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탱크에서 영국 전차 마라톤 이벤트와 함께 영국 8티어 중전차 'Caernarvon Action X'가 등장했다. 영국 전차 마라톤은 기존 마라톤 이벤트들과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되며, 9월 28일(금) 오전 10시까지 수행할 수 있다.

마라톤 미션은 총 10단계로 구분되며, 일정 이상의 경험치를 획득하면 완료된다. 기본적으로 6티어 이상 전차로만 진행이 가능하다. 만약 10티어 전차를 보유 중이라면 더욱 어렵지만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미션을 수행할 수도 있다.

마라톤 미션이 너무 어렵거나 시간이 부족하다면 프리미엄 상점을 통해 구매하는 방법도 있다. 다만 프리미엄 상점을 통해 구매할 때도 마라톤 미션 단계에 따라 10%씩 할인이 되므로, 가급적 많은 미션을 수행한 후 구매하는 것이 좋다.




다만 보상으로 주어지는 Caernarvon Action X는 현재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는 중이다. 가장 큰 문제는 뭐니 뭐니 해도 주포다. 원본인 Caernarvon보다 전반적으로 좋은 능력치를 보이고 있는 것은 맞지만, 기존 사양이 너무 나쁘다 보니 여전히 쓰기 어려운 편이다.

무엇보다 가장 발목을 잡는 것은 230에 불과한 평균 공격력이다. 이는 버프 전 Caernarvon의 사양으로, 중형전차라면 몰라도 중전차 입장에서 이는 너무나도 낮은 수치다. 재장전 시간이 5.66초로 짧은 편이지만, 그래 봐야 평균 공격력을 커버할 수준은 되지 않아 DPS는 2,440에 불과하다.

또한 은탄 관통력이 226인 것은 괜찮지만 골드탄 관통력이 258로 낮아 상위 티어를 상대하기 어렵다. 부각이 10도로 좋고 명중률이 0.31인 것이 그나마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 버프 전 Caernarvon의 주포와 같은 공격력을 지니고 있다


주포가 나쁘다고 해서 다른 부분이 좋다고 보기도 어렵다. Caernarvon과 비슷한 전면 방호력을 보여주는데, 측면 장갑이 50에 불과해 차체의 각도를 변경하기 부담스럽다. 그나마 포탑에 공간 장갑이 달려있고 두께가 두꺼워 도탄을 기대할 수 있는 편이지만, 해치 약점이 다소 큰 편인 데다가 각도가 나쁘면 이마가 뚫리기 쉽다. 내구도도 1,500으로 원본보다 낮다.

최고 속력은 36.3km/h이며 14.62의 추중비를 보여준다. 중전차 치고는 그럭저럭 민첩하다 볼 수 있는 편이지만 중형전차 수준으로 빠른 것은 아니다. 중형전차 수준의 주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이 역시 아쉬운 점이라 할 수 있다. 이외에 관측 범위도 380으로 원본보다 20이나 낮고 위장도 미묘하게 나쁘다.

종합적으로 일반적인 중전차라고 보기에는 단점이 너무 많으며, 대놓고 중형전차 역할을 하기에도 뭔가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는다.


◆ CAERNARVON ACTION X 시운전(인벤: 늑대9)



◆ Caernarvon AX MASTER(인벤: Tr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