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VR/AR 업계는 희비가 교차했다. 좋은 소식을 먼저 전하자면, 인텔은 보통 안경과 크기가 동일한 스마트 글라스 Vaunt를 정식 공개했다. 해당 제품의 프레임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중량이 50그램에 불과하며 간단한 알림 기능 등을 제공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HP는 전문가용 Windows MR을 3월에 출시할 계획이라 발표했고, AR 개발 플랫폼 8th Wall은 6개 기업으로부터 투자를 받는 등의 희소식이 있었다.

한편, 머시니마 분야의 선구자적 존재인 휴즈 핸콕(Hugh Hancock)이 돌연 심장병으로 세상을 떠나 업계인들에게 큰 충격을 안겼다.



■ 산업 동향

■ 전 Mozilla Web VR 개발자 새로운 VR 브라우저 Supermedium 선보여


슈퍼미디엄(Supermedium)은 HTC 바이브와 오큘러스 리프트를 지원하는 VR 브라우저로 'A-Frame' 개발자와 WebVR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Mozilla 그룹의 구성원이 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브라우저는 슈퍼미디엄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Web에 기반한 가볍고 빠른 VR 체험을 즐길 수 있다.


■ 18개월의 임직 기간, 트위터 AR/VR 디렉터 알레산드로 사바텔리 사직


트위터의 AR/VR 디렉터 알레산드로 사바텔리(Alessandro Sabatelli)는 자신의 트위터에 18개월의 임직 기간을 마치고 이곳을 떠나게 됐다고 밝혔다. 알레산드로 사바텔리는 2016년 6월 자신이 직접 창립한 VR 회사를 떠나 트위터에 합류한 바 있다. 현재 사바텔리는 애플에 디자이너로 합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 미국 미디어 그룹 바이어컴, 산하의 바이어컴 Next VR 스튜디오 폐쇄


바이어컴(Viacom)이 자사의 엔터테인먼트 기술 그룹 바이어컴 Next를 폐쇄한 것으로 밝혀졌다. 바이어컴 Next는 타일러 허드(Tyler Hurd)의 상호교류식 음악 동영상 'Chocolate'을 비롯해 몇몇 VR 시리즈로 대중들에게 알려진 바 있다.


■ 머시니마 창시자 휴즈 핸콕 심장병으로 사망


머시니마의 창시자 휴즈 핸콕이 심장병으로 인해 사망한 것으로 밝혀져 업계인들에게 충격을 안겼다. 휴즈 핸콕은 게임 엔진을 이용해 영화를 제작하는 기법인 '머시니마'의 선구자적 존재로 VR 업계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쳐왔다.


■ Blippar, Glorious Labs와 합작 통해 360도 카메라 추가된 AR 필터 개발


AR 회사 Blippar는 영국의 스타트업 글로리어스 랩스(Glorious Labs)와 새로운 파트너쉽 관계를 맺었다. 글로리어스 랩스는 이미 360도 소셜 플랫폼 글로리아(Gloria)를 출시한 바 있다. 글로리어스 랩스는 이번 파트너쉽을 통해 Blippar의 AR과 인공지능 기술을 응용해 새로운 기술과 상업적 기회를 발굴할 계획이다.



■ 하드웨어 및 특허

■ 인텔, 일반 안경 크기의 스마트 안경 Vaunt 공개


지난 5일, 인텔은 자사의 스마트 글라스 Vaunt의 외관과 기능을 정식으로 공개했다. 인텔 측은 Vaunt가 간단한 알림 기능 등을 원하는 이용자에게 안성맞춤이라며, 일반적인 스마트워치보다 훨씬 가볍고 '은밀'하기에 다른 활동 중에도 쉽게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Vaunt는 동작 센서를 이용해 사용자의 위치를 탐지할 수 있으며 해당 위치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예를 들어, 이용자가 주방에 위치해있을 경우 메뉴나 장보기 목록 등을 알려주며 이 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 HP, 전문가용 Windows VR HMD 3월 출시


