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둠땅 사전패치(소둠땅)의 일정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지만 관련 정보가 베타 및 PTR을 통해 쏟아져 왔다. 어둠땅 정보와 함께 섞여서 많은 양의 새로운 소식을 접하다 보니 어떤 콘텐츠가 소둠땅부터 시작되고 또 어떤 건 어둠땅부터 시작되는지 정확하게 확인하기 어렵다.

하여 소둠땅때 달라지는 정보를 종합하여 소개한다. 직업 변경점, 레벨 및 스탯 압축과 달라지는 레벨업 시스템처럼 가장 주요한 내용부터 빼놓을 수 없는 소둠땅 한정 이벤트 스컬지 침공에 관한 내용과 멘토 시스템, 전문기술, 동맹종족, 커스터마이징 변경점 등 세세하게 바뀌는 부분을 모두 담았다. 마지막으로 소둠땅에 삭제되어 지금만 얻을 수 있는 탈것이나 업적도 체크할 수 있다.

어둠땅 사전패치(소둠땅) 종합 (각 항목을 클릭하면 해당 정보로 이동)
직업 변경점 - 일부 기술 전문화 제한 삭제, 등급 추가 등
레벨 및 스탯 압축 - 120레벨 → 50레벨, 어둠땅 만렙은 60
레벨업 변경점 - 튜토리얼 지역 추가, 원하는 확장팩 선택
스컬지 침공 - 일퀘 완료, 정예몹 처치 후 34칸 가방 획득 등
안내자의 길 - 신입 대화 채널에서 답변하는 멘토링 시스템
전문기술 - 제작 장비 레벨 올리는 '과거의 유물'
동맹종족 - 해금 조건에서 확고한 동맹 평판 삭제
커스터마이징 - 선택지 다수 추가, 미용실 및 형상변환 개선
기타 변경점 - 탈것 및 편의성 개선
삭제되는 것 - 소둠땅이 되면 더는 할 수 없는 것은?


#1. 직업 변경점 - 일부 기술 전문화 제한 삭제, 등급 추가 등

직업별로 모든 전문화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전문화 제한이 사라지는 기술이 있다. 일부 기술에 등급(기술 레벨)이 생겨 레벨업을 하면서 강화하는 형태로 변경된다. 1등급에서 2등급으로 강화될 때 피해량이 증가하거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고 3등급으로 강화되면 특정 효과가 추가되기도 한다. 또한, 모든 직업에 공통으로 광역 공격 기술에 대상 수 최대 상한선이 생긴다.

사냥꾼 우리가 205개의 슬롯을 가지도록 크게 증가하고 알파카, 엘레크, 조랑말, 운룡 등 새로운 동물을 길들일 수 있게 된다.

[기사 바로가기] 어둠땅 일반&특성 기술 변경점 총정리



#2. 레벨 및 스탯 압축 - 120레벨 → 50레벨, 어둠땅 만렙은 60

캐릭터 및 아이템 레벨, 아이템 능력치가 대폭 압축된다. 120레벨인 캐릭터는 소둠땅 이후 50레벨이 되며 어둠땅 적용 후 최대 레벨은 60레벨이 된다. 레벨 및 능력치 조정으로 새로운 레벨을 달성하는 데 더 큰 의미를 부여하고 전반적인 레벨업 속도도 빨라질 전망이다.

캐릭터 생성 시 대부분의 종족은 1레벨부터 시작하지만 죽음의 기사와 악마사냥꾼은 8레벨, 동맹 종족은 10레벨로 설정된다. 캐릭터 업그레이드(부스팅) 서비스도 변경된다. 120레벨 캐릭터 업그레이드는 50레벨로, 110레벨 업그레이드는 48레벨로 감소한다.



