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탱크의 말리노프카는 개활지형 전장으로 경전차의 운용에 따라 승패가 갈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강행 정찰은 물론 등대 정찰도 유효하기 때문에, 차륜형 경전차가 아닌 일반 경전차여도 경쟁력이 상당히 높다.

물론 북서쪽에 위치한 언덕도 상당히 중요하다. 소위 중전차 라인으로 불리는 곳이지만, 작은 풍차와 바위 외에는 자주포의 포격을 피할 수가 없다. 따라서 풍차 자리의 선점이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 중형전차들도 전투 초반부터 빠르게 기동을 하는 편이다.

조우전과 일반전의 시작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전략 및 전황도 크게 달라진다. 일반전의 경우 좌측 하단의 벌판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해당 위치에서의 전투가 일반적이지만, 조우전의 경우 언덕 아래에서 시작되기 때문에 벌판이 다소 소홀해지는 경향이 있다.


◆ 한눈에 보는 말리노프카 주요 포인트




■ 병과별 주요 포인트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중형전차 # 경전차 # 중전차 # 구축전차 # 자주포



◆ 중형전차 주요 포인트


▣ 남서쪽 침투 포인트



남서쪽 해안가를 지나 적진으로 침투하는 포인트다. 적진으로 침투하기까지 피격을 당하기 쉬우며, 타이밍이 나쁘거나 적이 방어진을 빠르게 만들었을 경우 침투 자체가 불가능해질 수도 있다. 따라서 중형전차 중에서도 기동이 빠른 전차가 이용하며, 아예 장갑이 우수한 기동형 중전차가 사용하기도 한다.

해당 포인트까지 이동하는 것이 성공했다면 후방에 위치한 아군 지원을 받아가면서 정면의 적을 처리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유리하게 전투를 이끌어갈 수 있지만, 체력이 너무 적게 남았다면 적이 희생을 감수하고 공격해올 수 있기 때문에 체력 관리에는 유의하는 것이 좋다.

정면의 적을 모두 처리했다면 이후는 상당히 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 엄폐물을 이용하여 적의 위치를 파악하고 유리하게 교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상황에 따라서는 아군이 더 넘어오거나 하는 것도 가능하다. 조우전에서는 쉽게 침투가 가능한 대신 활약하기 어려운 편이며, 일반전은 침투가 어렵지만 성공만 했다면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다.


▣ 남서쪽 방어 포인트



남서쪽 침투를 방지하기 위한 방어 포인트다. 수풀을 이용하여 본인의 위치를 숨길 수 있지만, 15미터 사격은 어려운 편이다. 따라서 적이 침투할 때 등대 역할만 할 것인지, 한 번 사격 후 숨을 것인지 빠르게 판단하여 행하는 것이 좋다.

어차피 방어선이 구축되고 나면 침투 자체가 상당히 어렵기 때문에, 초반이 지났고 상대가 별다른 행동을 보이지 않는다면 다른 포인트로 이동하는 것이 좋다. 조우전에서는 사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일반전 전용 포인트라 할 수 있다.


▣ 중앙 저격 포인트



중앙 호숫가에 위치한 수풀 포인트로, 시야 플레이와 함께 저격이 가능하다. 수풀이 있지만 적 경전차의 위치에 따라 사격 전에도 위치가 발각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동쪽 팀의 경우 부각이 좋은 전차라면 15미터 사격이 가능하며, 서쪽 팀은 부각과 무관하게 15미터 사격이 가능하다. 15미터 사격이라고 하여 무조건 안전하다고 볼 수는 없지만, 만약 스팟되지 않는다면 자가 스팟 및 공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좋은 활약을 펼칠 수 있다.


▣ 언덕 풍차 포인트



중전차 라인으로 불리는 곳이지만, 위치 선점을 위해 기동성이 좋은 중형전차도 자주 이용한다. 빠르게 풍차 위치까지 이동한 후 적 중전차 및 중형전차들이 올라오지 못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아군 중전차가 해당 위치까지 도착했다면 자리를 양보해주는 것이 좋다. 풍차의 크기가 상당히 작기 때문에, 다수가 엄폐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중전차 도착 이후에는 해당 위치에서 전투를 계속 벌이기보다는 다른 위치로 이동하는 것이 더 좋다.



◆ 경전차 주요 포인트


▣ 벌판 등대 포인트



일반전에서만 사용되는 포인트로, 전투 초반 적의 위치를 파악하고 통행세를 걷을 수 있다. 이후에도 본진에 위치한 구축전차들이나 호숫가에 위치한 중형전차를 스팟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하다.

다만 대부분의 경우 해당 위치에 경전차가 있으리라는 것을 감안하고 움직이기 때문에 기대한만큼의 성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적을 다수 스팟했더라도, 이를 지원해줄 아군들 또한 자리를 잡고 있는 상황인 경우가 많다는 것도 감안해야 한다.

