

유저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 중 하나가 꼽자면 "캐릭터를 어떻게 하면 가장 빨리 육성할 수 있어요?"를 생각할 수 있다. CBT 기준으로 로스트아크는 메인 퀘스트와 던전 그리고 스킬 포인트 물약을 보상으로 주는 연계 퀘스트만 진행해도 무난하게 50레벨을 달성할 수 있다.

너무 많은 서브 퀘스트를 챙기거나 던전을 많이 공략하면 메인 퀘스트를 모두 완료하기 전에 50레벨이 달성하게 됐고, 메인 퀘스트만 진행하면 레벨 미달로 퀘스트가 막히는 경우가 있었다. 사실 레벨 조건 미달로 다음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지 못하는 상황일 때는 던전 공략을 통해 미달된 경험치를 보충하는 것이 가장 빠르다.

다만, OBT 전에 공개한 리샤의 편지에서는 메인 퀘스트만 진행해도 50레벨을 달성할 수 있다고 언급한 것을 보면 퀘스트의 보상 경험치가 증가한 것으로 예상한다. 다만, 50레벨이 되도 스킬 포인트가 많이 부족하기 때문에 레벨 육성 과정에서는 메인 퀘스트를 따라 이동하는 중에 스킬 포인트 물약 퀘스트는 꼭 챙기도록 한다.






※ 레벨 육성 알짜배기 Tip

- 돌발 퀘스트는 무시하고 넘어가도 무난하다.
- 미니맵에 나타나는 몬스터 표시는 엘리트 몬스터이므로 무시해도 된다.
- 필드 사냥은 매우 효율적이지 않다.
- 레벨이 낮아서 다음 메인 퀘스트를 진행할 수 없다면 던전을 공략한다.
- 대부분 스킬 포인트 물약 퀘스트는 연계 퀘스트로 진행된다.
- 서브 퀘스트를 모두 진행하면서 육성하면 메인 퀘스트가 끝나기 전에 50레벨이 달성된다.
- 메인 퀘스트를 모두 마쳐야 일부 50레벨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둔다.
- 스킬 포인트 물약 보상/각성 퀘스트는 반드시 진행하는 것이 좋다.


■ 생활 직업은 필수가 아니다!

퀘스트를 진행하면 대도시에서 생활 직업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잠깐 체험하는 시간이 있다. 초보 유저들은 여기에서 생활 레벨을 꼭 올려야 하는지 의문을 가지게 될 것이다. 로스트아크에서 생활 레벨은 고고학, 낚시, 수렵 등의 채집 활동 레벨을 일컫는다.

해당 레벨을 올려놓으면 추후에 아이템을 제작하거나 퀘스트를 진행할 때 손쉽게 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전투 콘텐츠를 위주로 즐기는 유저들은 생활 직업을 신경 쓰지 않아도 다른 루트나 경매장을 통해 해당 아이템들을 얻을 수 있다.

다만, 경매장 등록이나 개인 거래가 되지 않는 재료 아이템도 있을 뿐만 아니라 플래티넘 필드에 특수한 재료들이 존재하는데, 추후 업데이트로 등장할 에스더의 무기와 같은 유물 아이템을 제작할 때 생활 스킬 레벨을 올려두면 상당한 도움이 되므로 시간이 여유로운 유저들은 생활 직업 육성도 염두에 두는 것을 추천한다.










※ 생활 직업 관련 알짜배기 Tip

- 생활 콘텐츠는 필수로 진행하지 않아도 무관하다.
- 일반적으로 전투 레벨 50까지 달성한 후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 게임 내 화폐를 빠르게 얻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유용하다.
- 제작 위주의 아이템 세팅을 원하는 유저들에게 유용하다.
- 생활 직업 콘텐츠인 플래티넘 필드에서는 특수한 재료가 존재한다.
- 최상위 아이템 제작 재료를 구할 때 요긴하게 이용할 수 있다.


■ 항해는 50레벨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자!

중반부로 진입하면 항해를 통해 대륙을 이동하게 된다. 로스트아크를 OBT에서 입문한 유저들은 배를 타게 된 시점에서 이동 외에 추가적인 무언가를 해야 하는지 궁금할 텐데, 이 시점에서 항해는 단순히 대륙 이동 수단으로만 사용하는 것이 캐릭터 레벨 육성이 도움이 된다.

