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저 여러분 안녕하세요.

곧 선보일 3.2.0 공개 테스트에 앞서 3.2.0 공개 테스트 서버 패치 내용을 와우저 여러분께
미리 공개해 드립니다.


아래 내용은 현재까지 작성된 패치 노트이므로 3.2.0 패치의 확정된 내용이 아니며, 공개 테스트 기간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정/추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일반




- 십자군 원형경기장이 완성되었습니다.

그러나 아직 테스트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닙니다.

던전 난이도 설정을 사용하여 십자군 원형경기장의 공격대 난이도를 전환할 수 있으며,
이 사항은 10인과 25인 공격대 모두에 적용됩니다. 10인/25인 일반 난이도와 10인/25인
영웅 난이도의 네 가지 유형이 있으며 각각 공격대 정보를 생성하므로 따로 공략하실 수 있습니다.


▶ 용사의 시험장

+ 일반/영웅 난이도의 5인용 던전입니다.
+ 일일 영웅 던전 퀘스트를 주는 NPC에게 새로운 일일 퀘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 십자군의 시험장

+ 일반 난이도의 10인/25인용 공격대 던전입니다.


▶ 십자군 사령관의 시험장
+ 영웅 난이도의 10인/25인용 공격대 던전입니다.


+ 십자군 공물: 영웅 난이도 던전에만 선보이는 공물 시스템으로 플레이어는 한 주에
원형경기장에서 공략을 시도하는 횟수가 제한됩니다. 매주 최종 우두머리 몬스터를
쓰러뜨리기 전에 남은 시도 횟수에 따라 추가 보상이 주어집니다.




- 40인 대 40인 공성 전장인 정복의 섬을 지금 테스트하실 수 있습니다.


+ 71-79와 80, 두 가지 레벨군에 따라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 상대 진영 플레이어를 처치하고 공성 차량을 파괴하여 속한 진영의 요새 성벽을 방어하고
장군을 보호하십시오.


+ 부두, 비행선 격납고, 또는 공성 작업장을 점령하여 파괴용 공성 차량을 획득하거나
상대 기지에 전략적으로 공격하십시오.


+ 유정탑이나 코발트 광산을 차지하여 자원을 획득하면 군사력과 함께 추가 명예점수를
계속 얻을 수 있습니다.


+ 승리를 거두려면, 상대 요새 벽을 뚫거나 다른 경로를 찾아 안에 들어간 다음, 적 진영 장군을
처치하거나 상대 군사력이 고갈될 때까지 적을 처치하십시오.




- 은빛십자군 마상시합 확장


+ 성전사 칭호를 단 플레이어를 위해 새로운 은빛십자군 일일 퀘스트와 보상이 추가되었습니다.

새로운 은빛십자군 깃발과 플레이어를 마상시합 광장으로 이동시켜 주는 휘장을 포함하여,
플레이어의 필요에 따라 주기적으로 은행과 우편함을 개설할 수 있고 여러 가지 용품도
판매하는 종자, 성기사 전용 은빛십자군 군마, 그리고 새로운 유물 아이템까지 다양한 보상을
만날 수 있습니다.


+ 은빛 서약단과 선리버와 확고한 동맹을 맺은 플레이어는 완전히 새로워진 일일 퀘스트와
보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보상에는 휘장, 신규 지상 탈것과 나는 탈 것, 그리고
새로운 애완동물이 있습니다.


+ 흑기사가 돌아왔습니다. 여러분 앞에 전설을 따라 계속 펼쳐지는 이야기를 확인해 보세요.




- 드루이드의 표범 변신과 곰 변신에 새로운 모습이 추가되었습니다. 각 변신 유형과 진영에
따라 다섯 가지 독특한 색상 조합을 선보입니다. 미용실에서 나이트 엘프는 머리색을,
타우렌은 피부색을 변경하면 표범 변신과 곰 변신 모양을 바꿀 수 있습니다.


- 어둠의 문에 있는 운명의 계단으로 플레이어 여러분을 안내할 차원문이 오그리마와 스톰윈드에
추가되었습니다. 운명의 계단으로 가면, 샤트라스로 곧바로 가는 비행경로를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호드 플레이어가 쉽게 오그리마를 오고 갈 수 있도록 새로운 비행선 착륙 진입로가
썬더 블러프에 건설되었습니다.


- 지역 우체국에서는 날마다 우편을 거둬들이고자 멀리까지 걸어 다니는 데 지친 나머지
스톰윈드, 언더시티, 다르나서스, 오그리마에 새로이 우체통을 아주 많이 설치하였습니다.


- 달라란에 노스렌드 어린이 주간이 시작되었습니다! 어스름 거리를 방문하면
다양하게 펼쳐지는 여러 가지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캐릭터 복사를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하고자, 테스트 서버에 캐릭터를 복사할 때는
업적 내용이 복사되지 않습니다.






명예 시스템



- 투기장


+ 3인 또는 5인 팀 승률 조건을 맞춘 플레이어는 최신 투기장 장비를 살 수 있습니다.
2인 팀 승점은 이전 시즌 장비를 구매하는데 계속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달라란 하수도

+ 전체 투기장이 25% 넓어졌습니다.
+ 투기장 안에서 탈것을 탈 수 있습니다.
+ 중앙 단에 있는 상자의 위치와 모델이 조정되었습니다.