서쪽팀의 경우 중앙에 위치한 포인트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해당 포인트까지 가는 것은 매우 위험하지만, 도달 후에는 적 구축전차를 견제하는 것이 쉬워지기 때문에 남서쪽으로 아군이 침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해당 포인트까지 이동하는 도중 스팟이 떴다면 근처 수풀들을 이용하여 스팟이 지워질때까지 포탄을 피하거나 빠르게 후퇴해야 한다.


▣ 벌판 바위 포인트



수풀을 이용한 은폐식 등대가 아닌 바위를 이용한 엄폐형 등대다. 그만큼 적에게 항상 위치가 노출되어 있다는 불편함이 있지만, 적과의 거리가 더 가깝기 때문에 스팟 용도로는 더욱 우수하다.

특히 호숫가에 위치한 적을 견제하는 용도로 좋다. 수풀에 아예 숨지 못하게 하거나 15미터 사격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위의 포인트와 마찬가지로 조우전에서는 사용하지 않으며, 일반전에서만 사용한다.


▣ 강행 정찰 포인트



호숫가 위쪽 벌판 포인트로, 수풀을 이용한 등대로 보이지만 실상은 강행 정찰 포인트나 다름없다. 스팟이 뜨지 않은 상태에서 해당 포인트에 은폐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반적으로는 빠른 기동성을 살려 능선을 왔다갔다 하면서 적의 위치를 파악해주는 편이다. 언덕을 오르는 중전차들도 쉽게 스팟할 수 있으며, 구축전차 및 중형전차도 노릴 수 있다. 조우전과 일반전 양쪽 모두 자주 사용하는 편이다.


▣ 호숫가 침투 포인트



호숫가 언덕 아래쪽을 지나 적진으로 침투하는 루트다. 호숫가에 은폐 중인 적들을 효과적으로 물러나게 할 수 있어 중후반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다만 초반에는 벌판에 위치한 상대팀의 등대에 의해 발각 당하는 것은 물론, 일방적으로 파괴당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위치에 등대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파악한 후 침투해야만 한다.



◆ 중전차 주요 포인트


▣ 풍차 포인트



중전차의 주요 포인트로, 자주포의 포격을 어느정도 막아줄 수 있는 풍차를 차지하는 것이 관건인 곳이다. 중형전차들이 미리 자리를 잡아 준다면 보다 쉽게 풍차를 차지할 수 있다.

풍차를 차지하지 못했다면 이와 같이 다소 아래쪽에서 헐다운 전투를 벌여야만 한다. 헐다운에 유리한 전차라면 전투 자체는 어려울 것이 없지만, 자주포의 포격이 관건이다. 특히 차체 측면에 포탄이 착탄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피격보다 조금 더 대미지가 들어오게 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앞뒤로 무빙을 해가면서 탄이 빗나가게 유도해주는 것이 좋다.


▣ 바위 포인트



언덕의 서브 포인트 개념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곳이다. 바위를 이용해 엄폐하면서 적의 측면을 공격해줄 수 있다. 상황에 따라서는 언덕 아래쪽의 적을 저격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저격 당하는 경우가 훨씬 더 많다는 것을 유념해두는 것이 좋다.



◆ 구축전차 주요 포인트


▣ 언덕 저격 포인트



언덕에 위치한 중전차를 저격하는 포인트다. 라인전이 한창일 때는 별다른 활약을 할 수 없지만, 적이 풍차를 차지한 후 공세로 변환할 때 이를 효과적으로 저지할 수 있다. 수풀이 많기 때문에 은폐가 쉬운 것은 물론 15미터 사격도 손쉽게 할 수 있다.


▣ 호숫가 저격 포인트



호숫가 저격 포인트 중 다소 후방에 위치한 포인트다. 후방이라고 하여 안전하다고 볼 수는 없기 때문에, 은폐를 확실하게 해야만 한다.

호숫가에 위치한 중형전차 포인트에 비해 사격각이 나쁜 편이기 때문에 본인의 위장률이나 부각 상황 등을 고려하여 중형전차와 마찬가지로 저격 포인트를 잡아도 좋다.


▣ 본진 저격 포인트



일반전에서만 사용하는 포인트로, 벌판 반대편에 위치한 적을 견제할 때 사용한다. 초반에는 라인으로 이동하는 중전차를 사격할 수도 있다.

아군 경전차의 활약에 따라 사격할 수 있는 적도 많아지지만, 초반부가 지나고 나면 별다른 활약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고 아예 비워둔다면 남서쪽으로 적이 침투할 수 있기 때문에, 호숫가를 견제하면서 자리를 지켜주는 것이 좋다.



◆ 자주포 주요 포인트


▣ 본진 포인트



엄폐물이 없다시피 한데다가 자주포가 숨을 수 있는 곳도 한정되기 때문에 방열 포인트도 비슷비슷한 편이다. 또한 방열 포인트에 따라 사격각이 거의 차이가 없기 때문에, 본인이 편리하다고 느끼는 곳을 사용해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