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다리아 대륙에서 더욱 깊어지는 얼라이언스, 호드 양 진영의 대립속에서
새로운 평판 퀘스트와 PVE투기장, 애완동물 강화석, 용맹점수 아이템 업그레이드 등,


다양한 신규 컨텐츠와 편리해진 게임 인터페이스를 확인할 수 있는
판다리아의 안개 5.1 테스트 서버가 공개되었습니다.



☞『 WoW 판다리아의 안개 5.1 테스트 서버 오픈 소식 』 바로가기 [클릭!!]


5.1 패치에서는 어떤 새로운 도전과 즐길거리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 지
공식 패치노트와 함께 간략하게 이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패치노트는 새로운 내용이 추가되거나 새로운 정보가 확인될 때 마다
내용을 계속 업데이트해 나갈 예정입니다. 검은 글씨는 기존 내용이며
업데이트 내역은 붉은 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일반 -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양 진영의 갈등과 신규 평판



•판다리아 점령전이 시작됩니다!

-호드와 얼라이언스 사이에 갈등의 골이 깊어지면서, 크라사랑 밀림의 해안을 따라 새로운 일일 퀘스트들이 시작됩니다.

-영원꽃 골짜기에 있는 각 진영별 거점을 방문해서, 판다리아 대륙으로 각 진영의 전투 함대를 소환하는 퀘스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얼라이언스 퀘스트는 아직 완성되지 않았지만, 새로운 임무와 기능은 이번에 먼저 개방됩니다.)

-양 진영은 용맹하게 각자의 초소를 방어하고 상대의 본부를 공격해야 합니다.

-두 가지 평판 항목이 추가됩니다. 얼라이언스는 철벽방패 작전대에 대한 평판을 쌓고, 호드는 지배령 선봉대에 대한 평판을 쌓습니다.

-해안에서 적 NPC와 상대 진영의 플레이어를 처치하면 특별한 휘장을 획득하며, 이를 각 진영 기지를 발전시키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덤과 경비탑 등 전략적인 거점을 점령하십시오. 휘장을 사용하여 경비병을 고용하고, 이렇게 점령한 거점을 함께 방어하십시오!

-자신의 진영에 헌신하는 플레이어는 자신의 휘장을 사용하여 동료들이 추가 평판을 획득할 수 있는 일일 파티 퀘스트를 개방할 수 있습니다. 호드 플레이어는 검은니 온그롬과, 얼라이언스 플레이어는 관리자 그랜틀리와 대화하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관련기사: 신규 일퀘의 추가! 크라사랑 밀림의 PVP 점령전 』 바로가기 [클릭!!]



•행운의 하급 부적이 가방 공간을 차지하지 않으며, 캐릭터창의 화폐 탭에 기록됩니다.

•찜 잔칫상과 푸짐한 찜 잔칫상으로 공격 마법 시전 직업이 지능 증가 효과를 얻지 못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치유 직업은 이전과 같이 정신력 증가 효과를 얻습니다.

•새로이 추가된 요리 전문 기술 가방을 남 아이언포우에게서 아이언포우 징표로 살 수 있습니다.




•모든 광물 덩이는 채광한 후 1분이 지나면 사라지며, 이때 해당 광물 덩이에 남아 있던 아이템도 함께 사라집니다.






직업 - 계속되는 마법사의 너프와 흑마법사의 신스킬 '대격변'



•모든 무장 해제 효과의 지속시간이 8초로 감소했습니다.

•참을성 상태를 유발하는 주문을 한 대상에게 동시에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약화된 공격 효과의 아이콘이 변경되었습니다.



죽음의 기사

•죽음의 일격 치유량을 계산할 때 플레이어(와 플레이어가 조종하는 대상)로부터 받는 피해는 제외됩니다.



드루이드

•새로운 지속효과 능력 "맹위"가 추가됩니다. 이는 자동 공격 시에 일정 확률로 다음에 사용하는 후려갈기기가 강화되는 능력이며, 강화된 후려갈기기는 대상의 다음 자동 공격 피해를 감소시킵니다. 수호 드루이드는 이 능력을 32 레벨에 습득합니다.




•야성 드루이드의 청명의 전조 시각 효과가 달라집니다.


•공생:

-대규모 무효화에 소모되는 마나가 사제의 소모량과 맞도록 증가하였으며 재사용 대기시간도 60초로 증가했습니다.

-공생의 시전 시간이 2초로 감소하였습니다.

-양조 수도사에게 다시 생존 본능이 부여되며, 기술 사용에는 기가 2만큼 소모됩니다.

