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월 3주차 온라인 순위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각 게임 기사 반응도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이번 주 온라인 순위는 신규 확장팩 '운고로를 향한 여정'의 업데이트를 앞둔 하스스톤과 지난주 V3.3 업데이트를 진행한 '파이널판타지14' 등의 게임들이 선전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스스톤은 오늘 오전 인벤에서 최초로 공개한 '수정 예언자'와 같은 새로운 카드들이 공개되면서 유저들의 기대감을 한껏 올릴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4계단 상승한 26위로 이번 주 순위를 마무리했습니다.

아이덴티티모바일이 서비스중인 MMORPG '파이널판타지14' 또한 이번에도 굵직굵직한 업데이트와 이벤트에 힘입어 순위 상승을 할 수 있었죠. 이번에 진행된 업데이트인 V3.3 '최후의 포효'는 이슈가르드 대륙에서 약 천 년간 계속된 전쟁의 마지막을 보여줄 시나리오 퀘스트와 함께, 다양한 PVP 및 토벌전 콘텐츠가 추가된 것이 특징입니다.

굵직한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았음에도 꾸준히 사랑받는 게임도 있었습니다. 특히, 오는 3월 31일이면 딱 출시 19주년을 맞는 '스타크래프트'가 5위로 꾸준히 상위권 성적을 보여줬고, 순위표에 처음 등장했을 때만 해도 해프닝이라고 여겨진 '디아블로2'의 순위는 어느새 23위까지 올라왔죠. 역시 잘 만든 게임은 시간이 흘러도 재미있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예시가 아닐까 합니다.

▲ 지칠 줄 모르는 상승세를 보이는 '디아블로2'



■ 디지털 상품에 품절이라니? - 다시 떠오르는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출시 소문


1998년 처음 출시되어 한국은 물론, 전 세계에 e스포츠 돌풍을 일으킨 전설의 게임, '스타크래프트'가 올해로 19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이제 오는 3월 31일이면 딱 19주년이 되는 셈입니다.

이를 기념한 행사인 '아이 러브 스타크래프트' 행사가 3월 26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데요, 이날 행사에서는 '스타크래프트: 브루드워'의 역사를 돌아보고, 팬들과 함께 스타크래프트에서 만들어진 다양한 추억과 사연을 나누게 될 전망입니다. 또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CEO 겸 공동 설립자인 마이크 모하임(Mike Morhaime)과 개발자들이 직접 방한해 함께 행사를 즐길 예정이죠.

▲ 게임 출시 19주년 기념 행사 '아이 러브 스타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의 19주년 행사가 서울에서 개최되는 것만이 다는 아닙니다. 19년이 지나도 여전히 사랑을 받고 있는 이 게임은 최근 또다시 'HD 리마스터'에 대한 소문에 휩싸였죠. 블리자드가 최근 배틀넷 상점에서 판매중이던 '스타크래프트 앤솔로지' 디지털 상품을 일시적으로 판매 중단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리마스터 발표 소문이 다시 번지게 된 것입니다. 게다가 품절 표시 아이콘에는 저그 종족의 진화를 상징하는 에그가 변태 중인 장면이 자리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무언가를 기대해볼 수 있다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스타크래프트'의 리마스터 소문이 번지게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각종 게임의 리마스터 및 리부트가 활발히 진행됐던 작년부터 이미 스타크래프트의 리마스터 여부는 뜨거운 감자가 되었죠. 당시 블리자드의 구인 게시판에도 '과거 작품들의 영광의 시절을 되살릴 클래식 게임 전문 시니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모집한다는 글이 게재돼 소문의 힘을 실어주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게이머들이 이러한 소문들을 사실로 바꿔주리라 믿었던 '블리즈컨 2016'에서 정작 스타크래프트의 리마스터와 관련한 어떠한 정보도 공개되지 않았고, 그렇게 2016년은 무성한 소문과 함께 지나가 버리고 말았죠.

▲ 한때 많은 이들을 설레게 한 블리자드의 구인 광고

디지털 상품 일시 판매 중단과 진화 표시, 그리고 얼마 남지 않은 출시 19주년 행사. 이러한 일련의 사건들에는 어떤 숨은 의미가 있을까요? 현재 많은 게이머들은 이러한 블리자드의 행보에 대해 '스타크래프트'의 HD 리마스터 버전을 공개하기 위한 준비가 아닐까 하는 의문을 또다시 품고 있습니다. 과연, 오는 3월 26일에는 팬들의 기대에 보답할만한 '스타크래프트'와 관련된 정보가 공개될까요? 앞으로도 계속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한편, '아이 러브 스타크래프트' 행사는 서울 삼성동 코엑스 3층 오디토리움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스타크래프트를 사랑하는 팬이라면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습니다. 입장권은 당일 오전 현장에서 정해진 스케쥴에 따라 선착순으로 이루어지니 서두르는 것이 좋겠습니다. 행사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블리자드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상품 품절에 에그 변태 표시...수상하다, 수상해



■ 퀘스트 56개 추가! - '파이널판타지14', v3.3 업데이트로 4계단 UP


지난 주에 진행된 V3.3 '최후의 포효' 업데이트 덕분일까요? '파이널판타지14'는 이번 주 약 4계단 상승을 이루며 28위에 안착했습니다.

이번에 진행된 업데이트 '최후의 포효'는 v3.3 메인 시나리오와 함께 주요 퀘스트 6개, 부가 퀘스트 50개가 더해진 대규모 업데이트입니다. 거기에 새롭게 선보이는 토벌전 콘텐츠인 '니드호그 토벌전'과 '극 니드호그 토벌전' 또한 추가됐죠. 또한 24인 레이드 '금기도시 마하'와 신규 인스턴트 던전인 '소르 카이', '난파선의 섬(어려움)'또한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신규 PvP 전장 ‘영광의 평원(쇄빙전)’또한 새롭게 추가됐습니다. 해당 PvP는 참여 신청자 숫자에 따라 ‘8대 8대 8’ 또는 ‘24대 24대 24’로 진행되며, 전장 내 설치된 ‘알라그 석탑’을 점거하거나 ‘얼음탑’을 파괴 시 그리고 다른 소속 유저를 전투 불능으로 만들 때 제공되는 점수가 총 1000점(8대 8대 8 기준) 혹은 1600점(24대 24대 24)가 되는 진영이 승리하게 되는 경기입니다. 경기 결과에 따라 ‘PvP 경험치’ 및 ‘명예 점수’가 제공되며 이를 이용해 ‘PvP 기술’을 강화하거나 ‘PvP 전용 장비’, ‘마테리아’, ‘전용 탈 것’ 등을 얻을 수 있죠.

한편 '파이널판타지14'를 서비스하는 아이덴티티모바일은 이번 업데이트를 기념하며 신규 및 복귀 유저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했습니다. 이벤트 기간 내 가입한 모든 유저에게는 7일 무료 플레이를 제공하며, 월정액 이용권을 구매할 경우 추가로 7일 무료 플레이를 지급합니다.

또한, 복귀 유저를 대상으로는 3일 무료 이용권과 함께 아이템 레벨 200장비 등 다양한 아이템을 지급하며, 이벤트 기간 동안 5종의 진 난이도 토벌전과 4종의 극 난이도 토벌전, 그리고 극 니드호그 토벌전을 클리어할 경우 던전에 따라 다양한 아이템을 제공합니다.



■ 온라인 순위 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