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냥에서 가장 중요한 능력 중 하나인 방어력, 특히 R2M에서 장시간 사냥할 땐 필수라고 여겨지기 때문에 방어력을 높이는 건 모든 유저에게 중요한 부분이다. 무난한 필드 사냥을 위해 준비돼야 할 방어력은 약 70 정도로 방어력 중심의 캐릭터 세팅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쉽게 달성할 수 없는 수준이다.

따라서 70 방어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안전 강화를 넘어서 최소 5강화 이상의 방어구, 방어력 장신구, 길드 혜택과 매터리얼, 서번트, 방어력 컬렉션 등 많은 부분에서 방어력을 알뜰하게 챙길 필요가 있다.


▲ 방어력은 중요한 능력이다.




■ 방어력 70을 향해! 준비해야 할 건?

◎ 5강화 이상의 가성비 장비를 챙기자!

방어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방어구를 챙기는 게 기본이다. 등급이 높아서 기본 방어력이 높다면 좀 더 쉽게 방어력을 확보할 수 있겠지만, 그게 어렵다면 높은 수준으로 강화된 방어구가 필요하다. 방어구는 강화 정도에 따라 추가 방어력이 상승하므로 강화할수록 생존 성능이 향상되기 때문.

따라서 안전 범위인 +4강화를 넘는 강화는 필수. 물론 희귀 방어구를 강화하면 좋겠지만, 개당 가격이 높은 희귀 방어구를 강화하다가 파괴되는 건 부담이 따를 수 있다. 즉, 안전 강화 이상의 방어구를 세팅하기 위해서는 일반, 고급 방어구 중에서 방어 성능이 좋은 장비를 이용하는 게 효율적이다.

비록 등급이 낮아도 기본 방어력이 높은 방어구들이 있기 때문에 이들을 5강화만 해도 희귀 4강화와 비슷한 수준의 방어력을 획득! 5강화가 넘어서면 웬만한 희귀 방어구보다 높은 방어력을 챙길 수 있다. 물론 희귀 장비에 비하면 다른 옵션이 뒤처지겠지만, 적어도 방어력만큼은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으로 확실하게 챙길 수 있다.


▲ 등급이 낮아도 강화를 높여서 방어 효율을 챙긴다.



방어구 세팅에서 장신구 중에서는 벨트가 핵심이다. 강화 시 반지는 명중, 목걸이는 HP가 증가하지만 벨트는 강화를 통해 방어력을 상승시킬 수 있기 때문. 따라서 반지, 목걸이로는 많은 방어력을 챙길 수 없지만, 벨트는 방어구 못지않은 방어력 확보가 가능하다.

방어력 중심의 가성비 방어구들을 5강화 시 획득할 수 있는 방어력은 약 43~46 정도. 방패를 착용하는 나이트라면 46~48 수준의 방어력을 확보할 수 있다. 여기에 반지, 목걸이에서 방어력을 1씩 챙기면 총 3의 방어력을, 추가로 3강화가 된 벨트를 이용하면 4~5 방어력을 얻게 된다.

그럼 가성비 장비로만 획득할 수 있는 방어력이 50 초반에서 중반 수준까지 올라간다. 저렴한 가성비 장비만으로도 꽤 많은 방어력을 확보할 수 있는 셈. 여기에 6강화 이상의 방어구를 얻게 된다면 그만큼 더 많은 방어력을 챙길 수 있다.


● 방어와 스탯 중심으로 방어력 상승에 가성비 좋은 방어구 추천
(정련된 이크론 투구는 희귀지만 레벨 보상으로 획득 가능하다)




◎ 각종 환경과 컬렉션으로 챙길 수 있는 방어력

방어력을 높이는 게 꼭 장비만 있는 것은 아니다. 장비만으로 방어력 70 수준을 달성하기란 하늘의 별 따기와 마찬가지로, 일정 수준의 장비와 함께 각종 버프를 챙길 필요가 있다. 장비 외에 기본적으로 방어력을 챙길 수 있는 건 길드 혜택, 서번트, 매터리얼, 컬렉션이 있다.

3레벨 이상의 길드는 혜택으로 물리 방어력을 1, 8레벨 이상의 길드는 물리 방어력 2를 얻게 된다. 현재 8레벨 이상의 길드는 찾기 힘들어도 3레벨 길드는 많이 준비되어 있으므로 이를 통해 방어력 1을 확보하는 건 어렵지 않은 편.

그리고 방어력을 증가시켜주는 서번트는 고급 등급에 '로간', 희귀 등급에서는 '엠퍼', '팬텀'이 있다. 세 서번트는 모두 물리 방어력을 2씩 상승시켜주고, 고급 등급 서번트는 뽑기, 합성, 이벤트 등으로 비교적 쉽게 얻을 수 있다.

추가로 고급 등급의 수호의 매터리얼이 물리 방어력 4를 높여주면서 생존에 상당한 보탬을 주는데, 꾸준히 플레이를 하면 고급 매터리얼을 세팅하는 것도 어렵지는 않은 일이다. 해당 방법들은 모두 50레벨 이상의 유저만 돼도 이미 챙기고 있을 정도로 어렵지 않게 확보 가능한 방어력으로, 이를 통해 기본 7의 방어력을 받게 된다.


▲ 서번트와 매터리얼로 방어력 확보!



앞에서 말한 방어력 중심의 가성비 장비에 길드 혜택을 비롯한 각종 방어력을 받았다면 50 후반부터 60 초반까지 방어력을 챙기는 게 된다. 여기에 컬렉션을 통해 방어력을 추가 확보하면 70 방어는 꿈이 아닌데, 마음대로 완성시킬 수 없는 변신, 서번트 컬렉션을 제외하고도 아이템 컬렉션에서 많은 방어력을 얻을 수 있다.

지역 아이템 컬렉션으로 얻을 수 있는 방어력은 총 14, 그중 완성에 필요한 아이템의 강화 단계가 높은 경우를 제외하더라도 4~5의 방어력 획득이 가능하다. 강화 없는 장비로 완성되는 '놀의 온전한 가죽 한 벌', '식인 뿔니멧돼지 사냥 전리품'으로 방어력 4를 확보하고, 방어력 1은 상대적으로 강화 수준이 낮은 '불도마뱀 소탕'을 노리는 게 좋다.

이렇게 장비, 버프 등 방어력 중심으로 세팅이 되면 60 초반에서 후반까지 방어력을 받게 된다. 여기에 나이트 클래스는 전요 버프 스킬 '페인킬러'로 방어력 3을 추가로 얻을 수 있고, 그 밖에도 캐릭터가 지니는 기본 방어력이 더해지면 70 안팎의 방어력 세팅이 완성된다.

이후 70 방어력이 안 된다고 해도 방어구 강화 수준 높이기, 컬렉션 추가 달성 등으로 조금만 더 방어력을 확보하면 충분히 70 방어를 노릴 수 있을 것이다.


● 방어력 확보를 위한 지역 아이템 컬렉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