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유저들의 목표 중 하나인 코스믹 트라이얼(코스믹 시험)은 통과 시 코스믹 필드를 입장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지만, 대다수의 유저가 실패하고 좌절을 경험한 적 있을 만큼 난이도가 높은 시험이다. 따라서 코스믹 트라이얼 성공은 높은 스펙이나 오메가 레벨을 요구하는데, 해당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선 적지 않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보유한 한 명의 히어로라도 시험에 통과하게 되면, 메달, 휘장 등 일반 난이도의 필드에서 얻기 힘든 장비들을 코스믹 필드에서 비교적 빠르게 수집할 수 있다. 덕분에 계정 내 다른 히어로 육성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으므로, 코스믹 트라이얼은 반드시 치러야 할 관문 중 하나인 셈.

짧은 제한 시간 내 대규모의 적들과 보스 마담 하이드라레드 스컬까지 처치하고, 코스믹 필드의 입장 자격을 얻기 위해 그동안 꾸준히 장비 세팅에 힘써온 닥터 둠이 노력의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코스믹 트라이얼에 도전했다.


▲ 코스믹 트라이얼은 높은 난이도를 자랑한다.





■ 1인 시험, 코스믹 트라이얼(코스믹 시험)이란?

코스믹 트라이얼은 60레벨의 히어로가 도전할 수 있는 상위 콘텐츠 중 하나로, 웨이 포인트 도전과제 탭의 코스믹 시험을 통해 진행할 수 있다. 시험 입장 시 5분의 제한 시간 동안 대규모의 하이드라를 비롯해 보스 마담 하이드라를 처치해야 하고, 이를 성공할 시 바로 이어서 레드 하이드라 군단과 보스 레드 스컬을 다시 5분 안에 처치해야 한다.

성공 시 일반 필드보다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는 미드타운, 인더스트리 시티, 하이타운의 코스믹 난이도에 입장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코스믹 필드에서는 메달, 휘장을 비롯해 희귀 유니크 등의 출현 확률이 더 높아서 장비 세팅에 유용하고, 크래프팅에 많이 소비되는 불안정한 분자 역시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이 특징.

단, 시험에 등장하는 대규모 적들은 물론 보스 역시 코스믹 난이도로 등장하기 때문에 공격력과 방어력 모두 상당히 높은 편이다. 따라서 제한 시간 내 보스를 처치하기란 쉽지 않으며, 시험 도중 한 번이라도 사망하면 해당 시험은 실패로 돌아간다.

따라서 코스믹 트라이얼에 성공하기 위한 히어로는 오메가 레벨이 높거나, 장비 세팅이 상당 부분 완료된 상태여야 한다. 보통 유저들은 최소 5등급의 전설, 축복받은 아티팩트 4개를 기본으로 여기며, 추가로 성장한 유니크 등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물론, 이때 히어로에 따라 시험 성공 확률은 차이를 보이는데, 비교적 쉽게 시험을 통과할 수 있는 히어로는 진 그레이데드풀을 필두로 닥터 둠, 블레이드, 실버서퍼 등이 거론되고 있다. 코스믹 트라이얼은 계정 공유가 아니므로 각 히어로마다 따로 통과해야 하지만, 계정 내 한 명의 히어로라도 시험을 통과하면 코스믹 필드에서 장비 획득 후 건네줄 수 있으므로 전체적으로 파밍이 수월해진다.


▲ 웨이 포인트를 통해 도전할 수 있다.





■ 7번의 좌절과 8번째의 환희! 닥터 둠 코스믹 트라이얼

◎ 입장부터 마담 하이드라까지의 5분!

준비된 자만이 통과할 수 있다는 코스믹 트라이얼, 이를 통과하기 위해 전설, 축복 등 그동안 장비 파밍에 열을 올렸던 만큼 긴장되는 마음으로 웨이 포인트 앞에 선 닥터 둠. 비록 비교적 쉽게 시험을 통과할 수 있는 강력한 히어로로 뽑히지만, 소환형 히어로의 특징상 장비 세팅이 쉽지 않아 꽤 오랜 준비 시간이 필요하다.

