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스터
자율 전투 로봇과 다양한 장치들



'마이스터'는 미케닉에서 전직할 수 있는 상위 직업으로 '자율 전투 로봇'을 다룰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여기에 각종 장치를 통해 아군을 보호하거나 강화할 수도 있어, 전투 지원가의 면모를 가지고 있는 직업이다.

먼저, '마이스터'는 각종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 다양한 장치가 소모된다. 이러한 장치들은 '장치 제조' 스킬을 통해 제조할 수 있다. '공격 장치 활성화'와 '방어 장치 활성화'는 장치 캡슐 1개를 소모해 장치를 아군에 부여할 수 있으며, 공격 장치는 일정 시간마다 물리 공격을, 방어 장치는 물리/마법 저항력을 증가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자율 전투 로봇'(이하 ABR)은 배틀워리어, 듀얼캐논, 마더넷, 인피니티로 구성되어 있다. AP 200을 모두 소모하는 인피니티를 제외하면 모두 AP 회복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스킬 시전 시 ABR캡슐이 소모된다. 배틀워리어는 소환된 상태에서 파워 스윙의 대미지를 증가시켜주고, 듀얼캐논은 부스트 너클, 발칸 암, 암즈 캐논의 대미지가 2회로 증가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 마이스터 - 러쉬 퀘이크


패시브 스킬인 '투 액스 디펜딩'은 양손 도끼 장착 시, 모든 크기의 적으로부터 받는 물리 대미지 감소 효과를 가지고 있다. 마이스터의 공격 스킬 '액스 스톰프'는 공격 시 AP 회복 기능이 있는데, 스킬 사용 시 5초간 '액스 토네이도' 스킬 대미지 증가되며, 양손도끼로 사용할 경우 공격 횟수가 2회로 증가한다.

마지막으로 AP를 소모하는 스킬은 '러쉬 퀘이트'와 'ABR-인피니티'가 있다. '러쉬 퀘이크'는 무형, 곤충형 적에게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는 범위 공격 스킬이다. 'ABR-인피니티'는 AP 200과 ABR캡슐 5개를 소모해 전투 보조 로봇인 인피니티를 소환할 수 있고, 최대 300초동안 유지된다.


▲ 마이스터 - ABR인피니티


바이올로
다양한 약품 제작 및 식물 활용



제네릭의 상위 전직인 '바이올로'는 더 '바이오닉 파머시'를 통해 더 다양한 약품을 제조해 활용할 수 있고, 더 많은 식물을 다룰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바이올로는 AP 100을 소모하는 두 가지의 스킬과 제조, 패시브 스킬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스킬에 AP 회복 효과를 가지고 있다. '더 홀 프로텍션'과 '풀 쉐도우 프로텍션'은 '바이오닉 파머시'를 통해 제조할 수 있는 상급 코팅약을 소모해 장비 및 쉐도우에 코팅을 할 수 있는 스킬이다.

'더 홀 프로텍션'은 최대 31X31셀의 넓은 범위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으며, 자신과 파티원에게 장비 코팅을 해줄 수 있다. '풀 쉐도우 프로텍션'은 범위가 아닌 자기 자신 및 지정 대상 1인에게 쉐도우 코팅이 가능하며, 최대 지속시간은 60초로 다소 짧은 편이다.


▲ 바이올로 - 크리에이팅 헬 트리


약간의 AP 회복 기능을 제공하는 '에시디파이드'는 수, 풍, 지, 화의 속성으로 나뉘어 있다. 시전 시, 각 속성에 맞는 '에시드 병'을 2개 소모하게 되는데, '에시드 병'은 '바이오닉 파머시'를 통해 제조할 수 있다. 해당 스킬은 1~3레벨 구간엔 4 AP를 회복하고, 4~5레벨 구간엔 5 AP를 회복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애시디파이드' 스킬을 강화할 수 있는 '리서치 리포트'는 AP 100을 소모해 애시드 계열의 스킬 대미지 50% 증가 및 재료 소비 감소를 받을 수 있다.

강력한 식물을 소환할 수 있는 '크리에이팅'류 스킬은 총 네 가지다. 해당 스킬들은 모두 '상급 식물병'이 소모되며, '크리에이팅 헬 트리'를 제외한 나머지 스킬은 AP 회복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이중 우든 워리어는 소환 시, 카트 토네이도와 카트 캐논의 대미지 증가 효과를 받을 수 있고, 우든 페어리는 스포어 익스플로젼의 대미지 증가 효과를 받을 수 있다.


