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월드오브탱크를 시작한 플레이어는 무작위 전투에서 만난 5~6 티어 전차를 보고 육성할 국가나 병과를 결정하게 된다. 하지만 전차의 최종 단계인 10 티어 전차는 5~6 티어 전차와 반대되는 특징으로 변경되거나, 전차 병과가 변경되는 등의 처음에 원했던 전차상과 다른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난감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갖은 고생 끝에 출고한 고티어 전차가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지 않다면, 제대로 된 성취감을 느끼지 못할 것이고 결국 게임에 대한 열정도 사라지게 하는 최악의 상황이 만들지도 모른다.


이런 상황을 면하기 위해서는 무작정 전차를 육성하거나 낮은 티어를 목표로 국가나 병과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최종 단계인 10 티어 전차의 특징을 알아보고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전차를 육성하는 것이 월드오브탱크를 제대로 즐기는 방법이 될 것이다.



 ■ 국가별 10 티어 전차 정리
소 련
Obj. 268

우수한 공격력과 관통력을 지녀 장갑이 두꺼운 중전차도 잔뜩 긴장하게 만드는 구축전차.

위장률도 매우 높아 수풀에 숨어있으면 근처까지 접근해도 보이지 않을 정도.
Obj. 263

준수한 기동력을 지녀 전투 현장을 빠르게 지원할 수 있다.

평균 공격력은 다른 구축에 비해 낮은 편이지만 정확도가 높아 장거리 사격에 특화되어 있다.
T-62A

민첩한 기동을 갖춘 T-62A는 전장의 유리한 거점을 빠르게 선점할 수 있다

계란형 포탑은 장갑도 두꺼운 편이어서 적 구축전차의 포탄도 튕겨낼 수 있을 정도.

5초대의 연사력과 264 관통력은 도그파이트에서 강한 모습을 보인다.
Obj. 140

T-62A와 흡사한 모습을 보이나 주포 내림각이 1도 더 내려가기 때문에 지형 제약을 적게 받는다.

분당 화력인 DPM과 명중률이 높아 장거리 사격에서도 우수한 면모를 보인다.
IS-7

소련의 기동 중전차인 IS-7은 선회가 느린 반면 최고 속도가 높아 파고드는 능력이 매우 우수하다.

낮은 차체와 두꺼운 포탑 장갑을 가지고 있어 초근접 전투인 헤드온 싸움에서 강한 면모를 보인다.
IS-4

소련의 장갑 중전차인 IS-4는 두꺼운 장갑에 우수한 경사각도로 설계되어 적의 공격을 간단히 막아내는 모습을 보여준다.

IS-7에 비하여 엔진 출력이 300마력이나 낮기 때문에 움직임은 약간 둔하다.
Obj. 261

굉장히 높은 명중률은 철갑탄으로 적 전차의 약점을 관통할 정도이다.

탄속 또한 빠른 편이어서 명중률을 더욱 정확하게 만들어주고 있다.
미 국
T92

포탄 공격력이 굉장히 높고, 스플래시 피해를 입히는 범위도 넓어 '핵 자주포'라는 별명을 지닌 미국 자주포

낮은 명중률은 엉뚱한 곳에 포탄을 떨어지게 하지만, 스플래시 피해로 목표 전차를 파괴하기도 한다.
T57 Heavy

자동 장전기를 갖춰 2초마다 400 공격력의 포탄을 발사한다. 총 4발을 연속으로 사격할 수 있는데, 다시 4발을 장전하는데 20여초 밖에 걸리지 않는다.
T110E4

포탑이 회전하는 구축전차로 범용성이 뛰어나 다양한 전술을 구사할 수 있다.

강한 공격력의 구축전차에 반했지만 포탑을 움직일 수 없어 좌절한 유저가 있다면, 강력히 추천하는 전차이다.
T110E3

고정형 포탑으로 대응력이 떨어지지만, 굉장히 두꺼운 장갑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 전차의 약점인 부포탑에도 공간 장갑을 두르고 있어 전면에는 약점이 없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T110E5

중형전차와 같은 날렵한 움직임을 보이는 미국 중전차 T110E5

'레일건'이란 별명을 가지고 있는 주포는 8초대의 빠른 연사력과 탄속, 관통력을 특징으로 한다.
M48 Patton

전형적인 중형전차의 스펙을 가지고 있는 전차로, 관측 거리가 우수해 적 병력의 움직임을 쉽게 포착해내곤 한다.

영 국
FV4202

주포의 내림각인 부각이 우수하여 지형 제약에서 벗어난 전차이다.