#3. 레벨업 변경점 - 튜토리얼 지역 추가, 원하는 확장팩 선택

레벨을 올리는 시스템도 소둠땅부터 완전히 달라진다. 먼저 1~10레벨 튜토리얼 지역 '추방자의 해안'이 생긴다. 10레벨까지 캐릭터를 육성하며 공격 및 스킬 사용, 퀘스트 진행 등 기본적인 사항부터 효율적인 전투 방법, 파티를 구성해 인스턴스 던전 완료 등 와린이가 꼭 알아야 할 것들을 배울 수 있다. 신규 플레이어는 무조건 추방자의 해안에서 시작하게 되며 복귀자나 기존 플레이어는 추방자의 해안 또는 기존 1레벨 시작 지역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기사 바로가기] 1~10레벨 신규 튜토리얼 지역 '추방자의 해안' 체험기

▲ 1~10레벨 신규 튜토리얼 지역 추방자의 해안


10~50까지는 '크로미의 시간'이라는 시스템을 사용해 원하는 확장팩을 골라 해당 지역에서 퀘스트를 완료하며 50레벨까지 찍는다. 신규 플레이어가 10레벨이 되면 확장팩 선택 기회가 주어지지 않고 줄다자르나 보랄러스로 이동하여 격전의 아제로스 확장팩 퀘스트를 진행해야 한다. 기존 플레이어는 불타는 성전, 리치왕의 분노, 대격변, 판다라이의 안개,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군단, 격전의 아제로스 중 레벨업을 진행할 확장팩을 선택하면 된다.

▲ 10~50까지는 원하는 확장팩을 선택하여 레벨업을 진행한다


소둠땅부터는 레벨업 속도가 빨라지므로 계승품으로 얻는 경험치 보너스가 삭제된다. 대신 계승품 세트 효과가 생겨 휴식 경험치 소모량 감소 등 레벨을 올릴 때 도움이 되는 보너스가 생긴다. 친구 초대 보너스는 어둠땅 적용 후에 삭제될 예정이다.

* 계승품 신규 세트 효과

2세트 : 휴식 경험치 30% 덜 소모
3세트 : 야외, 일반 던전 및 전장에서 비전투 시 회복량 증가
4세트 : 레벨 획득 시 적에 신성 피해 주고 2분간 주 스탯 40% 증가. 적 처치 시 효과 2분까지 연장
6세트 : 휴식 경험치가 추가로 30% 덜 소모


#4. 스컬지 침공 - 일퀘 완료, 정예몹 처치 후 34칸 가방 획득 등

어둠땅의 인트로에 해당하는 신규 퀘스트 및 인게임 컷신이 추가된다. 아제로스의 주요 도시를 비롯한 전역에 스컬지가 침공하여 혼돈에 빠진다. 여기에 실바나스가 얼라이언스와 호드의 주요 지도자를 납치하면서 상황은 더욱 악화된다.

스컬지 침공 이벤트 기간 동안 얼음왕관 성채에서 일일 퀘스트를 완료하고 [은빛십자군 휘장]을 모아 아라시 격전지 룩과 비슷한 9개 부위의 세트 장비를 획득할 수 있다. 이 장비는 나이알로사 일반 수준의 아이템이므로 보조 캐릭터 육성 시 좋은 따라잡기 방어구다. 또한, 얼음왕관 성채의 필드에 등장하는 옛 던전의 우두머리를 처치하고 34칸 가방을 획득할 수 있다. 이외에도 동부 역병지대에 나타노스 블라이트콜러가 필드 보스로 등장한다.

[기사 바로가기] 다가오는 소둠땅 월드 이벤트 '스컬지 침공' 미리보기

▲ 아제로스 전역에 스컬지의 침공이 시작된다

▲ 동부 역병지대에 필드 보스로 등장하는 나타노스 블라이트콜러


#5. 안내자의 길 - 신입 대화 채널에서 답변하는 멘토링 시스템

신입 플레이어의 게임 적응을 돕기 위해 안내자가 되어 신입 대화 채널에서 질문에 답변할 수 있다. 안내자는 신입이 알아볼 수 있도록 게임 내에서 특별한 아이콘으로 표시되며 반대로 신입도 별도의 아이콘이 붙어 한눈에 구별할 수 있다.

① 50레벨 ② [퀘스트 3,000개 완료] 업적 달성 ③ [끝내주는 3인조] [승부사: 격전의 아제로스 시즌4] [격전의 아제로스 쐐기돌 정복자: 시즌4] [깨어나는 꿈] [특이점은 온다] 업적 중 2개 이상 완료 3가지 조건을 만족하면 오그리마와 스톰윈드 대사관 근처에 있는 안내자 징집관 NPC와 대화해 안내자 신청을 할 수 있다.

