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4일, 드래곤 라이즈 국내 서버에 167버전과 함께 조합 시스템 2.0이 적용될 예정이다. 이 시스템은 기존과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어 조합을 이용하여 좋은 옵션의 아이템을 얻기 편해졌다. 이 때문에 유저들이 조합 시스템 활용법에 대해 연구하고 서로 공유하며 관심을 가지고 있는 중이다.

새로운 조합 시스템은 완성 아이템의 옵션이 조합 재료에 붙은 옵션 중에서 결정된다는 특징이 있다. 조합을 통해 완성된 아이템의 옵션은 한 개의 옵션만 무작위로 정해지고, 나머지 옵션은 재료 아이템의 옵션 중에서 골라지는 방식이다. 이때 낮은 확률로 옵션의 수치까지 승계되기도 한다.

조합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재료 아이템을 일부 되돌려주는 되돌리기 기능도 생긴다. 되돌리기 기능은 조합 시 작업대의 네 칸 중 왼쪽부터 첫 번째와 두 번째 칸에 넣었던 아이템을 돌려준다. 대신 조합 결과는 같은 종류의 아이템을 조합했을 때만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무기 3개와 무기 장식 1개를 조합했다면 완성된 아이템의 종류와 옵션을 볼 수 없다.

전설 아이템끼리 조합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전설 아이템은 다른 등급의 아이템과 같이 4개의 재료로 새로운 전설 아이템 1개를 만들 수 있게 된다. 단 등급이 높아지는 것은 아니며, 다른 등급과 달리 완성 아이템의 옵션은 모두 재료 아이템에서 결정된다.

▲ 조합 시스템을 활용하려면 같은 종류의 아이템으로 조합하는 것이 좋다



▣ 좋은 완성품을 제작하려면 좋은 재료가 필요하다

새로운 시스템의 특징 중 가장 눈여겨봐야 할 것은 역시 완성 아이템의 옵션이 결정되는 방식이다. 기존에는 재료 아이템의 옵션과 상관없이 결정되는 방식이어서, 그저 재료의 등급과 종류만 맞춰 조합한 뒤 운 좋게 상급 옵션을 가진 아이템이 나오기만을 기대했었다.

하지만 바뀐 알고리즘 덕에 좋은 옵션의 아이템을 재료로 사용하면 고품질의 완성품이 나올 확률이 높아졌다. 게다가 재료의 종류만 모두 같다면 완성품에 어떤 옵션이 붙는지 볼 수 있어, 이와 되돌리기 기능을 통해 내가 원하는 옵션이 나올 때까지 조합하는 것도 가능해졌다.

여기서 좋은 옵션은 자신이 원하는 종류의 옵션이며, 옵션의 수치는 큰 상관이 없다. 물론 조합 시스템 2.0에서는 운이 좋은 편이라면 수치까지 승계될 수 있지만 대개 무작위로 정해지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 재료의 옵션 중 무기 공격력 증가 옵션 세 개와
공격력 옵션 한 개가 있다면 최상급 아이템이 나올 수도 있다


▣ 성공적인 조합을 위해서 무엇을 얼마나 준비해야 될까

성공적인 조합을 위해 꼭 필요한 재료는 '좋은 옵션을 가진 재료 아이템 두 개''많은 양의 골드'다. 재료를 모을 때 보통 전설 아이템을 최종 목적으로 두기 때문에 재료로 희귀와 전설 등급 아이템만을 모을 수 있다. 하지만 고급이나 마법 아이템도 옵션이 좋다면 모아두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고급이나 마법 등급 아이템도 조합 시 옵션이 승계되는 점을 이용하여, 이들을 모아 조합하여 좋은 옵션의 희귀 아이템을 구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조합을 위해 재료를 모을 때는 등급에 관계없이 획득하는 것이 좋은 편이다.

골드는 조합과 되돌리기를 위해 많은 양이 필요하다. 조합은 확률로 결정되므로 정확히 얼마의 골드가 필요한지는 알 수 없다. 대신 자신이 가진 재료의 양을 보고 최소 조합 및 되돌리기를 한 번씩은 할 수 있을 만큼은 가지고 있는 것이 좋다. 특히 되돌리기 비용을 꼭 계산해놔야 하는 이유는 실패작이 나왔는데 되돌리기 비용이 없다면 되돌릴 수 없어 힘들게 모은 재료를 모두 잃어버리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앞서 준비한 좋은 옵션의 재료와 등급 및 종류만 같은 아이템을 많이 준비하는 것이 좋다. 이는 작업대의 나머지 두 칸을 채우는 용도로, 좋은 재료를 유지시키며 조합 및 되돌리기 반복을 하기 위함이다.

▲ 운이 좋지 않다면 이 유저처럼 수십만 골드를 사용해야될 수도 있다


◆ 조합 시스템 2.0을 활용하기 위한 방법 정리

1. 재료는 자신이 원하는 옵션을 가진 같은 종류의 아이템 두 개, 앞의 아이템과 등급 및 종류만 같은 아이템 여러 개, 많은 양의 골드가 필요하다. 이때 옵션의 수치는 별로 상관없는 편이며, 골드는 최소한 지금 가지고 있는 아이템을 모두 조합하고 되돌릴 수 있을 만큼 많아야 한다.

2. 재료를 모을 때는 옵션이 좋다면 고급부터 전설 아이템까지 가리지 않고 모으는 것이 좋다. 고급과 마법 아이템은 최종 재료로 만들 때 사용할 수 있다.

3. 원하는 옵션의 아이템은 작업대의 첫 번째 칸과 두 번째 칸에 넣자. 나머지 칸에는 등급 및 종류가 같은 아이템 아무거나 넣어도 상관없다.

4. 조합 후 결과를 보고 원하는 옵션이 붙었다면 작업대를 닫아 아이템을 갖고, 아니라면 되돌리기 기능을 사용한 뒤 다시 조합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