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내 업데이트 예정인 3.0 버전에선 신규 직업의 추가, 공성전 등장 등이 이루어질 예정인데요. 신규 지역인 '루티에'의 등장도 많은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루티에는 알데바란에 있는 NPC를 통해 이동이 가능한 신규 지역으로, '장난감 공장' 던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제대로 풍기고 있는 루티에의 전경!



■ 알데바란에서 NPC를 통해 이동할 수 있는 '루티에'

루티에는 겨울의 크리스마스를 테마로 한 마을로, 테마에 맞는 배경과 다양한 NPC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맵에 있는 포탈은 총 5개로, 장난감 공장으로 이동할 수 있는 포탈은 12시 방향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나머지 포탈은 건물 내부로 이동할 수 있는데요. 귀여운 알파카부터 장난감 병정까지 다양한 NPC가 내부에 있습니다.

6시에 위치한 포탈을 이용하면 루티에를 벗어나 알데바란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루티에는 필드 사냥터가 없이, 장난감 공장이 유일한 사냥터로 준비되어 있는데요. 새로운 장비 제작 NPC와 티어 업그레이드를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NPC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 루티에 마을의 포탈 이동 정보


▲ 알데바란 11시에 위치한 NPC를 통해 '루티에'로 진입할 수 있다


▲ 크리스마스 트리 앞에선 산타와 눈사람을 만날 수 있다


▲ 루티에 곳곳에선 겨울과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제대로 느낄 수 있다


▲ 귀여운 알파카를 만날 수 있는 루티에!


▲ 장난감 공장은 루티에 12시 방향으로 이동하면 입장할 수 있다



■ 귀여운 테마와 달리 강력한 몬스터가 다수 등장하는 '장난감 공장'!

장난감 공장은 크리스마스 테마에 맞게 귀엽게 생긴 장난감들이 몬스터로 등장합니다. 단, 귀여워 보이는 몬스터들의 레벨은 모두 100레벨 이상이니,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먼저, 장난감 공장 1층에선 선물 상자처럼 생긴 '미스트케이스'부터, 총을 들고 있는 장난감 병정인 '크루이저'까지 다양한 몬스터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MVP 보스 몬스터인 '하티'와 '폭풍의 기사'를 비롯, 100레벨이 넘어가는 강력한 몬스터들이 등장하는데요. 장난감 공장에선 최종 장비 아이템들의 티어 업그레이드 재료 아이템과 카드 등을 얻을 수 있고, 가장 높은 레벨의 사냥터이니만큼 많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몬스터 레벨이 100이 넘어가기에 경험치 페널티를 일부 받게 되는데요. 이러한 경험치 페널티를 받아도 기본적으로 높게 설정된 몬스터들의 경험치 양 때문에, 가장 높은 경험치를 수급할 수 있는 사냥터입니다.


▲ 엄청나게 강력한 몬스터가 등장하는 '장난감 공장'!


▲ 크루이저 등 새로운 몬스터가 눈에 띄는 장난감 공장


▲ 1층 중앙에 위치한 포탈을 이용하면 장난감 공장 2층으로 이동할 수 있다


▲ 1층에선 쿠키(초록), 2층에선 쿠키(빨강)과 캐럿 등을 만나볼 수 있다


▲ 강력한 몬스터가 대거 등장하는 만큼, 파티 사냥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 다양한 속성과 종족으로 구성되어 있는 장난감 공장의 몬스터 정보

루티에의 장난감 공장에서 등장하는 몬스터는 저마다 다른 속성과 종족, 크기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크기는 소형부터 대형까지, 종족은 인간형부터 무형, 악마형, 동물형으로 구성되어 있고, 속성도 화, 수, 풍, 무로 총 4가지의 속성으로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몬스터 구성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건 '무속성'과 '무형', '중형'인데요. 때문에 가장 범용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크기 증가 대미지 카드인 '스켈워커 카드' 등을 이용하면 높은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켈워커 카드는 엄청난 가격으로 쉽게 구할 수 없는 단점이 있는데요.

이러한 크기 증가 대미지 카드를 제외하면 종족 증가 대미지 카드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보통 속성을 통한 증가 대미지 카드가 종족 증가 대미지 카드보다 5% 높은 수치를 가지고 있기에, 효율이 더 높은 편인데요. 장난감 공장에서 등장하는 다수의 몬스터는 '무속성'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속성을 통한 증가 대미지 효과를 누릴 수 없습니다.

따라서 '종족'에 관련된 옵션으로 '무형' 몬스터 관련 옵션을 가진 카드를 이용해야 합니다. 먼저, 무형 종족에게 추가 대미지 효과를 가진 카드인 '페코페코 알 카드'가 가장 기본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크리티컬 평타를 기반으로 한 직업은 '고블린 스팀 라이더 카드'를 이용해,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와 무형 몬스터를 상대로 크리티컬 확률 증가 옵션을 챙길 수도 있습니다. 다음으로 보조 부위에는 '페노메나 카드'를 이용해, 무형 몬스터에게 받는 피해를 조금 줄일 수도 있습니다.


▲ 무형 몬스터의 비중이 높은 루티에의 장난감 공장
(자료 출처 : http://ro.zhaiwuyu.com/)


새롭게 등장할 예정인 '루티에'는 선택이 아닌 필수적으로 이용해야 하는 장소입니다. 현재 엔드 티어의 장비에는 티어를 업그레이드할 수 없는데요. 3.0 이후엔 이러한 장비 아이템의 티어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여기에 필요한 다양한 재료는 루티에의 장난감 공장에서 얻을 수 있기에, 스펙업을 위해서라면 꼭 들러야 하는 장소인데요. 강력한 몬스터가 다수 등장하는 만큼, 충분한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