▲ 오그리마나 스톰윈드 대사관 근처에서 안내자의 길을 신청하고 멘토로 활동 가능

* 안내자 신청 조건

① 50레벨

[퀘스트 3,000개 완료] 업적 달성

③ 아래 업적 중 2개 이상 달성
[끝내주는 3인조] - 세 개의 서로 다른 직업 최고 레벨 달성
[승부사: 격전의 아제로스 시즌4] - 격아 시즌4에서 승부사 달성 (PvP 평점 1800+)
[격전의 아제로스 쐐기돌 정복자: 시즌4] - 격아 시즌4에서 모든 신화 쐐기돌 던전을 10단 이상으로 시간 내 완료
[깨어나는 꿈] - 깨어난 도시 나이알로사에서 느조스의 껍질, 타락자 느조스 처치
[특이점은 온다] - 티탄 연구 기록 보관소의 모든 연구 자료 구매


#6. 전문기술 - 제작 장비 레벨 올리는 '과거의 유물'

■ 과거의 유물 & 물약 변경점
재봉술, 가죽세공, 대장기술로 [과거의 유물]을 제작할 수 있다. [과거의 유물]은 I~V까지 5개로 구분되며 제작 장비의 요구 레벨과 아이템 레벨을 설정할 수 있다. 요구 레벨은 최대 50까지, 아이템 레벨은 87까지 설정할 수 있어 낮은 레벨 제작 장비를 높은 레벨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지난 확장팩의 재료를 활용하여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거래할 수 있고 이미 제작된 장비에도 추가할 수 있다.

생명력, 전투 물약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분으로 감소하고 전투당 1회만 마실 수 있던 제한이 삭제된다. 생명력 물약, 생명석, 전투 물약은 계속해서 재사용 대기시간이 따로 돈다.

▲ 과거의 유물을 사용하면 레벨이 낮은 제작장비를 높은 레벨에서도 사용 가능!



#7. 동맹종족 - 해금 조건에서 확고한 동맹 평판 삭제

동맹종족 해금에 필요했던 확고한 평판 조건이 사라져 동맹 종족 해금 조건이 크게 완화된다. 소둠땅부터는 원하는 동맹종족과 관련된 지역에서 일련의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하면 평판에 상관없이 바로 해금된다. 동맹종족 유산 방어구는 부스팅 없이 50까지 레벨을 올리면 받을 수 있다. 아래에서 변경된 동맹종족 해금 조건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소둠땅부터는 동맹종족도 죽음의기사를 선택할 수 있다. 현재는 어둠땅 꾸러미를 구입한 플레이어만 동맹종족으로 죽음의기사를 선택할 수 있지만 소둠땅 시작 후부터는 꾸러미 구매 여부에 관계 없이 모두가 동맹종족으로도 죽음의기사를 키울 수 있게 된다.