▲ 바이올로 - 애시디파이드 존 화


카디날
특화 스탯 버프부터 더 강력한 성속성 마법까지



아크비숍의 상위 전직 '카디날'은 보다 강한 아군 치유 능력과 강화에 특화된 보조 직업이다. 또한, 성속성 마법 대미지를 증가시켜주는 '피두스 아니무스'를 배울 수 있고, 더 강력해진 신성 마법을 다룰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먼저, 카디날은 4차 직업이 등장하며 새롭게 등장한 특화 스테이터스를 강화하는 '베네딕툼'과 '렐리지오'를 사용할 수 있다. '베네딕툼'은 POW, CRT, CON을 '렐리지오'는 SPL, WIS, STA를 최대 10씩 240초 동안 증가시킨다. 두 스킬의 효과는 AP 200을 소모하는 '콤페텐티아'로 자신 및 주변 대상의 회복 효과와 함께 사용할 수 있기도 하다.

'프레센스 아치에스'는 크리티컬 대미지 비율 증가, 아르구투스 텔룸과 비타는 물리/마법 저항력을 감소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범위가 아닌 대상 지정 스킬이다. 이외의 '딜렉티오 힐', '메디알레 보툼' 등 더 다양한 회복 스킬을 가지고 있다.


▲ 카디날 - 콤페텐티아


카디날은 이러한 다양한 보조 및 강화 효과뿐만 아니라, 더 강력한 성속성 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 패시브 스킬인 '피두스 아니무스'는 최대 15%까지 성속성 마법 대미지 증가 효과를 받을 수 있다. '플라멘'은 시전 시, AP 회복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아르비트리움'은 강력한 성속성 피해와 함께 상태이상 '고요'를 걸 수 있다.

여기에 전투 카디날을 위한 스킬도 준비되어 있다. '메이스&북 마스터리' 는 둔기 및 책 계열의 무기 장착 시, 크기별 적에게 주는 물리 대미지 증가 효과를 지니고 있다. 공격겸 AP 회복 스킬인 '페티티오'는 사용 시 AP를 회복할 수 있는데, '듀플레 라이트' 효과를 받고 있을 경우 오토 스펠로 발동된다.


▲ 카디날 - 프네우마티쿠스 프로첼라


인퀴지터
단계별로 더 강해지는 연계 특화 직업



'인퀴지터'는 수라의 상위 전직으로 보다 더 다양하고 강력한 공격을 퍼부을 수 있으며, '제1장 : 신념의 힘'부터 '최종장 : 멸마의 불꽃'까지 각자 다른 상태에서 다양한 스킬을 활용할 수 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인퀴지터의 연계는 모두 '제1격 : 낙인'을 시작으로 이어진다. 해당 스킬로 적에게 낙인을 찍으면 2격과 3격으로 연계할 수 있는데, '제1장 : 신념의 힘' 상태에선 대전붕추를 기구체 소모 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되며, '제2격 : 심판'과 '제3격 : 단죄'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제2장 : 심판자'는 '제1장 신념의 힘'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고, 시전 시 AP를 100 소모한다. 대전붕추와 섬광연격을 기구체 소모 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되며, '제2격 : 심판'과 '제3격 : 정화'를 사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최종장 : 멸마의 불꽃'은 심판자 상태에서 AP 150을 소모해 사용할 수 있고 대전붕추와 섬광연격, 호포까지 기구체 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인퀴지터 - 최종장 멸마의 불꽃


여기에 '인퀴지터'는 다양한 버프 효과로 자신을 강화할 수 있다. 패시브인 '믿음의 의지'는 악마형/불사형 적에게 주는 물리 대미지 증가 및 받는 물리/마법 대미지 감소 효과를 받을 수 있다. '신실한 신념'은 공격 속도 증가 효과 및 유도 공격 효과를 부여하고, '굳건한 신념'은 MHP와 RES를 증가시킨다. '강인한 신념'은 ATK와 P.ATK 강화 효과를 부여받을 수 있다. 해당 신념 효과는 한 번에 하나의 효과만 받을 수 있다.

AP 회복 효과를 가진 스킬은 1장부터 최종장까지의 '제2격'과 '폭화신탄'이다. '폭화신탄'은 선행 스킬인 '성유세례'를 이용해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 마지막으로 AP 150을 소모하는 '염화멸마신탄'은 주변 대상에 강력한 피해를 주고, 300초 동안 뇌광탄과 폭기산탄을 기구체 소모 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인퀴지터 - 염화멸마신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