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탱크에 새로운 PVE 모드인 '전선 방어'가 추가됐다. 8월 5일(월)까지만 진행되는 이벤트성 모드로, 5인으로 구성된 팀으로 AI 전차들을 막아내는 것이 목표다. 개인 또는 소대로 참여할 수 있으며, 무작위 전투와 달리 해당 모드에서는 5인 소대의 구성도 가능하다.

전선 방어의 참여 보상은 지휘명령과 이큅, 위장 등이다. 최종적으로는 채권으로 구매 가능한 강화 이큅인 '안전 장치'와 '개조 장전 장치'까지 획득할 수 있다.

하지만 두 개의 최종 보상을 모두 얻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보상을 얻기 위해서는 다량의 점수가 필요한데, 한 전투에서 획득할 수 있는 점수가 한정적인 데다가 전투에 참여할 수 있는 횟수마저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기본적인 실력은 물론 꾸준한 노력과 운이 모두 필요하기 때문에, 둘 중 하나를 포기하고 한 쪽만 골라 노리는 경우가 많다.


▲ 이벤트성 PVE 전투인 전선 방어 모드가 추가됐다


▲ 특별 이벤트모드 - 전선 방어 공식 소개 영상


전선 방어의 전장은 강화 안전 장치를 획득할 수 있는 동부 전선과 강화 개조 장전 장치를 획득할 수 있는 서부 전선으로 나누어진다. 각 전선은 또다시 3개의 부대로 갈린다. 동부 전선에는 철갑 부대와 붉은 들개 부대, 야수 사냥꾼 부대가, 서부 전선에는 Lucky Second 부대와 Rolling Saints 부대, Spearhead Brigade 부대가 준비되어 있다.

전투는 본인의 전차로 수행하는 것이 아닌, 부대 중 하나를 선택하고 해당 부대에서 운용하는 전차에 탑승하는 식이다. 이를테면 동부 전선의 철갑 부대는 T-28 두 대와 T-26 한 대를 운용할 수 있다. 또한 부대별로 사용할 수 있는 지원 스킬이 다르다.


▲ 부대별로 사용할 수 있는 전차와 지원 스킬이 다르다


전투의 목표는 전장의 한쪽을 방어하여 전선 내구도를 유지하는 것이다. 적들은 웨이브 형태로 몰려오며, 웨이브가 진행될수록 더 강력한 적이 등장하기 때문에 아군과의 협업이 매우 중요하다. 전선 대격돌처럼 하나의 전차 파괴 시 다른 전차를 운용할 수 있으나, 전차 재생성은 없기 때문에 3대가 모두 파괴되면 더이상 전투에 참여할 수 없다.

만약 적이 아군의 방어선을 뚫고 들어왔을 경우 적 하나당 1~3의 전선 내구도를 감소시킨다. 다만 종종 등장하는 해골 모양 아이콘의 지휘 전차를 방어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즉시 패배하기 때문에 절대로 통과시켜서는 안된다.

그렇다고 해서 한 곳에서 농성을 계속 벌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니다. 포탄에 제한이 있고 맵의 특정 위치로 이동해야만 재보급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다행히 아군 중 한 명만 이동해도 전체에게 재보급 되므로, 보급 전담이 있으면 상당히 유용하다. 이외에도 종종 적 항공기의 폭격이 이루어지는데, 매우 강력하므로 즉시 자리를 벗어나야 한다.


▲ 아군과 함께 전선을 지켜내야 한다

▲ 해골 모양 아이콘의 지휘 전차는 반드시 방어해내야만 한다


전투 종료 후에는 성적에 따라 해당 전선의 점수와 부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부대 경험치가 쌓이면 최대 3레벨까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업그레이드 시 사용 가능한 전차가 변화하고 지원 스킬이 1개씩 추가되어 전투가 보다 편리해진다.

또한 단계를 올릴 때마다 지휘 명령과 이큅 등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경험치를 모으기 어렵다면 골드를 이용하여 단번에 업그레이드하는 것도 가능하다. 전선의 부대 레벨을 모두 3까지 올리고, 2천의 전선 점수를 모으면 최종적으로 강화 장비를 획득할 수 있다.


▲ 부대 레벨을 올리고 점수를 모으면 강화 장비를 획득할 수 있다


다만 전선 점수를 모으는 것은 상당히 고된 일이다. 주로 연료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연료는 전투를 진행할 수 있는 횟수이며, 기본적으로 매일 2개씩 지급된다. 이외에는 임무를 수행하여 매일 2개의 연료를 추가할 수 있으며, 부대 레벨 상승 시에도 소량 지급된다.

이렇게 최대한 연료를 모은다 하더라도 이벤트 기간 동안 확보 가능한 연료는 80개 내외 정도다. 전투 승리가 상당히 어렵고 패배할 경우 획득하는 점수가 상당히 낮다는 것을 감안하면 상당한 강행군이라 할 수 있다. 게다가 순위에 따라 점수가 차등 지급되며, 부대 레벨이 낮다면 승리 점수 또한 낮아 골드 사용이 반 강제된다는 문제도 있다.

전투에 따른 크레딧 등의 보상도 없기 때문에, 이벤트를 함께 진행할 소대원이 없다면 강화 장비 하나 정도에서 만족하는 것을 추천한다. 만약 마음이 맞는 소대원이 있다면 처음부터 골드를 사용해 부대 레벨을 올린 후, 두 개의 강화 장비를 모두 노려볼 수도 있다.


▲ 임무를 통해 매일 2개의 연료를 추가로 지급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