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탱크에서 전장의 수정은 상당히 흔한 편이다. 팀 혹은 병과에 따른 밸런스가 맞지 않거나 전투 자체가 루즈한 경우 주로 수정되며, HD화 되면서 자연스럽게 변경되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전장이 수정되면 라인 혹은 주요 포인트 또한 자연스럽게 변화한다. 수풀 하나만 사라지더라도 전체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물론 전장이 변화하지 않았더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전황이 바뀌는 경우도 있다. 주력 전차의 변화나 새로운 포인트의 개척 등의 이유가 있을 수 있다. 휴식기를 가졌던 전차장이라면 이러한 변화에 적응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전투에 앞서 새로운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이번에 확인해볼 전장은 오버로드다. 오버로드는 등장 이후 해안가나 수풀 위치 등이 변경되었으나, 전반적으로 볼 때 크게 변화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버려지던 라인이었던 해안가가 주력 라인이 되고 기존 중전차 라인이 사라지는 등 초창기와는 상당히 달라진 모습을 보인다.

◆ 한눈에 보는 오버로드 주요 포인트




■ 병과별 주요 포인트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중형전차 # 경전차 # 중전차 # 구축전차 # 자주포



◆ 중형전차 주요 포인트


▣ 중앙 견제 포인트



중앙 분지 정찰과 견제가 모두 가능한 포인트다. 스팟당하면 상당히 위험해지기 때문에 사격의 기회가 생기더라도 사격 후 바로 몸을 숨겨야 한다. 전황에 따라서 우측 라인을 도와주거나 전장 중앙쪽으로 이동해 다른 곳을 견제하는 방법도 좋다. 적의 모든 위치가 확실해지기 전까지는 분지를 넘어가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다.

▣ 동쪽 라인 포인트



중형전차의 라인전이 일어나는 포인트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전진하면 구축전차의 사격에 바로 격파될 수 있기 때문에 큰 힘싸움이 일어나기보다는 정면의 적을 견제하는 정도의 전투가 일어나게 된다. 자주포의 사격에 당할 위험이 높기 때문에 제자리에 멈춰있는 것도 금물이다. 만약 전진하게 될 경우라면 우측의 0번 라인 및 분지의 아군과 협공하는 것을 추천한다.

▣ 동쪽 능선 포인트



둔턱을 사이에 끼고 정면의 적을 견제하게 되며, 필요 시 중앙까지 진출하여 동쪽 라인의 적을 괴롭혀줄 수도 있다. 둔턱 위에 수풀이 있지만 적과의 거리가 가까워 큰 영향은 없는 편이다. 게다가 지형상 15미터 사격 또한 불가능하다.


◆ 경전차 주요 포인트


▣ 중앙 풍차 포인트



전장 대부분의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위치다. 다만 포탑이 시야를 가로막고 있기 때문에 수풀에서 가만히 정찰하는 것이 아닌, 근처 능선을 이동해가면서 능동적인 정찰을 꾀해야 한다. 즉, 중앙 전체가 경전차의 무대라 할 수 있다.

▣ 중앙 분지 포인트



중형전차와 마찬가지로 분지의 적을 견제할 수 있는 포인트다. 상당히 안전한 자리지만 적의 위치를 파악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편이다. 다만 필요 시 중앙 분지에 진입하여 활동하면서, 수풀에 숨어있는 적을 강제스팟할 수 있다. 물론 상당한 위험이 따르기 때문에, 해당 전략을 남발하는 것은 좋지 않다.


◆ 중전차 주요 포인트


▣ 서쪽 해안 포인트



과거에는 절대 가서는 안 되는 라인 중 하나였으나, 현재 오버로드에서 중전차들이 가장 많이 이동하는 포인트다. 그만큼 정면의 중전차와 원 없이 라인전을 벌일 수 있으나, 전략적으로 볼때 그리 추천하는 루트는 아니다. 중전차들이 해안을 이용하면서 자주포가 해안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아져 라인전이 안전하지 않으며, 구축전차 또한 해안을 견제하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이겼다고 하더라도 밀고 들어가기가 상당히 어렵기 때문이다.

▣ 중앙 포인트



과거의 주요 라인이자 현재는 거의 버려진 라인이다. 실제로 현재 해당 위치로 이동하게 되면 정면에 적이 존재하지 않아 별다른 활약도 못 하고 시간만 보내기 쉽다. 하지만 정면에 구축전차가 없어 중앙을 무사히 넘어갈 수 있다면, 해안가부터 중앙까지 적의 후방을 유린할 수 있는 등 변수를 창출할 수 있다.

▣ 중앙 풍차 포인트



중앙 풍차 근처의 능선에서 전투를 벌이는 포인트다. 능선이다 보니 헐다운 능력이 좋을수록 유리하다. 또한 원거리의 적을 사격할 일이 많기 때문에 명중률 및 조준 속도가 높은 전차일수록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다. 다만 초반부가 지나고 나면 활약할 일이 크게 줄어들기 때문에 다른 라인 상황을 계속 파악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 동쪽 라인 포인트



중형전차의 동쪽 라인 포인트와 같다.


◆ 구축전차 주요 포인트


▣ 서쪽 저격 포인트



해안에서 전투를 벌이는 중전차들을 견제하기 위한 포인트다. 약간의 능선 외에는 몸을 숨길 장소가 없으나, 랜더링 범위 밖인 것을 이용해 전투를 벌일 수 있다. 다만 중전차라인이 빠르게 밀리거나 오히려 승기를 잡을 경우 별다른 활약을 하지 못할 수 있다.

▣ 중앙 저격 포인트



중앙의 적은 물론 해안을 넘어오는 적까지 모두 견제가 가능한 포인트다. 범용성은 좋지만, 상당히 방어적인 위치기 때문에 적의 공세가 강하지 않다면 활약을 하기 어렵다. 게다가 랜더링 범위를 잘 체크하지 않으면 스팟당하기 쉬우며 숨을 곳이 마땅치 않아 상당히 위험해진다.

▣ 동쪽 저격 포인트



동쪽 라인을 견제하는 저격 포인트다. 남팀보다는 특히 북팀에 유리한 포인트로, 15미터 사격을 이용할 경우 스팟당하지 않고 적을 꾸준히 괴롭혀 줄 수 있다. 물론 블라인드샷에는 유의해야 한다.


◆ 자주포 주요 포인트


▣ 중앙 포인트



가장 무난한 포인트로, 해안을 제외한 모든 곳을 타격할 수 있다. 본진에서 가깝고 엄페물도 있지만, 사격각이 잘 나오지는 않는다는 아쉬움이 있다.

▣ 서쪽 포인트



해안을 포함한 대부분의 라인을 노릴 수 있는 포인트다. 이동거리가 길고 상당히 위험하지만, 해안을 타격할 수 있다는 장점이 매우 크다. 또한 다른 라인과의 거리가 멀기 때문에 보다 고각으로 타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 동쪽 포인트



북팀에만 위치한 포인트로, 남팀의 경우 엄폐물이 없어 따라 하기 힘들다. 동쪽 라인을 보다 좋은 각도로 타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며, 해안이 밀리더라도 조금 더 오랫동안 저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