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드맨 계열 신규 클래스 매화검수는 탑승 호환은 물론 양손검이나 한손검으로도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그래서 매화검수와 바바리안을 기본으로 캐터프랙트, 하카펠, 도펠죌트너 클래스 중 하나를 섞으면서 플레이할 수 있다. 이 중 가장 강력하게 딜을 뽐낼 수 있는 트리는 매화검수 - 도펠죌트너 - 바바리안이며 많은 이들이 해당 클래스 트리를 선택해 육성하고 있다.

아우슈리네 서버와 바이보라 서버에서 450 만레벨을 달성한 매화검수 유저들은 스킬을 어떻게 투자했을까? 만나본 매화검수 유저들은 대부분 추가 스킬 포인트를 소드맨에 2개, 매화검수에 1개 투자한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양손검 트리는 PvP 분야에 조금 취약한 모습이었는데, 매화검수의 침묵 디버프 덕분에 어느 정도 숨통이 트이거나 PvP에서 조금이나마 활약할 수 있다는 평을 들을 수 있었다.


아우슈리네 '오펜하우어' 유저
프리즌커터와 라자펄 카드를 활용

▶ 스킬분배

[소드맨]
쓰러스트 1
겅호 5
베어 5
페인 베리어 5
리버레이트 1

[매화검수]
개화5
낙화1
기수식 15
어검술 10
일섬 10
매화베기 5

[도펠죌트너]
디드 오브 밸러 15
존하우 5
츠켄 5
레델 5
즈버크하우 5
사이클론 5

[바바리안]
클리브 5
워크라이 15
사이즘 10
프렌지 10
파운싱 5

▶ 카드
빨간색 - 프리즌커터 Lv.10 3장
보라색 - 라자펄 Lv.10 3장
파란색 - 자우라 Lv.10 3장
초록색 - 네더보바인 Lv.10 3장
레전드 - 누아엘레 3성



▲ 오펜하우어 유저의 무기.


[오펜하우어]: 소드맨 스킬 레벨2가 증가하는 듀란달을 먼저 착용합니다. 그 후 겅호-베어-페인 배리어 스킬을 사용하고 주력 무기로 스왑, 디드 오브 밸러 - 워크라이 - 프렌지를 사용해 프랜지 스택을 쌓습니다. 스택 쌓기가 끝나면 매화검수 스킬인 기수식을 사용합니다.

전투는 개화를 먼저 사용하고 일섬-어검술-매화베기부터 사용하고, 클리브를 사용후 존하우-츠켄-레델, 즈버크하우-츠켄-레델을 이어갑니다. 콤보가 끝나자마자 남은 스킬인 사이즘이랑 파운싱 등으로 사용해요. 보통 매화베기는 보스 또는 7단계 챌린지에서만 쓰고 나머지는 위에 설명한 연계대로 딜을 넣고 있습니다.

기수식 - 스무지 - 리버레이트를 사용하고 보스에게 일섬-어검술-매화베기 콤보도 활용합니다. 쿨타임이 남는다면 파운싱을 쓰는데 가끔 버그가 있는지 안 들어가네요. 예전엔 하이랜더-바바리안-도펠죌트너 트리일때 PvP시엔 거의 손을 놓고 있었는데, 매화검수가 나오다보니 PvP에서 숨통이 트여서 매우 만족 중입니다.


▲ 양손검도 PvP를 할 수 있어 기쁘다고.

바이보라 멘마
카드는 상황에 맞게 활용

[소드맨]
쓰러스트 1
겅호 5
베어 5
페인베리어 5
리버레이트 1

[매화검수]
개화 5
낙화 1
기수식 15
어검술 10
일섬 10
매화베기 10

[바바리안]
클리브 5
워크라이 15
사이즘 10
프렌지 10
파운싱 5

[도펠죌트너]
디드 오브 밸러 15
존하우 5
츠켄 5
레델 5
즈버크 10
사이클론 5


빨간색 - 몬스터 종족 또는 속성에 따라 스위치
파란색 - 누아엘레 Lv.10 3장
보라색 - 마르녹스 Lv.10 3장
초록색 - 탄타이저 Lv.10 3장
레전드 - 챌린지에서는 마르녹스, 모링포니아는 스키아클립스 레전드 등 상황에 맞게 스왑해서 사용


▲ '멘마' 유저가 인터뷰 당시 장착한 무기.


[멘마]: 스킬은 기수식 - 리버레이트 - 클리브를 먼저 사용하고 딜 사이클을 돌린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딜 사이클을 설명하자면 매화검수는 먼저 어검술 - 일섬 - 매화베기를 주로 사용합니다. 이외 주력 스킬은 즈버크 - 츠켄 - 레델 / 존하우 - 츠켄 - 레델이죠. 쿨타임이 돌아가는동안 파운싱 - 사이즘 - 사이클론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클리브는 쿨타임이 돌아오는대로 베기 스킬 사용 직전에 미리 써두는 것이 좋아요.

낙화 스킬은 계수가 좋지 않아서 1레벨만 투자했는데요. 개화 3스택 적에게 침묵 디버프를부여하는 용도로 PvP에서 사용중입니다. 이렇게 육성하고 나니 매화검수에 대해 한마디를 하자면 지속적인 딜 누적은 다소 아쉽습니다. 그래도 순간 딜링 능력은 만족할 정도라 좋은 클래스입니다.


▲ 지속딜은 아쉽지만 순간 딜링은 만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