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9일, 신규 챔피언인 라칸&자야의 등장과 다양한 챔피언의 밸런스 조정이 진행된 7.8 패치가 국내 서버에 적용되었다. 정체를 알 수 없는 티저 영상부터 '커플'이라는 독특한 설정까지, 많은 관심을 받았던 '라칸'과 '자야'가 곧 소환사 협곡에 합류할 예정이다.

또한, 라칸과 자야의 신규 스킨인 '여명 우주 라칸'과 '황혼 우주 자야', 그리고 마스터 이와 카르마의 신규 스킨인 '우주 검객 마스터 이'와 '정복자 카르마'가 이번 패치 기간 중 등장할 예정이다.


▲ 탱커 챔피언 중 강세를 보인 노틸러스와 쉔의 조정이 진행되었다



■ 리그오브레전드 최초의 커플 챔피언, 라칸과 자야의 등장!

이번 패치로 신규 챔피언이 2명이나 등장했다. 독특하게 '커플'이라는 관계로 설정된 라칸과 자야는 함께 사용할 시, 추가 효과를 받는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일부 스킬은 주변에 라칸과 자야가 함께 있을 때 추가 효과를 받고, 귀환의 추가 기본 지속 효과인 '연인의 귀환'은 자야나 라칸 중 한 명이 귀환 중이면, 뒤에 합류한 나머지 한 명도 같은 시간에 본진으로 귀환할 수 있는 유익한 기능을 제공한다.

먼저, 라칸은 서포터형 챔피언으로 설계된 챔피언이다. 라칸은 서포터에 어울리는 챔피언답게 다양한 CC기를 지니고 있는데, '화려한 등장'은 에어본을 궁극기인 '매혹의 질주'는 매혹을 지원한다. 라칸의 플레이 스타일은 기존 서포터 플레이 스타일과 다른 점이 많다.

라칸은 기동성을 살린 플레이로 적의 주의를 분산시키며, 아군에겐 세이브를 적군에겐 CC기를 선사한다. 전장을 종횡무진 활보하는 재빠른 플레이가 요구되는 만큼, 라칸의 플레이 난이도는 높을 것으로 보인다.


▲ 라칸 스플래시 아트

▲ 라칸 인게임 이미지


▲ 여명 우주 라칸 스플래시 아트

▲ 여명 우주 라칸 인게임 이미지



▲ 챔피언 집중탐구 - 매혹하는 자, 라칸



다음으로 자야는 원거리 챔피언으로 설계된 챔피언이다. 자야는 스킬 사용 시, 이후 기본 공격이 바닥에 깃털을 남기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깃털의 위치를 잘 이용해 '깃부르미'를 활용하면 딜링과 CC기를 지원할 수 있다. 바닥에 깔린 깃털과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고 활용하는 것이 자야 운용의 핵심일 것으로 보인다.

또한, 궁극기인 '저항의 비상'은 대상으로 지정 불가능한 효과와 이동까지 가능한 최상급 도주 기능을 가진 스킬이다. 원딜의 생존이 게임의 승리로 이어질 절박한 상황 속에서 자야의 궁극기는 빛을 발할 것으로 보인다.


▲ 자야 스플래시 아트

▲ 자야 인게임 이미지


▲ 황혼 우주 자야 스플래시 아트

▲ 황혼 우주 자야 인게임 이미지



▲ 챔피언 집중탐구 - 저항하는 자, 자야



■ 아직도 조정 중인 아트록스와 일부 탱커 챔피언의 조정!

먼저, 랭크 게임과 대회를 막론하고 탑 라이너의 든든한 탱커로 활약하던 노틸러스가 조정되었다. 노틸러스는 이번 패치로 E 스킬인 '역조'의 마나 소모량이 증가했다. 또한, 기본 마나 재생력이 감소했는데, 역조를 이용해 라인에 압박을 넣는 플레이를 줄이기 위함으로 보인다. 노틸러스는 역조를 통해 유리한 딜교환과 빠른 라인 클리어로 쉽게 라인전 주도권을 잡아 올 수 있어 라인전을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는 탑 라이너였는데, 이번 패치로 역조를 자주 사용하기엔 부담이 들 것으로 보인다.


▲ 마나 소모의 조정으로 유지력 측면에서 타격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쉔 역시, 노틸러스와 비슷한 맥락으로 조정이 이루어졌다. 먼저, Q 스킬인 '황혼 강습'의 피해량은 미니언에게 가하는 피해량이 감소했고, 챔피언에게 가하는 피해량이 증가했다. 해당 조정은 쉔의 빠른 라인 클리어 능력을 상쇄시키기 위함으로 보인다. 대신, '그림자 돌진'의 범위 상향과 기력 소모의 하향으로 사용하기 조금 더 편해졌으며, 궁극기인 '단결된 의지'는 아군 체력에 비례해 보호막이 증가하도록 변경되었다.


▲ 노틸러스와 마찬가지로 라인 푸쉬에 타격입을 쉔!


다음으로 라이즈는 스킬 콤보를 더욱 매끄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이제 라이즈는 W와 E 스킬이 대상을 적중시킬 때가 아니라, 스킬을 사용할 때 Q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도록 변경되었다. 이러한 변경점은 사용자의 환경(인터넷 속도)가 게임 플레이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함이다. 카서스의 Q 스킬인 '황폐화' 역시, 같은 맥락으로 스킬이 예약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마지막으로 아트록스는 이번 패치 노트에 또 이름을 올렸다. 스킬의 많은 부분이 바뀌었지만, 여전히 기대 이하의 성능으로 많은 유저를 울린 아트록스는 이번 패치로 기본 지속 효과의 신규 효과가 추가되었으며, W 스킬의 수치 상향이 이루어졌다. 먼저, 기본 지속 효과인 '피의 샘'의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상승했으며, 정글 몬스터와 전투 시 광폭 효과가 초기화되도록 변경되어, 안정적으로 정글링을 수행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 아트록스는 아직까지도 조정이 진행 중이다



■ 많은 우려를 낳았던 '우주 검객 마스터 이' 스킨의 등장?!

이번 패치 기간 중 마스터 이와 카르마의 신규 스킨인 '우주 검객 마스터 이'와 '정복자 카르마'가 출시될 예정이다. '우주 검객 마스터 이'는 준 레전더리 스킨으로 멋진 외형을 자랑해, 많은 유저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스킨이다. 한편, 멋진 외형만큼 스킨이 출시되면 '마스터 이'의 픽률이 오를 것으로 보이는데, 많은 유저들이 그 날을 경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정복자 카르마 스플래시 아트

▲ 정복자 카르마 인게임 이미지


▲ 우주 검객 마스터 이 스플래시 아트

▲ 우주 검객 마스터 이 인게임 이미지



■ 7.8 패치노트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