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이 바뀌는 큰 업데이트마다 와우저가 관심 갖는 부분 중 하나는 직업 밸런스다. 자신의 캐릭터가 어떻게 변경되는지 확인하고, 던전이나 레이드 공략에 어떤 직업이 효율적일까 고민하는 것은 RPG 게이머의 일상이다. PvE뿐 아니라 플레이끼리 자웅을 겨루는 PvP는 직업 밸런스 변화가 가장 예민한 콘텐츠기도 하다.

8.2 직업 변경점을 살펴보면 [신드라고사의 숨결]에 크게 의존하던 냉기 죽음의 기사가 [냉기의 일격]과 [만년설] 등을 상향시켜 다른 특성 빌드도 사용할 수 있게끔 변경됐다. 부정 전문화도 [죽음의 고리] 등 여러 기술의 피해량을 증가시켜 단일 대상과의 전투가 조금 개선됐다.

탱커 직업군에서 비주류로 취급받던 복수 악마사냥꾼은 [악마의 수호]와 [탈태]로 증가하는 방어도나 피해 감소량을 상향시켜 변화를 꽤했다. 수호 드루이드 역시 주요 생존 기술인 [광포한 재생력]이 생명력을 추가로 회복시키고, [무쇠 가죽]은 분노 소모량을 감소시키는 등 일부 상향이 진행됐다.

시즌2에서 주목받지 못했던 무기 전사는 [마무리 일격], [필사의 일격] 등 일부 기술들의 피해량이 증가했다. 반면, 강력한 모습을 보여줬던 방어 전사는 [막을 수 없는 힘]으로 증가하던 천둥벼락의 피해량이 대폭 감소했다.이 외에도 전문화별로 소소한 변화가 진행됐고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본문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 본문의 내용은 6월 20일까지 PTR에서 확인한 정보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추후 8.2 업데이트가 진행되면 일부 수치가 달라질 수 있다.


8.2.0 직업/전문화 변경점 (전문화를 선택하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
공용
죽음의 기사 - 냉기 / 부정
악마사냥꾼 - 파멸 / 복수
드루이드 - 공용 / 조화 / 야성 / 수호
사냥꾼 - 공용 / 야수 / 생존
마법사 - 냉기
수도사 - 양조
성기사 - 공용 / 신성
사제 - 수양 / 암흑
도적 - 무법
주술사 - 정기
흑마법사 - 고통 / 파괴 
전사 - 무기 / 방어 
 

공용

■ 공용 사항

* 아제라이트 능력

[개인용 흡수로봇] : 피해 흡수량 100%에서 50%로 감소
[신경계 전깃불 축전기] : 피해량 651에서 8로 감소


죽음의 기사

■ 냉기 전문화

* 기술 및 특성

[울부짖는 한파] : 서리 열병으로 이 룬 마력을 생성할 확률이 30% 증가
[냉기의 일격]의 피해량이 전투력의 27%에서 31%로 증가
[도살기] : 분달 발동 횟수 1.5에서 4.5로 증가
[룬 강화] : 소모한 룬 마력 1당 룬을 얻을 확률이 1.5%에서 2.0%로 증가
[신드라고사의 숨결] : 룬마력 소모량이 초당 15에서 16으로 증가, 피해량이 전투력의 52%에서 47%로 감소, 주문의 시전과 종료 타이밍마다 즉시 룬 2를 생성
[만년설] : 얼음 기둥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1초에서 3초로 증가

* PvP 특성

[몰아치는 한기] : 피해량이 대상의 총 생명력의 6%가 아닌 전투력의 100%로 변경


■ 부정

* 기술 및 특성

[죽음의 고리] : 피해량이 전투력의 43.75%에서 50.3%로 증가
[고름 일격] : 피해량이 전투력의 101.088%에서 116%로 증가
[고름 상처] : 피해량이 전투력의 20%에서 23%로 증가
[스컬지의 일격] : 물리 피해량이 전투력의 30%에서 34.5%로, 암흑 피해량이 전투력의 16.5%에서 19%로 증가
[할퀴는 어둠] : 피해량이 전투력의 40%에서 46%로 증가


악마사냥꾼

■ 파멸

* 기술 및 특성

[혼돈의 일격] : 피해량이 전투력의 36.153%+57.564%에서 35%+55%로 감소
[특화: 악마의 현신] : 혼돈 공격력 증가량이 12%에서 14%로 증가
[파괴의 흔적] : 피해량이 전투력의 56%에서 53.6%로 감소


■ 복수

* 기술 및 특성

[악마의 수호] : 받는 피해 감소량이 10%에서 15%, 증가하는 방어도 80%에서 100%로 증가
[악마 쐐기] : 방어도 증가량 민첩의 85%에서 60%로 감소
[탈태] : 증가하는 생명력이 30%에서 50%, 방어도 증가량이 100%에서 200%로 증가. 탈태 상태일 때 초마다 고통을 생성하던 효과가 사라지는 대신 [절단] 사용 시 고통 20과 하급 영혼 파편 1개 추가 생성
[영혼 베어내기] : 피해량이 전투력의 50%에서 58.5%로 증가