최고 속도는 낮지만 추중비가 좋기 때문에 순간 기동 능력은 우수한 편.
FV215b 183

모든 전차들을 벌벌 떨게 만드는 183mm 주포를 지닌 전차.

포탄 하나의 공격력이 구축전차 중 가장 높은 대신 장전속도가 굉장히 길고, 장갑이 얇아 적에게 발각당하면 녹아내리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FV215b

잘생긴 생김새로 많은 팬을 보유한 전차.

후방에 위치한 포탑으로 인해 역티타임 전술에서 뛰어난 성능을 보인다.
ConquerorGC

매우 높게 날아가는 포탄 궤적으로 건물 뒤에 있는 전차도 타격할 수 있다.

1분에 가까운 장전시간을 가졌지만, 2200의 공격력은 적 전차를 걸레조각으로 만드는 위력을 지녔다.
독 일
G.W.E100

평균적인 공격력을 지녔고 이동속도가 느린편.

차체 장갑이 두꺼워 경전차 난입 공격에서 살아날 약간의 희망을 가지고 있다.
WT auf E100

평균 공격력 750의 4발 클립 주포는 월드오브탱크 내의 가장 높은 체력을 지닌 Maus도 몸을 사리게 만든다.

스톡 주포 또한 560 공격력의 6발 클립으로 우수한 성능을 갖추고 있다.
Jg.Pz.E100

두꺼운 장갑과 우수한 성능의 주포를 지니고 있어 장거리 사격보다는 1선 중전차를 지원하는 1.5선 사격이 알맞은 전차.

골드탄의 420관통력은 장갑형 중전차라도 매우 쉽게 관통할 수 있다.
Maus

엄청난 두께의 '떡장갑'으로 전선을 밀어붙이는 남자다운 중전차.

측면 장갑이 무려 185mm이어서 역티타임을 잡는다면 어느 전차도 마우스를 관통할 수 없다.
E100

우수한 장갑과 주포성능을 갖춘 중전차로 방어적인 Maus에 비해 공격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Maus에 비해 전면 약점이 많은 편이지만 이해도가 높은 전차장이 운용하는 E-100은 놀라운 위력을 보인다.
E50M

중형전차답지 않은 두꺼운 장갑을 가진 전차로 티타임과 역티타임을 활용한다면 적의 공격을 손쉽게 도탄낼 수 있다.

중형전차 답지 않은 차체 무게로 충각술에서 강한 위력을 보인다.
Leopard 1

경전차의 포탄에 관통당하는 얇은 장갑을 지녔지만, 매우 빠른 기동성을 가지고 있다.

주포 명중률과 공격력이 우수해 장거리 사격에서 우수한 모습을 보이며, 주포 내림각이 넓어 지형 제약을 적게 받는다.
프 랑 스
Foch 155

평균 공격력 850의 포탄을 3발 연속 발사하는 자동 장전기를 가지고 있는 전차.

전면 경사 장갑이 우수해 약점 사격이 아니고서는 Foch 155를 관통하기 어렵다
AMX 50B

중전차 답지 않은 경쾌한 움직임을 가진 기동형 중전차

빠른 기동력은 중형전차간의 주요 거점 싸움을 빠르게 지원할 수 있도록 해준다.
B-C 25t

매우 강력한 공격 능력을 갖춘 중형전차로, 기동성과 관측 거리, 위장력 등 경전차의 장점을 모두 갖추고 있다.

포탄 5발을 연속으로 사격할 수 있게 해주는 자동 장전기는 B-C 25t를 빛나게 해준다.
B-C 155 58

자주포 중 유일하게 연사 능력을 갖추고 있는 전차.

비교적 낮은 공격력을 갖고 있지만 조준속도와 명중률이 좋아 우수한 성적을 보인다.

포탑이 회전하는 자주포이기에 포각의 제약에서 벗어난 전차이다.
중 국
121

중전차의 주포를 갖춘 중형전차로 높은 분당 공격력을 자랑한다.

부각이 -3도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지형 제약을 많이 받지만 시가지나, 평지 전투에서는 놀라운 모습을 보여준다.
113

중형전차 부품을 사용해서 제작된 전차이기 때문에 최고속도와 추중비가 높은편이다.
일 본
STB-1

포탑과 차체 장갑이 상당한 수준의 경사를 지니고 있어 적의 공격을 도탄내는 확률이 높은 편이다.

기동력이 우수하고 주포 내림각이 넓기 때문에 언덕을 이용한 전투에서 뛰어난 모습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