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에 기사를 마무리하면서 기회가 되면 또 보자고 했는데...어쩌다 보니 올해도 또 오게 됐습니다. 아키하바라! 그래서 그런지 올해는 좀 더 여유를 가지고 둘러보고 착실히 주변을 둘러봤죠.

지난해 기사를 내보내고 주변 지인들로부터 많은 연락을 받았습니다. "너, 아키하바라 다녀왔다며? 나도 가보려고 하는데 어디 가보는게 좋겠냐?"라는 연락을 많이 받았죠. 그때마다 이래저래 방문할만한 매장을 간략하게 설명을 해주긴 했지만, 뭔가 아쉽긴 하더라고요. 그래서 올해는, 아키하바라를 둘러볼만한 곳이 어느 곳이 있는지 기사를 통해서 소개를 해보려고 합니다.

소개할 컨셉은 '게이머'들이 방문하기 좋은 곳으로 잡았습니다. 레트로 게임샵부터 중고 게임 및 신규 게임 매장, 일본의 인디게임문화라고 할 수 있는 동인 게임 전시 코너나 게임 OST를 다루는 판매점 등등. 또한 게임관련 굿즈나 서브컬처제작물등을 볼 수 있는 곳까지요. 물론 제가 소개해드릴 장소가 100% 완벽하게 아키하바라를 즐길 수 있는 곳은 아닙니다. 개인마다 선호하는 취향이 다를 수 있으니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 확인해보시길!

1. 다시 '명소'로 도약할 수 있을까? '라디오 회관'

아키하바라역에서 나오면 바로 있습니다!

과거 아키하바라가 '전자상가'로 유명했던 때 부터 명소로 이름을 날린 라디오 회관. 1962년 오픈한 이후부터 성황리에 운영되다가, 전자제품의 인기가 사그러들자 위기를 맞이하기도 했습니다. 그 이후부터는 소위 오타쿠 문화라고 불리던 취미용품들 매장이 늘어나기 시작하면서 '오타쿠'의 성지로 변화하면서 라디오회관도 조금씩 체질을 바꾸며 영업을 이어나갑니다. 유명 매장들도 하나 둘 씩 들어오기 시작했죠.

하지만 2012년 라디오 회관은 한 차례 문을 닫게 된 후, 유명 매장들이 아키하바라 곳곳에 흩어지게 됩니다. 위기라고 할 수 있었지만 2014년 새롭게 다시 라디오회관이 오픈하게 되고, 다시 유명 매장들이 입점했습니다. 지금은 '종합 매장'이라고 하는 게 적절할 것 같습니다. 라디오회관을 한 번 둘러보면 아키하바라에서 어떤 품목들이 있는지 한 번에 이해하기 쉽거든요. 서적부터 게임, TCG, 구체관절 인형과 밀리터리 샵과 전자제품까지 정말 많은 물품들의 매장이 있답니다.

물론 라디오회관만의 고유 유명 매장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매장이 바로 'K-BOOKS'입니다. K-BOOKS는 신간 도서 및 만화, 중고 서적 등 '서점'으로서 아키하바라에서 가장 유명한 곳 중 하나이며 다양한 게임 관련 서적도 다루고 있습니다. 또 하나 유명했던 매장인 VOLKS는 라디오 회관 바로 옆에 위치해있으니, 피규어나 게임 굿즈에 관심이 있다면 방문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1층은 기념품 샵이 많습니다. 천천히 위로 올라가시면서 둘러보면 OK!

보드게임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매장도 있습니다.

안녕 핍보이?

물론 피규어들도 판매합니다. 레어물품도 간혹 나온다고 하네요.

밀리터리샵도 보입니다. 여기 파밍하면 밀베킹이 될 기분입니다.

9층 매장에 캡콤과 콜라보레이션중인 샵도 발견했습니다.

VOLKS의 Doll Point샵. 라디오회관 제일 명물 중 하나입니다.

인형이 정말 잘 꾸며져있네요.

촬영이 안되지만, 뒤쪽에 집사님(?)들을 위한 쇼룸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2. 일본 전국에 퍼진 게임매장, 원조는 여기다! '게이머즈'

라디오회관 맞은편에서 바로 보입니다! 데지코는 어디갔니....