웨이 포인트를 통해 시험을 시작하면 군데군데 엄폐물이 보이는 넓지 않은 공터의 시험장에 들어서게 된다. 입장과 동시에 5분의 제한 시간이 발동하기 때문에 뜸 들일 여유가 었는데, 지도 상에 보스 마담 하이드라가 표시되는 곳으로 이동하면 대규모 하이드라 군대가 등장한다.

이때 등장하는 적들은 하나같이 코스믹 난이도의 공격력과 체력을 지니고 있어서 엘리트 등급의 적만 해도 기존과는 확연히 다른 강력함을 선보인다. 그중 하이드라 메카의 집중 공격은 순식간에 히어로를 쓰러트릴 정도로 위험하므로 회피가 필요하다.

이렇게 강력한 적들을 처치하는 게 쉽지만은 않은데, 한 무리를 처치하면 다시 한 무리가 연속으로 등장하는 방식으로 모든 적들을 처치하며 진행해야 한다. 전투가 이어지다 보면 하이드라 헐크 버스터 프로토타입이 출현한 다음에 마담 하이드라를 만날 수 있다.


▲ 대규모 하이드라 군대와 대적해야 한다.



마담 하이드라를 처치하면 시험의 반은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 많은 적을 동시에 상대하는 것보다 단일 보스와 전투가 더 편한 히어로라면 마담 하이드라는 비교적 편하게 상대할 수 있을 터. 하지만 발목을 잡는 것은 보스의 많은 체력과 제한 시간이다.

입장 후 많은 하이드라 군대에 이어 마담 하이드라 처치까지 단 5분 안에 전투를 완료해야 하기에 히어로의 공격 성능이 중요하게 여겨진다. 특히 마담 하이드라는 공격이 단순한 편이지만, 체력이 많아서 빠르게 처치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게다가 전투를 한창 진행하는 도중 그녀는 무적 성능을 지닌 보호막을 발동하여 자신을 방어하는데, 이 땐 보호막 발동과 함께 등장하는 마담 하이드라의 보디가드를 먼저 처치해야 한다. 보디가드를 처치하지 않으면 보호막이 해제되지 않으므로 제한 시간 내 보스를 처치하는데 장애가 될 수 있다.

닥터 둠의 경우 많은 소환수를 이용하기 때문에 보스와 보디가드가 제대로 보이지 않을 수 있으니 눈을 부릅뜨고 주목해야 한다. 처음 코스믹 트라이얼에 도전 후 세 번은 마담 하이드라를 처치하지 못 해서 좌절했지만, 익숙해지면 마담 하이드라까지 시험을 진행하는 건 힘들지 않은 편이다.


▲ 마담 하이드라를 제한 시간 내에 처치하자!

▲ 보디가드를 처치해야 보호막이 해제된다.




◎ 이어지는 레드 스컬과의 전투

마담 하이드라를 처치하면 바로 이어서 맵 중앙에의 레드 하이드라 전투가 시작된다. 이때 제한 시간은 5분으로 다시 초기화되며, 진행 방식은 연속으로 등장하는 레드 하이드라 군대를 처치하고 끝에 출현하는 보스 레드 스컬을 제압하는 것으로 마담 하이드라 때와 유사하다.

대규모의 레드 하이드라는 앞의 적들과 마찬가지로 강력한 힘을 지니고 있다. 오히려 좀 더 강한 것처럼 느껴지기도 하는데, 이미 하이드라 군대와 전투를 치른 경험이 쌓여있기에 큰 무리 없이 진행할 수 있는 편. 하지만 역시 짧은 제한 시간의 압박을 피할 수는 없다.

게다가 전투 중간에 히어로를 락 온(Loked on)하는 강력한 공격이 쏟아지는데, 이때 의료 키트 사용 시 2초간 무적 효과의 코스튬 코어를 지니고 있다면 이를 이용해 위기를 극복하는 것이 가능하다. 사실 평소에는 거의 사용할 일이 없던 의료 키트지만, 코스믹 트라이얼을 진행할 때는 체력 회복과 무적 효과까지 발동할 수 있는 소중한 소모품이 된다.


▲ 레드 하이드라 역시 쉽지 않은 상대.