물론, 바다를 누비면서 섬을 탐험하는 것이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고유의 콘텐츠가 존재하는 대부분 섬들은 50레벨을 달성해야 편하게 즐길 수 있으며, 선박이 일정 수준 이상 업그레이드가 되지 않으면 이동 속도도 느리고 중간에 난파될 확률도 높기 때문에 항해는 50레벨을 달성한 후에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 항해 관련 알짜배기 Tip

- 초반에는 이동 수단으로만 사용한다.
- 이동하면서 나타나는 부유물은 주워두면 도움이 된다.
- 선박의 연료는 출발할 때마다 꼭 확인한다.
- 선박은 업그레이드에 따라 부스터 시간과 연료량이 증가한다.
- 선박 종류에 따라 특성이 있으므로 어떤 능력치를 보유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 대부분 섬 콘텐츠는 50레벨부터 무난하게 즐길 수 있다.
- 선박의 연료를 모두 소모하거나 폭풍우를 만나면 난파되므로 주의한다.


■ 50레벨 후 아이템 파밍 장소는?!

50레벨을 달성했다면 이제부터 아이템 레벨을 성장시켜야 한다. 로스트아크는 다양한 콘텐츠 중에 어떤 것을 선택해도 동일한 수준의 성장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마음에 드는 콘텐츠를 선택해서 아이템 파밍을 진행하면 된다.

다만, 50레벨 콘텐츠를 즐기기 위해서는 평균 280~300레벨까지 성장할 필요가 있는데, 기본적인 파밍은 50레벨 던전인 '고대유적 엘베리아[하드]'를 반복하는 것이 가장 빠르다. 이곳에서 아이템 레벨을 일정 수준만큼 올렸다면 50레벨 콘텐츠를 진입할 수 있게 된다.

초반에 진입할 수 있는 콘텐츠는 큐브, 카오스 던전, 타워가 있다. 3차 CBT에서는 카오스 던전을 무한 반복하여 아이템 레벨을 올렸지만, OBT에서는 카오스 던전 입장 제한 횟수가 추가됐기 때문에 무한으로 반복할 수 없다. 따라서, 앞서 언급한 3가지 콘텐츠를 모두 제한 횟수만큼 진행한 후 가디언 레이드나 항해(섬)으로 이동하여 상위 아이템을 획득한다.

(OBT에서는 도박의 섬이라고 불리는 '페이토'에서의 아이템 뽑기도 일일 제한 횟수가 생겼기 때문에 골드를 통한 무한 도박도 진행할 수 없다.)












※ 50레벨 파밍 알짜배기 Tip

- 50레벨을 달성하면 고대유적 엘베리아[하드]에서 상위 콘텐츠 진입 조건을 갖춘다.
- 큐브와 카오스 던전은 일일 제한이 있으므로 날마다 진행하는 것이 좋다.
- 어떤 콘텐츠를 해도 비슷한 수준으로 성장할 수 있다.
- 콘텐츠마다 세트 아이템이 다르므로 원하는 옵션이 있는 아이템을 미리 검색한다.
- 이정표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콘텐츠를 확인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 최종 아이템은 세트 효과를 고려해야 한다!

로스트아크의 캐릭터를 육성하면 같은 레벨이지만, 다른 옵션으로 구성된 아이템을 많이 보게 될 것이다. CBT에서는 아이템 옵션을 비교하고 자신의 캐릭터에게 좋은 능력치의 아이템, 흔히 불리는 'BIS(Best In Slot)'를 고민해야 했고, 이로 인해 초보 유저들에게는 아이템 파밍이 너무 복잡해져서 갈피를 잡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하지만 이번 런칭 쇼케이스에서 OBT부터는 세트 아이템 효과가 추가되어 특정 아이템 세트를 모으면 고유의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 다른 RPG 게임들을 살펴보면 2세트, 3세트, 5세트를 착용할 때마다 고유의 효과가 부여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로스트아크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세트 효과가 적용되는지 유저들사이에서 관심이 집중되는 부분이다.

CBT 기준으로 판단하면 같은 명칭의 아이템은 같은 계열의 콘텐츠에서 얻을 수 있다. 예를 들면, 가디언 레이드 아이템 세트, 제작 아이템 세트, PvP 아이템 세트 등을 언듭할 수 있는데, 이러한 세트 효과로 인해 OBT부터는 옵션별 BIS보다는 세트 효과를 우선적으로 노려야 할 것이다.






※ 최종 아이템 파밍 알짜배기 Tip

- 어빌리티 스톤은 효율성이 상당하므로 꼭 세공해서 장착한다.
- 자신이 원하는 세트 효과를 '아이템 도감'을 통해 먼저 검색한다.
- 해당 세트 효과를 가진 아이템을 어디에서 얻을 수 있는지 확인한다.
- 세트 효과 아이템을 얻기 전에는 아이템 레벨이 높은 아이템을 선택한다.
- 자신의 캐릭터에 유용한 옵션이 있는 아이템을 선택한다.
- 각인과 룬 등의 강화 옵션은 오래 사용할 아이템에만 부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