▶로데론의 폐허

+ 시작 구역에 있던 방 지형이 제거되었습니다.
+ 지도 남쪽에 있는 진흙 웅덩이에, 시야를 가리는 묘비가 두 개 추가되었습니다.
+ 플레이어가 지형 안에 종종 갇히던 문제를 수정하고자 중앙 무덤 주위에 있는 모델을
둥글게 수정하였습니다.



- 전장


+ 전장 경험치 시스템이 구현되었습니다!
+ 플레이어가 전장에서 목표를 달성하거나 명예를 획득했을 때 경험치를 얻습니다.
명예 승수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 플 레이어 간 전투에서 경험치를 얻고 싶지 않은 플레이어는 스톰윈드에 있는 베스텐과
오그리마에 있는 슬라츠를 찾아가 10골드를 내고 모든 경험치 획득 기능을 끄시기 바랍니다.
베스텐과 슬라츠는 각 도시에 있는 전투모병관 근처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 경험치 획득 기능을 사용하지 않으면 어떤 상황에서든 경험치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 경험치 획득 기능을 끈 채 전장에 참여하는 플레이어는 마찬가지로 경험치 획득 기능을
끈 플레이어만 상대할 수 있습니다.


+ 마찬가지로 베스텐과 슬라츠에게 10골드를 내면 경험치 획득 기능을 되살릴 수 있습니다.
경험치 획득 기능이 꺼져 있는 동안 획득했던 경험치는 복구되지 않습니다.


+ 특정 전장을 대표해 주요 도시에 있던 전투모병관은 진영별 플레이어를 원하는 전장으로
보내줄 수 있는 전투모병관으로 바뀌었습니다. 특정 전장을 대표하던 전투모병관은
해당 전장 주간에 도시 주변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 점령한 지역의 점령 지점에 서 있을 때는 '명예로운 수호자' 강화 효과를 얻습니다.
이 강화 효과를 받는 중에는 처치 시 50%의 명예를 추가로 얻습니다.
이 사항은 현재 아라시 분지, 폭풍의 눈, 정복의 섬에만 적용됩니다.



▶ 아라시 분지

+ 기지를 점령하는 데 필요한 시간이 10초에서 8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경기가 종료하는 데 한 팀이 달성해야 하는 승점이 2,000점에서 1,600점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폭풍의 눈

+ 중앙 깃발을 획득하는 데 필요한 시간이 10초에서 8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경기가 종료하는 데 한 팀이 달성해야 하는 승점이 2,000점에서 16,00점으로 감소하였습니다.


▶ 고대의 해안

+ 공격/방어를 시작하는 진영은 매 경기를 시작할 때마다 무작위로결정됩니다.


▶ 전쟁노래 협곡

+ 전쟁노래 협곡 전장에 20분의 시간제한이 생겼습니다. 이 시간이 지나면 깃발을 가장 많이
획득한 팀이 승리합니다. 획득한 깃발 수가 같다면, 첫 번째 깃발을 획득한 팀이 승리합니다.
양쪽 편 모두 깃발을 획득하지 못했다면, 경기는 무승부로 종료됩니다.








종족: 일반


- 도끼류 전문화(오크): 이 특성으로 얻는 추가 무기 효과가 도끼를 포함하여 첫 번째 무기에도 적용됩니다.
- 타우렌은 미용실에서 피부색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 일반


- 피해 방어량: 모든 아이템에 적용된 추가 피해 방어량이 두 배로 늘어났습니다.
이 변경 사항은 방패의 기본 피해 방어량이나 힘에서 얻는 피해 방어량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 사용 효과로 방패 피해 방어량이 증가하는 아이템: 방패 피해 방어량 값을 일시적으로 증가시키는
아이템과 세트 효과가 수정됩니다. 이제 다른 아이템처럼 방패 피해 방어량 값이 100%만큼
증가하지 않고, 효과의 지속시간이 두 배로 늘어납니다.


굴곡의 문양, 놈리건 자동방어기, 코렌의 행운 동전, 라반토르의 부적, 방해의 성서, 빛의 수호자 고서,
성스러운 보호막의 성서, 성기사 8단계 방어구 정의의 방패 세트 효과, 성기사 5단계 방어구
신성한 방패 세트 효과, 전사 5단계 방어구 방패 막기 세트 효과가 영향을 받습니다.



- 문장 시스템 변경 사항

+ 십자군 원형경기장에 있는 10인/25인 던전에서는 새로 선보이는 '승리의 문장'을 획득합니다.
+ 낙스라마스나 돌의 전당(영웅 난이도)처럼, 무용의 문장이나 용맹의 문장을 획득했던 던전에서는
'정복의 문장'을 획득합니다. '정복의 문장'은 용맹의 문장이나 무용의 문장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 영웅 난이도 던전에서 일일 퀘스트를 수행하면 승리의 문장 2개를, 일반 난이도 던전에서
일일 퀘스트를 수행하면 승리의 문장 1개를 보상으로 받습니다.


