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2M에는 다양한 특수 몬스터들이 있다. 그 중에서도 보스는 보라색~빨강색 이름표를 가진 가장 강력한 몬스터 종류다. 따라서 절대 혼자서 사냥할 수 없으며, 다수의 유저와 파티를 맺어서 가야한다. 커뮤니티를 통해 보스 사냥을 목표로하는 일명 '보탐 길드'에 들어가는 것도 방법이다.

현재 보스 몬스터는 R2M의 각 영지와 던전에 한마리씩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60~70레벨 필드 던전인 '딱정벌레 구덩이'와 '에르테스'는 아직 원활히 갈 수 있는 유저가 많지 않으므로 현재로선 사실상 일반 영지 4마리, 던전 2마리 정도가 주 목표라고 볼 수 있다.

보스들은 기본적으로 R2M에서 쉽게 볼 수 없는 희귀(파랑색), 영웅(보라색), 전설(빨강색) 아이템들을 드롭하므로 잡을 수 있다면 반드시 잡는 것이 좋다. 그런데 문제는 출현 시간이다. 보스는 사냥 후 24시간이 지나야 나온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는 곧 쓰러진 시간을 알지 못하면 타이밍을 맞추기 어렵다는 뜻이다.

하지만 여전히 희망은 있다. 보스는 서버 점검 후 재시작되면 바로 다시 등장한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그래서 많은 유저들은 이 때를 노리곤 한다.


▲ 보스 사냥을 하기 위해 몰려든 유저들


■ 영지 보스

영지 보스는 해당 출몰 위치로 가서 '타겟 스캔 기능'을 활용해 찾아야 한다. 젠 위치가 매번 변화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던전 보스와 달리 영지 보스는 젠이 되자마자 바로 찾아내는 경우가 흔치 않다. 만약 영지 보스를 발견한다면 아이템 루팅을 위해 선타를 쳐 놓고, 길드 및 전체 대화창에 광고를 하여 사람들을 모으는 것이 일반적이다.

영지 보스는 R2M에 존재하는 4개의 영지에 각 한 마리씩 분포해있다. 아래는 해당 보스들에 대한 간략한 위치와 알려진 드롭템 정보들이다.

※ 아래 정보 외에도 확인된 추가 아이템/위치 정보가 있다면 아래 댓글로 달아주세요.


가장 만만한 보스, 듀라한
Lv65, 푸리에-망자의대지

듀라한은 R2M이 오픈한 뒤 가장 먼저 잡힌 낮은 난이도의 보스다. 하지만 역시 보스 몬스터기에 혼자서는 사냥할 수 없다. 듀라한은 레벨 초반 구역인 '푸리에 영지-망자의 대지' 주변에서 출몰한다.

현재까지 확인된 드롭템으로는 장인의 영웅 장신구 제작 비급서, 장인의 영웅 방어구 제작 비급서 조각 등이 있다. 영웅 장비 획득을 위해서 보스 사냥이 꼭 필요한 이유다.


▲ 영지 보스는 지역을 돌아다니며 스캔 기능을 활용해 찾아준다.

▲ 듀라한은 망자의 대지 주변에서 나온다.

▲ 듀라한의 모습


언데드에 저항하라, 리치 퀸
Lv70, 블랙랜드-블랙랜드 남부 해안

리치 퀸은 블랙랜드 남부 해안에서 출몰하는 영지 보스다. 출몰 지역은 다양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월드맵상 남부 해안 동쪽에서 나오는 것을 확인했다.

리치 퀸의 드롭템으로는 장인의 희귀 장신구 제작 비급서, 장인의 영웅 방어구 제작 비급서, 로키의 행운석, 글레디에이터 부츠, 언데드 저항 반지, 강화 주문서, 로얄 코인 전리품 상자 등이 있다. 고급 아이템부터 영웅 아이템까지 다양하게 나오는 모습이다.


▲ 리치 퀸의 출몰 지역은 다양하나, 우선 남부 해안 동쪽에서 나오는 것을 확인했다.


영웅 마법서 얻어볼까? 스켈레톤 킹
Lv77, 바이런 영지-봉인된 동굴

스켈레톤 킹은 바이런 영지의 필드 보스로 봉인된 동굴 1시 부근에서 주로 나온다. 알려진 드롭템으로는 파티 힐 마법서, 장인의 영웅 방어구/장신구 제작 비급서 조각, 장인의 희귀 제작 비급서 조각, 희귀 장비 제작 비급서 상자, 각종 강화 주문서, 로얄 코인 전리품 상자, 메테오스의 흔적, 본 쉴드 등이 있다.

드롭템 중에서 특히 주목해야 할 것은 파티 힐 마법서다. 파티 힐은 자신 및 주변 파티원의 체력을 회복시키는 위저드의 스킬로 이런 보스 사냥과 같은 파티 콘텐츠에 필수적인 스킬이다. 위저드 캐릭터라면 스켈레톤 킹을 잡고 해당 마법서를 노려볼만하다. 물론 해당 마법서는 거래소에서 약 10보석(벨켄01 서버 기준)으로 구매할 수도 있다.


▲ 스켈레톤 킹은 봉인된 동굴 1시 부근에서 잘 나온다.

