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하는 체형에 따라 대검, 활, 쌍검, 방패, 지팡이 등의 다양한 무기를 고를 수 있다. 각 무기들은 개성있는 방식으로 수 있는데, 해당 무기 안에서도 공격형, 치유형, 방어형 등으로 스타일에 맞춘 운용이 가능하다.

그중에서 활은 원거리에서 적을 선공하는 직업으로 적과의 거리가 가까워지면 '백스텝'을 통해 안전 거리를 확보하면서 일방적으로 공격하는 방식으로 운용된다.

공격형 스킬을 선택할 때는 솔로 플레이에서는 다소 가까운 거리에서 큰 피해를 주는 스킬을 위주로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앞에서 버텨주는 파티원이 있는 협동 콘텐츠에서는 원거리에서 피해가 증가하는 스킬이 도움이 된다.

또한, 활의 경우 파티원을 보조하거나 치유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치유형 스킬 세팅을 통해 파티원의 생존과 파티의 전투 상황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 딜러와 서포터를 모두 맡을 수 있는는 활



▣ 주요 스텟: 치명타 적중력

활은 기본적으로 관통력과 치명타 적중력 중에 1가지를 선택해야 한다. 관통력의 경우 적의 방어력을 무시하는 수치가 높아지거나 직선 범위에 있는 다수의 적을 공격할 수 있는 반면, 치명타 적중력은 대상 1명에게 최대한 피해를 주는 스텟이다.

즉, 다수의 적을 상대하는 콘텐츠에서는 관통력이 좋은 능력을 발휘하지만, 1명의 보스 몬스터를 상대하는 콘텐츠에서는 치명타 적중력이 비교적 더 좋은 효율을 자랑하는 것이다. 다만, 2가지 스텟 모두 기본 공격력이 낮은 상태에서는 큰 효율을 볼 수 없는 스텟이기 때문에 해당 스텟과 함께 기본 공격력도 신경을 써야 한다.


→ 추천 소환수: 사신 아지크

역시 공격력, 관통력, 치명타 적중력을 올려주는 소환수를 위주로 등록하면 된다. 현재 존재하는 소환수 중 가장 좋은 것을 찾는다면 치명타 적중력과 관통력을 모두 올려주는 영웅 등급 소환수 '사신 아지크'다. 다만, 영웅 등급인 만큼 획득 난이도가 다소 높다는 단점이 있다.

사신 아지크를 얻기 전에 생각해볼 수 있는 소환수는 공격력과 관통력을 올려주는 '지옥 가시덤불 세리아', '냉룡 글라키', '성기사 루멘'이나 치명타 적중력을 상승시키는 '사형 집행인 플록스', 늪의 괴물 보르고'를 생각해볼 수 있다.


▲ 화력 상승에는 최고지만, 생존에는 다소 빈약하다


→ 추천 탈것: 레핀

탈것은 소환수나 펫보다 부가 효과가 낮은 편이라 우선 순위가 다소 밀리지만, 성장할수록 능력치 상승 폭이 크기 때문에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탈것을 빠르게 확보하는 것이 좋다.

활에 도움이 되는 탈것은 공격력, 관통력, 치명타 적중력을 보유한 '헤스틸'이나 '레핀'이다. 특히, 영웅 등급 탈것인 '레핀'의 경우 보유 및 등록 효과로 공격력을 19까지 올려주기 때문에 부족한 공격력을 크게 보충해줄 수 있다.


▲ 모든 직업의 최종 탈것이라 할 수 있는 레핀


→ 추천 정령카드

정령카드는 어떤 스킬을 세팅했느냐에 따라 구성이 달라진다. 예를 들면 치유 스킬로 세팅한 상태에서는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거나 치유력이 높아지는 '페가수스(빛)'과 '카트나(어둠)' 그리고 '레인들리(자연)' 등이 효율적인 반면, 공격 스킬 위주로 세팅했다면 '아덴(빛)'과 '데스혼(어둠)' 등의 카드가 캐릭터의 능력을 극대화시켜준다.

따라서, 정령카드는 어떤 카드의 능력치가 좋으니까 이것을 사용하라는 것보다 자신의 캐릭터 스킬을 어떻게 세팅할 것인지 먼저 결정한 후 그 세팅에 맞춰 필요한 효과가 깃든 정령카드를 착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공격형이라면 화력 상승에 도움이 되는 카드 위주로 장착한다


▲ 회복형 전용 카드가 개별적으로 존재한다



▣ 액티브 스킬 세팅

■ 공격형

공격 기술을 위주로 후방에서 화력을 지원하는 세팅으로 정기 사격, 제압 사격, 폭발 사격, 공명의 사격 또는 연발 사격, 저격 또는 유성우을 기본으로 배치한다.

각 스킬들에는 관통력, 치명타 적중력,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피해량을 증가시키는 보조 특성들이 존재하는데, 어떤 콘텐츠를 진행하느냐에 따라 보조 특성을 바꿔가면서 플레이하면 된다.

