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에서 최근 게임스컴 행사가 종료된 후, 직접 참여하지 못한 유저들을 위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코너를 마련한 적 있다.

항모 리워크 작업이 공개된지 얼마 지나지 않았기에 기자뿐만이 아니라 유저들 역시 많은 궁금증을 가지고 있었고, 게임 내 밸런싱이나 추후 등장하는 정규 트리들에 대한 궁금증도 많았다.

비록 아직까지 개발중인 과정이 많아 모든 질문에 답하지는 못했지만, 그래도 여러 궁금증이 해소되기를 바란다며 성실한 답변을 들을 수 있었다.


▲ 수석 프로듀서 아르튀르 플로시엔니크(Artur Plociennik)




개발팀에 무엇이든 물어봐주세요!
항모 본체는 살아있다!


Q. 소련 전함 트리를 기대하는 중인데, 혹시 개발 일정은 어떻게 잡혀 있는지 궁금하다. (희푸른늑대)

새로운 군함 추가를 위하여 언제나 최선을 다하고 있다. 진행되고 있거나 혹은 진행할 모든 소식은 공식 페이지를 통하여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Q. 최근 일본 구축 2차 트리에 논란이 많다. 100mm 양용포의 관통력 밸런스를 다시 조절할 생각은 없는가? (패스코드)

새로운 일본 군함은 출시된 지 오래 되지 않았기에 정확한 밸런스에 대한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기존 구축함에 비해 강력한 화력을 지니고 있으나, 비교적 큰 군함의 크기와 평균적인 은폐 능력, 그리고 낮은 기동성 등의 단점도 함께 지니고 있다. 지금은 아직 여러 실력대의 유저끼리 경합하는 과정이기에 혼란이 있을 수가 있다. 하지만 우리는 새로운 군함이 출시될 때마다 모니터링을 시행하고 있으며, 원활히 운영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Q. 매치 메이킹 시스템에 대한 유저들의 불만이 많다. 무작위 매칭보다는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자신과 레이팅이 비슷한 유저들간의 매칭이 되도록 개편하거나, 혹은 유저들이 매칭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할 수 없는가? (Lemonade)

월드 오브 워쉽에는 계정의 다른 정보들을 사용한 클랜전 혹은 랭크전 같은 모드가 존재하고 있다. 하지만 무작위 전투 매치 메이킹의 경우 개인보다는 전체 군함의 단계, 국가 비율, 함종에 따른 성적으로 매칭 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Q. 현재 8티어는 티어 배분에 있어 불리함이 많다. 특히 10티어 방에 8티어가 가면 대부분 아무것도 하지 못하게 된다. 9티어나 8티어가 활약할 수 있도록 10티어는 10티어끼리 매칭되는 방향으로 개선할 예정은 없는가? (여수밤바다)

현재 무작위 전투의 매치 메이킹은 최대 2단계까지 서로 다른 군함들을 매칭시키고 있다. 그러나 이 요소가 전투에서 승리와 직결되지는 않는다.

실질적으로 게임을 플레이할 때 전략적 기동이나 아군과의 협동을 통해 적의 주요한 전략을 무력화할 수 있을 것이다. 자신과 비슷한 수준의 유저 혹은 같은 티어의 매치를 원하면 클랜전과 랭크전을 이용하기 바란다.

그리고 이번에 새로 업데이트 될 무장 경쟁 역시 9티어와 10티어 전용 매치를 플레이 할 수 있어 자신이 원하는 티어로 전투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Q. 강철 자원을 획득할 수 있는 습득 경로를 더 추가할 예정은 없는가? 현재 클랜전과 고급 화물을 통해서만 획득할 수 있는데, 클랜전을 즐기지 않는 유저는 획득하기가 너무 힘들다. (sinomory)

강철 자원은 랭크전과 클랜전에서 얻을 수 있도록 일부러 설정했다. 우리는 앞으로도 강철이라는 자원을 얻기 힘든 희소가치가 높은 보상으로 설정할 것이다. 대신 석탄은 강철에 비해 비교적 얻기 쉬운 보상으로 책정되어 있으므로, 여러 가지 방법으로 획득할 수 있다.