▲ 스켈레톤 킹이 드롭한다는 파티 힐 마법서

▲ 바이런 영지 보스, 스켈레톤 킹의 모습


지휘관 투랑카
Lv85, 로덴 영지

지휘관 투랑카는 로덴 영지의 보스로 일반 필드 보스 중 가장 높은 레벨을 보유하고 있다. 출몰 위치는 절대자의 벌판 1시 부근에서 주로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휘관 투랑카의 드롭템은 장인의 영웅 제작 비급서 조각, 트리플 어택 마법서 등이 있다. 여기까지 볼 때 필드 보스의 주요 드롭템은 영웅 제작 비급서 조각으로 보인다. 그리고 트리플 어택 마법서는 무기 연속공격 3회를 시전하는 아처의 강력한 스킬이다. 이는 현재 벨켄01 서버 기준 매물이 없을 정도로 귀한 아이템이다.


▲ 지휘관 투랑카는 절대자의 벌판 1시 부근에서 자주 출몰한다.

▲ 매물이 없을 정도로 귀한 영웅 마법서를 드롭한다.

▲ 지휘관 투랑카의 모습



■ 필드 던전 보스

필드 던전 보스는 영웅~전설 급 아이템을 드롭하고 위치가 정해져있으므로 젠 시간만 알고 있다면 찾아가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던전 보스는 영지 보스와 마찬가지로 강력한 힘을 자랑하고 각종 영웅 비급서 및 마법서, 장비를 드롭한다.

필드 던전은 각 던전마다 레벨 제한이 있으므로 우선 해당 레벨을 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존재하는 필드 던전은 화염의 동굴(20레벨), 왕의 무덤(40레벨), 딱정벌레 구덩이(60레벨), 에르테스(70레벨)로 화염의 동굴과 왕의 무덤의 보스 사냥은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편이다.

반면에 60레벨 딱정벌레 구덩이는 아직 해당 레벨에 도달한 유저 수가 많지 않아 원활한 사냥이 힘든 모양새다. 또한 에르테스의 경우 아직 70레벨에 도달한 유저가 없으므로 제외한다.

화타포스
Lv20, 화염의 탑 3층

화타포스는 화염의 탑 3층 끝자락에 있다. 지형이 섬처럼 독특하게 떨어져있고 두 개의 다리로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사냥 시 타이밍을 맞추기 위해 먼저 다리 앞에서 대기하는 편이다.

이 다리 지형은 매우 좁기에 자칫하면 뒤에서 오는 유저들의 길을 막기가 쉽다. 따라서 나이트는 빠르게 붙어주고, 아처 같은 원거리 캐릭터는 다리를 막지 않는 선에서 거리를 벌려 대미지를 넣는다. 위저드는 중간중간 범위기와 스턴에 팀원이 죽지 않도록 끊임없이 힐을 넣는다.

현재까지 확인된 화타포스의 드롭템으로는 장인의 전설 제작 비급서 조각, 장인의 영웅 무기 제작 비급서 조각, 태초의 흔적, 장인의 희귀 제작 비급서 조각, 이계의 기운, 로얄 코인 전리품 상자, 강화 주문서 등이 있다.

▲ 화타포스 위치 (화염의 동굴 3층)

▲ 화타포스의 모습

▲ 화타포스에게서 나온 영웅 아이템


벨제뷔트
Lv40, 왕의 무덤 4층

벨제뷔트는 왕의 무덤 4층에 있는 보스다. 왕의 무덤 4층의 가장 넓은 방 동서쪽으로 가면 악마의 형상을 한 벨제뷔트를 만날 수 있다. 왕이 무덤 4층은 화염의 동굴과 달리 넓은 평지기에 딱히 지형적 특징이 없다.

현재까지 확인된 벨제뷔트의 드롭템으로는 장인의 전설 무기/방어구 제작 비급서 조각, 장인의 영웅 무기/방어구 제작 비급서 조각, 최후의 저항 마법서, 안식의 망토, 메테오스의 흔적, 명예 코인 전리품 상자, 로얄 코인 전리품 상자, 강화 주문서 등이 있다.


▲ 벨제뷔트 위치 (왕의 무덤 4층)

▲ 벨제뷔트를 사냥 중인 유저들

▲ 벨제뷔트에게서 나온 영웅 마법서


고리쉬 퀸
Lv 60, 딱정벌레 구덩이 4층

고리쉬 퀸은 60레벨 딱정벌레 구덩이 4층에서 나오는 벌레형 몬스터다. 딱정벌레 구덩이 4층도 마찬가지로 넓은 평지 모양이기에 딱히 지형적 특징은 없다.

현재로서는 60레벨 이상 유저가 드물기 때문에 원활한 고리쉬 퀸 사냥은 힘들어보인다. 하지만 어떤 드롭템이 나올지는 던전 정보에서 대략적으로 추측할 수 있다. 다른 곳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전설/영웅 제작 비급서 및 강화 주문서가 나올 것이며, 상대를 기절시키는 위저드의 라이트닝 콜 마법서, 최대 HP를 50%나 상승시키는 나이트의 앤듀랜스 마법서 등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 고리쉬 퀸을 사냥하는 유저들

▲ 던전 정보에서 어느 정도 드롭템 추측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