-혈기 죽음의 기사에게 다시 우르속의 힘이 부여되며, 기술 사용에는 룬 마력이 30만큼 소모됩니다.

-방어 전사에게 다시 야생의 방어가 부여되지만 회피율이 30%만큼만 증가합니다.

-보호 성기사에게 다시 나무 껍질이 부여되며, 기술 사용에는 신성한 힘 1개가 소모됩니다.

-공생으로 부여받는 쇄도의 포효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분으로 감소하였습니다.

-공생으로 부여받는 태양 광선의 지속시간이 4초로 올바르게 표시됩니다.



•문양: 태양 광선의 효과가 변경되어 이제 태양 광선의 범위를 10미터만큼 증가시킵니다.

•태양 광선의 지속시간이 8초로 감소하였습니다.

•새로운 보조 문양인 '문양: 집중'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문양으로 별똥별 주문의 공격 반경이 50%만큼 감소합니다.



사냥꾼

•신중한 조준 특성이 있으면 생명력이 80% 이상인 대상을 공격할 때 고정 사격, 조준 사격의 치명타율이 75%만큼 증가합니다. (예전에는 생명력이 90% 이상인 대상에게만 적용되었습니다.)

•초점 고정의 지속시간이 10초에서 20초로 증가하였습니다.

•얼음의 덫이 예전보다 더 잘 반응하고, 더 정확한 시각 효과를 보입니다.


•소환수의 포효 능력이 해당 효과에 면역인 우두머리를 상대로 점감 효과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문양: 차가운 위안'이 '문양: 위안'으로 이름이 변경되었으며 산탄 사격과 빙결의 덫 사용 시 대상에게 걸린 지속적인 피해 효과를 모두 제거합니다.

•문양: 산탄 사격이 삭제되었습니다.

•새로운 주 문양인 '문양: 조준 사격'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문양을 새기면 이동하면서 조준 사격을 할 수 있습니다.

•여우의 상이 삭제되었습니다.

•고정 사격, 코브라 사격, 탄막을 움직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라소니 돌진이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스라소니 돌진은 15초 동안 3초마다 피해를 주는 출혈 기술로, 최대 9번까지 중복됩니다.

•야수의 격노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군중 제어 효과에 면역이 되지 않습니다. 대신 효과가 활성화될 때 군중 제어 효과를 해제합니다.



마법사

•이제 UI에 마력의 룬 지속시간이 표시되며, 마력의 룬에 있던 6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삭제되었습니다.

•서리 고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에서 45초로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이제 10명까지의 대상에게만 영향을 미칩니다.

•동결의 지속시간이 4초로 감소했습니다.

•5초 후에 폭발하던 서리 폭탄이 6초 후에 폭발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폭발 시간은 이전과 같이 가속의 영향을 받습니다.

•문양: 신중한 마법이 보조 문양에 추가되었습니다. 이 문양을 사용하면 황천의 폭풍우, 살아있는 폭탄, 서리 폭탄, 비전 탄막, 지옥불 작렬의 효과가 주 대상으로부터 5미터보다 멀리 있는 대상에게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물의 정령

-새 소환수 능력: 물 분출이 추가되었습니다. 물 분출을 시전하는 동안 대상에게 차디찬 물줄기를 내뿜어, 4초에 걸쳐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자기 소환수의 물줄기를 맞고 있는 대상에게 얼음 화살이 적중하면 마법사는 서리의 손가락 효과를 얻습니다. 이 능력에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24초 필요하며 시전 시간은 1초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을 얼리기와 공유합니다.)


•마법사 갑옷이 감소시키는 해로운 마법 효과의 지속시간이 35%에서 25%로 변경됩니다.

•얼음 보호막이 흡수하는 피해량이 25%만큼 감소하였습니다.

•불덩이 작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로 변경됩니다.

•서리 고리와 동결의 재사용 시간이 30초에서 45초로 변경됩니다.

•발화의 주기적인 피해는 이제 작렬만을 기반으로 계산되며, 작렬과 불덩이 작렬의 영향을 동시에 받지 않습니다. 예전과 대략 비슷한 피해를 입히도록 피해가 증가하였습니다.

•타오르는 속도는 이제 자신이 입는 피해량과는 관계 없이 발동됩니다.

•마법 훔치기의 시전에 드는 마나가 기본 마나의 7%에서 21%로 증가하였습니다.



수도사

•황제의 유산과 백호의 유산에 필요한 기력이 60%만큼 감소했습니다.

•치유의 구슬에 필요한 기력이 60에서 4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범의 장풍으로 얻을 수 있는 범의 힘 효과가 한 번만으로 적의 방어도를 30% 무시합니다. 더는 중첩되지 않습니다.