+ 무용, 용맹, 정복의 문장을 모으는 업적은 무용과 용맹의 문장을 획득할 수 없는 순간부터
'위업'으로 전환됩니다.

+ 여러 가지 문장을 다양한 개수로 수집하는 업적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 탈것


+ 지상 탈것을 소환하는 시전 시간이 3초에서 1.5초로 감소하였습니다.
+ 초급 타기(숙련도 75): 20 레벨에 4골드를 내고 초급 타기를 배울 수 있습니다.
20 레벨을 달성한 플레이어에게는 전문 기수 위치를 안내하는 편지가 발송됩니다.


▶ 수습 타기(숙련도 150): 40 레벨에 50골드를 내고 수습 타기를 배울 수 있습니다.
40 레벨을 달성한 플레이어에게는 전문 기수 위치를 안내하는 편지가 다시 발송됩니다.


▶ 숙련 타기(숙련도 225): 60 레벨에 명예의 요새나 스랄마에서 기수에게 600골드를 내고
수습 타기를 배울 수 있습니다. 진영별로 얼라이언스는 명예의 요새 평판, 호드는 스랄마 평판에
따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이 숙련도의 비행 속도는 60%에서 150%로 증가하였습니다.


▶ 타기의 대가(숙련도 300): 진영별로 얼라이언스는 명예의 요새나 용맹의 원정대 평판, 호드는
스랄마나 전쟁노래 공격대 평판에 따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 종족별로 구매할 수 있는 탈것 수를 맞추고자 나이트 엘프에는 60% 속도의 지상 탈것이,
언데드에는 100% 속도의 지상 탈것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 지면에서 적당한 거리를 유지한다면 달라란과 겨울손아귀 지역 위를 날아갈 수 있습니다.



- 마나 회복력: "5초에 걸쳐 마나를 X만큼" 회복하는 모든 아이템으로 회복하는 마나량이
약 25%만큼 증가했습니다.


- 탄력도: 지속 피해 주문으로 받는 피해량은 감소하지 않으나, 대신 플레이어로부터 받는 모든
피해량이 같은 비율로 감소합니다. 치명타/극대화 적중률이나 치명타 피해, 마나 흡수 효과를
감소시키는 다른 탄력도 효과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직업: 일반


- 모든 소환수에 주인의 탄력도 40%와 주문 관통력 100%가 적용됩니다.
아울러 플레이어의 주문 적중률이나 적중도를 최대치라면, 소환수의 주문 적중률, 적중도,
숙련도가 최대치에 도달합니다. 해당 수치가 최대치 이하라면, 소환수 수치도 최대치
이하로 비율에 맞추어 적정하게 적용됩니다.


- 재충전: 1초당 최대 마나의 0.25%를 회복하던 효과가 5초에 걸쳐 최대 마나의 1%를 회복하는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사항은 흡혈의 손길, 현자의 심판, 무리 사냥, 인내의 겨울 얼음 화살,
영혼 갈취 등 5가지 재충전 효과에 모두 적용됩니다.


- 침묵, 질식시키기, 침묵의 사격, 비전 격류: 플레이어가 조종하지 않는 대상에도 3초 동안
방해 효과가 적용되어 침묵 효과에 면역인 대상에도 다방면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죽음의 기사


- 특성의 많은 부분이 변경되었으므로 모든 특성이 초기화됩니다.


- 피의 일격: 대상에게 걸려 있는 질병 효과 하나당 증가하는 피해량이 50%로 늘어납니다.
- 얼음 결계: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100%에서 95%로 변경됩니다. 이로써 얼음 결계에
걸린 대상은 움직이기 위해 이동 명령을 또 한 번 내리지 않아도 됩니다.


- 냉기의 형상: 생명력이 10% 증가하는 대신 체력이 6% 증가합니다.
- 냉기의 일격: 상대방이 회피하거나 방어하거나 막을 수 있습니다.
무기 공격력 보너스는 60%에서 55%로 감소합니다.
- 얼음같은 인내력: 재사용 대기시간이 2분으로 증가합니다.



특성


▶ 혈기

+ 춤추는 룬 무기: 지속시간 12초, 룬 마력 사용량 60으로 고정됩니다.
지속시간에 영향을 주는 문양의 효과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 3차 대전쟁의 역전용사: 체력 보너스가 1/2/3%로 감소합니다.


▶ 냉기

+ 극지의 피: 3등급 특성으로 변경됩니다. 단계별로 피의 일격과 냉기의 일격의 공격력이
5/10/15%만큼 증가하며 피의 일격과 전염병을 적중시키면 33/66/100%의 확률로 활성화되는
혈기 룬이 죽음의 룬으로 전환됩니다.


+ 리치의 혼: 지속시간이 10초로 감소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2분으로 감소합니다.
+ 타사리안의 위협: 새로운 3등급 특성입니다. 쌍수 무기로 죽음의 일격, 절멸, 역병의 일격,
피의 일격, 냉기의 일격 사용 시 30/60/100%의 확률로 보조 무기로도 피해를 입힙니다.
보조 무기의 공격력은 원래 공격력의 대략 반 정도입니다.