Q. 모든 국가가 부포 시그마값이 1.0으로 고정되어 있다고 알고 있다. 게임의 다양성을 위해 국가별로 부포에 따른 특징이 생기도록 이를 조정할 생각은 없는가? 국가간 특징이 좀 더 다양하게 드러났으면 좋겠다. (트라이던트ll)

게임 디자이너의 말로는 질문이 시그마값이 아닌 부포의 분산도에 관한 질문이라고 생각된다고 한다. 국가별 분산도 수치는 최근 그라프 채펠린(Graf zeppelin)값 측정 시 전체적으로 점검한적이 있지만, 근시일 내에 리워크 되거나 변경될 일은 없을 것이다.



Q. 항모 개편 이후 함선 대공포 매커니즘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자세히 알고 싶다. 또한 항모 리워크와 동시에 관련 이큅이나 함장 스킬의 초기화 계획도 잡혀있는지 궁금하다. (레나시안)

아직 확정된 사항은 없다. 그러나 변경되는 점이 있다면 최대한 빠르게 알려주겠다.



Q. 기어링급 구축함은 섬너급 구축함과 선폭이나 길이 등에서 차이가 존재하지만 선형 자체는 대동소이하다. 하지만 게임 모델링은 '완전히' 다르다. 이 점이 함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해도 수정이 필요할 것인데, 수정할 계획은 있는가? (Everlong)

두 개의 군함은 사실 전혀 다른 군함이다. (참조: 섬너급 구축함, 기어링)

참조를 보면 알겠지만 실제로는 다른 설계에 기반하고 있으며, 게임에서도 전혀 다른 두 디자인이 사용되었다. 군함 디자인은 언제나 역사적 자료를 기반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Q. 레이더 소모품에 대한 밸런스로 인해 구축함 유저들이 플레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레이더 소모품을 지닌 배가 최근 들어 늘어났는데, 실제 통계상 문제는 없었는지 궁금하다. (유코p)

레이더 소모품을 장착한 배들이 게임 내에 증가되는 것을 인지하고 있으며, 꾸준히 해결책을 찾는 중이다.



Q. 게임내 커뮤니티 기능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접속중인 친구에게 메시지를 보내고 싶은데, 인게임에서 해당 기능이 매우 불편하게 설정되어 있다. 개선할 계획은 없는가? (sak)

월드 오브 워쉽의 커뮤니티 기능이 약간의 문제를 겪고 있다는 것은 인지하고 있다. 개선하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으나 안타깝게도 현재는 항공모함 리워크와 함장 스킬 개편과 같은 최우선 사항들이 먼저 진행되고 있다. 채팅이나 커뮤니티 개선과 같은 작업은 해당 작업들이 끝난 이후에 검토될 것으로 생각한다.



Q. 게임 내에서 AFK(잠수) 유저가 있으면 해당판은 스트레스만 받다 지게 된다. 이런판이 발생했을때 해당 유저의 팀원들에게 보완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침몰해도 상대팀에 점수를 주지 않는다거나 하는 방향으로 수정할 수 없는건가? (sak)

이미 AFK 플레이어에 대한 강력한 제제 및 여러 수단을 가지고 있다. 근시일 내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추가적인 수단이 예정되어 있지는 않다.



Q. 리워크 중인 항모가 이제 직접 전투기를 조종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본체인 항모에 대해서는 어떤 논의가 오고가고 있는지 궁금하다.

항공모함의 본체는 자동 조종을 통해 지도에 직접 맵에서 클릭하는 방식으로 개발되고 있다. 이번 항공모함 리워크는 비행 편대의 운영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다만 본체의 움직임 부분에서 섬 주변에서의 기동성을 향상시키는 등의 편의적인 부분은 개선될 여지가 있다.



Q. 항모의 국가별 특성은 어떻게 유지될 것인가? 예를 들어 일본은 뇌격 특화, 미국은 전투기 및 폭격 특화라는 이미지가 있는데 어떻게 표현할건지 궁금하다.

현재 확정된 부분은 없으며 항공모함을 플레이하는 함장들에게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개발 중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