라디오회관에서 나오면 바로 볼 수 있는 매장입니다. 1999년 아키하바라를 전세계적으로 알릴 수 있는 유명 애니메이션 '디지캐럿'을 마스코트로 쓰고 있는 매장이기도 하죠. '게이머즈' 역시 한 번 쯤 게이머들이 방문하기 좋은 장소입니다.

게이머즈 아키하바라 본점역시 다양한 물품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1층은 서적, 2층은 라이트노벨과 게이머즈 관련 상품, 그리고 3층은 캐릭터 굿즈와 TCG 등등. 4층은 게임과 함께 OST CD, DVD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게이머들은 1~4층까지가 충분히 둘러볼 가치가 있는 곳입니다. 특별하게도 게이머즈는 5층부터 7층까지 이벤트존으로 활용하고 있는데, 이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 주말에는 유저들이 매장 앞에서 줄을 서있는 진풍경도 볼 수 있습니다. 주로 성우와 애니메이션 관련 이벤트가 열린다고 합니다.

멀리서도 줄을 서 있는 사람들이 눈에 띕니다. 과연 게이머즈...!

게이머즈도 분위기는 다른 게임샵들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1층을 서적을 주로 다룹니다. 안쪽 엘레베이터 앞에는 층별 안내가 있습니다.

데지코는 버려졌네요ㅠㅠ

연차가 10년도 넘었는데 여전히 인기만점인 페이트.

4층 게임존에서 볼 수 있던 섬의궤적3.

Ang? 여긴 좀 수상한데...

아이고, 난 여기서 나가야겠어!

그래도 이 게임을 아는 분은 꽤 많을 것 같습니다...?

게이머즈는 다른 매장에 비해 유독 OST CD가 정말 많았습니다.

이스8의 OST. 언제나 팔콤의 OST는 옳은 선택입니다.

@ㅏ이돌 마스터 관련 앨범도 대단히 많습니다.



3. 게이머들에게 강력 추천! 중고 전문 매장 '트레이더'


게이머라면 아키하바라에서 꼭 가보길 추천하는 곳입니다. 트레이더는 중고 및 미개봉 게임, 게임기들을 주로 판매하는 곳이며, 이 외에도 DVD나 모바일 기기, 과거 게임 잡지나 공략본, OST 등 게임에 관련한 상품들은 대다수 다루고 있습니다.

총 세 군데가 있고, 본점(1호점)이 제일 큽니다!

트레이더는 아키하바라에만 세 지점이 있으며, 각 지점마다 다루고 있는 물품도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1호점 매장에 물건이 없다면 문의를 통해서 다른 매장에도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죠. 게임은 주로 PC, 콘솔과 고전 게임도 가리지 않고 받는 편입니다. 마치 일본 게임의 역사관 같은 느낌이랄까요? 현대부터 고전까지, 신상 게임들과 게임기와 고전 게임들이 함께 어우러진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전 세계적인 명작들과 일본 특유의 게임들도 함께 볼 수 있죠.

그만큼 게이머들에게는 인기가 많은 편이고 국내에도 매니아층에게는 잘 알려져있기도 합니다. 일본에서 얼마나 중고시장이 활발히 돌아가고 있는지 판단해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고요. 항상 방문객들이 많고, 잘 찾아본다면 원하는 레어 물품도 구할 수 있습니다!

본점 1층은 신규 게임 및 게임기, 한정판 게임등을 판매합니다.

특이하게 모바일 기기 중고품도 판매하는게 특징이죠.

PS VR도 심심치않게 보입니다.

러브플러스 '네네' 디럭스 판

PS4 게임 중고도 매우 많습니다.

신품 및 판매 랭킹 순위도 보여주고 있죠.

MP3플레이어도 판매합니다.

2층은 레트로게임 존입니다.

미사일 맞고도 돌아가는 무적의 게임기


게임 아트북, 공략북도 팝니다. 파판14와 디바인게이트가 보이네요.

사도 일본어라 읽기가 힘들긴 하겠네요ㅠ

세가 새턴용 디스크.