드루이드

■ 공용

* 기술 및 특성

[곰 변신] : 변신 시 생성되는 분노량 20에서 25로 증가
[짓이기기] : 즉발 피해 전투력의 43.9374%에서 50.5%로, 생성되는 분노량 8에서 10으로 증가
[난타]: 즉발 피해 전투력의 8%에서 9.2로 증가


■ 조화

* PvP 특성

[천체의 억수] : 삭제


■ 야성

* 기술 및 특성

[표범 숙련] : 신규 지속효과. 22레벨부터 표범 변신 상태에서 달래기, 해제 사용 가능


■ 수호

* 기술 및 특성

[곰 숙련] : 신규 지속효과. 10레벨부터 곰 변신 상태에서 달래기, 해제, 달빛섬광, 환생 사용 가능
[광포한 재생력] : 최대 30의 분노를 소모해 추가로 최대 18%의 생명력 즉시 회복
[무쇠가죽] : 분노 소모량 45에서 40으로 감소, 최대 중첩량 6개에서 8개로 증가
[후려갈기기] : 분노 소모량 45에서 40으로 감소


사냥꾼

■ 공용

* PvP 특성

[고성능 폭발 덫] : 피해량이 전투력의 60%에서 57.33%로 감소


■ 야수

* 기술 및 특성

[날카로운 사격] : 정상적으로 야수의 격노에 영향을 받는 대신, 피해량을 전투력의 22.5%에서 21.6%로 감소


■ 생존

* 기술 및 특성

[특화: 정신의 결속] : 특화로 증가하는 피해량이 13%에서 16%로 증가


마법사

■ 냉기

* 기술 및 특성

[혹한의 쐐기] : 피해량이 주문력의 320%에서 297%로 감소


수도사

■ 양조

* PvP 특성

[뜨거운 맥즙] : 화염 피해로 변경되고, 피해를 모든 적에게 나누어 입힘.


성기사

■ 공용

* PvP 특성

[해방된 자유] : 모든 전문화가 사용할 수 있음. 기존 이동 속도 증가 효과에 추가로 아군 대상에게 자유의 축복을 사용했을 때 자신에게도 적용. 자신에게 시전한 자유의 축복은 해제 불가로 만듦.


■ 신성

* 아제라이트 능력

[빛의 자락] : 치유량 621에서 527로 감소


사제

■ 수양

* 기술 및 특성

[성스러운 일격] : 피해량, 치유량 보정 -19%에서 0%로 증가
[어둠의 권능: 고통] : 피해량, 치유량 보정 -19%에서 0%로 증가. 즉발 피해 주문력의 22%에서 18%로 지속 피해 주문력의 132%에서 108%로 감소.

* PvP 특성

[흉조] : 효과 변경. 자신에게 속죄를 적용하고, 자신의 속죄 효과를 받는 최대 4명의 부상당한 아군의 생명력을 주문력의 55%만큼 회복. 잠시 후, 치유된 대상 하나당 자신에게 주문력의 35%만큼 암흑 피해를 입히고, 치유된 대상에게 걸린 속죄의 지속시간 3초 증가.


■ 암흑

* 기술 및 특성

[어둠의 권능: 고통] : 즉발 피해 주문력의 22%에서 18%로 지속 피해 주문력의 132%에서 108%로 감소.
[상서로운 영혼] : 증가하는 피해량 70%에서 50%로 감소.


도적

■ 무법

* 아제라이트 특성

[심기일전] : 심기일전 중첩이 타겟수와 상관없이 플레이어의 공격 횟수당 한 번씩 증가되는 것으로 변경. 중첩당 사악한 일격의 추가 타격 확률이 2%에서 5%로, 추가 공격의 피해량이 2025에서 2093으로 증가


주술사

■ 정기

* PvP 특성

[번개 올가미] : 피해량이 대상의 최대 생명력 비례가 아닌 주문력의 700%로 변경


흑마법사

■ 고통

* PvP 특성

[끝없는 고통] : 효과 변경. 대상에 걸린 불안정한 고통이 효과 만료 후 10초 동안 잠복해 대상에게 입히는 피해를 10%만큼 증가시킴. 무효화되면 무효화시킨 주체에게 끝없는 고통이 주문력의 58%만큼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침묵시킴.


■ 파괴

* 아제라이트 능력

[몰아치는 혼돈] : 혼돈의 화살 피해량 증가치가 1065에서 703으로 감소. 새롭게 지옥불정령 소환의 재사용 대기 시간 15초 감소


전사

■ 무기

* 기술 및 특성

[마무리 일격] : 피해량이 전투력의 87%에서 92.2%로 증가
[특화: 치명상] : 특화로 증가하는 치명상의 피해량이 80%에서 90%로 증가
[필사의 일격] : 피해량이 전투력의 119%에서 126%로 증가
[격돌] : 피해량이 전투력의 60%에서 63.6%로 증가
[분쇄] : 즉발 피해량이 전투력의 25%에서 26.5%로, 출혈 피해량이 전투력의 87.6%에서 92.8%로 증가


■ 방어

* 기술 및 특성

[막을 수 없는 힘] : 투신 사용 후 증가하는 천둥벼락의 피해량이 100%에서 30%로 감소


※ 자료 출처 - wowh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