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탱크의 스텝은 시가지가 아예 존재하지 않는 전형적인 개활지형 전장이다. 대부분의 지형이 평지로 이루어져 있고, 평지에는 은폐 및 엄폐할 장소도 적기 때문에 강행정찰하는 경전차 외에는 접근조차 불가능하다.

따라서 대부분의 전투가 동쪽과 서쪽의 평지 아래 지형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구축전차의 사격을 피하기 위해서는 별다른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서쪽을 중전차가, 동쪽을 중형전차가 담당하여 라인전을 벌이게 되지만, 상황에 따라 다른 라인으로 이동하는 경우도 있다.

중전차 라인쪽은 바위가 있어 그나마 나은 편이지만, 중형전차 라인은 언덕의 높이가 낮아 자주포의 포격은 완전히 피할 수 없다. 자주포의 주요 표적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합에 따라서는 최대한 전투를 빠르게 끝낼 필요가 있다.


◆ 한눈에 보는 스텝 주요 포인트




■ 병과별 주요 포인트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중형전차 # 경전차 # 중전차 # 구축전차 # 자주포



◆ 중형전차 주요 포인트


▣ 라인전 포인트



동쪽 지역에서 라인전을 벌이는 포인트다. 하부를 가릴 수 있는 낮은 언덕을 앞에 두고 헐다운을 하는 곳으로, 부각이 좋다면 조금 더 다양한 위치에서의 전투가 가능하다. 적의 배치에 따라서는 시야 밖 사격도 가능하기 때문에, 후방 포인트에서 저격을 하는 식으로 높은 전과를 올릴 수도 있다.

바위 뒤 포인트는 사실상 남팀만이 이용할 수 있는 곳이다. 자주포에게 직격을 맞을 일은 거의 없지만, 범위 피해를 입는 경우는 많기 때문에 상당한 괴롭힘을 당할 수 있다. 특히 북팀이 공격적으로 남하해온 상태라면 해당 포인트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한다.


▣ 진격 포인트



동쪽 라인전에서 보다 공격적으로 운용할 때 사용하는 포인트다. 라인이 형성된 이후에 진입하는 것은 어려운 편이며, 초반부터 빠르게 이동할 필요가 있다. 한 번 자리를 잡을 경우 후방에 있는 아군과 함께 적을 압박하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동쪽의 바위 뒤 포인트의 경우 자리를 잡기는 쉽지 않지만, 초반에 자리를 잡을 수 있다면 적에게 양사선을 강요해줄 수 있다. 만약 해당 포인트로 이동할 예정이라면, 아군과 미리 소통을 하여 백업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 경전차 주요 포인트


▣ 중앙 포인트



중앙의 통로는 대체로 쓸모없는 편이지만, 경전차에 한해 정찰 용으로 이용할 수 있다. 통로 그 자체를 이용하기보다는 주변의 바위 및 수풀을 통해 적을 정찰하고 적에게 위치를 들켰을 경우 통로를 이용해 빠르게 후퇴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만약 적의 배치가 기습을 전혀 염두에 두지 않았다면, 그대로 통로를 타고 진격하여 적의 자주포를 격파하는 전략을 사용해볼 수도 있다. 굳이 자주포가 아니더라도 라인에 있는 적이나 구축전차의 측후면을 타격할 수 있기 때문에, 적의 방어가 약하다면 적극적으로 노려봐도 좋다.


▣ 동쪽 포인트



강행 정찰 이후 혹은 처음부터 이용해볼만한 포인트다. 얼핏 평지 같아 보일 수 있지만, 낮은 둔턱이 있기 때문에 자주포를 제외한 적의 포격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수풀이 없기 때문에 순수 위장 및 시야를 이용해 시야 플레이를 하는 곳이며, 초반 이동 중인 적을 빠르게 스팟하고 피해를 입힐 수 있다.


◆ 중전차 주요 포인트


▣ 라인전 포인트



중전차는 주로 서쪽 지역에서 라인전을 벌이게 된다. 해당 포인트들은 적의 공격을 방어하는 포인트로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초반이 아니라면 이후 진격 시 측면을 피격당할 위험이 높다는 단점이 있으며, 자주포의 포격에서도 완벽히 안전하다고 볼 수 없다.


▣ 바위 포인트



보다 공격적인 중전차 포인트다. 초반 이동 시 측면을 공격당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기동형 중전차에게 유리한 지역이지만 장갑형 중전차여도 피격을 감수하고 이동하는 경우가 많다. 이외에 자주포에게서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다.

큰 바위가 두 개 존재하기 때문에 라인이 복합적으로 만들어지는 장소기도 하다. 예기치 못한 후방 공격에 당할 수 있으므로 항상 적의 위치를 신경 써줘야 한다.



◆ 구축전차 주요 포인트


▣ 저격 포인트



대부분의 지역이 평지이기 때문에, 사선이 굉장히 잘 나오는 맵이다. 다만 실제로 평지를 이동하는 경우는 적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저격을 성공하기는 어렵다. 동쪽에 자리 잡았다면, 초반에 동쪽 라인으로 이동하는 적을 사격할 수 있다.

이외에 아군 경전차가 적 진형을 정찰해줄 경우 적 구축전차를 사격할 기회가 생긴다. 최대 사거리를 벗어나는 경우도 간혹 있기 때문에 이를 계산해서 자리를 잡도록 하자. 만약 아군 경전차가 적을 정찰해주지 못한다면 해당 위치를 포기하고 동쪽 라인 후방에서 저격을 생각해보는 것도 좋다.



◆ 자주포 주요 포인트


▣ 방열 포인트



중앙을 따라 경전차의 난입이 자주 일어나는 맵임을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북쪽 팀이라면 철도 후방, 남쪽팀이라면 언덕 후방 혹은 동쪽 구석으로 이동하여 방열하는 것이 안전하다. 이것을 제외한다면 어느 곳에 방열해도 각이 잘 나오기 때문에, 아군 진영 내라면 편하게 이동해가면서 방열해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