▲ 동맹 종족 해금 조건에서 평판이 삭제된 모습

* 동맹종족 해금 조건

공허 엘프 (얼라이언스)
[너흰 이제 준비가 됐다!] 업적 - 아르거스 대장정 완료

빛벼림 드레나이 (얼라이언스)
[너흰 이제 준비가 됐다!] 업적 - 아르거스 대장정 완료

검은무쇠 드워프 (얼라이언스)
[전쟁 준비 완료] 업적 - 쿨 티라스와 잔달라에서 전쟁 대장정 완료

쿨 티란 인간 (얼라이언스)
[하나된 국가] 업적 - 쿨 티라스 대륙 업적과 퀘스트 완료
[복수의 파도] 업적 - 복수의 파도 전쟁 대장정 완료

기계노움 (얼라이언스)
[위기의 메카곤] 업적 - 메카곤 이야기 전개 완료

나이트본 (호드)
[반란] 업적 - 수라마르 이야기 전개 완료

높은산 타우렌 (호드)
[높은산이 높다하되 하늘 아래 뫼이로다] 업적 - 높은산 이야기 전개 완료

마그하르 오크 (호드)
[전쟁 준비 완료] 업적 - 잔달라와 쿨 티라스에서 전쟁 대장정 완료

잔달라 트롤 (호드)
[잔달라는 영원하리] 업적 - 잔달라 대륙 업적과 퀘스트 완료
[복수의 파도] 업적 - 복수의 파도 전쟁 대장정 완료

불페라 (호드)
[모래에 묻힌 비밀] 업적 - 볼둔 이야기 전개 완료


#8. 커스터마이징 - 선택지 다수 추가, 미용실 및 형상변환 개선

■ 신규 커스터마이징 옵션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UI가 개선되고 선택지가 대폭 증가한다. 이제 거의 모든 종족이 성별에 관계없이 대머리를 선택할 수 있고 피부색과 헤어스타일, 문신이나 장식 등의 옵션이 다수 추가된다.

▲ UI 개선 및 더 많은 커스터마이징 옵션 선택 가능

* 주요 커스터마이징 변경점

인간 : 다양성을 나타내기 위해 매우 다양한 얼굴 특징 선택지 추가
나이트엘프 : 피부 및 머리카락 색상 다수 추가 등
드레나이 : 꼬리 길이 선택지 추가, 신규 보석 색상 추가
늑대인간 : 인간폼/늑대폼 다르게 커스터마이징 가능
드워프 : 타투 선택지 추가
오크 : 흉터, 타투 선택지 추가
언데드 : 핑크색 머리카락 추가, 뼈 숨기기 기능 추가
타우렌 : 신규 헤어스타일로 꽃 추가
공허 엘프 : 파란 눈 + 블러드엘프와 비슷한 피부색으로 커스터마이징 가능
대부분의 종족이 대머리 선택 가능


■ 캐릭터 생성창 개선
캐릭터 생성창이 세련되고 더욱 직관적이게 개선된다. 직업과 종족, 성별 아이콘이 명확하게 표시된다. 캐릭터 선택 시 정교한 방어구 세트와 직업을 대표하는 무기를 착용한 채 등장한다.



■ 미용실 개선
미용실에서 외형 꾸미기에 더해 캐릭터 성별까지 변경할 수 있게 된다. 블리자드 샵에서 제공하던 캐릭터 설정 변경 서비스는 삭제된다. 드루이드의 경우 미용실에서 변신 형상을 바꿀 수 있다. 캐릭터 머리카락이나 털 색상의 제약 없이 자유롭게 형상을 선택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해금한 계정 공유 유물 형상과 [불꽃낫 화염 표범 형상]까지 미용실에서 선택할 수 있다.



■ 형상 변환 개선
마법봉을 다른 주 장비 무기로 형상 변환할 수 있게 된다. 마법사와 흑마법사는 마법봉을 단검이나 도검으로, 사제는 한손 둔기와 단검으로 바꿀 수 있다. 양쪽 어깨를 다르게 형상 변환하는 것은 소둠땅때 적용되지 않는다.

유물 무기의 전문화 제한이 사라져 같은 직업 내 해금한 유물 무기를 자유롭게 착용할 수 있다. 보조장비와 주 장비로 분리된 유물은 각각 외형을 다르게 바꿀 수 있어 주 장비와 관계없이 유물 방패만 변경하는 식으로 형상 변환의 폭이 넓어진다. 기존 형상 변환 규칙을 따라 한손은 한손 무기로만, 양손은 양손 무기로만 변경할 수 있다.

▲ 전문화에 상관없이 유물 무기 형상 변경 가능


#9. 기타 변경점 - 탈것 및 편의성 개선

■ 유니콘류 탈것 비행 가능
머리에 뿔이 달린 유니콘류의 탈것이 비행할 수 있게 변경된다. 비행이 가능해지는 유니콘류 탈것은 다음과 같다: [깨어 있는 악몽] [명망 높은 하늘빛 군마] [명망 높은 빛벼림 군마] [명망 높은 구리빛 군마] [명망 높은 숲 군마] [명망 높은 상아색 군마] [명망 높은 야밤 군마] [명망 높은 위풍당당 군마] [순수심장 군마] [야생 꿈길잡이]

▲ 뿔이 달린 유니콘류 탈것이 소둠땅부터 비행 가능!

