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다가올 대규모 업데이트를 앞두고 콘텐츠 적인 부분에서 침체기가 왔다. 공격대 던전이나 쐐기돌 던전같은 PvE 콘텐츠에 슬슬 싫증이 날 이 무렵 플레이어끼리 자웅을 겨루는 PvP 콘텐츠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

확장팩 '격전의 아제로스'가 적용되면서 장비 아이템 레벨 등을 포함한 능력치에 대한 스케일링이 이루어진 상태. 거기다 확장팩 첫 시즌인 만큼 PvP부분에 입문해보기엔 딱 알맞은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게임 속 적과의 전투가 지겨워져 매너리즘에 빠진 지금, 친한 친구 혹은 마음 맞는 투기장 파트너와 함께 상대 팀과의 전투에서 짜릿한 승리를 맛보고 싶다면 지금 당장 i 키를 눌러 '플레이어 간 전투' 탭을 통해 투기장 전투를 신청하면 된다.


■ 투기장 신청 및 파트너 찾는 방법

▲ i 키를 누르면 익숙한 파티 찾기창에서 아래에 있는 플레이어 간 전투 탭을 누른다

▲ 파트너를 찾기 위해선 파티 구성하기에서 투기장 탭을 누르면 된다

▲ 투기장 탭에서 파트너를 찾는 모습

▲ 처음 입문자들은 파트너 없이 가능한 연습 전투를 통해 접해보는 것도 방법



■ 투기장 입문자를 위한 기초 상식 - 기둥 그리고 점감

투기장은 아무것도 없는 허허벌판에서 싸우는 것이 아닌 여러 종류의 경기장이 존재한다. 그리고 혼자만의 싸움이 아닌 팀원의 합을 맞춰 상대와 싸우기 때문에 모든 투기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장애물을 기반으로 전략적인 '위치 선정'과 '시야'라고 할 수 있다.

위치와 시야가 중요한 이유는 바로 아군 또는 상대방을 대상으로 원거리에서 보조하는 딜러나 힐러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원거리에서 특정 대상에게 행동을 취하려면 모니터를 통해 보이는 시야가 아닌 캐릭터의 시야에서 보여야지만 가능하단 것은 기본적으로 알고 있을 것이다.

투기장에서는 이런 원거리 행동에 대비해 피할 수 있는 벽이나 기둥이 있다. 특히 힐러의 경우 아군을 살리기 위해 무작정 투기장 중앙에 진입했다가 순식간에 죽는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되는데, 이런 경우를 조금이라도 방지하기 위해선 원거리 공격을 차단할 수 있게 기둥 등을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 기둥을 이용해 상대방이 공격 가능한 시야에서 벗어나는 것도 방법

근접 공격을 하는 직업들도 아군의 위치를 생각해야 한다.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무작정 상대방을 따라가 아군의 시야에서 벗어난 채로 지원을 요청하고 있었다면 반성해야 할 부분이다. 회복을 해주고 싶어도 아군이 시야에서 벗어나면 절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상대방의 시야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기둥뿐 아니라 층 사이 공간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다만 층간 이동의 경우 아군의 지원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가장 공격하기 좋은 대상이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 아무 대책 없이 아래로 떨어지면 손쉬운 먹잇감이 될 수도...

'점감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점감이란 기절이나 공포 등의 '군중제어기술(이하 CC기)'의 연속적인 사용에 대한 제약이다.

예를 들어 성기사의 심판의 망치(기절 6초)를 맞고 이후 연달아 도적에게 급소 가격(기절 최대 6초), 그리고 전사의 폭풍망치(기절 4초)를 연속적으로 맞았다고 가정하면 16초동안 아무 행동도 하지 못한 채 상대방이 공격하는 걸 보고만 있어야한다. 이렇게 연속적인 행동 저지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것을 방지하게끔 일정 시간동안 CC기의 효과가 절반이 되게 하는 것이다.

점감의 적용 시간은 18초이며, 기절은 기절끼리 공포는 공포끼리 같은 형태에서만 점감이 적용된다. 이 시간 동안 같은 형태의 CC기을 사용할 경우 원래 수치의 1/2, 1/4 식으로 적용되기때문에 최대 효율을 내기 위해선 점감 시간 동안은 다른 형태의 CC기를 사용해줘야 한다.

▲ 점감이 없다면 연속된 CC기로 정말 끔찍한 상황이 발생할 것이다



■ 투기장을 하면 얻을 수 있는 보상

투기장에서 승리할 경우 '강철 금고'라는 보상 아이템을 획득하며 금고를 열어보면 '명예 훈장'이나 제작 기술에 필요한 재료 아이템, 그리고 투기장 장비 등을 획득할 수 있다. 쐐기돌에서는 단수가 있듯이 자신의 투기장 평점이 높아질수록 승리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장비의 레벨 또한 상승한다.