+ 강인함: 증가하는 방어도가 3/6/9/12/15%에서 다른 직업과 비슷한 수준인 2/4/6/8/10%로 변경됩니다.


▶ 부정

+ 모독: 2등급 특성으로 변경되어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25/50%로 감소하고 죽음의 기사의
공격력은 증가하지 않습니다. 특성 트리에서 이전보다 앞 단계로 옮겨지며
주문의 효과가 시각적으로 더욱 뚜렷해집니다.

+ 황폐화: '모독'이 있던 자리에 새로 도입되는 특성입니다. 피의 일격 사용 시 12초 동안
죽음의 기사의 공격력이 1/2/3/4/5%만큼 증가합니다.

+ 스컬지의 일격: 무기 공격력 보너스가 45%에서 40%로 감소합니다. 대상에게 걸려 있는
질병 효과 하나당 증가하는 피해량은 11%에서 10%로 감소합니다.

+ 가고일 소환: 가고일이 나는 위치가 낮아져 근접 공격에 적중당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지속시간 30초, 룬 마력 소비량 60으로 고정됩니다.

+ 부정의 파멸충: 특성이 재설계되었습니다. 주위 적들을 공격하는 대신, 죽음의 고리로 공격한
대상에게 10초에 걸쳐 죽음의 고리로 입힌 피해의 3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해당 피해는 마법사의 '작열' 및 전사의 '치명상'과 같이 누적됩니다.






드루이드


- 폭풍까마귀 변신: 60 레벨에 배울 수 있으며 비행 속도가 150%로 증가합니다.


- 정신 자극: 지속시간은 10초로, 재사용 대기시간은 3분으로 감소합니다.
이에 따라 1회당 마나 회복량은 반으로 줄지만, 사용 가능한 횟수는 2배로 늘어납니다.


- 피어나는 생명: 주문이 마지막으로 피어날 때 발생하는 치유량이 20%만큼 감소합니다.
감소 비율은 기본 치유량과 주문력에 따른 치유량 증가분에 모두 적용됩니다.


- 짓이기기: 4/5 단계의 기본 피해량이 11%정도 감소합니다. 전투력으로 피해량이
산출되는 방식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 갈퀴 발톱: 6/7 단계의 기본 피해량과 주기적인 피해량이 7%정도 감소합니다.
전투력으로 피해량이 산출되는 방식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 도려내기: 8/9 단계의 기본 피해량과 연계 점수당 피해량이 6%정도 감소합니다.
전투력으로 피해량이 산출되는 방식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 야생의 방어: 해당 강화 효과를 얻을 때 곰 변신 상태에서 일어나는 동작을 취하지 않습니다.

- 칼날 발톱: 8/9 단계의 기본 피해량이 10%정도 감소합니다. 전투력으로 피해량이
산출되는 방식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 휘둘러치기 (표범): 무기 공격력으로 입히는 피해가 260%에서 250%로 감소합니다.
- 치타 변신: 16 레벨에 배울 수 있습니다.



특성


▶ 조화

+ 힘의 균형: 주문에 적중 당할 확률이 2/4%만큼 감소하는 대신 받는 모든 주문 피해가
3/6%만큼 감소합니다.

+ 월식: 해당 특성으로 발생하는 별빛 섬광과 천벌의 강화 효과는 각기 3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별도로 가집니다. 이들 강화 효과는 동시에 활성화될 수 없습니다.

+ 올빼미야수의 광기: 기존 효과와 더불어 10초에 걸쳐 매 2초마다 기본 마나의
2%에 해당하는 마나를 회복합니다.


▶ 회복

+ 치유의 손길 강화: 육성 주문의 치유량도 10/20%만큼 증가시킵니다.
+ 나무 껍질 연마: 종류에 관계 없이 드루이드에 걸린 효과가 무효화될 확률이 감소하는 대신
나무 껍질이 무효화될 확률이 추가로 35/70%만큼 감소합니다.







사냥꾼


- 치타의 상: 16 레벨에 배울 수 있습니다.
- 공격 저지: 새로운 시각 효과가 나타납니다.


- 이 생성된 후 지속되는 시간이 1분에서 30초로 감소합니다.
- 화염(제물의 덫, 폭발의 덫, 검은 화살), 냉기(얼음의 덫, 냉기의 덫), 자연(뱀 덫) 계열의 덫은
각 3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공유합니다. 사냥꾼은 동시에 화염, 냉기, 자연 중 한 종류의 덫을
하나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특성


▶ 야수

+ 살쾡이의 반사 신경: 살상 명령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0/20/30초 감소시킵니다.


▶ 생존

+ 올가미: 제물의 덫과 폭발의 덫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실탄 장전: 22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습니다. 냉기의 덫 사용 시 감속 효과에 면역인
대상에게는 실탄 장전 효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 야수

+ 희생의 포효: 아군 대상에게 사용하여 치명타에 면역이 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아군이 받는 모든 피해의 20%는 야수가 대신 받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2분으로 증가합니다.








마법사


- 비전 작렬: 마나 소비량이 12%만큼 감소합니다.