공격형 스킬을 세팅할 때 4번째 스킬 슬롯의 공명의 사격과 연발 사격, 5번째 스킬 슬롯의 저격과 유성우 중에 어떤 것을 사용할 지 고민할 것이다.

트라하에서는 자동 사냥 기능으로 차징 기술의 게이지를 정확하게 맞추지 못하므로 자동 사냥을 위주로 플레이하는 유저들에게는 연발 사격과 유성우가 도움이 될 것이며, 수동 사냥을 즐기는 유저들에게는 공명의 사격과 저격을 추천한다.


→ 추천 공격 스킬 세팅: 정기 사격, 제압 사격, 연발 사격, 유성우

▲ 공격형 스킬을 어떤 것을 고르냐에 따라서도 스타일이 달라진다


■ 치유형 기술

공격형이 아닌 아군을 치유하는 역할로도 사용할 수 있다. 치유형 스킬 세팅은 단순하게 교감, 별빛, 별의 파장, 별의 은총, 정기 폭풍을 선택하면 된다. 그리고 공격형 세팅과 달리, 치유력. 치유 극대화, 스킬 재사용 대기시감 감소 효과을 우선적으로 올려야 한다.

보조 특성에는 적에게 디버프를 부여하거나 자신의 기본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치유형 세팅에서는 공격력이 증가해도 큰 이득을 얻지 못하므로 시너지와 디버프 부여 특성을 위주로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 추천 회복 스킬 세팅: 교감, 별빛, 별빛 파장, 정기 폭풍

▲ 솔플에서도 생존을 위해 회복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 유틸형 기술

공격형이나 치유형 세팅을 기본으로 둔 상태에서 자신과 파티원의 능력을 강화하는 기술인 '정기의 날개'도 고려해만 하다. 이동 속도와 치명타 적중력 그리고 치명타 피해를 약 8초간 올려주는 해당 스킬은 평시 전투 상황뿐만 아니라 화력 집중이 필요한 구간에서 큰 능력을 자랑한다.


→ 유틸형 스킬 세팅: 난입, 정기의 날개


▣ 패시브 스킬

5개를 선택하는 패시브에서는 화력을 상승시키는 명사수, 넘치는 정기, 사격의 전율, 집중 공략, 근접 사격, 사냥 개시와 치유력을 상승시키는 피어나는 생기, 야전 치료, 구원의 씨앗, 응급 치유를 액티브 스킬 세팅에 따라 배치하면 된다.

이때 스킬 사용에 필요한 자원인 정기를 회복할 때 도움을 주는 원활함, 정기 확장을 사용할 것인지 결정해야 하는데,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위주로 캐릭터를 세팅한 상태라면 정기 회복 패시브가 없을 경우 스킬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없으므로 꼭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 추천 공격 패시브 세팅: 약점 관통, 명사수(파티), 사냥 개시, 사격의 전율, 근접 사격(솔로)
→ 추천 회복 패시브 세팅: 피어나는 생기, 야전 치료, 구원의 씨앗, 응급 치유, 동시 회복
→ 정기 회복 세팅: 원활함, 정기 확장


▲ 공격형인지, 회복형인지에 따라 패시브 세팅이 달라진다



▣ 기본 운용

활은 원거리에서 적을 먼저 공격하는 이점을 가진 무기지만, 전투가 시작되면 원거리보다는 근거리에서 전투하는 경우가 많아진다. 앞서 공격 스텟을 집중적으로 소개했지만, 특별한 방어 기술이 없어 방어력과 체력을 일정 수준 높여주지 않으면 전투가 힘들어질 수 있다.

따라서, 파티 사냥이 아닌 이상 공격력에 너무 치중한 세팅보다는 자동 회복형 스킬과 체력(방어력) 혹은 회피력을 적절하게 섞어주는 세팅이 도움이 될 것이다.

세팅이 모두 끝났다면 전장에 나서야 한다. 공격보다 중요한 것을 적의 공격을 회피하는 것! 활을 사용할 경우 유일한 회피 수단이 '구르기'와 기본 스킬의 백스텝뿐이라 해당 스킬들을 정확한 방향으로 사용하여 적과의 거리를 계속 벌려주면서 전투해야 한다.

솔로 플레이에서의 기본 공격 구조는 제압 사격으로 적의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거나 회피 사격으로 기절시킨 후 차징 스킬인 연발 사격과 저격을 통해 큰 피해를 주는 방식이다. 다만, 파티 사냥에서는 앞에서 버텨주는 방패와 대검이 있을 경우 디버프보다는 화력을 더 올려주는 스킬을 위주로 선택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 사냥 개시를 통해 큰 피해를 입히고 시작하는 것이 좋다


▲ 차징 스킬은 자동 사냥에선 효율을 보기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