HP가 전문가용 'Windows MR HMD'를 3월에 출시할 예정이다. 전문가용 제품은 기존 제품과는 달리 3개의 교체 가능 패널을 제공하며 이전 패널에 비해 청소가 용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제품은 상업적 환경에서 불특정다수의 사용으로 인한 위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출시되었으며 가격은 499달러로 책정되었다. 아울러 이번 제품 역시 1440*1440의 단안 해상도를 지원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 손가락 트랙킹 기능,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손수 개발한 VR 콘트롤러


마이크로소프트 개발자 지미 그레이(Jimmy Gray)가 밸브의 너클즈(Knuckles) 콘트롤러를 기다리지 못하고 본인이 직접 유사 콘트롤러를 제작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해당 콘트롤러는 HTC Vive 콘트롤러를 개조한 것으로 밝혀졌으며 전반적인 디자인과 작동원리는 이전에 공개된 밸브의 너클즈와 상당 부분 흡사하다. 아울러 해당 콘트롤러는 손가락을 이용한 트랙킹 기능도 탑재된 것으로 밝혀졌다.


■ 애플 신규 특허 신청, VR/AR 광학 디스플레이 시스템


애플이 VR/AR 분야에 대한 새로운 특허를 신청한 것으로 밝혀졌다. 미국특허청은 지난 2월 8일 신규 특허 'HMD를 위한 광학 디스플레이 시스템'를 공개했다. 해당 특허는 '반사', '굴절', 그리고 '편광'을 응용하여 빛의 통로를 조절하는 기술로 알려졌다.


■ 밸브 신규 특허 신청, VR HMD 격자무늬 현상 해소


밸브 역시 새로운 특허를 신청한 것으로 밝혀졌다. 해당 특허는 VR의 고질적 문제점이었던 격자무늬 현상을 해소하는 기술로 알려졌다.



■ 투자 및 인수

■ AR 스마트 글라스 스타트업 RealWear 1,700만 달러 투자 유치


지난 2일, 미국 증권 무역 위원회가 공개한 바에 의하면, AR 스마트 글라스 개발사 리얼웨어(RealWear)는 지난 1월 이미 1,700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한 것으로 드러났다. 해당 투자 금액 중 800만 달러는 콜롬비아 벤처 투자 회사(Columbia Ventures Corporation)로부터 이루어진 것으로 밝혀졌다.


■ AR 개발 플랫폼 8th Wall 800만 달러 규모 시리즈A 투자 유치


지난 7일, 8th wall은 Norwest Venture Partners로부터 800만 달러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벤처투자기금 Shasta Ventures와 Sparkland Capital 역시 이번 시리즈 투자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까지 8th Wall의 누적 투자 금액은 약 1,040만 달러인 것으로 확인된다.


■ VR 생방송 플랫폼 Vreal 1,170만 달러 규모 시리즈A 투자 유치


지난 8일, VR 생방송 플랫폼 Vreal은 Axioma Ventures를 비롯해 Upfront Ventures Capital, CRCM Ventures 등으로부터 1,170만 달러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한편, Intel Capital 및 AET Fund 역시 신규 투자자로서 해당 투자에 참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 월마트 내부 과학기술 인큐베이터, VR 쇼핑 스타트업 Spatialand 인수


월마트의 과학기술 인큐베이터 Store No.8은 VR 쇼핑 개발 스타트업인 Spatialand를 인수했다고 밝혔다. 이번 결정은 월마트가 향후 VR을 이용해 '쇼핑 체험'을 바꾸고자 하는 계획의 일환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Spatialand의 창업자인 Kim Cooper와 10명의 직원들은 월마트 기업에서 일하게 될 예정이다.



※ 중국의 VR 전문 미디어 87870.com과의 제휴로, 인벤에서 독점으로 번역 제공하는 기사(원문 링크)입니다. 앞으로 중국의 VR 관련 주요 뉴스를 꾸준히 소개해드릴 예정이니, 많은 구독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