- 투명화: 투명해지는 3초의 시간동안 적대적 행위 또는 공격 행위를 해도 취소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투명화 상태에서도 기절하거나 침묵당할 수 있습니다.



- 특성


▶ 화염

+ 강력한 불꽃: 기존 효과와 더불어 작열 특성으로 피해를 입힐 때마다 33/67/100%의 확률로
기본 마나의 1%에 해당하는 마나를 회복합니다.








성기사


- 성역의 축복: 추가로 체력을 10%만큼 증가시킵니다. 왕의 축복과 중첩될 수 없습니다.
- 군마: 40 레벨에 배울 수 있습니다.
- 퇴마술: 1.5초의 시전 시간이 필요하며 플레이어에게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심판의 손길: 성기사를 대상으로 삼고 있지 않은 적에게만 피해를 입히도록 변경됩니다.
입히는 피해량은 전투력의 50%로 증가하며 해당 피해는 적이 도발된 후 적용됩니다.


- 빛의 심판: 심판하는 성기사의 주문력과 전투력에 따라 회복시키는 생명력이 달라지지 않고,
공격자가 지닌 최대 생명력의 2%만큼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 신의 축복: 해당 강화 효과로 대상의 방어도가 증가하는 대신, 대상이 입는
물리 피해가 10/20%만큼 감소합니다.


- 정의의 격노: 지속시간이 사라지고 마나가 소비되지 않으며, 효과가 취소되거나
죽을 때까지 사라지지 않습니다. 성기사가 다른 특성을 활성화해도 취소됩니다.


- 성스러운 보호막: 해당 강화 효과가 걸린 대상에게 성기사가 빛의 섬광을 시전하면,
12초에 걸쳐 빛의 섬광이 치유하는 양과 동일한 양의 생명력이 추가로 회복됩니다.


- 피의 문장: 기술이 제거되었습니다.
- 순교자의 문장: 기술이 제거되었습니다.


- 복수의 문장과 타락의 문장: 문장이 재설계되어 피해량이 상당히 증가합니다.
성기사가 이들 문장으로 대상에게 약화 효과를 5회 중첩시키면 매 근접 공격마다 무기 공격력의
33%에 해당하는 신성 피해를 입히고, 치명타 적중 시 2배의 피해를 입힙니다.


- 정의의 방패: 방패 피해량의 130%가 아닌 100%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 전투마: 20 레벨에 배울 수 있습니다.



- 특성


▶ 신성

+ 빛의 봉화: 빛의 봉화 대상에게 들어가는 치유량은 실제 치유량 대신 초과 치유량을
포함한 전체 치유량이 기반을 두고 계산됩니다. 봉화의 범위가 60미터로 증가합니다.
여러 명의 성기사가 동일한 대상에 봉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봉화의 범위 내에 있음을 알리는 강화 효과는 더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 천상의 지능: 이 특성으로 지능이 3/6/9/12/15%씩 증가에서 2/4/6/8/10%씩 증가로 변경됩니다.
+ 계시: 이 특성으로 되돌려주는 주문 마나 소모량이 60%에서 30%로 변경됩니다.


▶ 보호

+ 헌신적인 수호자 (재설계): 기존에는 성기사의 생명력이 35% 이하일 때 성기사가
받는 모든 피해가 감소하는 특성에서 성기사의 생명력을 35% 혹은 그 이하로 떨어뜨릴 수 있는
공격의 피해량이 감소하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또한 2분마다 성기사의 생명을 빼앗을 수 있는 공격을 1회 피할 수 있으며, 이 효과가 발휘되면
성기사는 최대 생명력의 10/20/30%만큼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 징벌

+ 전쟁의 기술: 근접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할 때만 빛의 섬광 또는 퇴마술이 즉시 시전됩니다.
+ 성전사의 일격: 새로운 4초 재사용 대기시간과 맞춰 적에게 입히는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75%로 감소하도록 변경됩니다.

+ 지휘의 문장 (재설계): 매 타격 시 이 문장으로 무기 공격력의 35%에 해당하는 피해를 주며,
심판 공격력보다 적은 피해를 줍니다.

+ 비호 (재설계): 대상의 전투력이 일정 확률로 감소하며, 사기의 외침 효과와 겹치지 않습니다.






사제

- 치유의 기원: 시전 시 매 대상에게 적용되는 주문력 계수가 80.7% 에서 52.6% 로 감소합니다.


- 특성

▶ 수양

+ 회개: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에서 12초로 증가합니다.


▶ 신성

+ 신의 계시: 이 특성으로 비롯되는 강화 마법이 대상의 방어도를 증가시키는 방식에서 대상이
받는 물리 피해를 3/7/10%만큼 감소시키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도적


- 심사 숙고의 결과로 도적이 한손 도끼 사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 특성


▶ 전투

+ 도검류 전문화: 이 특성이 자르고 베기로 불리며 도검뿐만 아니라 도끼에도 적용됩니다.


▶ 잠행

+ 어둠의 춤: 재사용 대기시간이 1분으로 감소합니다. 기존 10초에서 6초 동안 지속으로 변경됩니다.