'나이츠'입니다. 우와...

킹덤 하츠 PS2 버전도 예쁘게 진열되어 있네요.



3층은 피규어와 애니메이션, 4층은 건담 및 DVD니 넘어가도록 합시다!

아 잠깐만...5층은 PC게임존인데....설마....

아이고!!! 이거 작년 기억이.....

그래서 올해는 좀 바꿔서 찍어보기로 했습니다. 당당하게!!!
(출처 : OGN 화면 캡쳐)

당당하게 찍으면 됩니다. 기사쓰기 재밌다!!
(출처 : OGN 화면 캡쳐)

....물론 그렇다고 딱지를 하나도 안붙일리는 없죠...PC게임 시장이 대단하네요.

스팀에서도 볼 수 있는 시리즈가 있네요.

인디(동인)게임들의 간단한 패키지도 볼 수 있었습니다.

원본 확대하면 붙일 딱지가 좀 있지만 이렇게 보면 없지요ㅎㅎㅎㅎ

드디어 찾았습니다. PC 게임들입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에일리언 프레데터....익숙한 타이틀이네요

사쿠라대전도 여전히 많습니다.

사실 바로 옆에 성인용 게임이 있습니다. 짤랐습니다.
인벤은 공연 윤리를 준수합니다.

이런 취재 기사에 야한건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파이널판타지8. 이건 살까 고민을 좀 했습니다. HOMM5도 보이네요.

...6층부터는 본격 어덜트 존입니다. 야한건 안됀다고 생각합니다.

트레이더 본점을 한바퀴 둘러보고 나오고 잠깐 숨을 돌렸습니다.



4. 진짜 보물창고는 여기?! 레트로게임 전문점 슈퍼 포테이토


아키하바라에 있는 레트로 전문 샵입니다. 슈퍼 포테이토 외에도 다양한 매장들이 있지만, 규모나 전시 등 여러가지를 따져봤을 때 가장 방문하기 좋은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건물 5층에는 잠시 과거의 게임들을 즐기면서 쉴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있고, 컨셉에 맞게 과거에 자주 볼 수 있었던 주전부리들도 판매합니다.

다른 서브컬처샵이 많아 골목 자체가 볼게 풍성합니다.

위치는 트레이더 2호점과 매우 가깝고 맞은 편에 유명한 아이돌(?) 관련 상품 매장 등 샵들이 많습니다. 피규어 및 애니메이션 관련 상품으로도 유명한 샵 '뮬란'도 가깝고요. 골목 자체가 볼거리가 풍성한 샵들이 많습니다. 그냥 한 번 둘러보기도 좋지만, 레트로 게임이나 고전 게임에 관심이 있다면 반드시 방문하기를 추천합니다! 상세한 내용은 취재기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 [TGS2016] 여기가 보물창고? 아키하바라의 '레트로 게임 전문점'을 가다

진짜로 옛날 냄새가 풀풀 납니다.












5. 서브컬처&동인 게임 전문. '토라노아나'와 '만다라케'

두 매장은 애니메이션 서브 컬처와 관련해서 국내에서도 유명한 편입니다. 또한 양 매장 모두 일종의 인디게임이라고 할 수 있는 일본의 동인 게임들도 다루고 있습니다.

토라노아나는 아키하바라에 총 3개의 매장이 있으며, 매장마다 성향이 뚜렷하게 드러납니다. 남성향 및 여성향 동인 물품 외에도 애니메이션 피규어, 게임, 게임 관련 물품과 OST 등 다양한 상품들을 다룹니다. 매장 전체가 '업체'보다는 개인 활동에 치우친 만큼 사진 촬영이 엄격히 금지된 부분이 많으니 꼭 주의하세요.

B점 바로 옆에 C점, 그리고 맞은편 트레이더 건물 옆쪽에 A점이 있습니다.

매장 내부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게임샵 느낌보다는 서점 느낌이 강합니다.

실제로도 서적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높은 층이 게임존인데, 거긴 죄다 촬영금지+성인존입니다ㅠ


애니메이션 전시만으로도 볼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이게 굉장히 유명한 작품이라죠. 월요일의 타와와?

