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의 3티어 장신구는 5티어 레이드에서 획득 가능했던 장신구들처럼 별도의 특수 옵션이 붙는다. 어느 정도 재화 투자로 변경 가능한 특성과 달리 변경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후반부로 갈수록 장신구의 특수 옵션을 보고 장신구를 고르게 된다.

물론 특수 옵션이 좋다고 해서 해당 장신구를 끝까지 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티어3에서 새로 생긴 몬스터 적응도 옵션이 주는 대미지에 매우 크게 관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퀘스트 보상으로 받는 불타는 정열 귀걸이와 탐욕의 독기 반지 세트는 얼핏 서브 세트로 좋아 보이지만, 몬스터 적응도가 너무 낮아 최대한 빠르게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

특수 옵션은 장신구의 획득 레벨에 관계없이 대부분 고정적인 옵션과 범위를 가진다. 하지만 모든 장신구가 지닌 몬스터 적응도는 장신구 획득 레벨에 따라 변하며, 같은 장신구라면 같은 수치를 지닌다. 이외에도 목걸이에 붙을 수 있는 힘, 민첩, 지능 상승 옵션은 장신구의 획득 레벨에 따라 조금씩 상승하는 등 예외적인 경우가 조금씩 있다.


▲ 이번엔 제발 좋은 옵션 나와주세요


▣ 목걸이 특수 옵션

목걸이는 초기 장비를 제외하면 영웅 등급에서 2개, 전설 등급에서 3개의 특수 옵션을 가지게 된다. 하나는 몬스터 적응도로 고정이며 또 하나는 공격 적중 시 일정 확률로 버프를 주는 형태다. 버프 형태는 상당히 다양하지만, 내부 쿨타임은 모두 90초로 동일하다. 전설 등급이라면 위의 옵션에 추가로 힘, 민첩, 지능이나 치명타 적중률, 치명타 피해량을 상승시켜준다.

- 1번 옵션

장신구 획득 레벨에 따른 몬스터 적응도 상승

- 2번 옵션

공격 적중 시 일정 확률로 치명타 적중률이 10초 동안 15% 증가
공격 적중 시 일정 확률로 치명타 적중률이 20초 동안 9% 증가
공격 적중 시 일정 확률로 치명타 피해가 10초 동안 25% 증가
공격 적중 시 일정 확률로 치명타 피해가 20초 동안 15% 증가
공격 적중 시 일정 확률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 동안 25% 감소
공격 적중 시 일정 확률로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20초 동안 15% 감소
공격 적중 시 일정 확률로 공격 속도가 10초 동안 20% 증가
공격 적중 시 일정 확률로 공격 속도가 20초 동안 12% 증가
공격 적중 시 일정 확률로 이동 속도가 10초 동안 20% 증가
공격 적중 시 일정 확률로 이동 속도가 20초 동안 12% 증가
공격 적중 시 일정 확률로 힘, 민첩, 지능이 10초 동안 *** 증가 (장신구 획득 레벨에 따라 변화)
공격 적중 시 일정 확률로 힘, 민첩, 지능이 20초 동안 *** 증가 (장신구 획득 레벨에 따라 변화)

- 3번 옵션 (전설 등급 추가 옵션)

힘, 지능, 민첩 0.5~3.0% 증가
치명타 적중률 0.5~3.0% 증가
치명타 피해 1.0~7.5% 증가


▲ 목걸이 발동 옵션은 모두 90초의 내부 쿨타임을 가진다


▣ 귀걸이 특수 옵션

귀걸이는 초기 장비를 제외하면 영웅 등급에서 2개, 전설 등급에서 3~4개의 특수 옵션을 가지게 된다. 다만 4개 옵션이 붙을 경우 3개 옵션에 비해 최댓값이 낮기 때문에, 무조건 4개가 붙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니다.

하나는 몬스터 적응도로 고정이며 또 하나는 마법 피해를 감소시켜 준다. 마법 피해 감소 수치는 장신구 획득 레벨에 따라 범위가 변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전설 등급이라면 물리 방어 관통이나 마법 방어 관통 옵션이 추가된다. 두 가지 옵션이 모두 붙는다면 4개의 옵션을 가지게 된다. 다만 이 경우에는 각 옵션이 지닌 최댓값이 줄어들기 때문에, 직업에 따라서는 하나만 올인하는 형태가 더 유용할 수 있다.

- 1번 옵션

장신구 획득 레벨에 따른 몬스터 적응도 상승

- 2번 옵션

장신구 획득 레벨에 따른 마법 피해 감소 증가

700레벨 '고혹적인 욕망, 이엘린의 투지' 귀걸이 - 마법 피해 감소 0.8~1.6% 증가
750레벨 '타락한 오만, 노르키엘의 분노' 귀걸이 - 마법 피해 감소 1.0~2.1% 증가
820레벨 '왜곡된 심장, 추락한 강철, 말룸의 투혼' 귀걸이 - 마법 피해 감소 1.5~3.0% 증가

- 3번 옵션 (전설 등급 추가 옵션)

물리 방어 관통 0.5~5.0% 증가
마법 방어 관통 0.5~5.0% 증가
물리 방어 관통 0.5~3.5% 증가 및 마법 방어 관통 0.5~3.5% 증가 (이 옵션이 붙을 경우 4줄로 표기)


▲ 마법 방어 관통이나 물리 방어 관통이 하나만 붙을 경우 상당히 높은 수치를 기대할 수 있다


▣ 반지 특수 옵션

반지는 초기 장비를 제외하면 영웅 등급에서 2개, 전설 등급에서 3~4개의 특수 옵션을 가지게 된다. 귀걸이와 동일하게 4개 옵션이 붙을 경우 3개 옵션에 비해 최댓값이 낮다.

하나는 몬스터 적응도로 고정이며 또 하나는 모든 속성 피해를 감소시켜 준다. 모든 속성 피해 수치 또한 장신구 획득 레벨에 따라 범위가 변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전설 등급이라면 공격 속도 증가와 이동 속도 증가 옵션이 추가된다. 두 가지 옵션이 모두 붙는다면 4개의 옵션을 가지게 된다.

- 1번 옵션

장신구 획득 레벨에 따른 몬스터 적응도 상승

- 2번 옵션

장신구 획득 레벨에 따른 모든 속성 피해 감소 증가

700레벨 '고혹적인 욕망, 이엘린의 투지' 반지 - 모든 속성 피해 감소 1.3~2.7% 증가
750레벨 '타락한 오만, 노르키엘의 분노' 반지 - 모든 속성 피해 감소 1.7~3.4% 증가
820레벨 '왜곡된 심장, 추락한 강철, 말룸의 투혼' 반지 - 모든 속성 피해 감소 2.7~4.7% 증가

- 3번 옵션 (전설 등급 추가 옵션)

공격 속도 0.5~3.0% 증가
이동 속도 0.5~3.0% 증가
공격 속도 0.5~2.0% 증가 및 이동 속도 0.5~2.0% 증가 (이 옵션이 붙을 경우 4줄로 표기)


▲ 반지는 이동 속도 혹은 공격 속도를 증가시켜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