•이제 수도사가 맹호지세를 취하면 추가로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이는 다른 이동 속도 증가 효과와 중복됩니다.

•용의 선물로 생성되는 치유의 구슬의 지속시간이 60초에서 30초로 감소했습니다.

•수도사가 직접 만들어내는 치유의 구슬의 치유량이 20%만큼 증가했습니다.

•위안의 안개와 짜릿한 비취 번개로 1의 기가 생성될 확률이 25%에서 35%로 증가합니다.


•운무

-소생의 안개 적용 대상이 주 대상 외 3명에서 2명으로 감소했습니다.

-선의 구슬을 폭발시켜 얻는 치유 효과가 25%만큼 감소했습니다.

-기의 파동으로 얻는 치유 효과가 25%만큼 감소했습니다.

-위안의 안개의 마나 소모량이 33%만큼 감소했습니다.


•기찬 일격 특성으로 22초마다 기찬 일격 효과를 얻어, 다음 공격이 1의 기를 추가로 생성합니다.

•치유의 비약 특성으로 18초마다 치유의 비약 효과를 얻어, 다음 양조주 또는 차를 마셨을 때 수도사 전체 생명력의 10%를 회복합니다.



성기사

•악령 퇴치가 돌연변이에게도 효력을 발휘합니다.




•구원의 손길이 변경되어, 10초 동안 대상의 전체 위협 수준을 제거합니다.



사제

•죽거나 지역이동을 한 뒤에도 차크라가 지속됩니다.

•수양 사제가 다시 의지 집중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 능력은 30 레벨에 습득합니다.

•차크라: 응징이 활성화된 동안 암흑 및 신성 주문의 공격격이 기존의 15%만큼에서 50%만큼 증가하는 것으로, 마나 소모량은 75%만큼 감소하는 것에서 90%만큼 감소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차크라: 평온 사용 시 단일 대상 치유 효과가 15%가 아닌 25%만큼 증가합니다.

•차크라: 성역 사용 시 광역 치유 효과가 15%가 아닌 25%만큼 증가합니다.

•영혼의 마귀가 사용하는 '영혼의 공포'의 시전 시간이 1.5초에서 2초로 증가합니다.

•영혼의 마귀 생명력이 사제 생명력의 30%에서 10%로 감소합니다.



도적

•운명의 낙인이 이제 연계점수가 주어지는 근접 기술로만 발동합니다.

•표창 투척을 10미터 밖에 있는 대상에게 사용하면 두 배의 피해를 줍니다.

•전력 질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분에서 45초로 감소하였습니다.

•실명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분에서 90초로 감소하였습니다.

•질주 특성의 사용에 필요한 기력이 60에서 50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상처 감염 독의 피해량이 33%만큼 증가하였습니다.



흑마법사

•악마의 관문은 플레이어가 작동해야 순간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보조 문양인 '문양: 관문 조율'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문양을 사용하면 흑마법사가 악마의 관문을 밟을 때 즉시 순간이동합니다.

•새로운 주 문양인 '문양: 초신성'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문양을 사용하면 흑마법사가 사망할 때 5미터 반경 내 모든 적에게 타오르는 불씨 하나당 최대 생명력의 10%에 해당하는 피해를 줍니다.

•추방이 돌연변이에게도 효력을 발휘합니다.

•킬제덴의 교활함으로 시전 시간이 늘어나지 않습니다.

•소로스의 불길에 재사용 대기시간이 사라졌습니다.

•지옥수호병과 격노수호병 소환수의 능력인 위협적인 존재감의 초기 설정이 자동 시전이 아닙니다.

•불의 비

-불의 비로 세 번 피해를 받은 대상이 기절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재앙의 여파로도 불의 비의 지속 피해가 일정 확률로 타오르는 불씨를 생성합니다.

-불의 비가 타오르는 불씨를 생성하기 위해 제물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불의 비의 지속 피해가 기존의 2초 대신 1초마다 피해를 줍니다. 이제 지속 피해로 인한 피해 동작이 항상 나타나지 않습니다.



•파괴 흑마법사에 새 능력 '재앙'이 생겼습니다. 사용 시 타오르는 불씨 하나를 소모하며 3초 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시전자의 10미터 반경 안에 있는 모든 불타는 대상을 기절시키고 멀리 밀쳐냅니다. 1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습니다.



☞『 관련기사: 흑마법사가 대격변을 사용한다? 5.1 PTR정보 』 바로가기 [클릭!!]


•점화가 타오르는 불씨를 생성합니다.