주술사


- 주술사를 위한 사용자 정의 인터페이스인 토템바가 도입되여, 네 속성의 토템을 하나로 묶어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한 토템 묶음은 네 가지 토템의 마나 소모량을 합한 마나를
사용하여 광역 재사용 대기시간 내에서 한 번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 모든 충격 계열 주문의 기본 범위가 20미터에서 25미터로 변경됩니다.
- 다른 직업에 비해 주술사가 지닌 낮은 생명력을 바로잡고자 주술사의 기본 생명력이
대략 7% 정도 증가합니다.


- 연쇄 치유: 연쇄하는 치유 거리가 10미터로 증가합니다. 추가로, 각 대상이 바뀔 때마다
회복되는 치유량이 50%에서 40% 만큼 줄어듭니다.


- 늑대 정령: 16 레벨에 배울 수 있습니다. 늑대 정령 변신 상태에서는 감속 효과에 걸리더라도
변신 전 일반 이동 속도 이하로 느려지지 않습니다.



- 특성


▶ 고양

+ 주술의 분노: 재사용 대기시간이 2분에서 1분으로 변경됩니다. 근접 공격 성공 시
일정 확률로 전투력의 30%에서 15%에 해당하는 마나를 회복합니다.


▶ 복원

+ 선인의 치유력: 이 특성으로 비롯되는 강화 마법이 대상의 방어도가 증가하는 방식에서
대상이 받는 물리 피해가 3/7/10%만큼 감소되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 해독과 질병 치료: 독성 해제 (가칭)이라는 하나의 주문으로 합쳐집니다.


+ 대지의 보호막: 대지의 보호막이 걸린 적 대상에게 해제 혹은 무효화 주문을 쓰면, 대지의 보호막
전체가 사라지는 게 아니라 대지의 보호막의 사용 횟수가 줄어듭니다.


+ 치유의 길 강화 마법이 생성되는 방식에서 이 특성으로 비롯되는 치유의 물결 주문의 치유 효과가 8/16/25%만큼
증가하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 마나 해일 토템: 이 토템이 시전하는 주술사 생명력의 10%에 해당하는 생명력을 갖습니다.
+ 자연의 수호자 (재설계): 발동 확률이 100%로 고정되며, 내부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로 설정되어
30초에 1번 이상 발동되지 않습니다. 10초 동안 주술사의 최대 생명력이 3/6/9/12/15% 만큼 증가합니다.


+ 자연의 신속함: 재사용 대기시간이 3분에서 2분으로 감소합니다.
+ 굽이치는 물결: 하급 치유의 물결 주문의 시전 시간이 단축되지 않습니다.
대신 기존 치유의 물결 주문 시전 시간 30% 감소 효과와 더불어 하급 치유의 물결 주문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할 확률 +25%로 변경됩니다.


+ 물의 보호막 연마: 연쇄 치유 주문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할 경우 10/20/30% 확률로 이 특성이
발동하며, 물의 보호막 구슬이 소모되지 않습니다.








흑마법사


- 추방: 추방된 대상에게 추방을 다시 시전하면 추방 효과가 취소됩니다.
- 공포마: 40 레벨에 배울 수 있습니다.
- 지옥마: 20 레벨에 배울 수 있습니다.
- 영혼 붕괴: 재사용 대기시간이 5분에서 3분으로 감소합니다.



- 특성


▶ 고통

+ 병균 확산: 유령 출몰의 주문 극대화 피해 보너스도 100%만큼 증가합니다.


▶ 악마

+ 마의 지배: 재사용 대기시간이 15분에서 3분으로 감소합니다.


▶ 파괴

+ 임프 강화: 임프의 공격이 대상에게 극대화 효과를 발휘할 때마다 흑마법사의
다음 주문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할 확률이 20%에서 100%로 증가합니다.


+ 유황 불길: 제물에 걸린 대상에게 소각과 혼돈의 화살 주문으로 입히는 피해량 증가분이
3/6/9/12/15%에서 2/4/6/8/10%로 감소합니다.






전사


- 특성

▶ 분노

+ 완전 무장: 이 특성으로 비롯되는 전투력이 방어도 180당에서 방어도 108당 전투력이
1/2/3만큼 증가로 변경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 인터페이스 설정의 개발 설정을 통해 대화창, 팝업창, 우편 인터페이스에서 캐릭터 이름 자동완성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인터페이스 설정의 개발 설정을 통해 캐릭터 이름을 직업에 따라 다른 색상으로 대화창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 대상의 초상화 아래 시전바에 해당 시전을 방해할 수 있는지 여부가 표시됩니다.


- 변신 중인 드루이드도 자신의 마나바를 볼 수 있습니다.


아이템 비교: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아이템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현재 장착하고 있는 아이템과의
능력치 차이가 표시됩니다.


- 토템 이름으로 대상을 지정하는 매크로와 스크립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플레이어의 세계 지도에 퀘스트 몬스터와 대상이 표시됩니다.


- 퀘스트 목록이 두 개의 창으로 나누어져 퀘스트 정보를 더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상인과 떨어져 있어도 아이템의 판매 가격이 해당 아이템에 표시됩니다.


