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탱크 자주포 병과에 대한 포탄 재작업 방향성이 공개됐다. 현재는 국가와 티어에 관계없이 자주포 운용 방식이 상당히 유사한 편인데, 포탄을 통해 전략적 다양성을 늘린다는 계획이다.

이제 6티어 이상의 자주포는 3가지 종류의 포탄을 사용할 수 있다. 철갑탄이나 고폭탄과 같은 종류가 아닌, 일반 포탄과 특별 포탄, 대체 포탄으로 구분된다. 포탄 종류에 따라 적에게 가하는 피해 유형이 완전히 변화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른 포탄 사용이 매우 중요해진다.

포탄이 변화함에 따라 자주포의 전반적인 능력도 달라진다. 종합적으로 보면 자주포의 총 피해량은 감소하게 되며, 총 폭발 충격 지속 시간 또한 감소할 예정이다.




자주포의 기본 포탄인 일반 포탄은 다른 포탄에 비해 폭발 충격과 공격력이 상대적으로 낮다. 공격력은 라이브 서버의 것이 그대로 유지될 예정이지만, 테스트 서버에서 전반적인 내구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피해량이 낮아지는 방식이다.

특별 포탄은 일반 포탄보다 약 15% 정도 공격력이 높으나 폭발 충격이 없는 고폭탄이다. 전차 내구도 상승을 감안하면 라이브 서버에서 가하는 대미지와 비슷한 수준이라 볼 수 있다. 다만 폭발 범위가 존재하기 때문에 철갑탄과 같은 방식이라고 볼 수는 없다. 관통력 또한 상당히 좋은 편이다.

대체 포탄은 철갑탄과 상당히 유사한 포탄으로 성형작약탄의 특성도 일부 지니고 있다. 공격력이 낮지만 관통력이 높으며, 관통 시 피해 수치를 예측할 수 있다. 또한 대체 포탄은 폭발 충격을 유발하지 않는다.

결과적으로 자주포에게 직접적으로 입는 피해는 비슷하거나 약간 감소하는 수준이다. 반면 폭발 지속 시간은 눈에 띄게 감소하기 때문에, 자주포에 의해 전투가 어려워지는 상황은 줄어들 전망이다.


▲ 6티어 이상 자주포는 총 3개의 포탄을 사용하게 된다


위와 같은 포탄 균형 조정은 6티어 이상 자주포부터 적용될 예정이며, 5티어 이하 자주포는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다. 즉, 5티어 이하 자주포들은 기존과 같은 포탄을 사용하게 되며, 성능 또한 기존과 동일하다.

프리미엄 자주포인 '105 leFH18B2'와 'Sexton I'은 기존에 사용하던 전용 성형작약탄과 철갑탄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이 또한 기존 성능은 그대로 유지된다.

이외에 전투 결과 화면을 전체 화면으로 표시하는 방식을 구상 중이다. 전투 성적 수치는 개인 점수 항목에서 팀 점수 항목으로 이동되며, 팀 점수 항목이 아군, 전투 성적 두 항목으로 구성되어 기본값으로 표시하는 방향으로 테스트가 진행된다.


▲ 프리미엄 자주포의 전용 포탄은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