계속 이어지는 전투 속 레드 하이드라 전쟁 메카들을 파괴할 때쯤 등장하는 보스 레드 스컬은 마담 하이드라보다 강력한 적이다. 한 번만 잘 못 공격을 받아도 방어가 약한 히어로는 금세 사망까지 이르러서 시험에 실패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레드 스컬과의 전투 중에는 하늘에서 포격이 떨어지기 때문에, 바닥에 붉은 원이 생성되면 재빨리 도망가는 것이 좋다. 그리고 보스는 전방에 부채꼴 모양으로 총을 난사하는 강력한 스킬을 사용하는데, 범위가 넓어 회피가 쉽지 않아서 많은 히어로들이 사망하게 되는 부분이다.

이때 닥터 둠 같은 소환형 히어로라면 소환수를 앞세우고 뒤에 숨어서 공격을 막거나 순간이동이 가능한 히어로는 이를 사용해 지형 뒤에 숨을 수 있다. 반면 둘 모두 해당 사항이 없으면 코스튬 코어의 무적 효과를 사용하거나 히어로별 생존을 위한 방어 스킬을 이용할 필요가 있다.


▲ 바닥의 붉은 표시는 피하는게 답이다.



레드 스컬 역시 전투 중 무적 효과를 지닌 방어막을 사용해서 시간을 지체하게 만든다. 보스에게 녹색 원 형태의 보호막이 씌면 커다란 센티넬이 등장해서 유저를 공격하며, 해당 센티넬을 먼저 처치해야만 보호막을 해제시킬 수 있다.

제한 시간 내 레드 스컬까지 무사히 처치하게 되면 축하와 함께 해당 히어로로 코스믹 게임 모드에 접속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받게 되는데, 닥터 둠은 8번의 시도 끝에 축하 메시지를 받을 수 있었다. 이후 허브로 복귀하여 웨이 포인트를 살펴보면 그동안 없었던 미드타운, 인더스트리 시티, 하이타운의 코스믹 난이도가 목록에 추가된 게 보인다.

코스믹 트라이얼까지 완료했다면 최종 장비 세팅에 한 걸음 더 다가갔다고 할 수 있다. 단, 새롭게 열린 코스믹 난이도의 필드는 일반 필드에 등장하는 적들이 코스믹 트라이얼에서 만났던 적들과 같이 강력한 상태로 업그레이드된 장소이므로 혼자 사냥하기보단 다른 히어로들과 함께 행동하는 것이 좋다.


▲ 보호막이 발동되면 피해를 입힐 수 없다.

▲ 센티넬을 파괴하고 보호막을 해제하자!





■ 코스믹 트라이얼 성공! 전체적인 소감

전반 마담 하이드라와 후반 레드 스컬로 이어지는 시험은 각각 5분의 제한 시간이 큰 압박으로 다가온다. 해당 시간 때문에 방어에 치중하며 여유롭게 플레이할 수 없으며, 기본적으로 공격력이 낮으면 코스믹 트라이얼 완료가 불가능하다.

공격력이 높아도 방어가 약한 히어로는 최대한 적의 공격을 회피하며 아슬아슬한 긴장감을 유지해야 한다. 이때 순간 이동을 사용할 수 있는 히어로가 빛을 발하며, 특히 소모 값 없이 무한 순간 이동을 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

소환형 히어로는 소환수를 탱커로 이용할 수 있어서 비교적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한 대신, 도전할 때까지 장비 세팅이 힘든 면이 있다. 그리고 광역 공격 효율이 좋은 히어로는 보스까지의 적들을 빠르게 정리할 수 있지만, 단일 공격이 뛰어난 히어로는 보스를 빠르게 처치할 수 있으므로 시간 상 큰 차이를 보이진 않는다.

또한, 히어로마다 차이가 있지만 시험 자체의 난이도가 높아서 장비부터 오메가 레벨까지 대부분의 히어로가 꽤 높은 수준을 필요로 한다. 크래프터에게 제작할 수 있는 버프 물약을 비롯해 자신의 히어로 능력을 상승시킬 수 있는 버프 아이템은 최대한 사용하는 것이 좋고, 코스튬 코어의 무적 2초가 큰 도움이 된다.


▲ 코스튬 코어의 무적 효과가 큰 도움이 된다.



● 닥터 둠 코스믹 트라이얼 성공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