- Lua와 XML 변경 사항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시려면 UI & 매크로 게시판(영문)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퀘스트

- 라바사우루스 조련사 모르벡이 운고로에 돌아왔습니다.
모르벡은 호드 플레이어가 맹독가죽 라바사우루스를 탈것으로 훈련하고 길들이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여러분이 라바사우루스의 맹독에 닿고도 살아남을 수만 있다면 말이지요.




업적

- 날쌘 가을 축제 탈것: 영웅급 가을 축제 탈것을 획득하면 달성하는 위업입니다.

- 만취 여행: 가을 축제 탈것을 획득하거나 가을 축제 홉 열매를 사용하여 자신의 탈것을 가을 축제
탈것으로 변신시켜야 합니다.






전문기술

연금술

+ 겹쳐지는 모든 물약이 이제 20개까지 겹쳐집니다.

+ 연금술 숙련도가 높은 플레이어가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극지의 영약 조제법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조제법은 노스렌드 전문 연금술사에게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극지의 영약은 1시간 동안
주문력, 전투력, 힘을 증가시키며, 투기장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해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 무한의 치유 물약과 무한의 마나 물약을 투기장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회복되는 생명력과
마나의 양이 증가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했습니다.


+ 노스렌드 연금술사로부터 새로운 영웅급 보석 변환식 5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달라란의 린지 블랙볼트가 주는 퀘스트를 통해 선홍빛 루비 변환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 혼합술을 통해 얻는 노스렌드 비약과 영약 강화 효과가 증가되었습니다.


+ 드루이드가 분노의 물약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리

+ 용지느러미 장작구이 조리법: 필요한 용지느러미 천사돔 재료가 1마리로 줄었습니다.

+ 요리사 모자의 품질이 높아졌으며 이 모자를 쓰면 요리 속도가 빨라집니다.

+ 아웃랜드 일일 요리 퀘스트에서 조리법을 획득할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 양념 가방에서 보너스 달라란 요리 징표를 획득할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 요리 일일 퀘스트 보상 아이템인 고기 상자, 물고기 통, 양념 가방에서 럼지 선장의 맥주 조리법을 무작위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마법부여

+ 노스렌드에서 반지 마법부여의 가치가 상승했습니다.




기계공학

+ 아군 기계 유닛을 치유할 수 있는 고블린 용접 불꽃 설계도가 추가되었습니다.

+ 노움 자동경보기의 기능이 변경되었습니다. 경보기 제작에 필요한 재료가 줄었습니다.

+ 모루 없이 폭탄 담긴 상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 니트로 추진기의 지속 시간이 2배가 되었습니다.

+ 번개 가속기, 불덩이 로켓 발사기, 망사형 방어구 그물의 장갑 강화 효과가 증가하였습니다.

+ 고탄력 거미줄매듭, 신축성 내피, 니트로 추진기의 지속 효과가 증가하였습니다.

+ 사로나이트 폭탄과 전방위 열반응 공병 폭탄의 공성 피해가 증가하였습니다.

+ 절대안전 탄환 제조기와 사로나이트 화살 제조기 설계도로 해당 탄약을 좀 더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제작하는 데 모루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 탄약 제작에 필요한 재료가 줄었습니다.

+ 가스 추출기가 소지품에 들어 있는 동안에도 기본적으로 가스 구름 찾기 기능을 지원합니다.
가스 구름 찾기 기능이 고글에서 제거되었습니다.

+ 기계공학 전문 기술 보유자가 물약 주사기를 사용하면, 회복되는 생명력이나 마나의 양이
25%만큼 증가합니다. 룬 치유/마나 물약 주사기 설계도로 만들 수 있는 주사기 개수가 증가하였습니다.

+ 휴대용 우체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대폭 감소했습니다.
+ 허리띠 고정식 첩보경이 놋쇠나사 수중 호흡기로 변경되었습니다. 기계공학 전문 기술 보유자는
이 놋쇠나사 수중 호흡기로 물속에서 숨을 쉴 수 있습니다.

+ 순간이동기는 이제 장신구로 분류되지 않으며, 소지품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모든 종류의 기계용을 만드는 데 필요한 재료가 줄었으며, 기계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했습니다.
단, 투기장에서는 여전히 사용할 수 없습니다.



낚시

+ 요리 숙련도가 300 이상인 플레이어는 노스렌드 낚시 일일 퀘스트 보상 아이템인 낚아 올린
보물 가방에서 물에 젖은 조리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아이템은 다른 플레이어와 거래할 수 있으며,
관심있는 NPC에게 주면 달라란 요리 보상을 여러 개 받을 수 있습니다.


약초채집

+ 활력(6 레벨)의 치유 효과가 증가되었습니다.

+ 활력의 치유 효과가 최대 생명력과 소폭 비례합니다.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에 영향받지 않습니다.



주문각인

+ 아직 짓이기기를 습득 못 한 어린 야생 드루이드를 위해 할퀴기의 문양을 새로 추가했습니다.
이 문양은 전문 주문각인사에게 배울 수 있습니다.

+ 지배자의 새김무늬 효과가 증가하였습니다.


보석세공

+ 용의 눈 보석의 능력치 보너스가 증가하였습니다.

