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식의 죄](보어 씬) 대마술사 멀린(이하 '멀린')은 모든 아군에게 공격력 비례 보호막을 부여할 수 있는 영웅이다. 기본 공격력이 높은 멀린이 사용하는 만큼 높은 효율을 보인다. 보호막 버프 외에도 적의 필살기 게이지를 감소시키는 공격 스킬, 2턴 동안 공격 스킬을 봉인하는 필살기 등을 사용한다.

멀린의 가장 큰 특징은 전투 시작 시 아군 영웅의 필살기 게이지를 1칸 충전하고 시작하는 개성이다. 필살기가 전투에 미치는 영향이 큰 만큼 멀린의 개성도 빛을 발한다. 게다가 이 개성은 서브에 배치해도 발동하는 효과라서 멀린을 서브 영웅으로 활용해도 나쁘지 않다.

☞ [폭식의 죄](보어 씬) 대마술사 멀린 영웅 정보 페이지 [바로가기]


대마술사 멀린의 장단점

■ 장점
- 공격력 비례 광역 보호막 버프
- 필살기 게이지를 감소시키는 공격 스킬
- 아군의 필살기 게이지를 1칸 충전하는 개성

■ 단점
- 성능이 무난해서 특출난 콘텐츠가 없음
- 코인 상점 전용 영웅이라 때를 놓치면 획득이 어려움



대마술사 멀린 스킬 분석
적의 필살기를 차단하고 아군을 보호

 § 스피어 익스플로젼(어둠의 침식)
- RANK 1 [공격] 단일 적군에게 공격력 120% 피해를 주고 필살기 게이지 1칸 감소
- RANK 2 [공격] 단일 적군에게 공격력 300% 피해를 주고 필살기 게이지 1칸 감소
- RANK 3 [공격] 단일 적군에게 공격력 450% 피해를 주고 필살기 게이지 3칸 감소

죄수 반이나 복수의 화신 헬브람이 사용하는 것과 같은 필살기 게이지 감소 스킬이다. PVE 콘텐츠에서는 필살기 게이지가 가득찬 적에게 하나씩 사용해서 필살기 차단하고, 공격 기회 1번을 낭비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PVP에서도 필살기가 강력한 영웅을 견제할 때 유용하다.


 § 퍼펙트 큐브(완전한 입방체)
- RANK 1 [버프] 2턴 동안 모든 아군에게 공격력 150%만큼 보호막 생성
- RANK 2 [버프] 2턴 동안 모든 아군에게 공격력 225%만큼 보호막 생성
- RANK 3 [버프] 2턴 동안 모든 아군에게 공격력 375%만큼 보호막 생성

모든 아군에게 공격력 비례 보호막을 부여하는 버프 스킬이다. 멀린의 공격력이 높을수록 더 단단한 보호막이 생성되므로 장비 세팅 시 맹공을 추천한다.

보호막의 특징 중 하나는 '공격 디버프 스킬'의 효과를 차단할 수 있다는 것이다. 색욕의 죄 고서가 사용하는 1번 스킬은 광역 공격과 함께 공격 스킬 봉인 디버프를 부여하지만, 공격 시 보호막을 파괴하지 못하면 디버프가 적용되지 않는다. 그래서 공격력이 낮은 공격 디버프 스킬을 차단할 때 보호막이 매우 유용하다.

그러나 적에게 디버프만 부여하는 '디버프 스킬'은 막을 수 없다. 대표적으로 탐욕의 죄 반이 사용하는 광역 강탈은 보호막을 무시하고 그대로 적용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 [필살기] 익스터미네이트 레이(섬멸의 빛)
- Lv. 1 (MAX) 단일 적군에게 공격력 540(810)% 피해를 주고 2턴 동안 공격 스킬을 사용 불가능

단일 적군에게 피해를 주고 2턴 동안 공격 스킬을 봉인하는 필살기다. 적당한 대미지에 나쁘지 않은 디버프가 추가되어 있어 무난하게 사용하기 좋다. 현재 멀린에게는 합기 인연 영웅이 없어 기본 필살기로만 사용할 수 있다.

▲ 보호막은 디버프 스킬을 막지 못하지만, 파괴되지 않으면 공격 디버프 스킬 효과는 막을 수 있다


영웅 주요 사용처
모든 콘텐츠에서 무난하게 사용 가능

멀린의 장점은 어느 콘텐츠에서나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러모로 검증된 필살기 게이지 감소 스킬과 공격 스킬 봉인 필살기, 여기에 아군을 보호하는 광역 보호막 스킬이 있으니 공격과 방어 양면에서 활약한다.