PvE의 쐐기돌 던전에서 주마다 '주차'라는 개념이 있다면 PvP에서는 정복 점수 먹기 일명 '점먹' 이라고 하는 비슷한 개념이 있다. 최소 한 번의 평점제 PvP를 완료한 상태여야 하고, 500점의 정복 점수 상한에 도달해야만 주간 보상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복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빠른 대전에서 무작위 전장 혹은 투기장 연습 전투의 일일 승리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고, 평점제 PvP에서도 승리를 할때마다 획득할 수 있다. 평점의 경우 보통 1500점까지는 막 입문했더라도 직업에 대한 이해도가 어느정도 있는 플레이어라면 큰 어려움 없이 진입할 수 있기 때문에 서로의 호흡을 맞춰가는 시기라 할 수 있다.

이후부터는 파트너와의 본격적인 합 맞추기, 아군 및 상대팀의 직업들에 대한 이해, 그리고 다양한 대응책 연구 등을 통해 점수를 올릴 수 있다. 평점 2100점 이상을 달성하면 정예 검투사 형상이 활성화되므로 관심있는 플레이어라면 이번 시즌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 투기장 등급별 주간 보상표

▲ 투기장 등급별 해금되는 형상변환 부위

▲ 주간 보상을 얻기 위해서는 정복 점수를 500점 채워야한다

▲ 평점제 PvP는 승리할 때마다 정복 점수를 획득하며 일일 추가 보상도 있다

▲ 전투원(1400+) 등급부터 평전 100승을 달성하면 투기장 시즌 탈것도 획득할 수 있다

▲ 얼라이언스 천 장비 정예 검투사 형상

▲ 얼라이언스 가죽 장비 정예 검투사 형상

▲ 얼라이언스 사슬 장비 정예 검투사 형상

▲ 얼라이언스 판금 장비 정예 검투사 형상

▲ 호드 천 장비 정예 검투사 형상

▲ 호드 가죽 장비 정예 검투사 형상

▲ 호드 사슬 장비 정예 검투사 형상

▲ 호드 판금 장비 정예 검투사 형상

▲ 공포를 부르는 불길 마부 형상 - 출처: 인벤 낮술한잔

▲ 투기장 보상으로 전용 망토와 휘장 형상도 존재한다

▲ 얼라이언스 전용 '흉포한 강물하마'의 모습

▲ 호드 전용 '흉포한 전투 틈발굽'의 모습



■ 투기장 입문자를 위한 추천 애드온

■ 글라디우스 (Gladius)

글라디우스는 투기장에서 상대 팀의 전투와 관련된 정보들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애드온이다. 투기장에서는 상대의 행동에 제한을 거는 공포나, 기절 등의 CC기를 필수적으로 사용한다. 글라디우스는 이런 기술에 적용되는 점감에 대한 정보를 쉽게 볼 수 있게 해준다.

점감뿐 아니라 상대방의 CC기를 해제할 수 있는 이른바 '급장'류 기술, 아군의 디버프 등을 해제할 수 있는 '정화'류 기술의 사용 여부나 쿨타임도 글라디우스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애드온 Gladius 다운로드

▲ 기본적으로 상대방이 사용할 수 있는 주요 해제 기술의 사용 여부, 쿨타임 등을 확인 가능

▲ 가장 최근에 영향을 받은 CC기에 대해서 점감 표시도 된다


■ 무시얼럿 (MoosiAlert)

와우의 직업은 현재 12개이며 전문화까지 나누어본다면 36개의 직업이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투기장 내에 조합도 굉장히 다양하고 외워야 할 것도 꽤 많다. 그중에서 CC기는 즉각적으로 팀원이나 자신에게 사용한 걸 알 수 있어 대응하기 쉽지만, 쿨타임이 꽤 긴 주요 공격 기술이나 강화기술 등에 대한 대응은 입문자의 경우 특히 놓치기가 쉽다.

'무시얼럿'은 상대 팀이 사용한 기술에 대해 음성을 통해 알려주는 애드온이다. 기술 사용 즉시 어떤 기술을 사용했다고 음성을 통해 전달되므로 투기장 입문자들의 상황 판단에 도움을 주는 뛰어난 성능의 애드온이다.

☞ 애드온 MoosiAlert 다운로드

▲ 기본적으로 음성 안내지만 화면에 작게 띄울 수도 있다


■ 옴니바 (Omnibar)

무시얼럿은 소리를 통해 상대방의 행동을 알려준다면 옴니바는 아이콘을 통해 시각적으로써 상대방의 행동을 알 수 있다. 상대방의 차단 기술이나, 생존 기술 등의 기술들을 설정하면 큰 아이콘으로 사용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보다 직관적이며 쿨타임도 확인할 수 있으므로 마찬가지로 입문자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

☞ 애드온 Omnibar 다운로드

▲ 큰 아이콘으로 상대방의 주요 기술 쿨타임이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 애드온 설정에서 직업별로 사용 여부와 쿨타임을 확인하고 싶은 기술을 설정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