타입문, 페이트 관련 물품도 많이 보였습니다.



만다라케는 '아키하바라'보다는 나가노 본점이 더 유명한 중고 물품 매장입니다. 하지만 아키하바라의 만다라케 역시 규모가 거대하며 많은 유저들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대신 통로가 매우 좁아서 통행에 불편함이 있으니, 입구에서 본인이 몇 층으로 갈 지 파악하시고 난 후에 이동하시는 게 좋습니다.

게이머라면 대부분 6층을 우선적으로 둘러보실 것 같네요. 이곳에서도 각종 레트로 및 최신 콘솔 게임, PC게임을 볼 수 있으며, 추억이 된 오락기들도 존재합니다. 이 외에도 애니메이션 관련 상품과 일본 유명 작가들의 동인지, 피규어 및 레고(!)도 찾아보실 수 있으니 입구에서 방문할 층을 고민하고 천천히 이동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만다라케 건물. 토라노아나 B점 맞은편 골목으로 들어가면 바로 보입니다.

장난감, DVD. 게임 등등. 1층에서 안내를 볼 수 있습니다.

6층 도착! 여기는 확실히 게임샵 느낌이 납니다.



녹색옷때문에 언제나 고통받는 젤-다

포켓몬 관련 상품도 많이 있는게 좀 특이했습니다.

레트로, 고전 게임기의 상태가 매우 좋습니다.



6. 그 외 방문해볼만한 곳들…

'뮬란'이라는 매장입니다. 여기도 꽤 유명한 중고샵이에요!

아키하바라는 이 외에도 충분히 방문해볼만한 곳이 많습니다. 역 바로 옆에 있는 건담 카페라던가, 스퀘어 에닉스 카페, 도쿄 레저랜드와 같은 아케이드 센터도 있고 다른 샵들도 많습니다. 애니메이션 관련, 동인(서브컬처) 관련, 피규어 상품이나 구체 관절 인형, 혹은 전자 제품도 있고요. 피규어로 유명한 '굿스마일'의 카페를 가보시거나 흔하게 보이는 세가의 아케이드 센터를 방문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죠.

작년에도 느꼈지만, 전체적인 아키하바라의 인상은 올해도 비슷했습니다. 그나마 올해는 좀 더 여유를 가지고 둘러볼 수 있어서 여러가지 작은 샵들이 많은 골목들도 방문해볼 수 있다는 점. 대형 상가와는 다른, 과거에 듣던 아키하바라의 모습이 조금은 남아있는 느낌이 좋았다고 할까요?

주말에는 이렇게 도로를 막 지나다닐 수도 있습니다.

아키하바라는 뭐랄까, 보물 던전 같은 느낌입니다. 집을 보러다니는 기분이었어요. 내가 얼마나 걷고 직접 발로 뛰면서 찾아봐야 원하는 물건에 조금 더 근접할 수 있는 느낌이랄까요. 굳이 커다란 대형 샵 말고도, 대형샵 맞은편 작은 상가들이 모인 곳에가면 거기도 나름 레어 물품을 찾아볼 수 있었으니까요.

아키하바라는 주말에 간혹 차량 통제를 시작합니다. 차가 없이 사람들이 도로를 누비면서 기념사진을 찍고, 원하는 샵에 들러서 물품을 쇼핑하고 잠시 쉬어가기도 합니다. 일요일 하루는 정말 자유롭게 거리를 누비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해에도 비슷한 이야기를 한 것 같습니다만, 게이머들에게 아키하바라는 한 번쯤 가볼만한, 그런 가치가 있는 장소입니다.

한 번을 가더라도 만족할 수 있도록, 본인이 좋아하시는 취미와 목적을 꼭 확인하고 정보를 더 모으신 다음에 간다면 아주 만족스러운 여행이 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지갑도 가벼워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기타 가볼만한 장소 관련 기사

[취재] 스퀘어 에닉스 팬이라면 꼭 들러주세요! 도쿄 SQEX 3종 카페 탐방기
[TGS2017] 다채로운 재미를 한번에! 아키하바라의 '아케이드 게임장'에 가다