+ 새로운 영웅급 보석 디자인들이 추가되었으며, 달라란 보석세공사의 징표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얼어붙은 프리즘에서 영웅급 보석을 획득할 가능성이 생겼습니다.

+ 다음 방법을 통해 영웅급 보석 원석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ㄴ 티타늄 광석 채광, 연금술 변환, 명예 점수로 구입, 무용의 문장으로 구입


가죽세공

+ 질긴 톱니매듭 가죽 도안을 전문 가죽세공인에게 추가했습니다(상인에게 구입하는 도안이 아닌).
몇몇 도안이 일반 가죽 대신 질긴 톱니매듭 가죽을 사용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모피 안감의 가치가 상승하였습니다.


채광

+ 강인함(6 레벨)으로 얻는 체력이 증가하였습니다.


무두질

+ 해부학의 대가(6 레벨)로 얻는 치명타 및 주문 극대화 적중도가 증가하였습니다.


재봉술

+ 자수의 효과가 증가하였습니다.



아이템


- 야성 특성 드루이드의 명예 시스템 장갑 (시즌 3과 4): 무력화 추가 효과가 불타는 성전 투기장 시즌에
사용된 시전 방해 효과에서 리치 왕의 분노 투기장 시즌에 사용된 비용 감소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문양

죽음의 기사

+ 부정의 파멸충의 문양: 새로 변경된 부정의 파멸충으로 상대가 입는 피해량이 40%만큼 증가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드루이드

+ 정신 자극의 문양: 지속 시간이 10초로 감소합니다.


성기사

+ 지휘의 문장의 문양: 성기사가 지휘의 문장의 에너지를 폭발시킬 때마다 기본 마나의
8%를 획득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피의 문장의 문양: 신의 격노의 문양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문양을 사용하면 신의 격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만큼 감소합니다.


도적

+ 어둠의 춤의 문양: 어둠의 춤의 지속 시간 증가 효과가 4초에서 2초로 감소했습니다.
+ 속임수 거래의 문양: 피해 보너스를 증가시키는 대신 피해 보너스 효과 지속 시간을 늘립니다.


흑마법사

+ 생명력 전환의 문양: 이 문양의 강화 효과 지속시간이 40초로 증가하였습니다.




타락자의 우상: 이 우상의 민첩성 강화 효과는 이제 공포의 우상의 민첩성 강화 효과와
동시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애완동물: 8가지 새 애완동물이 추가되었습니다(은빛십자군 마상시합 보상 아이템 제외).
게임 세계 곳곳에서 발견되는 희귀 또는 정예 랩터로부터 새끼 랩터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달라란의 브리아니에게서 검은색 새끼 랩터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공격대와 던전


- 십자군 원형경기장에 있는 10인 던전과 25인 던전에는 일반 난이도와 영웅 난이도가 각각 존재합니다.
따라서 25인 공격대를 영웅 공격대라고 지칭하지 않습니다.


마력의 탑: 마력의 눈 & 영원의 눈
+ 이 인스턴스에서 사용되는 탈것(비룡)이 아이템 레벨과 비례합니다.


울두아르

+ 요그사론과의 전투를 벌이는 플레이어는 환영 이벤트에 참가하는 동안 점멸, 그림자 밟기,
악마의 마법진: 순간이동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요그사론 전투에서 불길한 구름이 플레이어를 건드렸다는 알림 메시지가 추가되었습니다.

+ 겨울 요르문가르가 눈더미에서 나타났을 때 그 지역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들이
전투 상태에 돌입하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또한 눈더미에서 요르문가르가 모두 나오면 그 눈더미는 사라집니다.






버그 수정

- 판도라의 탄원과 관련된 툴팁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리치 왕의 분노에서 무작위로 생성된 고급(녹색) 아이템과 희귀(파란색) 아이템의 능력치가
의도했던 것보다 낮았습니다. 리치 왕의 분노에 등장하는 모든 고급 및 희귀 아이템 가운데
무작위 접두사("곰의")가 붙는 모든 고급 및 희귀 아이팀의 능력치가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가죽세공 아이템인 수호 장갑이 정상적으로 "고급" 품질로 표시됩니다.


사냥꾼

+ 모든 레벨의 음파 파열이 정상적으로 80의 집중을 소비합니다.
+ 검은 화살 5 레벨 및 6 레벨 습득 비용이 대폭 낮아졌습니다.
+ 실탄 장전: 이 특성이 폭발의 덫에도 적용된다는 내용이 툴팁에 반영되었습니다.
+ 추적 연마의 툴팁이 약간 수정되어, 사냥꾼에만 적용되며 이제 근접 공격력에도
작동하는 것으로 표시됩니다.

+ 강력한 폭탄 (3 레벨): 이 특성이 검은 화살에도 적용된다고 툴팁에 표시됩니다.


사제

+ 신의 권능: 보호막의 문양의 치유 효과가 신의 보호를 발동할 수 있습니다.
+ 마나 연소: 공포 효과와 흡수 보호막 효과를 동시에 받고 있는 대상에게 마나 연소를 사용해도
공포 효과가 제거되지 않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주술사

+ 냉기의 무기(9 레벨) 효과가 주술사의 주문력에 비례하여 증가하지 않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