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로란트에서 승리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생존'입니다. 하지만, 때론 승리를 위해 희생을 치러야 할 때도 있습니다. 희생을 통해 더 큰 이득을 취할 수 있는 상황이 나오곤 하기 때문이죠. 이러한 생존은 포지션에 큰 영향을 받게 됩니다. 적과 바로 마주하는 전방보단 후방이 더 안전하기 때문이죠.

발로란트의 요원은 역할군에 따라 각자 다른 포지션에 서게 됩니다. 예를 들어, '타격대'에 속한 요원은 적과의 난전을 유도하거나 각개 전투를 하는 데 특화된 스킬 구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보통 전방(엔트리)에서 임무를 담당하죠. 반대로 '감시자'인 세이지는 아군의 체력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만큼, 보통 전방이 아닌 후방에 위치하게 됩니다. 이처럼 발로란트의 각 요원은 역할군에 따른 포지션에 차이가 있습니다.


▲ 각 요원의 특색에 맞는 포지션도 중요하다


난전 상황을 유도할 수 있는 요원 - 레이즈, 피닉스, 제트, 브리치
전방 : 공격로를 책임진다! 전방에서 과감한 진입!

발로란트에서의 전방의 역할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적의 방어를 뚫어내거나, 반대로 적의 진입을 저지하는 최전선에 서는 포지션인 만큼 승패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전방에 서게 되는 요원은 보통 난전을 유도하는 데 능한 스킬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공격적인 스킬을 활용하는 요원들이죠. 이러한 공격적인 스킬은 적에게 위협적으로 작용할 수 있지만, 바꿔 말하면 아군에게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적어도 아군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선 스킬 활용이 킬로 연결되어야만 하기 때문이죠.

보통 타격대인 레이즈, 피닉스, 제트, 척후대의 브리치가 이러한 전방 포지션을 소화하게 됩니다. 해당 요원들은 섬광이나 연막, 폭탄 등 공격로 진입이나 저지 시, 유용한 스킬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 보통 '타격대'에 속한 요원이 전방을 맡는다

▲ 과감한 진입으로 공격로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요원 - 소바, 사이퍼
중간 : 안전한 정보 전달, 쉬워지는 공격/수비 난이도

사이퍼와 소바는 스킬을 이용해 직접 눈으로 확인하지 않아도 상대방의 위치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리스크 없이 적 팀의 위치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만큼, 전방에 서는 요원들의 부담을 덜어주거나 조금 더 유리한 위치를 잡도록 도와주죠.

세이지와 마찬가지로 두 요원 모두 고유 스킬을 통해 이러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기에, 최대한 오래 생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지나면 지속적으로 적의 위치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죠. 파악된 적의 위치는 아군에게 소중한 자원입니다.

따라서 아군에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사이퍼와 소바도 가급적 전방보다 약간 후방에 위치하는 편이 좋습니다. 생존 시간에 따라, 스킬 활용 횟수가 달라지기 때문이죠.


▲ 정찰 화살은 재사용 대기시간만 지나면 언제든 유용하게 쓸 수 있다

▲ 사이퍼는 스파이크를 설치하거나 수비할 때 유용한 스킬들로 구성되어 있다


전략적인 가치가 높은 요원 - 세이지, 브림스톤, 오멘, 바이퍼
후방 : 세이지의 회복과 시야 차단 효과를 제공하는 연막류 요원

세이지는 발로란트의 요원중 유일하게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켜줄 수 있는 스킬을 지니고 있습니다. 여기에 궁극기 '부활'은 죽은 아군을 되살리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에, 서포트 능력이 출중한 요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세이지는 E 스킬 '회복'을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면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기에 팀의 생존력을 크게 올려줍니다. 따라서 세이지의 경우 전방이 아닌 후방에 위치하고 생존에 집중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시야 차단 효과를 가진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브림스톤, 오멘, 바이퍼도 후반까지의 생존이 요구되는 요원들입니다. 브림스톤의 경우, 연막을 최대 3회까지 장전할 수 있고 원격으로 사용이 가능한 만큼, 활용도가 높은 요원입니다. 그 때문에 연막이 남아 있다면 후방에 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림스톤보다 활용도는 다소 떨어지지만, 브림스톤이 없거나 죽었을 때는 오멘과 바이퍼, 사이퍼 등 시야 차단 효과를 가진 스킬을 가지고 있는 요원의 중요도도 높아집니다. 특히, 공격팀일 때 이러한 연막류 요원의 중요도는 한층 더 높아집니다. 연막류 요원의 생존 여부에 따라 진입 시 난이도의 차이가 확연하기 때문이죠.


▲ 유일하게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켜줄 수 있는 세이지의 존재는 특별하다

▲ 궁극기 '부활'을 통해 불리한 전세를 단번에 역전할 수도 있다

▲ 연막은 공격로 진입이나 수비에 모두 유용하다


전 요원 공통 사항
후방 : 궁극기가 준비된 요원은 후방에...

발로란트에서 궁극기는 승리를 위해 꼭 필요한 수단 중 하나입니다. 궁극기는 스파이크를 설치하는 것을 저지하거나, 반대로 스파이크 설치 후 자리를 잡고 있는 적을 무력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궁극기가 준비되었다면, 요원의 특성을 막론하고 전방에 서는 것을 지양하는 편이 좋습니다. 궁극기가 준비된 요원의 생존 시간이 길어질수록, 그만큼 더 많은 변수를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기존에 전방에 서는 피닉스나 레이즈, 브리치 등의 '타격대' 요원일 경우, 적당한 타협이 필요합니다. 전방에서의 임무를 수행해내지 못한다면, 궁극기를 활용하기 전에 판이 망가지기 때문이죠. 이처럼 공통적으로 궁극기를 가지고 있는 모든 요원은 생존의 중요도가 높아집니다.


▲ 궁극기는 언제나 큰 변수를 만들어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