회복 스킬의 경우 일단 생명력이 떨어져야 효과를 발휘하지만, 보호막은 미리 사용해두는 것만으로도 그 효과를 볼 수 있다. 디버프 스킬은 막을 수 없지만, 그래도 공격 디버프 스킬은 차단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 중 하나다.

속력 속성인 회색 마신 섬멸전에서도 보스의 광역 공격으로부터 아군 모두를 보호할 수 있고, 원거리 공격이 가능하니 보스에게 나름 유효한 대미지를 줄 수 있다. 만약 자신에게 회색 마신에서 사용할 영웅이 부족하다면 멀린은 상당히 괜찮은 대체 영웅이 되어 줄 것이다.

▲ 멀린의 능력치는 전체적으로 골고루 분산되어 있다

▲ 회색 마신 섬멸전에서 멀린의 보호막은 아군을 보호할 때 유용하다


그러나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멀린의 장점은 반대로 단점으로도 적용된다. 너무 무난하기 때문에 콘텐츠별로 가장 효율적인 팀을 구성한다면 그 안에 멀린이 들어갈 만한 자리가 없다. 그나마 서브 영웅으로 활용할만하지만, 안정성을 원한다면 개성으로 회복이 가능한 '마스코트걸 엘리자베스'가, 섬멸전에서는 개성 효율이 높은 '케인'이나 '고르기우스' 등이 더 유용하다.

PVP에서도 멀린의 효율은 나쁘진 않지만, 여러모로 사용하기 애매하다. 적들을 빠르게 마무리할 만큼 강력한 대미지를 자랑하는 것도 아니고, 1~2랭크의 보호막은 생각보다 쉽게 파괴된다. 게다가 최근 PVP 콘텐츠에서는 멀린의 카운터라고 할 수 있는 '복수의 화신 헬브람'이 자주 등장한다. 헬브람을 상대로 선턴을 뺏기면 멀린이 뭘 해보기도 전에 빈사 상태가 될 수 있어 더욱 사용하기 어렵다.

물론 헬브람을 잡기 위해 속력 속성 영웅을 채용한 유저를 상대할 때는 체력 속성인 멀린이 활약하기도 한다. 아직은 헬브람을 중심으로 하는 구성이 대세이지만, 헬브람의 오류가 수정된 이후에 다시 멀린의 활용성을 평가해도 늦지 않을 것이다.

▲ 복수의 화신 헬브람을 상대로 선턴을 뺏기면 첫 턴부터 빈사 상태에 빠지는 멀린


추천 조합 영웅
보호막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영웅

 § 【리오네스】 왕녀 엘리자베스 [바로가기]

왕녀 엘리자베스는 전투 시작 시 자신의 필살기 게이지를 2칸 충전하는 개성을 보유하고 있다. 그래서 아군의 필살기 게이지를 1칸 충전하는 멀린과 함께 사용하면 첫 턴부터 필살기 게이지 3칸으로 시작하며, 나머지 2칸만 채우면 두 번째 턴에 바로 필살기 사용이 가능하다.

게다가 엘리자베스의 필살기는 아군의 필살기 게이지를 다시 2칸 충전하는 효과가 있으니 나머지 아군 영웅들도 매우 빠른 타이밍에 필살기를 사용할 수 있다.


 § 【리오네스의 영웅】 성기사 고서 [바로가기]

멀린의 보호막은 디버프 스킬을 막지 못한다는 약점이 있다. 그런데 성기사 고서는 모든 적의 디버프 스킬을 봉인할 수 있으니 보호막의 약점을 보완한다. 그리고 멀린의 공격 스킬과 고서의 필살기는 적의 필살기 게이지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으니 이를 이용해 적들의 전력을 대폭 감소시킬 수 있다.


 § 【숲의 수호자】 요정 헬브람 [바로가기]
 § 【기사도】 성기사 길선더 [바로가기]

멀린의 보호막 성능은 공격력에 비례한다. 그래서 아군의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버프를 사용하는 숲의 수호자 헬브람이나 성기사 길선더와의 궁합이 좋은 편이다. 특히, 두 영웅은 회색 마신 섬멸전에서 자주 사용되는 영웅이므로 회색 마신 대책으로 함께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 엘리자베스와 멀린의 개성 효과로 첫 턴부터 필살기 게이지 3칸으로 시작하는 엘리자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