•악마의 관문의 지속시간이 20분으로 증가하였으며, 흑마법사가 멀리 떨어지더라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전사

•투신 특성이 사용자를 이동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되게 하지 않고, 해당 효과를 즉시 제거합니다. 또한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추가 분노를 생성하지 않으며, 지속시간이 기존 20초에서 24초로 증가했습니다.




•위협의 외침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기존 60초에서 90초로 증가했습니다.


•문양: 입막음으로 인한 침묵효과가 더이상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적용되지 않습니다.






서브를 넘어서 메인 컨텐츠로? 애완동물 대전



애완동물의 등급을 상향시키는 새로운 아이템, 전투석

•전투석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범용인 전투석은 모든 애완동물에게 사용 가능하고, 유형별 전투석은 특정 유형의 애완동물에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5레벨 이상의 애완동물은 승급 과정에서 최대 2레벨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전투석에는 또한 두 가지 등급이 있습니다. 무결한 전투석은 애완동물을 곧바로 희귀 등급으로 향상시킬 수 있고, 우수한 전투석은 애완동물을 고급 등급으로 향상시킵니다.

•플레이어들은 야생 애완동물과 대전에서 승리한 후 매우 낮은 확률로 범용 혹은 유형별 무결한 전투석을 습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상대 애완동물의 레벨이 높을수록, 그리고 플레이어의 애완동물의 레벨이 낮을수록 확률은 높아집니다. 유형별 무결한 전투석의 경우,쓰러뜨린 애완동물과 같은 유형을 지니게 됩니다. 이런 귀중한 아이템들은 획득하여도 귀속되지 않으며 경매장을 통해 거래할 수 있습니다.

•유형별 무결한 전투석은 애완동물 조련사에게서 받을 수 있는 퀘스트의 보상인 애완동물용품 가방에서 습득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획득시 귀속됩니다.

•범용인 우수한 전투석은 정의 점수 1,000점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애완동물 도감

•이제 애완동물의 등급이 애완동물 목록에서도 표시됩니다.





•애완동물들은 이제 이름, 유형, 등급, 그리고 레벨별로 필터를 적용할 수 있고 이 설정은 애완동물 도감을 닫아도 유지됩니다.

•애완동물 도감에서 지역명으로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부 몰락지대"를 검색하면 서부 몰락지대에서 찾을 수 있는 모든 전투 애완동물이 표시됩니다.

•애완동물 대전 음악이 현재의 대전과 더 잘 어울릴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새로운 애완동물 대전 PvP 지역이 몇 군데 추가되었습니다.


•몇몇 레이드 보스는 이제 새로운 전투용 애완동물을 드랍합니다. 새로운 애완동물은 화산심장부, 검은날개 둥지, 안퀴라즈, 낙스라마스의 네임드 보스들에게서 얻을 수 있습니다.



☞『 관련기사: 켈투자드가 비글스워스씨를 드랍? 5.1 PTR정보 』 바로가기 [클릭!!]


•현재 대전에서 싸울 차례가 아닌 애완동물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지나가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애완동물의 초상화에 오른쪽 클릭했을 때 나타나는 메뉴에, 해당 애완동물을 도감에서 찾아볼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소유할 수 있는 애완동물의 수가 650마리로 변경되었습니다.

•전투 애완동물 툴팁에, 해당 애완동물을 소유하고 있는지, 또 그 유형의 애완동물을 몇 마리나 소유하고 있는지가 표시됩니다.


애완동물 대전

•애완동물 등급이 전투에서 표시되며, 초상화와 이름, 툴팁에서 볼 수 있습니다.




•지역 내 전투 애완동물의 레벨을 지도에서 볼 수 있으며, 야생 애완동물이 자기 팀에 비해 얼마나 강한지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대기 중인 애완동물이, 자신에게 걸려 있는 약화 효과와 그 효과의 지속시간을 표시합니다.

•판다리아의 특급 애완동물 조련사 7명에게서 획득하는 경험치 승수가 3.5배에서 5배로 증가합니다.

•줄리아 스티븐스, 노인 맥도날드, 준타, 맹렬한 다그라를 꺾었을 때 획득하는 경험치 승수가 3.5배에서 2.5배로 감소합니다.

•아무 애완동물이나 즐겨찾기 애완동물을 임의로 소환할 수 있는 매크로가 추가됩니다.

•"세계일주 조련기" 업적을 달성하면 보상으로 "탐험대 모자"를 획득합니다. 이 모자는 애완동물이 애완동물 대전을 통해 얻는 경험치를 10%만큼 증가시킵니다.

•이전에 탐험대 업적에서 제외된 애완동물이 자연으로 돌아왔기에 다시 업적 범주에 추가되었습니다.