■ 검투사 탈것 계정공유
PvP 검투사 탈것이 계정공유로 변경된다.

■ 게임 패드 및 레이 트레이싱 지원
게임 패드 지원 기능이 추가된다. 패드를 사용하는 유저의 편의성을 위해 게임 내 설정을 통해 입력 버튼을 수정할 수 있다. 추가로 레이 트레이싱(Ray Tracing, 광원 추적) 기능을 지원하여 옵션에서 켜고 끌 수 있다.



#10. 삭제되는 것 - 소둠땅이 되면 더는 할 수 없는 것은?

■ 타락 효과 삭제
소둠땅이 되면 모든 타락 효과가 사라진다. 정수와 아제라이트 방어구에 붙어있는 효과는 어둠땅 때부터 비활성화 된다. 타락 효과가 없어지면서 격아 레이드와 던전의 난이도가 감소한다. 깨어난 도시 나이알로사에서 네임드가 사용하는 기술의 피해량이 약 25% 감소하고 이전 티어의 레이드 및 던전에서의 기술 피해량은 13.5% 줄어든다. 몬스터의 생명력도 비슷한 수준으로 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 느조스 정예, 최정예 위업
영웅 난이도 느조스 처치로 획득하는 [졍예: 타락자 느조스] 위업과 신화 난이도 느조스를 처치하고 얻는 [최정예: 타락자 느조스] 위업은 소둠땅 이후 더 이상 딸 수 없다. [나이알로사 선지자] 탈것은 어둠땅 패치 이후에도 계속 획득할 수 있다.



■ 격아 시즌4 PvP 정예병 방어구 세트
격아 시즌4 평점제 PvP가 종료되면 일정 평점에 도달하면서 한 부위씩 해금되는 정예병 방어구 세트를 획득할 수 없다. 마지막 부위는 1800점을 달성해야 얻을 수 있고 세트를 모두 모으면 [승부사: 격전의 아제로스 시즌4] 업적도 함께 달성할 수 있다.


■ 신화 쐐기돌 던전
10단 이상의 모든 격아 신화 쐐기돌 던전을 시간 내 클리어하면 [격전의 아제로스 쐐기돌 정복자: 시즌4] 위업과 깨어난 자 칭호를, 15단 이상 던전을 시간 내 완료하면 [격전의 아제로스 쐐기돌 장인: 시즌4] 업적과 [깨어난 정신탐식자] 탈것을 얻는다. 소둠땅이 적용되면 격아 시즌4 쐐기돌 던전이 마감되므로 위에 언급한 업적 2개와 탈것 1개는 더 이상 획득할 수 없다.



■ 순전한 광기, 경이롭고 우주적인 힘 업적
느조스의 환영에서 파티에 속하지 않은 상태로 가면 5개를 활성화한 채 공포의 환영에서 모든 목표를 한번에 완료하는 [순전한 광기] 업적은 소둠땅 이후 더는 획득할 수 없다. 해당 업적을 따면 '얼굴 없는 자' 칭호도 함께 얻는다

4등급 정수를 모두 획득해야 하는 [경이롭고 우주적인 힘] 업적도 소둠땅 이후에는 딸 수 없다. 격아 시즌4 쐐기돌 던전과 평점제 PvP가 종료되면 2종류의 4등급 정수를 얻을 방법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 싸움꾼 조합
소둠땅이 시작되면 격아 싸움꾼 조합 업적이 위업으로 바뀌고 어둠땅 버전의 새로운 업적이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격아 싸움꾼 조합의 모든 이야기를 완료하면 업적과 함께 [브루스] 탈것을 얻을 수 있다.



■ 강력한 짐마차 브루토사우루스
경매장 탈것이자 부의 상징으로 불리던 [강력한 짐마차 브루토사우르스] 탈것이 더 이상 판매되지 않는다. 소둠땅 전까지는 다자알로 대시장의 탈루투나 보랄러스 갈고리 시장의 약삭빠른 닉이 5백만 골드로 판매하며, 소둠땅부터는 암시장 경매장에서 낮은 확률로 구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