•특급 조련사 아키와의 대전에서 승리하면 "너로 정했다" 업적을 달성하고 보상으로 3000골드를 받습니다.

•전투 애완동물 퀘스트의 정점에서 선택받은 자 아키에게 승리를 거둔 플레이어는 새로운 일련의 전투 애완동물 퀘스트와 판다렌 영혼에 맞서 싸우는 일일 퀘스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다크문 축제에 일일 퀘스트를 주는 새로운 일급 애완동물 조련사가 추가됩니다. 이 조련사가 주는 퀘스트를 완료하면 일정 확률로 새로운 애완동물인 다크문 눈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애완동물 대전에서 용 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애완동물인 황실 누에와 황실 나방을 재봉사가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다른 애완동물 대전에 참가할 때만 나타나던 애완동물 몇 종을 세계 이곳저곳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개체수가 적었던 유형의 애완동물이 몇 종 늘어나 세계 전역에서 포획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새로운 전투 애완동물이 다크문 섬을 돌아다니며 여러분의 덫을 기다립니다.

•애완동물 대전 중 포획한 일부 애완동물이 도감에 등록될 때 색깔이 올바르지 않게 저장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플레이어 간 애완동물 대전에서 더 많은 경험치를 얻습니다.

•시야를 가리는 대형 식물이나 잡목은 애완동물 대전 시에 흐리게 나타납니다.

•가젤이 애완동물 대전에 참여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옛 레이드 던전의 솔로 플레이가 쉬워진다! 던전, 공격대, 시나리오



•대장군 나젠투스가 시전하는 해일의 보호막의 지속시간이 감소했습니다.

•폭군 서슬송곳니가 검은갈퀴에게 추가 피해를 입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또한 서슬송곳니의 체력이 증가했고, 알 파괴도 더 자주 시전합니다.

•비시디우스가 냉각되고 쪼개지기까지 필요한 타격 수가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판다리아의 안개 이전의 공격대 던전에 입장할 때 공격대를 구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통계창에서 우두머리 처치 결과를 10인 공격대와 25인 공격대로 나누어 추적하여 표시합니다.

•도전 모드를 다시 시작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5분 이상인 능력들이 초기화됩니다.

•시나리오

-시나리오에 파티장, 빈자리 채우기, 추방 투표, 탈영병 효과 등을 포함한 던전찾기 대기열 기능이 추가됩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역할 선택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젠 탈것도 검색가능, 사용자 인터페이스



•정의, 용맹, 명예, 정복 점수 병참장교가 새로운 미니맵 아이콘으로 구별됩니다.




•자신의 캐릭터가 통제 불능 상태가 되었을 때 새로운 표식이 나타납니다. 통제 불능 상태를 일으킨 효과와 함께 남은 지속시간도 표시됩니다. "인터페이스 설정" 메뉴의 "전투" 항목에서 해당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탈것과 애완동물' 도감의 탈것 탭에도 검색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탈것과 애완동물 도감을 열었을 때, 마지막으로 사용했던 탭이 다시 열립니다.






PVE 투기장 컨텐츠의 등장! 투사 길드(가칭)



•스톰윈드와 오그리마에 지하 투기장이 신설되었습니다. 투사들은 이 투기장에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등장하는 가장 강력한 몬스터들과 싸우며 자신의 패기를 시험해 PvE 실력을 뽐낼 수 있습니다.



☞『 관련기사: 자신의 한계에 도전하라! 1인 PVE 투기장 '투사 길드' 』 바로가기 [클릭!!]


•플레이어들은 이 투기장에서 자신의 결투 실력을 증명하게 될 것이며,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가장 난이도가 높은 우두머리 전투에서 혼자 싸워 이기면 투사 길드에서 계급이 승격됩니다.

•투사 길드에서 플레이어의 계급이 승격되면 추가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다른 활동도 할 수 있습니다.

•서버에 있는 투사들은 다른 투사가 상대편을 제압하는 장면을 보기 위해 혈전이 벌어지는 투기장으로 모여들 것입니다. 투기장에 모여든 투사들은 자기가 싸울 순서를 기다리는 동안 투사 길드의 노련한 고참들의 전투를 관전할 수 있습니다.

•처음으로 투사 길드에 오셨다면, 그날 반드시 싸우셔야 합니다!






버그 수정



•불의 비의 지속 피해로 인한 피해 동작이 항상 나타나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문양: 얼음 핏줄로 나가는 화살 세 발이 정상적으로 발사됩니다.

•문양: 얼음 핏줄의 영향을 받는 능력이 정상적인 공격력을 지닙니다.






Inven Vers - 이태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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